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이프나 서버 동대륙에 서식하는 <불멸원정대장 바람길입니다.


이프나 서버에서 첫 직업을 은둔자로 시작한 이후 쭉 은둔자를 해오다가

또 여러 직업을 갈아타고 느끼면서 다시 은둔자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은둔자는 매우 훌륭한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인식에 비해 생각보다

하는 사람이 매우 적어 이렇게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또 잘못된 인식으로 은둔자가 최강직업이니 뭐니 하면서 은둔자 같은 직업으로 PVP하면 재밌음개사기 직업인데.


뭐 이런 식으로 말하는 분들이 가끔 있어 인식을 바로 잡아주기 위함도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네요.


제 가이드 특성상 글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목차를 보고 Ctrl+F 로 해당 파트를 검색하시거나


귀찮으신 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목차]


1. 은둔자란?


2. 장점과 단점


3. 스킬설명

 1) 마법

 2) 환술

 3) 사명


4. 레벨업 가이드


5. 아이템 셋팅

 1) 무기

 2) 방어구

 3) 망토

 4) 액세서리

 5) 악기


6. 스킬트리

 1) 대인전용

 2) 소수전용

 3) 다수전용


7. 스킬콤보

 1) 기본콤보

 2) vs격투

 3) vs죽음

 4) vs환술


8. 상성

 1) 격투+환술

 2) 격투+사랑

 3) 사랑+환술

 4) 격투+천철벽


9. 마치며



1. 은둔자란?


은둔자는 [마법][환술][사명]을 베이스로 하는 직업으로써한 때 유행한 마법+사명 조합의 직업들 중 가장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고 또 가장 다양한 마법기술을 사용할 수 있으며 한번 콤보를 걸면 죽을 때까지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만들고 죽을 수 밖에 없게 만드는 무시무시한 직업입니다.


1:1 에서 먹이사슬 최상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이템 셋팅과 플레이 역량에 따라서 1:2, 1:3 이상까지도 커버가 가능한 컨트롤 매우 많이 타는 직업입니다때문에 마법류를 좋아하고 자신의 컨트롤 기량을 마음껏 뽐내고 싶으신 분들은 은둔자를 강력 추천드립니다.



2. 장점과 단점


은둔자의 최고 장점은 강력한 한방 콤보를 가지고 있는 점과 1대 다수에 능하고 소수전과 해상전에서 매우 강력한 위력을 뿜어낸다는 겁니다기본적으로 사명의 은신을 가지고 있고다양한 환술 마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키에이지 주 컨테츠 중 하나인 해상전그 중에서도 약탈자’ 의 입장에서 매우 훌륭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반면환술에 들어가는 포인트가 워낙 많고 아키에이지 시스템 중 하나인 연계’ 부분에서 피해증가 관련 연계가 거의 전무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극딜을 뽑아내기가 어려우며 마법을 베이스로 하는 다른 직업군들(마법+죽음마법+낭만)에 비해 다수전에서 활용도가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3. 스킬 설명


1) 마법


[액티브]


불꽃송이(필수)

은둔자의 주력 딜링기로 사명의 물러서기와 조합하면 긴 캐스팅의 불꽃송이를 즉시시전으로 2번 이상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얼음화살

사냥시에는 불꽃송이와의 연쇄 피해추가를 위해 사용하며, PVP 시엔 현기증의 수면시간 증가를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레벨업 시에는 꼭 찍어주며 만렙 후엔 상황에 따라 스왑합니다.


보호막(필수)

물리방어도를 상당히 증가시켜주고 일정 피해를 흡수하는 스킬로 필수입니다또한 은신 탐지 거리가 증가하여 PVP시 매우 유용하며 지속시간이 없어 한번 걸어두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노의 벼락

시전시간이 긴 편이긴 하지만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가진 단일 타겟형 스킬입니다네임드급의 몬스터를 잡을 때나 PVP 시 매우 중요합니다.


얼어붙은 대지

즉시시전의 광역 딜링기로 데미지는 쏠쏠한 편이지만 모션이 길고 발묶음이 랜덤이기 때문에 PVP시 활용도는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상황에 따라 스왑합니다.


