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지금 살성 강하다 어쩌다 하는데

어떤 캐릭이 강하고 자시고 그거보다 더 중요한건 사람들이 정말로 모르고 있는건

1.엔씨는 절대적으로 살성을 하향 안시킬거고

2.엔씨는 절대로 엔씨 홈 게시판 이던 각종 토론 싸이트등 이던 어디던 엔씨는 밸러스 같은거 신경도 안쓴다는거


그 이유는 

아이온은 철저히 돈과 관련되게 현질에 최적화 되게 겜을 기획 설정 해서 나온겜 !!!

몇일전 패치로 크로메데 어쩌고 나올때
사람들은 와 저사람 대단하다 어쩌다 했지만
몇백번을 가서도 못먹었네등 그걸 자랑이라고 써놨지만
한심하다고 생각하는건
그건 자랑할 거리가 아니고
몇백번을 가서도 안나오는 인던?
정말로 그 문제를 몰라서 패치 안하나 그게 아니지
몇백번을 간 유저를 오히려 영웅 취급해서 올려주고 정작 드랍률은 신경도 안쓰고
다른 사람들도 몇백번을 가는게 당연하게 해서 노가다를 아주 당연하게끔 결제 하게 만드는게 정말 대단한거지

데바니온? 끓혈? 공 5마석 ? 훈장? 어뷰징? 오토? 살성 은신? 

데바니온 아무리 징징 되도 아이온에서 점점 더 데바니온 어렵게 하면 했지 끓혈 가격 폭등 하는거 정말 몰라서 
안하는게 아니고 

이번에 암포셋 데바셋 메인에 소개 시켰을때 
정말로 끓혈이 문제 였으면 끓혈 문제 근본적 해결책을 찾았을텐데
오히려 사람들 더 데바니온 하게끔 유도 영상 보여주는걸 택하고
4차 하고 나서 심장 하나 주는걸로 다시 잔머리 굴려서 가라 앉히고
암포셋 광고 해서 암포는 수없이 가게 하는데 드랍률은 하향 시키고
하지만 수없이 노가다 근성에 길들여진 유저는 가고 또 가고

캐스팅 계열 시속등 여러가지 불합리 하다고 생각되도 정말로 몰라서 패치 안하는게 아니라 
일반적으로 격수 캐릭을 더 선호 하는 사람이 많고 
수많은 피시방 장타 나이 있는 리니지 때부터 격수로 현질 엄청한 사람들이 
나름대로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좀 가는 캐스터 보다 칼 과 근접으로 
쉽게 현질 해서 쉽게 강화하고 쉽게 하고 쉽게 강하게 가기 편한걸 선호하기에
아이온에서 어쩌면 매니아 적인 캐스터 보단 
대중성을 이용한 격수에 더 치중하기가 돈 벌기 쉬워서 그런거고

아이온이 현재 캐릭들 밸런스를 정말로 몰라서 손을 안대는게 아니라

어비스가 활성화 안된 시기에 시공이 활발할때 살성 은신 문제들이 많다고 해도 그 당시 손을 안대고 오히려
살성 방송 등을 메인에 소개 시킨 이유는 
은신 하고 시공 타서 죽이기 쉽게 보이게 부각시킨후 사람들 수없이 현혹 시키고 
수없이 현혹된 사람들 현질 죽어라 하고
그리해서 살성 수없이 늘린후에 
1.5 패치 2.0 패치로 은근히 내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살성만 돈쓰지 말고 다른 격수도 돈 쓰게 만드는 패치 하고
아직도 살성을 이래저래 찾는 사람들은 은신 이거 하나만 보고 살성 하는데
당연히 엔씨에서 살성을 하향 안시키지 
자기들 계정 결제 의 주 고객인데 지금도 사실 공 5 말고 공 6 언제든지 내놓을수 있는게 엔씨야

왜 그거 하나로도 사람들은 무수히 현질해서 공6 마석을 살테니

타임어택 서버이동 요새전 훈장 
많은 비판이 있는 와중에도 아이온은 눈하나 깜짝 안하고 오히려 
동영상 광고 + 캐릭 외형 이쁜거 그런거 메인에 떡 하니 올려놓지

한동안 개성 캐릭들 안나오고 수없는 꼬꼬마 캐릭들 나온 이유는 다른게 아니라
수많은 여성 유저들 외모 변경권 사게 만들었던거고

타임어택이 어쩌네 저쩌네 해도 
적절하게 타이밍을 잘 잡은거지

한때 한국은 FPS 게임이 대세다 할 정도로 무엇보다 빠르고 강하게 강한 타격을 원하는 성격에 아주 익숙해 졌는데
가뜩이나 살성 많이 한 이유가
빠르고 강하게 강한 타격감이 이유 인데 
거기에 불을 붙여서 타임어택을 내놓고 부가적으로 도핑 이다 모다 하면서 있는돈 없는돈 엄청 쓰게 하고
요새전 
사실 아이온이 정말로 유저 신경썼으면 
1.5패치전부터 요새전을 활발하게끔 많은 부분에서 신경썼을거야

