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11-22 02:15
조회: 9,100
추천: 0
10용신장전곤 vs 10천부전곤안녕하세요 천사입니다.
많은분들이 앞서 두 전곤의 체감차이와 어그로면, PVP에서 과연 추뎀 6%를 포기할만한 메리트가 있는가 에 대해 질문을 주셨고, 그에 관해 실험을 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글을 작성합니다. 긴 글이 예상되므로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천부전곤은 10강은 추출 되었습니다. 일단 피격자로 쓰여주신(?) 저희 레기온 형님,동생분들 입니다. 게임딕 - 캐릭터DB (1) 의욕 Lv.50 치유성 서버 루그부그 종족 천족 레기온 맹세 HP 8,104 MP 6,506 정천셋과 백부 등을 섞어 입고 게신 치유성 의욕형님. 게임딕 - 캐릭터DB (2) 슬픈혼령 Lv.50 살성 서버 루그부그 종족 천족 레기온 맹세 HP 6,355 MP 4,213 정백부셋 살성, 마석질의 달인 기쁜혼령 게임딕 - 캐릭터DB (3) FTX Lv.50 살성 서버 루그부그 종족 천족 레기온 맹세 HP 6,604 MP 4,382 백부셋 살성, 극뎀딜 FTX형 그리고 타격자인 저... 게임딕 - 캐릭터DB (4) 천사 Lv.50 수호성 서버 루그부그 종족 천족 레기온 맹세 HP 8,986 MP 4,369 루그부그 공식 저주캐 천사. 실험은 10회 평타 타격과 스킬 타격 위주로 이루어졌고, 격양과 기합을 킨 상태와 끈 상태로도 진행해봤습니다. 실험은 거의 대부분이 스샷화 보관되었으며 스샷의 진위여부에 대해, 혹은 위 실험에 대한 의구심이나 말도 안된다 생각된다는 분들은 저희 레기온 카페에 관련 스샷 동봉하였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워낙 많은스샷이기에 실험에 쓰인 일부 스샷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로 테스팅에 사용된 무기 스펙입니다. 가디언 천부장의 전투망치 종류 전곤 레벨 50 이상 사용 가능 영혼 각인 불가 용신장의 전투망치 종류 전곤 레벨 50 이상 사용 가능 영혼 각인 불가 소켓의경우 천부가 더 많고, 추뎀 6%를 가지고 있으나 그것 외에 마증20, 공격력3, 명중143, 물리치명타57, 늘어나는 이점.. 추뎀과 늘어나는 이점을 각각 제외시키더라도 나머지 옵션을 소켓화 하여 이에 차이를 두었을 경우 소켓 총 10개나 되는 이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허나 이것은 그냥 마석소켓화 일 뿐. 체감상의 차이인 추뎀6%가 위의 이점으로 커버가 되느냐 안되느냐가 가장 궁금한 사항중에 하나였지요.. 본론으로 들어가 평타 크리의 실험내용입니다. 10강 천부전곤 6소켓 공5석작, 이벤트쥬스로인한 공10증가 = 기본공572 10강 용신장전곤 2소켓 공5석작, 2소켓 물치15석작, 이벤트쥬스로인한 공10증가 = 공557 마석이 같은것으로 박혀있었고, 제몸에 박힌 물치15를 빼내 천부전곤과 동일한 물치를 맞춰두고 실험에 임했다면...용신장전곤의 경우 나올수 있는 기본공격력은 587이였으나.. 실험을 위해 무모한 6소켓 마석작을 다시할순 없다고 판단하여 그냥 실험 속행했습니다 -_- 10회 타격을 여러번 거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결과입니다. 미니멈데미지와 맥시멈데미지의 차이를 가지고 계산했습니다. 10강 천부전곤 평타 최소 데미지 264 / 치명타 최소 데미지 491 10강 천부전곤 평타 최대 데미지 339 / 치명타 최대 데미지 606 10강 용신장전곤 평타 최소 데미지 236 / 치명타 최소 데미지 476 10강 용신장 전곤 평타 최대 데미지 321 / 치명타 최대 데미지 598 분명 스펙상 천부전곤의 더 높은공격력과 더 높은추뎀으로 눈에 뛰는 차이를 보일것 같았는데. 