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필드 pvp를 추진 할 수 없는 현실성과 드레드의 망테크 요새전의 개망테크를 볼 수 있다.

 

1. 요새전의 망테크 : 예전 요새전은 포스나 풀파티로 가본적이 3손가락 안에 꼽혀서 잘 모르지만 ( 2인 또는 3인으로 )

 

확실히 예전의 아티 싸움과 공수성의 활발함을 계속적으로 싸워오며 그리고 엔씨 운영진에서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왔다. 요새전 시간 단축, 수호신장 시간 조절, 요새전 고정시간대 생성 등등

 

엔씨에서도 충분히 손을 댈 수 있는 수준의 어비스 였으므로 나름 요새전은 망섭이 아니고서는 요새전의 묘미를

 

만족까지는 아니더라도 주력 컨텐츠의 하나로 봐도 무방했다. 그러나 필드RVR을 지향하는 용계가 나오면서 흐름은

 

달라졌다. 상대적으로 어비스를 가기 불편해지는 키벨등록이 용계인 유저들이 대다수 늘어나면서 금공 은공의 값어치

 

하락 등등으로 예전보다 못미치는 어비스 요새전 그리고 용계 요새전은 말할 필요 없이 수성과 어뷰징만의 리그로

 

개판전락.. 그러나 앞으로는 지상형 어비스만을 추구할것으로 예상되므로... 실제 어비스는 아마 더 우리 시야에 잊혀질

 

것이 뻔하다. 변화의 패러다임이 없다면 3.0 업뎃에서는 어비스는 묻혀질것 같다.

 

2. 용계 필드의 pvp 하락

 

* 종족 수호 일일퀘의 시작 : 자신의 지역에 생긴 일퀘 때문에 지금은 프라임 타임에 접할 수 있는 직장인들 같은

 

라이트 유저들은 몇번 하다보면 무조건 지지를 치게된다. 프라임타임때 상대필드 넘어가서 pvp을 제대로 즐긴다는 유저는

 

있을 수 없을 뿐더러 기껏해야 오토 지역에서 오토 잡다가 오는 유저 한두말 잡다가 위치 파악되면 끔살 당하기 쉽상.

 

*회랑일일퀘의 시작 : 이것도 마찬가지로 왜 생겼냐 할 정도로 때쟁의 시작. 가끔 때쟁도 pvp다 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겠지만 대부분의 회랑의 유저들은 파슈를 가기위한, 나머지는 일일퀘를 하기 위한, 극소수는 즐기기 위한..

 

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인던을 가기 위한 라이트 유저들은  팟 구성에 30분~1시간 소요, 인던 입장에 30분 ~ 1시간 소요..

 

문제가 있을 수 밖에 없다. 쟁을 만드는 것은 좋지만 목적이 다른 유저들이 그런 부분에서 피해를 본다면 재미가 반감

 

될 수 밖에 없다. 가장 큰 문제는 솔플 또는 2~3인으로는 상대종족을 넘어갈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있지 못하다.

 

때쟁으로 인한 상대종족을 넘어가기 위한 상대종족의 파티급 포스급이 항상 진을 치게 되어버렸다.

 

이것이 하드유저들을 제외한 라이트 유저들은 상대종족 pvp를 꺼려지게 만드는 중첩적인 이유다.

 

3.pvp 최적의 컨텐츠라고 예상되었던 드레드의 망테크

 

주관적으로!!!! 실질적으로 드레드는 구상자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된다. 드레드 자체는 좋은 컨텐츠이지만 그 안에

 

구성물들이 ........... 개인적인 성향과 드레드를 주력컨텐츠로 사용한 유저로서는 안타까움이 들 수 밖에 없다.

 

* 싸울수록 손해보는 패턴 : 시간은 정해져있다. 싸울수록 손해를 본다. 함장직으로 갈 수 있는 빠른 방법이 있다.

 

그러면 어느쪽이 가장 효율에 좋을까? 당연히 후자다.

 

* 많은 몹 구성과 조금은 안타까운 지형 : 양쪽끝에서 시작하여 중간과 끝 기타 몇가지 패턴으로 만날 수 있는 구상은 좋

 

지만.......... 중간 지역과 끝 지역에서는 몹이 적다던지... 대치지역에서는 몹이 적었어야 했는것이 맞지 않나 싶다.

 

이것이 몹몰이의 주된 분쟁이라고 생각된다. 상대적으로 몹이 많고 6:6팟 싸움이라면 몹이 몰린상태에서는 당연히 광역

 

스킬로도 해제가 안되는 마도보다 정령이 더 좋을 수 있다 ( 물론 마도도 패턴에 따라서는 훨씬 좋지만 말이지.. 그러나

 

좁은 지역상 검성 정령이 상대적으로 광역과 광역공절이 점딜 클래스 그리고 거리를 유지하는 클래스보단 낫다는 것이다.)

 

대치 지역이 조금 더 넓고 차라리 고저차가 있던지 기둥이 있었으면 피하고 점프하고 이런 재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욕심은 든다. 그러나 무리다. 로직이 너무 복잡해지고 라이트 유저들 그리고 힐러계열은 힐링이 잘 안될 수 있으므로

 

분열이 일어날 수 있으니..

 

3가지 큰 안타까움에서 투기장이라는 컨텐츠가 pvp를 메꾸길 바라면서 생길 것이다. 문제는........

 

어떤 보상 방식이 이뤄질지 걱정과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