불의 비

캐스팅 이후 일정 시간 동안 시전을 유지하면 광역으로 지속해서 피해를 입히는 광역 마법입니다몰이사냥 시 매우 좋으나 은둔자는 몰이사냥이 힘들기 때문에 찍지 않습니다.


차가운 발걸음

설명만 봐서는 매우 좋은 스킬처럼 보이지만 얼어붙는 판정이 매우 거지같기 때문에 사냥에서든 PVP에서든 정말 완벽히 쓸 데가아니 쓸 수가 없는 스킬입니다무조건 상향이 되어야 하는 쓰레기 스킬입니다.


마법진

저번 패치로 1.5초 캐스팅에서 즉시시전으로 바뀌게 되면서 활용도가 더 높아진 스킬입니다몹잡을 때도 매우 좋으며 PVP시에도 활용하기 좋습니다만렙 이후 상황에 따라 스왑합니다.


연쇄번개(필수)

정말 매우 좋은 스킬이였는데 너프 이후 그냥 그저 그런 딜링기로 쓰이거나 분노의 벼락의 강력한 연쇄 데미지혹은 다후타의 연쇄데미지를 위해 사용하게 되버린 비운의 스킬입니다.


불의 장벽

접근 이후 콤보를 넣을 때 쓸 수도 있겠지만 타격 판정이 거지같아 몰이 사냥할 때나 쓸법한 스킬입니다물론 은둔자는 몰이사냥을 하지 않으므로 찍지 않습니다.


별똥별(필수)

마법 능력의 꽃마법사들의 로망메테오(이하 별똥별)입니다사실 메테오라는 이름만으로도 마법 직업을 택하는 사람이 꽤 있지 않을까요물론 그만큼의 포스는 없는 게 아쉽지만 뗴쟁때나 1:1 콤보사냥 시에도 매우매우 훌륭한 스킬임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패시브]


최대활력증가(2패시브) – 렙업


마법사정거리증가(3패시브) – 물러서기+불꽃송이를 베이스로 하는 은둔자에게는 필수 스킬입니다.


활력효율증가(5패시브) – 렙업


마법 치명타 숙련(6패시브) – 정말 꿀 같은 스킬이나 포인트가 부족하여 사냥때만 찍습니다.


아란제브의 혈통(7패시브) – 엠소모가 심하게 늘어나기는 하지만 데미지가 매우 증가하므로 필수로 찍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2) 환술


[액티브]


대지의 손아귀

충분히 좋은 스킬이고 물러서기와 같이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지만은둔자 특성상 스킬포인트가 매우 빡빡해서 찍을 수 없는 비운의 스킬입니다.


정신파괴

상향 전에는 사냥용으로만 찍거나 좀 더 강력한 메즈 연계를 위해 활용 했었는데이제 치유량 감소 패치가 되어 소수전시 매우 훌륭한 스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방울방울

말이 필요 없는 사기메즈 한번 당하면 격투 능력 없이는 아예 풀 수가 없으며 불붙음 이후 이어지는 연쇄로 매우 높이 떠버린 후 낙뎀을 입히는 등 정말 유용한 필수 스킬입니다.


공포의 속삭임

개인적으로 상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스킬입니다시전시간의 패널티에 비해 공포에 걸리는 시간은 정말 짧으며불붙음과 연쇄해야만 쓸만해지는 스킬입니다하지만 은둔자는 불붙음 연쇄가 매우 쉽기 때문에 왠만하면 찍어줍니다.


정화(필수)

말이 필요없는 10사기 스킬입니다남에게 사용시 버프를 하나 삭제해버리고 아군에게 사용시 마방을 25%나 올려주는 사기성또 은둔자의 경우 어둠의일격+정화로 연쇄 침묵효과까지 받을 수 있어 무..건 찍어야 합니다.


