반드시 명중하는 스킬은 집중 회피를 무시할 수 있나요?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은 집중 회피를 무시합니다.

 

궁성, 검성, 수호성의 공격 스킬 중에는 '반드시 명중' 한다고 설명되어 있는 스킬들도 있다. 이 스킬들 대부분은 상급 스티그마로, 시전 시간이 있지만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과 반드시 회피하는 스킬의 관계는 어떨까?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물리 공격을 1회 회피하는 집중 회피를 켜고서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들에 맞아보았다.

 

 

검성의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

이름 레벨 비용(스킬레벨1) 시전시간 재시전시간 습득방법

유린의 맹타 I
대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2372~2376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스티그마 획득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55정신력 4042.1초2분상급 스티그마

파괴의 일격 IV
대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1667~1671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스티그마 획득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54정신력 3481.7초30초상급 스티그마

파멸의 맹타 II
무기를 크게 휘둘러 주변 7m내에 있는 최대 6명의 적들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1739~1743의 물리 타격을 주고 일정 확률로 넘어진 상태로 만듭니다.
스티그마 획득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53정신력 3912초30초상급 스티그마

격노 폭발 IV
대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668~672의 물리 타격을 주고 넘어진 상태로 만듭니다.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45신성력 20000초10초스킬북

신성력 폭발 IV
대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668~672의 물리 타격을 주고 넘어진 상태로 만듭니다.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45신성력 2000즉시시전10초스킬북

 

검성의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 모두는 집중 회피를 무시하고 명중하였다

 

 

 

 

 

 

 

 

 

 

수호성의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

이름 레벨 비용(스킬레벨1) 시전시간 재시전시간 습득방법

파멸의 방패 I
대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1152~1156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방패장비 필요
스티그마 획득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55정신력 2521.5초30초상급 스티그마

 

수호성의 파멸의 방패 역시 집중 회피를 무시하고 깔끔하게 명중!

 

 

 

 

 

 

 

궁성의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

이름 레벨 비용(스킬레벨1) 시전시간 재시전시간 습득방법

광포의 화살 II
(장착 무기에 따라서 변동)m내의 대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1918~1922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스티그마 획득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53정신력 2442초1분상급 스티그마

필중의 화살 I
(장착 무기에 따라서 변동)m내의 대상에게 반드시 명중하는 1226~1230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캐릭터의 직업, 장비, 레벨에 따라서 수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55정신력 2520초3분스킬북

 

광포의 화살과 필중의 화살 역시 집중 회피를 무시하는 효과가 있었다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은 실명도 무시하나요?

아니요. 실명에 걸린 상태에서는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도 피함이 뜰 수 있습니다.

 

실명에 걸린 상태에서 파괴의 일격을 사용한 결과

추가적으로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과 실명의 관계에 대해서 확인해보았다. 검성 캐릭터로 실명에 걸린 상태에서 파괴의 일격을 수차례 반복해서 사용해 본 것. 그 결과,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의 특성'은 실명 앞에서 무력했다.

 

실명에 걸리자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인 파괴의 일격을 대상이 피해버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였다.

 

반드시 명중하는 스킬도 실명 앞에선 어쩔 수 없었다

 

 

이렇게 피해버리는 상황이 계속해서 발생!

 

 

 

 

파멸을 사용한 뒤에 장비를 교체하면 대미지가 변하나요?

방어구를 바꿔도 대미지가 그대로 유지되나, 무기를 바꾸면 대미지가 달라집니다.

 

필살의 DOT 스킬을 위한 장비 교체!

치유성의 파멸의 목소리나 정령성의 저주의 구름은 DP 4000을 사용하는 강력한 공격 스킬로, 치유성과 정령성들은 이 스킬들을 필살기처럼 사용한다. 특히, 이 스킬들은 일정 시간 동안 지속적인 대미지를 입히는 DOT 형식의 스킬이기 때문에, 장비 교체를 통해서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 활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평상시에는 생존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마석을 세팅한 장비를 착용하다가, 이 스킬들을 쓰기 직전 마법 증폭력 위주로 세팅된 장비로 교체하여 대미지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다.

 

이 방법은 비단 치유성과 정령성 뿐만이 아니라, 덫을 활용하는 궁성이나 일정 시간 이후에 대미지를 입히는 공격을 가진 마도성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장비를 교체하는 것이 스킬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한 실험이다.

 

실험 내용

 

1. 마법 증폭력 위주의 방어구를 입고 파멸의 목소리 II를 사용한 뒤 방어구를 모두 해제. 대미지 변화 확인.

2. 방어구를 모두 벗은 상태로 파멸의 목소리 II를 사용한 뒤 마법 증폭력 방어구를 착용. 대미지 변화 확인.

3. 파멸의 목소리 II 사용 후 무기를 변경. 대미지 변화 확인.

 

 

방어구를 갈아 입어도 대미지는 처음 그대로 유지되었다

실험 결과, 스킬을 사용한 뒤 방어구를 교체하여도 스킬의 대미지는 방어구를 교체하기 전과 동일하게 유지되었다.

 

즉, 마법 증폭력 위주의 방어구로 갈아 입은 뒤 스킬을 사용하고, 이후 원래의 장비로 갈아입는 방식이 도움이 된다는 얘기.

 

 

 

무기를 교체하면 실시간으로 대미지가 변한다

반면, 무기를 교체할 경우에는 조금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무기를 바꾸자 그 즉시 파멸의 목소리의 대미지가 변한 것이다.

 

그 원인을 알기 위해서 3번 실험에 약간의 변화를 줘 보았다.

 

 

 

무기의 기본 마증과 강화에 의해 증가한 마증은 대미지
변화에 영향 끼쳤다

추가실험 내용

대미지 변화

1. 강화와 마석 조합을 하지 않은 무기로 대미지 변화 확인

68

2. 마법 증폭력 마석을 조합한 무기로 대미지 변화 확인

68

3. +4 강화된 무기로 대미지 변화 확인

70

 

마법 증폭력 마석은 대미지 변화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못했지만, 무기 강화에 의한 마법 증폭력은 대미지 변화에 소폭 영향끼쳤다.

 

물론, 그 차이가 눈에 띄게 큰 것은 아니므로 이 변화를 활용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이다. 다만, 무기의 교체를 활용할 경우 미약하게나마 스킬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만 기억해두자.

 

마석 조합을 바꾸어도
대미지 차이는 68 그대로

 

 

강화로 인한 마법 증폭력에 의해
대미지 차이가 70으로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