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다 nc소프트 에서 출시한 게임입니다.

 

 다른점은 몰라도 대규모 공성(요새)전  이 부분 만큼은 너무 차이가 나는듯 하내요.

 

 아이온이나 리니지1,2    공성(요새)전     많은 인원들이 참여하여 즐기는 컨텐츠 입니다.

 

 그러나 막상 해보시면  아이온 요새전은  왜 있나 싶을정도로 간단하고 짜증스럽고 재미없는 컨텐츠입니다.

 

 일단  엄청난 인원의 참여로 생기는  미친 렉 !!   돈 많이 투자해서 좋은 컴퓨터 쓰시는 분이야  별  의미 없는 부분일수도..

 

 하지만  나름 성능좋다는 피씨방 컴퓨터 (피방마다 차이는 있겠죠)   이걸로도 상당한  압박을 받습니다.

 

 전략 ? 컨? 메리트?     아이온 요새전은 그딴거 없습니다..   거의 쪽수쌈일뿐..

 

 컨 머없죠   탭 스킬한개    이미 순삭~   또 탭 스킬한개  머 대충 이런식으로 하다가    점사받음 1초만에 날개피죠

 

 참 단순하고 무식한(?) 겜이죠 . 

 

 메리트 머 딱히 동기부여할만한 이유가 있나요? 백금? 동족의식?ㅋ  

 

 반면  리니지2 -- 예를들어보겠습니다.

 

 공성(요새)전  아이온과 마찮가지로  많은 인원속에서  게임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컨트롤적인 면에서   아이온보다 훨씬(?) 조작할게 많습니다.

 

 이유는 크게 볼때 2가지입니다. 

 

 1. 아이온보다 공성할때 인원이 더 많았으면 많았지 적진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온처럼 미친 렉정도는 아닙니다. 물론 출시한지 오래된 겜이라 그래픽 차이가 있습니다만 플레이하는데

 

 짜증날 정도는 아니라는 거죠.

 

 2. 생존스킬의 단순함 + 물약 쿨탐           

 

 현재 아이온의 생존스킬 (집회.강보 등..)    대규모 인원 쟁에선  물약 한개정도 더 빠는 효과라 볼수있습니다.

 

 한팟 대 한팟 ,개인 대 개인   즉 소수일때 의미있는 스킬이라는 겁니다.

 

 다들 요새전 뛰실때 아시겠지만  포획당하거나  순간 훅가는 그런 상황들 많이 겪으셨을 겁니다.

 

 컨하는 맛이 없죠  ...  미친 렉걸리면서  요새 앞까지 뛰어왔다가  걍 날개피는 경우 허다 하셨을겁니다.

 

 하지만 리니지2의 경우는  생존스킬이 대규모 쟁에서도 효율적인 스킬들이 많다는겁니다.

 

 대규모인원 쟁에서 생존스킬이 통한다는것은  소규모쟁에서도 물론 쓸모가 있다는 말이겠죠.

 

 물약 쿨탐도 문제입니다.  생존스킬도 안습이고..  그럼 물약이라도 딜레이 없이 빨아서 버틸수있게해주던가..

 

 물약 쿨탐도 길어... 생존기도 구려... 그니까 점사받음 걍 녹지...

 

 

 그리고  요새(공성)전   이것을 꼭 해내야한다는 동기부여가 리니지2 처럼 바뀌어야합니다.

 

 린2 공성전의 경우 승리할시 다양한 보상이 있습니다.

 

 그 성에서만 뛸수 있는 인던 .  성에서만 살수있는 아이템 . 각종 버프 및 세금  등...  참으로 다양한 혜택이 주어집니다.

 

 아이온도  이처럼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예을 들자면   겔크나 잉기  각 지역에 2개의 요새가 있습니다.

 

 아라카 입장을 요새에서 하죠..   요새를 소유한 레굔만 입장가능하게 바뀐다고 생각해보십시요.

 

 아마 요새전에 뛸 동기부여는 이보다 더 좋은건 없을테고 , 더불어 레굔의 중요성까지 부각될겁니다.

 

 지금 아이온 레굔  5레벨이던 1레벨이던  머 별 의미 있습니까? 겜하는데 불편한가요? 전혀 메리트가 없죠.

 

 

 이 글을 읽고   리니지2나 해라 아이온하지말던가... 이딴 리플 다시는 분도 있겠죠.. 어쩌겠습니까 15세겜인데..

 

 현재 아이온이  점점 단순하고 지루해지는것만 같아  한번쯤 대규모 패치로  활성화 됐으면 좋겠습니다.

 

 맨날   아이템 패치만 하지말고;;;    전체적인 시스템부터 다시 생각해보란말이다~ 엔씨야...

 

 많은 리플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