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래픽
좋다. 눈이 즐거움
로아 하다 와서 역체감 심함 특히 언5 엔진이 주는 차이가 비교 심하게 됨
하지만 그래픽이 2025년도 기술력에 비비냐? 그정돈 아님
온라인 라이브 서비스 게임 치고는 그래픽 좋은편이긴 함
개발사 입장에선 투자 시간,비용 대비 비효율적이라 온라인 서비스로 개발을 안하겠지만
이런 그래픽 만들어주면 온라인 유저로서는 고마울 따름임

2. 스토리
아이온 스토리 안봄 원래 스킵충이기도 하지만 로아 스토리는 대충 앎 왜냐? 스토리 컨텐츠가 풍부하니까
하지만 아이온은 스토리 컨텐츠도 부족하고 대충 알아본 바 뭐 재밌는 요소는 없더라
이 보스는 누구고 저 보스는 어디 소속이고 저새끼 왜 잡아야 하고 모르겠음

3. 브금
여태 한번도 따라 흥얼거리거나 유튜브에 다시 찾아본 브금이 없었음 그나마 바크론 브금? 근데 이것도 
던전이랑 너무 안어울리더라 긴장되고 절실하게 깨고 싶었던 던전이 없어서 그렇게 느낀건가 싶기도 함

3. 전투시스템 및 밸런스
걍 개병신임 8개 클래스 조차도 이렇게 못 다루고 차이가 심할 정도로 안맞는 rpg는 처음봄 그냥 개발사 인식과 마인드가 아직 리니지 아이온1에 머물러 있는거 같음
던전과 레이드 그리고 캐릭 밸런스가 같이 맞물려야 되는데 밸런스 디자인한 사람 던전 만든사람 따로 노는데다가 서로 대화도 안해보고 만든게 출시 첫달만에 바로 티가남
아직도 로아에선 원거리 캐릭이 보스에 붙어서 딜 하는 시간이 긴게 개병신 같다고 인벤에서 불타는데 전재학 디렉터가 왜 그렇게 밖에 레이드 설계를 할수 밖에 없는지 여기와서 깨달음
다만 아직 유일하게 아이온에 재미 붙이고 하는 이유는 전투는 재밌는편임 왜냐? 평캔 의존도가 높고 연계스킬이 아직은 재밌음

4. 레이드, 던전
성역은 못가봐서 말 못함
인던 초월? 언5 엔진이 주는 스케일이나 연출이
몰입감 좋음 첨에 드라웁니르 잡을때 연출이 기억에 많이 남음
근데 pve는 ai컴까기 라고 조롱하는 피빕충틀딱새끼들 보이던데 ai컴까기 설계자가 절대 못깨도록 설계하면 페이커가 와도 못깨는거 알고는 하는 소리인지 모르겠음
Pve 레이드의 재미는 플레이어가 어떤 부분을 어려워 하고 도전하고 파훼 했을때 쾌감을 느끼는지 파악하고 접근해서 설계해야 되는거고 플레이어들은 파훼하며 딜 깎는 거기에 재미를 느끼는거임
그래서 로아가 아무리 욕을 먹어도 레이드, 브금 은 절대 못까는 이유이기도 함
근데 인던 초월? 재미없음 이 보스가 왜 존나 쎄서 짤패가 이렇게 아픈지 서사도 부족하고 그냥 난이도를 보스 짤패 데미지로만 설계한 기분임 그리고 부활석 <--- 이새끼가 존나 문제임
어쩔꺼임? 부활석 존나 쓰면서 딸깍 깨는 던전을 만들고 싶은거임?
나중에 부활석으로 BM을 내려고 그러는거임?
클라 강제 종료도 아니고 딸깍 하면 탈출 되는것도 웃기고 다시 리트 하는 방식이 없는것도 미구현인지 뭔지 클베 게임 같고
어떤 PVE 게임을 만들고 싶은건지 모르겠음
인던 초월로 빠르고 피로도 낮게 파밍시켜서 성역 레이드를 본격적으로 유입 시키려는거면
방식은 괜찮은거 같긴함 (이번에 유일템 드랍 상향 하는거 보면 맞는듯?) 

5. BM
아직은 뭐 NC 치고 ㄱㅊ은듯? 근데 아바타가 1캐릭 귀속 치고는 좀 비싼거 같기도 함
거래소 큐브2배 뭉쳐서 45000에 파는것만 유지하면 사실 할만은 한 게임임
단 여기서 존나 짜치는게 있음
45000원? 한달에 외식으로 고기 한번 사먹어도 6,7만원 그냥 넘는 돈이라 아깝지는 않음
근데 그 고깃집이 그 값어치를 못하는 고깃집이면 그때부턴 그 고기값이 아까워지기 시작함
지금 이게임 클베 적어도 6개월~1년은 더 다듬었어야 했던 게임인거 다 느낄거라 생각함
UI 병신에 가시성 병신 시인성 개떨어지고 버그 투성 에다가 그냥 모든 UI 부분이 미완성 그 자체임
솔직히 뼈대는 모바일에 PC 살을 덕지덕지 붙인 느낌이라 어디부터 손대야할지 감을 못잡을 정도
이때부터 멤버쉽 정액제와 게임 완성도의 괴리가 생기기 시작함
그리고 캐시템 좀 팔아도 됨 일일던전 끝나면 오드 15개 정도 풀어서 캐고 나올수 있도록 해주고
일일던전 티켓 팔면 좋았을거 같은데 이미 펫작 넣어준다고 했으니 이건 BM으로 나오면 안될거 같고
도핑템 좀 엄거래 기준 환산해서 좀만 혜자스럽게 패키지로 낭낭하게 팔아도 될거 같은데?
대신 인게임에서 못구하는 상위 도핑템을 팔면 그땐 문제가 되겠지만

이왕 PVE 게임으로 방향 잡았으면 좀 제대로 투자해서 제대로 보여줬으면 좋겠음
저 보스는 누구인지 시발 뭐하는 새낀지 왜 잡아야하는지 서사 좀 풀고 저새끼 잡으면 뭐 드랍 되는지
언제 출시한다 일자 공개하고 트레일러 맛 깔나게 뽑아주고 광고 좀 때리면 유저 새끼들 뇌수 질질 흘리면서
돈 써줌 
엔씨도 이번에 계산기 두드려 봤을꺼임 회사의 미래와 이미지와 이제 어느 파이를 먹어야하는지
PVE도 잘 해보면 돈 되겠다 계산 나와서 이번에 이러는거 같은데
근데 맞음 이제 PVP로 알피지 설자리 없음 시대가 그럼
PVE도 잘 만져주면 진짜 대가리 깨져서 돈 잘 써주는 유저 많음

아이온 흥했으면 해서 후기 남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