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강제결박이라는 잊혀진 스티그마를 nc가 옳바른 방향으로 개선해 주기를 바라며.. 써봅니다.

 강제결박 이동중 불가, 모션 크다, 쿨타임이 중첩된다 라는 꽤 많은 단점을 가지고있는데요

사냥,pvp시 모두 쓸만한 효율을 가지고 있어서 말이죠

몬스터의 물리계열도 차단하는데 도움이되구요(특히 파티시에는 확실히 빛을 발합니다.)

가령 현재저는 테오보모스 백금주화 퀘로 전갈을 잡고있는데 

이 전갈 몬스터는 상대방을 보자마자 뒤치기로 상대를 가격합니다 -_-

하지만 전갈에게 다가가자 마자 점프캔슬로 바로 강제결박 하면

뒤치기 라는 스킬을 차단할수있죠.

이 뒤치기 같은스킬은 가끔 한대 제대로 맞으면 피가 1천가량 빠질만큼 꽤나큰 데미지도 안겨주죠 -_-;;

이동중 불가, 모션 크다. 이두개의 단점은 점프캔슬로 어느정도 커버가 되더군요

예를들어 약화맹타 같은건 움직이면서 자연스레 점프캔슬이 된다면

강제결박은 약간 제자리멈춘듯한 점프캔슬을하고 바로 움직이시면 된다는거죠. 약간의 멈칫거림만 있을뿐 차이 일까요

그리고 최대의단점...쿨탐공유 ㄱ-..이건 검성의신이 와도 커버할수없는 부분이구요...

하지만 창이다보니 데미지 부분에서 눈에띌정도로는 느껴질수가 없었습니다.

실제로 몸통강타로 데미지 700정도 뜨더라도 강제결박으로 데미지가  900데미지도 뜨는것처럼 말이죠..

pvp시에도 타이밍 잘봐가며 모션캔슬로 한번씩 훅훅 해주면 큰타격을 주지 못하지만 당하는 입장에선 여간 귀찮은게 아니라죠.

특히 같은 창검성일 경우 귀찮음을 뛰어넘어 짜증까지 나죠.

실제 저보다 1레벨낮은 친구 수호와 이 스킬을 배우고나서 승률이 제가 60퍼정도로 높아졌죠.

그전에는 40~ 50퍼 정도였을려나?

친구에게 강제결박 소감좀 말해달라했더니.

거슬려서 손 놔버리고싶었다네요.

하지만 그렇다할 정도로 추천은 하지않겠습니다만.

평소 저처럼 형식적인 스티그마로 인해 다른 스티그마도 한번 해보고 싶으셧던분이나

물리계열 직업에게서 좀더 높은승률을 뽑고싶으신 분..

(여기선 점프캔슬의 유무가 어느정도 관건입니다.
점프캔슬이 없다면 그 지루하고 긴 모션동안 맞을건 다맞아주고 뒤늦게 스킬 푹!)

강제결박이라는 스티그마를 잘 모르고 계셧던분들께서 한번씩 사용해 보셧으면 합니다




그건 그렇고 공통쿨도는것좀 어떻게 안되겠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