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10대에서 20대 초는 PC게임 거의 안하다시피 하고 RPG는 더더욱 안함

유저수는 점점 줄어들건데 메인타겟층인 세대는 현생이슈로 예전처럼 헤비하게 게임 못함

그래서 헤비한 유저가 필요한 RPG장르 자체가 안나오는거고 요즘까지 살아남는 PRG는 딱 두 종류임

라이트한 게임을 유지하면서 직장인을 포함한 여러 계층 유저에게 부감이 적은 BM을 요구하는거

OR

헤비한 게임을 유지하면서 소수의 유저에게 부담이 큰 BM을 요구하는거

전자는 모비노기 같은 게임이고 후자는 리니지나 거상 같은 헤비한 과금 요구하는 게임임

메던로는 그나마 3대장이라 사람이 많아서 이런 적당한 컨텐츠 볼륨과 BM을 조절하면서 되는거고

신생 RPG 혹은 그 아래 체급 낮은 RPG는 대부분 저 2가지 방식임

아마 NC도 그걸 생각하고 BM을 가볍게 가져가고 있는거 같은데 게임 내에 이미 헤비한 볼륨과 BM을 내장하려고 

설계를 짜놔서 여기저기 찐빠난건 물론이고 RPG에 컨텐츠 생산하는 비용 대비 실적도 잘 안나온다고 판단하면 

아마 애들도 게임방향성에 선택을 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