그렇게 심각한 차이는 나지않았습니다. 평타 최소데미지의경우 28정도의 차이를 보였으며, 최대데미지의경우 18 크리 최소데미지의경우 15정도의 차이를 보였으며, 최대데미지의경우 8 그리고 전 중첩된 여러번의 전투로그 스샷들을 확인한 결과 단정할 수는 없지만, 한가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명중치가 가격할때의 데미지의 최소데미지 ~ 최대데미지 사이의 값을 보정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치명타의 경우 오히려 평타보다 더 많은 데미지의 차이를 보였어야 하나. 실험의 결과로는 오히려 "평타"에 좀더 많은 차이, 그리고 "크리"에 좀더 적은 차이가 나는것을 알수있었고 물리 데미지의 경우 명중이란 수치가 상대방을 가격하는 것만이 아닌 가격에 성공하고 나올수 있는 데미지 폭에도 직접적인 역활을 한다는 것입니다. 천부전곤을 장착했을때 제 명중은 1600 대에 머물렀으나. 용신장전곤을 장착했을때의 제 명중은 1800대를 넘어서게 된 것이 데미지값의 큰 차이를 만들어 내야할 공격력과 PC 추가데미지의 패널티를 완화 시켜주었다는 것이죠.. 물론 많은분들은 이미 알고 게실지도 모르는 사항이며.. 혹은 회의론을 가지고 게신분들은 10회 타격을 고작 몇일 실험해보고 말할수 있는 근거는 아니다 라고 말할수도 있으시겠지만.. 제가 위같은 실험을 하면서 피부로 깨닫게 된 것들이니 만큼 저에게는 값진 성과 였습니다. 늘어나는 이점에 대해서는 여타 다른 말씀들을 많이 들으셔서 그점은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저 10강을 해버린 천부전곤을 추출하게된 것은 절대 제가 대인배라서 그런것이 아닙니다. 실험 다 해보고, 과감히 결정했습니다. 어그로면, PVP면, 그 어느것 하나 천부쪽이 내새울것이 없더군요.. 저 이번달 3일날 전곤샀습니다. 10강..그거 10일날 월급타고 강해진 덕에 했습니다.. 강화에 들어간 키나, 훈장, 어포 모두 속은 쓰렸지만.. 정말 여러분..... 죄송한 말씀이지만.. 타하바타의 검을 먹어도 이것과 바꾸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그리고 현재 수게에 진행되고 있는 수호성을 수호합시다 운동.. 몇몇 분들 아실겁니다. 몇주전부터 이에 관한 건의에 대한글들로 수게에는 3번 메인글 되어 많은분들 공감얻었습니다. 제 글자락 몇개에 이렇게 큰 운동과 대규모 건의가 이뤄질지는 꿈에도 생각못했엇습니다. 지금 장비를 바꾸고 어그로가 어떻냐고 물으신다면 공550 / 물치500 바라 보는 입장에서도.. 저희 레기온 FTX형님 공530초반에 평캔들어가면 답 아직도 없습니다. 대체 어그로가 충분하다는 분들 장비좀 보고싶습니다. 어그로면은 반드시 상향되어야 합니다. 동참하고 게신 모든 방패를 든 수호성분들. 힘내세요. 언젠간 우리의 날이 다시 올겁니다.
EXP
136,982
(7%)
/ 160,001
릴온라인 / 유니테 / 하늘천 / <에프킬라> 길마 아이온 / 루그부그 / 천사 / <맹세> 길마 테라 / 이스렌 / 하늘 / <천외천> 길마 명품 / 용문 / 검황 / <살생부> 길마 디아블로3 / 아시아 / 천외천#3903 -> 배틀박스#3448 -> 발칸#31870 블레이드엔소울 / 용호상박 / 검천 / <천외천> 길마 아키에이지 / 오키드나 / 전설 / <질풍> 원정대장 리니지 / 하이네 / 단 월드오브워크래프트 / 아즈샤라(호드) / 나인헬
|
버스터발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