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궁성 저렙입니다만, 최근 며칠동안 하루에 몇 시간씩 테썹 궁성방송을 시청하면서 봤던 궁성 신규 스티그마에 대해서 말해보고자 합니다.

 

 

 

 1. 축복의 활

 - 활 데미지 20%를 증가시켜 줍니다. 테썹 궁성 방송시, BJ분께서 축복의 활 데미지 증가는 공눈의 개념(공눈은 스킬데미지 %에 영향)과 달리 순수 활 공격력에 퍼센테이지로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즉, 쉽게 말해서 활 멕뎀이 300이라면 축복의 활을 쓰면 360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일반 스티그마에 장착이 되므로 상당히 유용합니다. 추가된 스티그마 중에서 가장 패널티 없고 무난한 버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방송 BJ분께서도 축복의 활은 늘 쿨탐될 때마다 써주셨고, 확실히 안쓴것과 차이가 났습니다.

 

2. 질풍화살

- 질풍화살은 무빙이 가능한 올가미류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8초이며, 25M에서 스킬이 나갑니다. 스티그마 설명에는 데미지가 414~415 정도로 표기되어 있습니다만, 방송을 보면서 질풍화살의 데미지가 생각보다 좋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일단 쿨타임이 8초이며 무빙이 가능하다는 점과 로브, 가죽 계열에게 치명타가 잘터지면 1500~2000뎀(강파 로또급.. 평균은 1000정도/ 판금에겐 700~1500정도)도 근접했습니다. 특히 살성과의 전투에서 아주 큰 빛을 발했으며 살성과 더불어서 근접 밀리계엘에겐 아주 강한 면을 보였습니다. 특히 질풍 화살로 인해서 살성이 뒤치기 실패시 궁성이 굳이 간파를 쓰지 않더라도 질풍으로 8초마다 툭툭 때리며 쫓아가서 그냥 질풍 화살로 말려죽이는 일이 빈번해졌습니다. 즉, 살성은 이제 질풍 화살을 가진 궁성에게서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살성, 궁성, 정령, 마도는 질풍 몇방에도 목숨에 심각한 위협을 느낍니다.)

 

3. 둔화의 덫

- 새로 추가된 스킬이며, 덫 류입니다. 효과는 회피감소와 이동불가입니다. 많은 분들이 덫 스킬이라고 해서 지레짐작하면서 둔화의 덫을 과소평가 합니다만, 중요한건 즉시시전입니다. 방송에서 시청할 때, 둔화의 덫은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 했습니다. 뒤 따라오는 적은 궁성이 둔화를 깐지도 모릅니다. 순식간에 덫이 설치가 되고 순식간에 덫에 걸리기 떄문에 상치먹을 생각도 못하고 순간 멍하게 있습니다. 그리고 살성의 집회를 벗기는데도 유용하며 둔화의 덫 또한 무빙 컨트롤 시 아주 유용했습니다.(공중x)

 

4. 바람의 질주

- 1분동안 이속 18%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일단 공중에선 속도 증가의 효과가 없었으며, 지상에서만 이속 증가가 있었습니다. 즉, 시공용입니다.(둔덫 포함) 18% 증가라서 그런지 이때까지 살성에게 조금씩 밀리던 지상에서의 움직임이 동급 이상으로 조건을 갖추게 되었습니다.(질주 사용 중에 한해서만) 시공에서 상당히 효과가 좋으며 상급질주에 바람의 질주를 쓰고 있으면 살성이 질주스킬 쓰고 맘먹고 달라붙지 않는 이상은 따라올 수 있는 클래스가 없었습니다. 거기다가 라이칸을 쓰면 궁성 본인이 속도를 주체하지 못하는 웃지 못할 상황까지 벌어졌습니다.(굉장히 빠릅니다.)