죽은척하기 – 쓰레기


각성(필수)

이것도 정화와 마찬가지로 엄청난 스킬이죠고작 9초밖에 안되는 스킬 쿨타임으로 무려 1분간 공포와 수면에 면역이 됩니다때문에 공포와 수면 효과를 가진 환술과 의지 특성에 카운터격인 스킬입니다환술을 환술로 카운터하다니 좀 아이러니합니다. (하지만 환술 능력 픽률이 매우 낮아 사실상 체감하기는 크지 않은 스킬입니다)


현기증(필수)

3초의 매우 느려짐 효과와 그 이후에 걸리는 무려 15초의 수면 시간까지사냥이든 PVP든 무조건 찍어야 합니다단순히 현기증만 걸어도 이걸 막을 수 있는 방법은 [환술]의 각성or정화, [격투]의 속박해제, [사랑]의 축복과 저주, [철벽]의 무적이렇게 총 네 개의 능력밖에 없기 때문에 정말 쓸만합니다.


공포의 외침(필수)

이것도 정말 좋은 스킬이죠광역으로 즉시시전 공포라니 이렇게 밸런스 파괴적인 스킬은 있을 수 없습니다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사실 매우 짧은 사정거리 때문에 피하기도 쉽고 떼쟁에서도 잘 안맞는 스킬입니다그러나 생존기가 없는 은둔자에겐 필수적인 스킬이죠.


내부충격

무려 8m의 거리를 가진 즉시시전 스턴입니다추가로 버프까지 하나 삭제함으로 정말 유용합니다은신전 시 선타를 잡기에도 최고이며 적의 콤보를 끊어버리는데도 발군입니다다만 1.5초라는 짧은 시간에 글쿨까지 돌아버리는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다후타의 숨결(필수)

해상전 OP 스킬저번에 판정 상향 패치 이후로 훨씬 좋아진 스킬입니다깡으로 쓰면 데미지는 별볼일 없지만 연쇄번개 이후 연쇄피해를 입히면 데미지가 상당하고배에 탑승한 다수를 전부 배 밖으로 밀어버리는 등 매우 좋은 스킬입니다또 근접캐릭과 싸울 때 거리를 벌리기에도 훌륭합니다.


[패시브]


시간 접기(2패시브) – 마음 같아선 정말 찍고 싶으나 은둔자의 스킬포인트는 언제나 빡빡함으로 레벨업 때만 찍습니다.


마법 간파(3패시브) – 탱킹용으로 쓸만하나 은둔자는 찍지 않습니다.


고통의 망각(5패시브)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아키에이지 사기 패시브 TOP 3 안에 들어가는 패시브입니다깃전 할때는 어차피 선타 최강이라 안찍어도 무방하지만소수전이나 다수전에선 정말 매우 결단코 필수로 찍어야 하는 필수 스킬입니다.


활력 되돌림(6패시브) – 사냥용


환술 강화(7패시브) – 은둔자의 콤보를 더욱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필수 스킬입니다.



3) 사명


사명 능력의 경우 물리딜러 관련 스킬이 많기 때문에 필요한 스킬만 적겠습니다.


덮치기 – 판정이 조금 아쉽지만 10미터 장거리의 접근&스턴기로 필수입니다.


물러서기 – 물러서기+불꽃송이로 생존과 딜링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는 마법+사명 클래스의 심장과도 같은 스킬입니다.


은신 – 이거 안찍으면 필드 못돌아 다닙니다.


어둠의 일격 - 덮치기or내충의 넘어짐 연계나 혹은 어격+정화의 침묵연계에 쓰이는 귀중한 스킬입니다.


재빠른 몸놀림 – 이속 증가가 꽤 높아서 정말 매력적이지만 스킬포인트가 부족하여 찍을 수가 없습니다..


그림자밟기 – 접근과 도주에 매우 용이한 스킬로써 필수적으로 찍어주어야 합니다.



4. 레벨업 가이드


<번호 순서대로 찍으세요>


은둔자의 레벨업은 타 마법 클래스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긴 하지만충분히 빠른 속도로 레렙업이 가능합니다레벨이 오를 때마다 위의 스킬 그대로 찍어주시면 렙업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일반몹을 잡을 때 기본 콤보로는 불꽃송이-얼음화살-정신파괴-물러서기-불꽃송이x2 를 사용하시면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피통이 많은 네임드 몬스터를 기준으로는 불꽃송이-방울방울(최고높이)-분노의벼락-덮치기-얼음화살-얼어붙은대지-물러서기-불꽃송이x2 이 콤보로 충분히 잡아낼 수 있습니다.어떤 몬스터든 최고높이에서 떨어져 낙하 데미지를 받을 경우 체력이 퍼센트로 깎이기 때문에 매우 수월합니다.


