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QnA - 2010년 11월 24일 파워 QnA - 2010년 11월 24일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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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 QnA에서 여러분들의 질문을 받습니다!

파워 QnA에서 아이온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모집합니다. 평소 아이온을 플레이하면서 궁금했던 점, 실험을 통해 검증했으면 하는 소재가 있다면 페이지 하단의 포럼에 의견을 남겨주십시오.


* 파워 QnA의 모든 데이터는 실험을 통하여 구한 수치입니다. 실제 아이온 내부의 데이터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무기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물리 치명타 효율을 실험으로 확인합니다!

파워 QnA는 아이온의 세계에서 가지게 되는 각종 의문이나 궁금증을 풀어보는 곳입니다.

 

실험을 통한 수치 분석부터 시작해 YES or NO의 단답식으로 끝나는 것까지 아이온을 즐기는 플레이어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질문의 답을 구해보세요.

 

무기의 종류에 따른 물리 치명타 효율에 대해 알고 싶어요

무기의 종류에 따른 물리 치명타 효율에 대해 알고 싶어요 편집

13레벨의 캐릭터로 실험을 진행!

물리 치명타가 발생하면 일반 공격보다 더 높은 대미지가 나온다. 이 치명타 대미지는 무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무기를 선택할 때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단검 착용 시 치명타가 발생하면 2.3배의 대미지가 나타나지만, 전곤 사용 시 치명타가 발생하면 2배의 대미지가 나타나는 식이다.

 

파워북에서는 무기의 종류에 따라 치명타의 효율이 어떻게 다른지 확인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실험을 진행해 보았다.

 

실험 내용

실험 내용 편집

- 무기의 종류  : 장검, 단검, 전곤, 대검, 미늘창, 법봉,

- 실험 캐릭터  : 13레벨의 검성, 호법성, 궁성

- 실험 대상     : 훈련용 허수아비

- 실험 무기     : 13레벨 일반 등급 무기

- 특이 사항     : 최하급 봉혼석 사용

 

무기의 대미지 폭이 적도록 저레벨의 일반 등급 무기를 사용

* 이번 실험에 사용된 캐릭터는 실험 결과에 영향을 끼칠만한 공격적인 패시브 스킬을 배우지 않았으며, 클래스에 따라서 13레벨에 자동으로 배우게 되는 스킬만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단, 궁성의 경우 활 공격 스킬을 위해서 저격 I 스킬을 배웠다.

 

* 준비된 캐릭터는 대미지의 랜덤폭이 적도록 낮은 레벨의 일반 등급 무기를 사용하였다. 연타 무기의 경우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공격 스킬을 이용해 허수아비를 공격하였다.

 

* 허수아비를 1000회 타격. 그 후 일반 대미지의 평균과, 치명타 대미지의 평균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1000회의 공격 횟수를 조절하기 위하여 무기의 종류별 실험에 최하급 봉혼석을 각각 1000개씩 사용하였다.

 

 

- 실험에 사용된 무기

이름 레벨 공격력 명중 무기 방어

방랑자의 대검 1385 - 91168359

방랑자의 미늘창 1365 - 12168319

방랑자의 활 1361 - 831180

방랑자의 법봉 1352 - 80168319

방랑자의 장검 1341 - 51118279

방랑자의 전곤 1340 - 60168279

방랑자의 단검 1338 - 42118239

 

- 실험에 사용된 스킬

 

스킬명

클래스

맹렬한 일격 I

 대상에게 39~43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전사 1레벨 스킬
단죄의 일격 I
 대상에게 51~55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대상은 10초 동안 공격속도 감소 상태가 됩니다.

사제 3레벨 스킬

저격 I

 대상에게 화살을 날려 166~170의 물리 타격을 줍니다.

궁성 10레벨 스킬

실험 결과

실험 결과 편집
무기 종류 일반 대미지 변동폭 일반 대미지 평균 치명타 대미지 변동폭 치명타 대미지 평균

치명타 대미지 효율

단검

106 ~ 111

108.6

243 ~ 255

250.1

약 2.3배

장검

105 ~ 118

111.8

231 ~ 259

247.2

약 2.2배

전곤

106 ~ 133

117.7

212 ~ 266

239.1

약 2.0배

대검

152 ~ 159

155.0

273 ~ 286

279.2

약 1.8배

미늘창

128 ~ 196

161.6

230 ~ 352

290.9

약 1.8배

법봉

129 ~ 167

150.0

219 ~ 283

255.1

약 1.7배

237 ~ 262

250.8

402 ~ 445

425.8

약 1.7배

 

실험 결과, 무기에 따른 치명타 배율은 위와 같았다. 단검의 치명타 효율은 2.3배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은 장검으로 2.2배의 효율이 확인되었다. 실험 내용 중 활의 대미지가 유독 높게 느껴질 수 있는데, 활의 실험은 다른 무기의 실험보다 고레벨 스킬인 저격 I로 진행했기 때문이니 참고하자.

 

 

그나저나 예전엔 파워북 복사 제대로 잘됬던거 같은데 요즘은 txt식으로 붙여넣기가 되는 이유가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