 

5. 광풍 화살

- 상급 신규 스티그마로서, 질풍 화살과 같은 올가미류 무빙스킬입니다. 이번에 패치된 궁성의 무빙류 스킬의 꽃이며, 데미지는 폭발 화살과 거의 같았습니다. 아주 훌륭한 데미지를 보여주었으며 25M에서 시전이 가능합니다. 무빙이 가능하므로 궁성이 광풍트리를 선택했을 경우 타 직업은 절대로 궁성에게서 살아서 도망갈 수 없습니다. 살아나갈 확률이 정말 5% 미만입니다. 궁성에 뒤에서 올가미>질풍>광풍>평타>질풍>평타>평타>질풍 이런 식으로 계속 때리기 때문에 장난이 아닙니다.(질풍 데미지가 쏠쏠합니다.) 더군다나 이속은 궁성이 이번 질주 스킬로 인해서 최상위권에 랭크되므로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광풍 트리에 대한 현재 개인적인 생각

- 많은 궁성분들이 광포 화살의 데미지 수치에 매료되어서 광포만 찾고 계시는데, 막상 광풍 트리를 보시면 광포 화살이 최고라는 말은 쏙 들어가실 겁니다. 비록 전제 스킬(퇴보, 대자연, 둔덫)이 광포보다 안좋다곤 하나 현재 테섭에 강습/파열 화살의 쿨타임이 줄어들었고 둔덫은 써보시면 굉장히 좋은 스킬이라는 인식으로 금방 바꾸실 겁니다. 퇴보의 백 버그와 대자연의 회복량만 조금 수정한다면 광풍 전제스킬도 상당히 유용하다고 봅니다. 여기서 일반 스티창에 2칸이 남게 되는데 여기선 침묵을 신석으로 대체한다고 가정한다면 남은 두칸에 공눈, 속눈, 수면, 축복의 활 중에서 두개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주관으로는 광풍트리엔 축복의 활과 공눈(or수면)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일단 속눈은 굉장히 빠른 이속을 지니게 된 궁성의 무빙에 상당히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거리 유지에 자신이 있는 분이시라면 공눈 대신 속눈도 괜찮습니다. 축활은 넣어두시는게 광풍트리에 좋습니다.(지속적인 딜러가 가능) 아니면 아예 눈 시리즈를 빼시고 수면과 축활로 가시는 것도 하나의 답입니다.

 

눈 시리즈가 상당히 제약이 있고, 공눈 같은 경우엔 광풍 트리에선 처음 극딜땐 제외하곤 지속적인 전투에선 거의 불필요하며 광풍 트리는 스킬들의 쿨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5방은 훅 지나갑니다. 속눈의 경우엔 거리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광풍 시리즈를 선택하신다면 눈 시리즈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말해두고 싶은 점은, 광풍 트리가 광포 트리와 뎀딜량에서 동급이라는 것입니다. 뒤치기나 다수전에서의 적이 반응하지 못할때의 순간적인 극딜량은 광포가 괜찮겠으나 10~15초 이상으로 넘어가는 전투에선 광풍 트리가 광포 트리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올가미+질풍+광풍 이 세가지 만으로 수호도 잡습니다. 그리고 그렇다고 뒤치기에서도 광풍 트리가 구리다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눈계열 버프에서 약간의 손해가 있겠습니다만 실질적으로 뒤치기에서 광포 화살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의 데미지량은 광풍 스킬류나 광포 스킬류나 거의 같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광포 화살이 pvp시에 그렇게 큰 데미지를 주지 못한다는 점이며 시전시간까지 고려한다면 패널티는 상당하죠. 게다가 퀵포인트는 광포 화살은 전투시에 쓰지도 못하고 끝내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말로는 족쇄 묶고 쏘거나 수면 걸고 쏘거나 하면 된다고 하시는데, 현재 나오는 템들을 끼고 계신 테섭분들과의 싸움에서 수면은 저항이 많이 뜨며 타 클래스들도 원거리 생겼기 때문에 광포를 무리하게 쓰려다간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BJ분이 광포 화살을 쓸 때, 맞아서 캔슬되거나 맞으면서 쏘기 때문에 불편하다고 말씀하시기도 했구요. 중요한 것은 많은 분들이 광포 화살이 PC한테 3500이상의 데미지를 박아 넣을 것이라고 생각 하시고 계십니다만, 현실은 2500~3000선을 왔다갔다 합니다. 오히려 1000대의 뎀도 자주 뜹니다. 2초라는 시전시간을 고려하면 광포 화살이 싸움에서의 효율이 얼마나 안 좋은지 아실 겁니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것은 집회를 뚫는다는 것 정도입니다. 

 

차라리 광포를 쓸 시간에 강파를 한번 더 날리는게 효율적이거나 거리를 유지하거나 버프를 재정비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는 것이 광포 화살의 현실입니다. 사냥용 스킬이라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다음 글은 시청하면서 느낀 광포 트리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이 글은 공홈 궁게에 있는 글을 퍼온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