장비 셋팅의 경우 솔직히 퀘스트 아이템만 입어도 충분히 쉽게 사냥할 수 있으며 방어구는 천을 추천드립니다무기의 경우 양손 지팡이 말고 퀘템으로 받는 한손지팡이+한손무기 아무거나 착용하시면 공속 8%가 되어 물러서기-불꽃송이를 2방이 아닌 3방을 날리실 수 있습니다.



5. 아이템 셋팅


1) 무기


무기의 경우 한손+방패냐 쌍수냐 양손이냐 크게 세가지로 나눠지며세부적으로는 어떤 무기를 끼면 좋을까로 나눠질 수 있습니다다만 확실한 건 위 세가지 모두 각자의 장단점이 있으며 자신의 기호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A. 양손무기(지팡이)

양손무기의 장점은 다른 무기에 비해 높은 주문력을 가지고 있어 데미지가 더 잘나옵니다또 은둔자의 경우 캐스팅 시간이 긴 마법들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주문력 계수를 높게 받아 더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무기 종류의 경우 돈이 넘쳐흐른다면 당연히 [델피나드의 호수 양손지팡이]가 짱짱맨이지만 우리는 서민임으로 좀 더 효율적인 지팡이를 찾아봅시다.


가장 싸고 괜찮게 맞출 수 있는 지팡이는 45렙제 인던인 파괴의 요람에서 드랍하는 [침울한 노을](고대 이상)으로 직접 구해도 되고 경매장에서 싸게 사도 무방합니다그 다음으론 가격대가 조금 있지만 가성비가 훌륭한 드랍템인 [대자연의 분노:뇌전]이나 [광마의 지팡이], [무한한 윤회의 인도자] 추천드립니다이런 무기들은 무조건 고대이상으로 맞추세요.


만약 사냥을 많이 하시어 명예점수가 넘쳐난다 하시는 분들은 45 기간제 명점템인 [먹구름을 부르는 양손 지팡이]나 혹은 지팡이는 아니지만 [태양의 양손창]이 매우 좋습니다.



B. 한손+방패

한손+방패는 데미지를 조금 낮추고 생존력을 극 보강한 케이스입니다한가지 주의할 점은 양손 지팡이에서 한손 지팡이를 낀다고 데미지가 엄청 낮아지는 건 아니라는 말이죠.


반면 방패를 착용할 경우 높은 방어도와 약간이지만 방패막기 확률로 생존력을 많이 보강할 수 있습니다특히 은둔자의 경우 환술의 고통의 망각’ 패시브 덕분에 방패와의 조합도 매우 잘 맞습니다.


한손 지팡이의 경우 역시 돈이 넘쳐날 경우 [델피나드의 물결 한손 지팡이]나 필드보스 크라켄이 드랍하는 [고요한 바다의 지배자]가 최고지만 역시 불가능한 꿈이죠.


저렴한 무기로는 드랍템인 [황혼의 현자:진실]이나 [명인의 물결 한손 지팡이]를 추천드립니다명예템으로는 한손 지팡이를 딱히 추천할만하지 않네요물론 의기충전으로 불꽃송이 4방 이상 셋팅을 할 수도 있지만 베이스로 쓰기엔 주문력이 좀 아쉽고은둔자에겐 더 좋은 스왑용 장비들이 넘칩니다.


방패의 경우 역시 돈이 많다면 [델피나드의 물결 방패]나 크라켄 드랍템인 [고요한 바다의 수호자]가 최고지만 가성비면으론 [모순의 순]이나 [명인의 호수방패]가 좋으며 역시 명예점수가 많다면 [마법사의 방패]도 훌륭합니다.



