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딜 돌진기 얘기임
돌진기들은 대부분 이동, cc용이라 계수가 별로인데, 검성을 예로들면 자체계수가 아예 없는건 아니지만 타 스킬대비 50%정도라서 원거리보다 딜링용 스킬이 1.5개가 적은거임

당장 어비스에서 원딜들이 검성한테 빡치는건 유린 쿵쾅쿵쾅-파맹-분쇄에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건데 그래도 '아 x발 x같은 검성새x들 분파 x같네'하다가 죽는데 원딜이 원딜이나 살성한테 뒤치기 당하면 '아 x'에서 이미 죽어있음

이처럼 전사형 캐릭이 딜 약하고 몸빵 쎈 대신에 딜타임 보장받고, 딜쎄고 몸 약한 원딜이 기믹을 해야하는데

불신보스 활 위로 올리는 모션에서 나오는 연타장판 같은건 데우스 1넴처럼 원딜한테 기믹하라고 주는거고 근딜은 딜탐 줘야 정상인데 다같이 하는걸 넘어서 근딜만 대처해야 하는 패턴이 절대다수인게 현 상태임

대충 생각나는것만 적어도
바크론 막넴 2연타 장판, 돌부수고 나가기, 1넴 지속형 장판
아르 2넴 충돌 유도하는 링, 막넴 구슬쳐먹기
데우스 막넴 묶기, 2넴 수정구4개 근처에깔기
암굴 2넴 빨아들이면서 번개구슬 피하기, 블랙홀 같이맞기
1넴 번개구슬 쳐먹기
막넴 블랙홀에 공넣기, 분신이랑 같이 돌진, 크게 덤블링후 난타

많기도 한데... 이거 하나하나가 근딜한테 딜로스, 돌진기 사용을 강제하는데 원딜은 딜넣고있음

세상 어떤 겜알못이 근딜 깡딜을 높여서 딜로스 있어도 문제없다! 는 마인드로 게임을 설계한건지,
그렇게 만들어놓고  원딜들이 항의하니 핫픽스급으로 버프해서 밸런스를 터트렸는지 모르겠는 와중에 mmorpg로서의 보스 완성도는 데우스1넴이 그나마 할말있고 나머진 병신이 설계한거같음

극단적인 예를 들면 한 15년전 와우 레이드에선 탱이 혼자 돌진해서 어글 쌓는동안 딜러들은 딜 안넣고 있다가 어느정도 어글 쌓이면 딜을 시작했음

그런데 아이온2에서 바크론 막넴이랑 암굴 1넴같은 병신새끼들은 점프or돌진으로 시작함

이때 근딜은 칼을 못대는데 원거리는 풀딜 때려박아서 시작부터 어글 튀면서 시작하는데 와우였으면 공대장이 바로 전멸사인 내고 꼽줬음

이게 병신같은걸 알아서 10년도 전에 탱이 돌진기만 쳐박아도 첫어글은 확실하게 잡히게 바꿔놨는데 아이온2는...

진짜 몹배치나 구성, 넴드 패턴등 어떤걸 봐도 다 겜알못이 만들었음...

루드라 트라이 영상들 보면서 한숨 쉬다가도 여론반영 빠릿한거 보고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정복 어려움 나온걸 보니 정신이 혼미해짐

템컷은 그대로에 요구딜량을 살짝 높이고 기믹을 어렵게 해서 숙련자들이 선택적 파밍을 하게하는 구조면 모르겠는데 세상 어떤 병신이 2600찍고 바크론 어렴가서 오드, 티켓 낭비하면서 파밍할지 의문인데 이와중에 근딜 억까용 장판이 추가된다?

미래가 안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