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어세팅 안돼있으면 원콤이 당연해요.
어포는 악세->방어구->무기 가더 순서로 세팅합시다.

pvp 풀셋이 아닌 상태로 밸런스를 논하지 마시고 보통 십부악세에 바크론이나 암굴 장비 입고서 원콤난다고 하시는데...
생각해보세요.
pve 세팅한다고 위력 무피증 전투속도 이런걸 챙겼는데 방어세팅이 없으니 녹는겁니다. 특히 룬도 pve용 끼고 어비스에서 맞으니 원콤나는 거에요.

서로 십부풀셋에 상태이상 내성, 피해감소를 챙기기 시작하면

1)pve템보다 튼튼해서 잘버팀
2)내성,회피,막기에 걸려서 cc연계 끊어짐
3)생존기(해제기) 있음

이 결과로 어차피 첫콤엔 못녹이고 이후로 거리벌려는 상대를 어떻게 쫓아가냐 싸움이 벌어집니다.

예를들어 5초간 스턴상태로 원콤에 죽은 분이 있다면, 십부 방어구 기준 머리+견갑+갑옷+각반+신발+장갑 5%씩 = 30%뎀감이니 단순 계산으로 8초를 맞아야 죽는거고 전념룬 세팅이 되면 10초이상 버티게 됩니다.
룬도 4강 두개만 껴도 pvp 피해내성이 2.5%씩 5%나오구요.

산식이 당연히 따로 돌아가기 때문에
100 - pvp내성 30% => 70 - 피해감소 20% => 56 - 방어력 = ?
100 - 피해감소 20% = 80 - 방어력 = ?
이런 식으로 표기된 데미지 감소 30% 이상으로 데미지가 감소합니다.
(자세한 산식은 못구했지만 테스트결과 pvp피해내성과 일반 피해감소는 합연산이 아닌건 추측중입니다. 이거때문에 초기 영웅장비로 3800투력 세팅했던 멸캐릭도 영웅장비 버리고 십부장으로 갈아탔어요.)

(시엘 멸캐릭터 십부장 방어구 - pvp 피해감소 5%에 집중)

여기에 막기 회피 치저등 영혼각인, 마석 세팅으로 인한 몸빵을 봐야합니다.

(시엘 멸 캐릭터의 방어구 영혼각인 - 피해저항, 상태이상 저항, 의지(상태이상 관련 1차 스텟)에 집중.
pvp를 위해 이렇게 방어스텟을 챙기게 되기 때문에 상대방의 절대적인 공격력 자체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렇게 십부장의 피해감소, 내성세팅으로 인한 연계기 삑사리로 물약사용+상대의 딜로스+나의 해제기, 대쉬, cc기 사용등이 가능해집니다.

이러면 전투가 아무리 적게 잡아도 20초 이상 벌어지게 되는데 암만 연계 꼽아도 이 긴 시간동안 연계 가능한 캐릭터는 없고, 이렇게 자신이 버티면서 상대 스킬을 뽑았으면 자기 턴이 오겠죠?

2. 400차이 나는데 썰렸다? 정상입니다.
현 시점 기준 pvp로 꽉꽉 눌러담은 세팅은 템렙이 낮은데 숫자만 보고 썰렸다고 개사기네 하면 웃음벨입니다.
물론 서로 pve만 깎은 템세팅이면 검살이 로브캐릭은 400차이도 원콤내는게 팩트긴 한데
반대로 마도성도  PVE 세팅안된 검성 400차이도 원콤내는게 팩트입니다


흔히 말하는 시엘섭 용케릭 멸 3800 운운도 초기 pve세팅이고 pvp 세팅은 3400입니다. 십부장이 67, 불신 암굴 장비가 84라서 부위당 17, 영웅장비 착용하면 25이상 벌어지거든요.

pve 유저분들 크게 과금하지 않은 분들도 2700~2800 분들이 꽤 많은데 부장 풀세팅에 매너10강, 영혼각인 적당히 하신분들이 2400내외입니다.

PVE 2800세팅한 유저가 400차이나는데~~ 하는걸 PVE로 비교해보면
우루구구 파템 방어구 무기에 마석도 신석도 안박고 영혼조율도 안하고 아르카나도 죄다 추출해서 흰템 끼고 데바니온도 생존에 몰빵하고 초월에 지원넣으면서 템컷 넘겼는데!! 하는 2000 캐릭을 보는 기분이에요.

3. 나와 상대 스킬에 대한 이해도를 올리자.
예제 1) 어비스를 예로들면 검성으로 원거리랑 싸움 시작하면 쉬프트로 시작합니다.
왜냐?

