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아이온 개발실 디렉터 안진호입니다.  
쌓인 눈이 녹고 싱그러운 봄날의 기운이 기대가 되는 3월이 다가왔습니다.
2월 27일(화) 개발자노트에서는 3월 업데이트 준비중인 새로운 콘텐츠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데바 여러분들께서 궁금해하실 아이온 개발자 노트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아이온 클래식 3월 업데이트

 - [신규 장비] 60레벨 함대장 무기/날개깃
 - [파밍 변화] 어비스 장비 AP 할인
 - [계급 변화] 어비스 계급 구조 변경
 - [전장 변화] 검은 드라늄 격전지 개선
● [신규 장비] 60레벨 함대장 무기/날개깃
3월 20일, 클래식 서버에 신규 어비스 장비인 함대장 무기와 날개깃이 업데이트됩니다.


함대장 무기는 ‘60레벨 어비스 무기’로, 최상위 PVP 장비입니다.
기본적으로 공격력과 명중/적중 능력치에 PVP 공격력이 추가된 구성으로 능력치를 배치하였으며, PVP 공격력의 경우 한손 무기는 7%, 양손 무기는 11.5%를 적용하였습니다.
각 직업별 무기의 상세 능력치는 아래 스크린샷을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함대장 무기에는 지금까지의 어비스 장비 획득/구매와는 조금 다른 방식을 도입하였습니다.
이전의 완제 장비 구매 방식과 비교하여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획득 시도를 하실 수 있으며, 기존에 군단장 무기를 이미 소지하고 있었다면 별도의 퀘스트를 통해 획득 시도를 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는 이미 고강화된 어비스 무기를 사용 중이시던 중, 함대장 무기로 교체하실 경우 그 과정에서 느껴질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완화하기 위한 부분으로, 상세 내용은 아래에 바로 이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함대장 무기의 구매에 필요한 재화는 기존과 동일하게 어비스 포인트와 미스릴 훈장입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완제를 바로 구매하는 형태가 아닌,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무기 원형 상자] 아이템을 구매하고, 여기서 확률적으로 완제 무기를 획득하실 수 있는 구조입니다.
확률이기 때문에 기존보다 구매 허들이 높아진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무기 원형 상자] 구매 비용은 당연히 기존 무기 가격보다 훨씬 낮게 설정되며, 완제 무기 획득에 실패하더라도 이때 획득되는 [무기 원형]을 모아 확정적으로 함대장 무기를 획득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추가로, ‘개발자 라이브’에서 말씀드렸던 인스턴스 던전 [피의 성채]가 3월 말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던전에서 제공될 신규 장비 [불타는 구원의 무기]는 60레벨 PVE 무기로 준비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PVP 방어능력이 향상된 ‘함대장의 전투 날개깃’도 함께 출시될 예정입니다.
함대장 날개깃은 무기와 달리 완제 형태로 구매하실 수 있으며 외형과 능력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파밍 변화] 어비스 장비 AP 할인
상위 어비스 장비가 출시되어도 많은 데바 여러분들이 기존의 어비스 아이템을 다양한 옵션셋으로 활용하고 계십니다.
다만, 기존 장비를 구매할 때에도 당연히 어비스 포인트가 사용되기에 신규 장비 출시 시점에는 어비스 포인트에 대한 부담이 더욱 가중된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저희는 함대장 무기 출시에 맞춰 기존 어비스 장비의 어비스 포인트 구매 가격을 대폭 하향 조정하고자 합니다.
함대장 무기 업데이트에 맞춰 준비된 내용이지만, 의도치 않은 불편을 겪으시는 일이 없도록 구매 할인 적용은 바로 내일인 2월 28일(수)에 사전 업데이트됩니다.
어비스 포인트와 더불어 공훈 훈장도 콘텐츠 플레이 또는 이벤트를 통해 획득하실 수 있도록 배포 방안을 추가로 마련할 예정입니다.

