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10-23 19:54
조회: 611
추천: 0
적대치에 대한 의문, 정찰자 직업 부분몬스터가 공격을 하는 기준이 되는 적대치, 혼자서 사냥한다면 모를까
파티 플레이가 잦은 아이온에서는 필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할 데바의 기본 중의 기본이다. 하지만 이 적대치는 게임내에 표시되지 않아 대략적으로 추측만 할 뿐 속시원하게 확인할 수가 없었다. 그렇기 때문인지 지난 14일 공개된 인벤의 스킬 DB, 적대수치를 확인한 유저들이 궁금했었지만 확인할 수 없었던 부분들에 대해서 많은 질문을 하기도 했다. ☞ 스킬가지고 있는 적대치는 얼마? 스킬 DB 업뎃 - 바로 가기(클릭!!) 그 중에서도 정찰자 유저들이라면 꼭 알아야할 적대치에 대한 의문을 모아 보았다.
3. 타격 횟수가 적대치에 미치는 영향
위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의 파워북의 적대치 페이지 내용으로 동일한 피해를 입혔을 때 단검보다 타수가 높은 대검의 적대치 수치가 높다는 것이다. 사실 확인을 위해 피해 횟수와 추가 타수에 대한 실험을 해보았다.
먼저 피해를 횟수에 따라 적대치 양이 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타수가 1인 단검으로 공격력을 조절하여 1회당 피해를 변경, 공격 횟수를 다르게 했다. 추가로 호법성의 대지의 응보를 마법 증폭력을 변경하여 1회 피해를 변경했다. ![]() 결과는 타격 횟수에 관계없이 언제나 비슷한 피해를 입혔을 때 몬스터의 공격을 받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추가 타수에 의한 어그로를 확인하기 위해 비슷한 공격력을 가진 단검, 장검, 법봉으로 공격을 하고 타수와 입힌 피에 따른 적대치를 비교해 보았다. ![]() 결과는 추가 타수가 증가해도 총 적대치는 큰 차이가 없었다. 만약 타수에 의한 추가 적대치가 있다고 하여도 오차 범위내의 매우 작은 양일 것이다.
5. 거리 차이에 따라 적대치가 바뀔까? 어비스 요새 인던에서 수호신장 탱커부터 암흑의 포에타의 타하바타의 메인 탱커까지. 각종 인던에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살성 직업을 두고 "근거리 딜러라서 적대치를 많이 먹는다"라는 말을 간혹 들을 수 있었다. 그럼 거리에 따른 적대치 차이가 있는 것일까?
확인을 위해 살성 캐릭터로 몬스터와의 거리를 0m로 유지하고 단검으로 공격했을 때와 25m의 거리에서 활을 이용한 공격을 하고 입힌 피해양을 정리해 보았다. 또한 대지의 응보 I을 사용하여 마법의 거리 차이도 확인했다. ![]() 물리 타격은 피해를 입히는 시간 차이와 랜덤 폭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마법 타격은 항상 일정하여 거리에 따른 적대치 차이는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8. 물약 사용에 따른 적대치 회복 스킬이 가지게 되는 적대치가 회복량과 관계가 없다면 회복 물약이나 신약, 결정과 같은 회복 아이템도 적대치를 가지고 있을까?
![]()
![]()
![]()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생명력이 낮은 수호성이 3가지 회복 아이템으로 생명력을 회복하고 호법성으로 몬스터에게 1의 피해를 입히자 몬스터는 바로 호법성을 공격했다. 즉 회복 아이템으로 생명력을 회복한다 하여도 적대치 증가는 없다.
위 실험으로 적대치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해소 되기를 바라지만 적대치에 대한 또 다른 질문이나 아이온을 플레이하면서 새로운 궁금한 점들이 많이 있을 것. 궁금한 것들이 있는 아이온 유저라면 언제든 주저없이 건의/제보 게시판을 두드려달라. 그럼 진실의 문이 열릴 것이다. :) Inven Handi - 박경민 기자 ![]() |



20091021185512594.jpg)
20091021185512594.jpg)
20091021185512594.jpg)
20091021185512594.jpg)

Hand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