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2 직업 변경(직변) 시스템 도입 제안

현재 아이온2의 던전 구조상 근거리 직업들의 딜로스가 심각하며, 상위 던전으로 갈수록 패턴이 복잡해져 이 문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결과 특정 직업은 던전 입장 시 추방·강퇴를 당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숙련도 문제가 아닌 구조적 문제입니다.

1. 현재 문제점

  • 던전 패턴 및 구조로 인해 근거리 직업 딜로스 과다

  • 상위 던전으로 갈수록 딜컷 기준 강화 → 특정 직업 배제

  • 직업 이유만으로 파티 추방·강퇴 문화 고착화

  • 밸런스 패치는 필요하지만
    직업별 개선에 많은 시간과 비용 소요

2. 직업 변경(직변)이 필요한 이유

직변은 현재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현실적인 대안입니다.

  • 유저는 밸런스 패치를 기다리다 접는 대신
    플레이 가능한 직업으로 즉시 전환 가능

  • 던전에서 특정 직업이 기피되는 현상 완화

  • 파티 모집 및 던전 이용률 증가

  • 유저 간 갈등 및 독성 플레이 감소

3. 유료 직변이 적절한 이유

무료 직변보다는 일정 비용을 받는 유료 직변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저 측면

  • 직업 구조 문제로 피해를 보는 유저의 구제 수단

  •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게임을 계속 즐길 수 있는 선택지 제공

운영사 측면

  • 즉각적인 수익 모델 확보

  • 인기 직업은 급하게 밸런스 조정할 필요 없이 천천히 개선 가능

  • 비선호 직업부터 순차적 밸런스 패치 진행 가능

  • 밸런스 패치에 필요한 시간과 리소스를 확보

4. 기대 효과

  • 직업 쏠림 현상에 대한 완충 장치

  • “이 직업은 안 받음” 같은 구조적 문제 완화

  • 유저 이탈 방지

  • 운영사와 유저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구조

결론

직업 변경은 밸런스 패치를 대체하는 수단이 아니라,
밸런스 패치를 준비하는 동안 발생하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장치입니다.
현 시점에서 유료 직변 도입은 유저와 운영사 모두에게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