● [계급 변화] 어비스 계급 구조 변경
지금까지 어비스 계급은 과거 아이온의 계급 시스템을 그대로 계승하여, 획득한 모든 어비스 포인트가 합산되어 계급을 산정하는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누적되는 어비스 포인트의 격차도 점차 더 커지게 되고, 특히 장비 구매를 위해 어비스 포인트를 누적하다 보니 캐릭터의 강함과 계급의 상징성을 증명하기 위한 본연의 ‘계급 산정의 기능’은 상실해가고 있던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 월드 시즌 교체 이후부터 계급을 산정하는 어비스 포인트와 재화로써 기능을 하는 기존 어비스 포인트를 분리하여 운영하고자 합니다.
기존 어비스 포인트는 본래의 가치를 유지하며 어비스 장비와 소모품 구매를 위한 재화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예정입니다. 그동안 수집해 온 어비스 포인트를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며, 업데이트 후에도 유물과 전장, 퀘스트를 통해 어비스 포인트를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월드 시즌이 시작되면 기존의 어비스 랭크는 모두 초기화 되고, 주요 필드에서 획득한 PVP 어비스 포인트만이 새로운 계급 산정의 기준이 됩니다. 반면, 기존의 어비스 포인트는 여전히 재화 구매를 위한 용도로 변함없이 개인 소유가 유지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소위 ‘몸어포’ 누적으로 인해 상위 랭크에 산정되고, 사망 시 다량의 어비스 포인트가 차감되는 손해를 방어하기 위해 유물을 인벤토리에 계속해서 누적보관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는 긍정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비스 계급 산정 방식이 새롭게 변화됨에 따라 다음 시즌 월드에서는 변신이나 랭크 별 혜택, 보상도 변경될 예정입니다. 더욱 상세한 내용은 다음 월드 매칭 변경과 함께 별도로 안내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전장 변화] 검은 드라늄 격전지 개선
2월 21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처음 선보인 ‘검은 드라늄 격전지’ 전장에서는 기존의 전장과 다른 구조 및 개인입장이라는 큰 변화를 시도하였습니다.
많은 데바 여러분들께서 여전히 개인입장의 장/단점에 대해 많은 말씀을 주고 계시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처음에 말씀드렸듯이 ‘검은 드라늄 격전지’는 새로운 시도와 함께 개선작업을 진행하며 변화를 도입하고자 하니 앞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먼저, 2월 28일(수) 업데이트에서는 편의성 증대 개선이 진행됩니다.
전장 전용 스킬인 대기실 귀환 스킬의 경우 기존 귀환 스킬과 동일했던 아이콘을 레드/블루 아이콘으로 변경하여 직관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또한, 대장전 포탈이 열리는 시점에 화면 중앙에 안내되는 메시지도 추가하여 보다 더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차후에는, 많은 분들이 말씀 주시는 플레이 미참여, 즉 ‘잠수’ 플레이에 대한 개선을 위해 전장의 보상 방식과 규칙을 변경하려고 합니다. 패배 및 동점으로 종료될 경우 지급되는 기본 보상을 삭제하되, 플레이 참여 시에는 패배하더라도 이전보다 높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추가로, 입장 후 퇴장하는 경우 정상적인 파티 구성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 입장 포기/퇴장과 관련된 페널티에 대한​부분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장의 입장 가능 횟수나 이용 시간대에 대한 부분 등, 폭넓은 범위에서 최적의 케이스를 찾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이 밀려 패배하더라도 여러 활동을 통해 역전이나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전장내 장치를 추가하는 부분도 고려 중이며, 파티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보완, 잠수와 이탈에 대한 시스템적인 보완 등 다양한 보완 사항을 준비되는 대로 업데이트 예정이니 조금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콘텐츠와 개선예정 사항 등에 대해서 개발자노트와 라이브 방송, 아이온 뉴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소통하며 더욱 즐거운 경험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