C. 쌍수


쌍수무기의 장점은 공속이 8% 증가해서 콤보를 쉽게 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물러송이 3방을 쉽게 셋팅이 가능하단 점에서 가장 큰 장점입니다현재 초록이를 사용하지 않고 물러송이를 3방 맞추기 위해선 쌍수무기(8%)를 착용하거나 공속망토(6%)+불꽃반지(2%) 정도를 맞춰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나중에 패기’ 망토가 나오게 되면 패기를 착용해야 함으로 결국 물러송이 3방 셋팅을 하기 위해선 쌍수무기가 필수적으로 자리잡을 것 같습니다. (물론 매번 초록이를 복용하면 별로 지장없음)


한손 지팡이의 경우 위에서 설명했고나머지 보조무기가 중요한데 어차피 보조무기의 경우 히든 옵션이 발동하지 않기 때문에 무얼 껴도 상관이 없으며 그저 지능만 많이 올라가는 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방어구


방어구는 취향이고 뭐고 무조건 을 입어야 합니다어차피 몰이사냥을 못하는 은둔자는 판금을 낄 이유는 전혀 없기 때문에 무조건 천을 입어야 합니다.


천 셋팅의 경우 자금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호수’ 제작 풀셋이 좋으며, ‘바위’ 풀셋도 나쁘진 않지만 요새 가격이 워낙 올라서 효율이 떨어집니다또 대지4+물결3셋 혹은 호수4+대지3셋 등 섞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저는 개인적으로 호수4+대지3셋으로 셋팅합니다.


자금이 부족하신 분들은 요람에서 드랍 하는 [추방당한 마법사] 세트가 매우 저렴하게 맞춰 볼만 하고이번에 새로운 던전인 구렁텅이 드랍템도 매우 훌륭해보입니다.


하지만 가성비면에서는 [명인의 호수풀셋](영웅+유일)을 따라올 방어구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룩이 시망이란는 단점이 있지만..)



3) 망토


망토의 경우 취향을 많이 타는 편이라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공속망토 : 연계가 빨라지며 물러송이 3방 셋팅을 하기에 좋다.


시전망토 : 환술 메즈 이후 캐스팅하기가 매끄러워지지만 공속망토에 비해 조금 아쉽다.


이속망토 : 빠른 이속을 좋아하는 분에게 추천


피흡망토 : 고통의망각+피흡망토로 더 잘버티기를 원하는 분께 추천


노이르타 : 그저 그럼


집행자 : 올스탯이 나름 쓸만하며 룩이 짱짱맨


하지만 패기망토가 나오게 되면 닥치고 패기이므로 지금은 그냥 아무거나 착용하세요.



4) 악세서리


A. 목걸이

목걸이는 직업불문하고 자금이 허락하는 내에서 [불꽃] 제작 목걸이가 가장 좋습니다다른건 쳐다보지도 마세요.


B. 귀걸이

귀걸이는 취향에 따라 [대지] 귀걸이나 [물결] 귀걸이를 착용하지만 은둔자용으로는 물결 귀걸이가 조금 더 좋습니다.


C. 반지

반지는 [대지] 반지나 혹은 [물결] 반지 [노을마리] 반지가 있습니다체력 셋팅을 하시려면 대지 반지범용적으로 좋은 효율을 가지고 있는건 물결 반지노을마리는 공속세팅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5) 악기

악기 선택도 역시 자신이 원하는 세팅에 따라 맞추시는게 좋습니다돈이 많으시다면 에페리움이나 델피나드급 악기를 취향것 선택하시면 되고아니라면 [종말의 선고자:갈라르호른] 이나 [얼굴없는 달의 노래]가 쓸만합니다.



6. 스킬트리


은둔자의 스킬트리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꿔주어야 합니다물론 한번 찍은 스킬로도 어느 정도는 플레이 할 수 있겠지만 그 상황에서 최고의 효율을 뽑아낼 수 없다는 점은 명심해주세요.



1) 대인전용


은둔자의 1:1 특징은 은신+보호막으로 선타를 매우 쉽게 가져올 수 있다는 점과 내 콤보가 끊이지 않고 스무스하게 들어가게 만들어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때문에 현기증의 긴 수면 시간을 위해 얼음화살을 찍어주고강력한 마법 피해를 위해 마법진을 찍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소수전용


소수전에선 빠르게 딜을 넣어서 순삭 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캐스팅이 필요한 스킬보다 즉시시전 스킬 위주로 스킬트리를 구상해야 합니다이번에 정신파괴 상향 이후로 치유량 감소 50% 때문에 소수전에선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스킬이 되었고고통의 망각을 찍어서 받는 피해를 최소화 시켜야합니다.