상대가 날개펴고 이륙하면or공중에 있으면 나도 이륙해야하고 그러면 쉬프트(긴급회피) 이후 활성화되는 돌진기 하나가 없어지니까요. 이륙한 적한테 돌진기를 쓰면 자동이륙이라 쉬프트 선입력 박아놓고 q로 붙고 시작해야 돌진기 하나를 아끼게 됩니다.
그래서 이걸 알고있는 상대는 사냥중인 검성이랑 마주쳤을때 쉬프트로 q 활성화하면 거리를 벌리는데, 지상의 검성한텐 몹이 붙어있고 행동력 문제로 q를 영원히 팝업시켜 놓을순 없으니 내가 몹에 스킬쓰나 안쓰나 간보면서 들어올듯 말듯 각재면서 행동력 뽑아내다가 눈치싸움 이겼을때 이감박고 시작하면 이길 확률이 높거든요

예제 2) 검성이 돌진해서 유린으로 앞뒤 뒤집고 내찍 무한 치면 그건 검성이 지는 싸움입니다.
돌진해서 유린으로 자빠트리고 1내찍이후에 쉬프트로 백 들어가면서 1내찍 이후 공중결박으로 오프닝을 하는데
공중결박 내성떠서 상대가 거리벌리면 쉬프트로 팝업시킨 q돌진으로 따라붙어야 돌진기가 남거든요.

특히 공중결박 내성의 경우 상대가 백치면 따라가기가 편하지만, 상대방은 전후좌우 선택지가 있고 여기서 방향 사지선다 실패하면 다시 돌진기를 써야하기 때문에 방향 상관없이 따라붙는 q가 소중합니다.

공중결박에 걸리면 계속 줘패게 되는데, 잘하는 상대는 자빠진 상태에서도 해제 안하다가 공중결박의 성공률 싸움을 겁니다. 저항에 실패해도 q팝업 끝나는 시간 감안해서 해제하거나 몸빵 자신있으면 이거도 맞아주면서  다음 cc연계까지도 확률저항 싸움을 보면서 검성이 다시 쉬프트로 q팝업을 하게 유도하면 이것도 딜로스거든요.

애초에 세팅 안된 사람은 녹기 때문에 어비스에선 대부분 내찍 무섭다고 바로 해제하는데, 세팅도 카드교환도 내성싸움도 실패했는데 이기길 바라면 욕심입니다...

예제 3) 거리싸움
검성이 돌진기로 붙을때 경우의 수가 있는데
1)그냥 맞아주는 사람은 예제 2번 알고리즘 따라가지만,
2)백쉬프트로 빠지다 타이밍 실패해서 거리는 벌렸는데 돌진은 맞는 사람 -> 유린 안맞는 거리라 추가 수싸움 발생
3)백쉬프트로 닷지 성공 -> 검성은 이미 ㅈ됐다 싶어집니다.
4)공중에서 만났을땐 쉬프트 비행가속으로 거리벌리면서 맞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면 돌진기를 하나 썼고, 다른 하나는 공중이라 봉인(q돌진)인데 거리도 20m 이상 유지되니 상대가 만만한게 아니라면 그냥 낙하하고 백쉬프트로 빼면서 전투를 풀어야합니다. 돌진기가 두개나 빠졌는데 전투해제에 실패하면 낙하가 속편하거든요.

결론 :
장비와 이해도가 준비되면 수검살이 잡아먹는 밸런스가 아닙니다.
(의견철회합니다.)
시엘서버 기준 고독 20위 까지의 분포를 보면, 검성 5명 / 살성 6명 / 수호성 5명 / 치유 1명 / 마도 2명 / 궁성 1명입니다.

고독이 표본이 너무 적어서 (보통 100전 이내) 확신하긴 어렵지만 어차피 템렙은 수렴해 가는데 정말 무너진 밸런스라 극복이 불가능하다면 랭킹 상위권에 다른 직업 분포가 가능할까요?

고독과 어비스(비행유무로 전투 유불리가 달라짐)를 모두 고려했을때 캐릭터마다 상성은 다르지만 실제적인 밸런스는 45%~55%, 예외적인 직업이 65% 정도 나오는것 같습니다.
예외적인 직업은.
호법(약함), 수호성(쎔), 정령성(12.03 패치전 약했음)
 
요약
1. 십부악세 이후엔 무기 가더보다 방어구를 챙기자.
2. PVE 만큼 PVE용 영혼각인 필수!!!
3. 상대 스킬에 대한 이해도를 키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