근데 어느 정도 사람들 단물 빼먹기 위해서 
시공 위주로 흐름을 만들고
어느정도 단물 빼먹었다 싶으니까 외국에 수출해버리고 
블레이드 소울 개발비 충당 할 즈음 해서
살성 말고 다른 직업들 돈좀 쓰라고 타임어택 + 요새전 낚시로 유물 훈장 해서 다시 현질 죽어라 하게 만들고

이제 어느정도 현 시세가 고정 되는가 싶던지 조금 아이온 말고 다른 게임들 오픈 시기 + 겨울방학 되니까

3.0 동영상 내놓고 블소 동영상 내놓고 
다시 사람들 기대치 올려놓고 
게임내에서 각종 사람들 도와주고 혹은 커뮤니티등 훈훈한 소식은 저 아래에 내려놓고
S랭 한 사람들 영웅 처럼 올려서 다른 사람들도 돈 쓰라 하고


여기서 백날 너가 옳다 혹은 내가 옳다 해봤자

1.아이온은 어떤 패치를 해도 절대적으로 유저가 절대로 편하게 그 무엇을 얻게 하지 않는 패치를 할것이며

2.아이온은 절대적으로 기술이나 능력등이 부족해서 와우니 다옥이니 그런걸 못따라가는게 아니라

현 한국형 MMORPG 대세인 현질 에 초점을 맞추어서 최대한 유저가 얼마나 현질을 많이 하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개발이 진행 되는것일뿐

3.지금은 살성이 대세라고 생각되면 살성을 키우면 되는거 나하나 살성을 키운다고 아이온이 흔들리지 않으며

4.아이온에서 살아 남는법은 정말로 쉬운거

하나는 겜을 정말 오래 하시는 좀 나이되고(그타고 정말 나이많은 분이 아닌) 현질 잘하는 분들이 많은 
고정 겜방 아저씨들과 함께 레굔을 만들어서 또는 그런 레굔에 들가는게 첫번째고

두번째는 아이온에서 아예 돈 한푼도 안쓰고 겜하겠다고 하면 시간을 장기적으로 쓸 생각하고
아니면 현 100 이상은 투자할 생각으로 겜하고
그게 아니면 극딜을 잘 할수 있는 캐릭으로 만들어서 어떻게든 지인을 만들어서 만렙 찍고 어비스 요새전때
성문 치고 경비 잡고 상대 종족 조금 잡구 신장 극딜해서 훈장 먹어서 팔고

세번째는 앞으로 어떤 패치가 되던지 아이온은 돈으로 시작해서 돈으로 끝날거라는거 이건 정말 진리!!!
대세에 따라 캐릭을 키우고 대세에 따라 돈을 쓰고 하면 되며

이러면 여기 저기서 이러네 저러네 해도 아이온 정말 잘 즐길수 있는거...

아이온의 정말로 문제점은

- 사람들이 정말로 문제 삼아야 할건 
좋은 말 수백번 해주어도 
엔씨는 오토 + 현거래로 성장한 회사
수천명의 겜방 장타 아저씨들이 현재 아이온을 만든 회사

이것이 엔씨의 진리기에 이젠 돈으로 시작 해서 돈으로 끝나는 겜이 아니라

유저들이 다람쥐 챗바퀴도 아니고 정말로

다양한 컨텐츠 추가를 더 외치고
( 왜 유저들이 정령축구를 스스로 짜야하고 엘리시움 혹은 판테모니움 결투장서 스스로 팟을 나누고 짜고 하면서
스스로 놀거리를 찾아야 하고 
레기온 이벤트를 왜 유저들이 알아서 해야 하고 
각 서버 단합 대회 등을 유저들이 스스로 찾아서 만들어 가면서 하는건지
돈을 냈으면 즐길거리를 만들어 줘야지 왜 인던 시공 요새전 한정된 컨텐츠를 몇개월씩 냅두고 나몰라라 해야 하는지...)

정말로 캐릭터 상성을 생각한다면 각 캐릭간의 서로 대응 할수 있는 스킬 조합을 
하라고 외쳐야 하고 

너가 잘났네 내가 잘났네 하면서 내가 돈 많이 썼네 내가 돈 적게 썼네 
라이트니 하드니 이런거 싸우게 하지 말고

더 이상 겜방 장타 아저씨들만을 위한 겜이 아닌 회사 퇴근하고 와서 
혹은 자기일 보고 와서 잠깐 이지만 정말로 즐겁게 웃고 가는 겜을 만들기를 더 외쳐야 하는게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