3) 다수전용


흔히 말하는 50:50이 넘어가는 떼쟁 때는 은둔자는 딱히 할 일이 없는 게 사실입니다환술 스킬 걸어봐야 광역딜로 다 풀려버리고 적진에 들어가서 요인 암살꿈도 못 꿉니다은둔자가 떼쟁에서 유일해게 위력을 과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별똥별’ 입니다그나마도 다른 마법 클래스에 비해 조금 딸리긴 하지만 마법진+광폭화면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광역 딜량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스킬트리를 저렇게 찍어서 몸놀림-은신으로 메테오각을 빠르게 잡고 광폭화+마법진+강촉+시간접기면 노크리 6천을 상회하는 데미지의 별똥별이 약 3초만에 나가는 엄청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후 그림자밟기-공포의외침-다후타의숨결 등으로 모여있는 적진영을 분산시켜버리거나 가장 앞에서 점사 받는 상대 탱커에게 정신파괴를 걸어들어오는 힐량을 낮추는 방식의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7. 스킬 콤보


은둔자는 워낙 사용할 수 있는 메즈기가 많아 다양한 콤보를 만들어낼 수 있지만상황에 따라 최적의 콤보는 분명 있기 마련입니다물론 여기서 제시하는 콤보의 경우 대인용이라는 것을 명심해주세요.


1) 기본 콤보

이 콤보의 경우 격투죽음환술이 없다면 무조건’ 죽을 수 밖에 없는 콤보입니다체력 18판금이면 죽입니다체력이 1만쯤 되는 천이라도 100% 죽일 수 있습니다그 동안 상대는 아무것도 할 수 없으며 그냥 맞아 죽어야 합니다그게 바로 은둔자의 무서운 점입니다.



2) VS 격투

격투 능력의 경우 속박 해제가 방울방울을 해제해버리기 때문에 별똥별 이후 방울을 쓸 수가 없습니다때문에 방울 대신 공포의 속삭임을 넣어 콤보를 이어줍니다단일 격투 능력의 경우 가죽이나 판금을 입고 있다면 사실 분노의 벼락에 죽거나 그전에 그냥 죽습니다.


반면에 천을 입고 있다면 분노의벼락 이후 살 가능성이 있는데 그럴 경우 물러송이X3을 써주신 후 적이 붙을 때 어둠의일격-정화를 써주시면 약 3초동안 아무것도 못하게 됩니다그 때 다후타로 밀어버리시고 쿨을 벌어 다시 물러송이 등을 써주시면 됩니다.



3) VS 죽음

죽음 클래스의 경우 기본 콤보로 들어가면 모두쉿으로 공포해제+침묵까지 걸려버리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써야 합니다.

 

바로 내충 이후로 어둠의일격+정화를 빠르게 써서 침묵상태를 걸어버린 후 공포의 외침을 사용하여 모두쉿으로 풀 수 없게 만드는 방법입니다그 이후의 콤보는 기본 콤보와 동일합니다.



4) VS환술

환술의 경우 각성’ 버프로 공포에 면역이기 때문에 각성 버프를 지우지 못하면 꿈도 희망도 없습니다환술 자체만으로 버프는 각성과 정화가 있습니다때문에 내부충격+정화면 각성이 100% 지워지기 때문에 쉽게 콤보를 넣을 수 있지만 그 외에 다른 버프가 추가되면 상당히 골치 아파집니다그냥 운에 맡기세요.



8. 상성


아키가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게 정말 강력한 직업도 상성이 확실히 존재 한다는 겁니다물론 120가지 직업 중 상성이 아예 없다면 그만큼 OP 직업이 어디겠냐만은.. 아무튼 은둔자도 상성이 확실히 존재하고 상성을 상대로 콤보를 짜고 이런건 큰 의미가 없습니다상성을 이기려면 어디까지나 은둔을 오래 플레이 해야 하고 매 상황마다 유동적인 플레이와 빠른 판단력마이크로 컨트롤이 필요하기 때문에 따로 대안을 제시하진 않겠습니다.


