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10 기준 100 kill 이상 각 직업별 55레벨 인구수 (전 서버)

 

 

클래스    검성    수호    살성    궁성    마도    정령    호법    치유     합계

 

 인구     36751   25941  45929   25845  27859   7984   44659   42628   257596

 

 비중     14.2%  10.0%  17.8%  10.0%  10.8%   3.0%  17.3%  16.5%    99.6%

 

 

(※ 소수점 둘째자리 이하 버림, 링크 자료에서는 비율 계산을 잘못하여 다시 가공.)

 

출처 - http://aion.plaync.co.kr/board/server/view?articleID=2965162&rootCategory=3

 

 

 

 

 

대략 이 직업별 인구 비율을 참고해서, (각 서버별로 조금씩 직업 비율이 다르긴 하지만)

 

 

 

 

Case #1  일반 (or 저인구) 서버

 

 

클래스    검성    수호    살성    궁성    마도    정령    호법    치유     합계

 

 

영웅장     2명      2명     3명     2명      2명     1명      3명     2명

 

공훈장     3명      2명     4명     2명      2명     1명      4명     4명

 

정예병     4명      3명     5명     3명      3명     1명      5명     5명

 

참전병     5명      3명     6명     3명      3명     2명      5명     5명      100명

 

 비율      14%     10%     18%    10%    10%     5%      17%    16%      100%

 

 

 

 

 

Case #2  캐릭터 생성 제한 (or 근접) 서버

 

 

클래스    검성    수호    살성    궁성    마도    정령    호법    치유     합계

 

 

영웅장     3명      2명     4명     2명      2명     1명      3명     3명

 

공훈장     4명      3명     6명     3명      3명     2명      6명     5명

 

정예병     6명      4명     8명     4명      4명     2명      7명     7명

 

참전병     8명      6명     9명     6명      7명     2명      9명     9명      150명

 

 비율      14%     10%     18%   10%    10.7%   4.7%   16.7%   16%     100%

 

 

 

 

맨위 표는 예전에 써먹었던 자료인데 이걸 바탕으로 직업별로 고려해서 분배해봤습니다.

 

각 직업별 인구비와 서버별 차이를 고려해서 이런식으로 분배하는게 제일 합리적이죠.

 

요새전에 참여해서 AP를 획득한 유저들 중에서 순서대로 등수 매겨서 주면 됩니다.

 

 

 

이상적인 분배는 아니더라도 훈장을 쉽게 먹네 어렵게 먹네 하는 논란도 많이 사라질테고,

 

무슨 기준인지 알 수 없는 요상한 절대평가보다는 상대평가가 공평할거라고 생각해요.

 

절대값과 상대값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없는건 요새전뿐만 아니라 아이온 도처에서 발견되는 오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