1) 격투+환술

꽤나 골치 아픈 상대입니다위에서 제시한 VS격투 콤보와 VS환술 콤보를 조합해야 합니다만약 그냥 격투+환술의 경우 추가버프가 없기 때문에 내충-정화면 100% 버프가 벗겨집니다그래서 콤보를 쉽게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방울 낙뎀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포의 속삭임을 쓰셔야 하구요하지만 의지가 추가되어서 [선인]이 되거나 철벽이 추가되어서 [정신파괴자] 혹은 사랑이 추가되어 [주술사]가 되어버리면 꿈도 희망도 없습니다거기다 만약 까지 입어버리면 은둔자의 완벽한 상성이 되어버립니다.



2) 격투+사랑

이 클래스도 상당히 머리가 아픕니다하지만 격투+환술에 비해 조금 더 쉽게 풀어나갈 수는 있습니다다만 역시 이나마도 을 입고 있다면 난이도가 헬게이트로 치닫습니다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콤보 이후 빠른 어격+정화로 추가 힐을 불가능하게 만들어서 끝내야 합니다.


콤보 이후에 콤보가 끊기면서 체력이 회복되는 순간스킬 쿨이 모두 돌아가는 은둔자는 절대로 격투+사랑을 잡을 수 없습니다특히 철벽이 추가되어 [백기사]인데 을 입는 경우나 위와 같이 환술이 추가된 [주술사] 혹은 의지가 추가된 [수도승]죽음이 추가된 [무도가] 정도가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3) 격투+천철벽

많은 은둔자들이 한계에 부딪히는 그 이름하여 천철벽’ 입니다물론 격투가 포함되지 않은 천철벽은 상대하기 쉽습니다만격투가 들어가는 순간 인페르노 모드가 열립니다


격투의 속박해제와 천철벽의 무적밀방 등 은둔자의 콤보를 파훼할 수 있는 스킬이 상당히 존재하기 때문에 너무 어려운 상대입니다그나마 천포식이나 천용병 등은 할만하지만 의지가 들어간 [천전사]나 사랑이 들어간 [천기사]환술이 들어간 [천신파괴자] 보면 도망가세요.



4) 환술+사랑

자 드디어 나왔습니다 끝..은둔자는 환술+사랑 상대로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죽이지 말아달라고 /기도 나 드려봅시다이유를 말해주자면 천을 상대로 하는 은둔자의 모든 콤보는 현기증’ 이후 별똥별로 시작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쉽게 현기증을 넣을 수 있는 콤보가 공포의외침-현기증이고 물론 어둠의일격-정화-현기증도 가능하지만 그마저도 각성이 있는 이상 추가 콤보에 걸리지 않습니다.


때문에 처음에 각성을 빼고 들어가는 것이 중요한데환술+사랑은 각성까지 포함하여 자버프만 총 6입니다이 버프들 중에서 내충정화를 사용하여 각성을 지울 확률은=GG



9. 마치며


드디어 가이드를 전부 마쳤습니다무려 워드 15페이지 분량에 달하는 장시간 프로젝트였네요아키에이지를 시작한 이후 무려 120가지 직업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모든 직업을 연구해볼 생각에 잠을 못 이루고 했던 적이 있었네요하지만 템세팅이라는 크나큰 벽과 취업을 하게 되어버린 관계로 현재는 원정대 관리만에도 허덕여서 원정대원들에게 욕 안먹고 지내는 것만해도 감사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가이드를 써야지 써야지 하면서도 퇴근하고 나면 피곤해서 바로 자거나 아키를 소소히 즐기다가 자버리는 게 일상이 되어버려서 이제서야 제 첫 주직업이였던 은둔자 가이드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템세팅과 부능력 레벨을 올려가면서 여러 가지 직업들을 연구하여 오랜 시간 플레이 해보고이처럼 또 가이드를 작성할 생각에 있습니다물론 가이드의 분량이 분량이니만큼.. 빠른 시일 내에 찾아 뵙기는 힘들 것 같네요.


아무튼 정말 무지막지하게 긴 글 읽어주시느라 고생하신 분들께 감사하고언제나 같이 재밌게 게임을 즐기는 <불멸원정대원분들 사랑합니다그럼 이것으로 은둔자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