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어제 새벽에 검사로 미궁 헤딩팟 짠 썰 검게에 쓴 글이고.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22&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
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81402


부캐로 기공(또는 다른 직업) 키우시는 분들이야 알아서 잘 하시리라 믿음
처음 캐릭을 키워서 양심적으로 헤딩을 가시려는 분들을 위해 이야기를 풀어볼까 함

3월 16일을 기준으로, 현재 새로 나온 던전은 없음.


첫캐이며 초행인 분이 현재의 최종 던전인 미궁을 헤딩가려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일단 양심적인 헤딩 스펙을 맞춘다

하위 던전인 핏빛상어항 파밍 스펙(또는 이에 준하는 스펙)이 양심스펙이다.
<양심 스펙 요약>
- 보패 전부 치작
- 악세 전부 치명 피해 있는 것 장착
- 공격력 380 이상

그러나 현재의 미궁은 너프가 심하므로 이정도가 적정 마지노선이라 생각한다.
- 핏빛보패 치작 5개 이상 또는 어떠한 보패든지 치명 45% 이상
- 공격력 365 이상
- 치명 피해 200% 이상(이긴 한데 아마 초행들은 이게 뭔지도 모를테니 위에 두 개 맞추시게. 치명피해 악세 끼면 됨)
대신 이러면 다른 팟원이 좀 메꿔줘야 하는데, 현 시점에 진짜 초행 넷이 한번에 갈 일은 없다고 본다.



<비교 예시>
어제 신검합일 섭에서 헤딩가고 싶다고 열심히 광고하시던 두 분이다.
아래 린검님은 스샷에서는 천둥이지만, 미궁 가시기 전에는 극마무기3단계였다.

누굴 데려가고 싶겠는가?
양심 스펙을 맞추면, 헤딩을 안가려고 했던 풀파밍한 사람도 헤딩팟에 들어오게 하는 힘이 있다.




=> 이분은 린검이 첫캐셨고 문파가 없었음에도, 미궁 하위던전인 핏빛을 풀파밍하고 보패 치작을 다 하신 분이다.
무기는 극마무기 3단계셨다. 하위던전 풀파밍... 존경해라.





=> 이분은 기공이 첫캐시고 보패는 8번만 치작을 하셨다.
이런 경우 잘 몰라서 이랬을 수 있으니, 제대로 안알려준 문파를 욕하시면 되겠다.
물론 이런 분 공팟에서는 아무데도 못간다.



물론 첫캐이므로 양심 스펙이 뭔지 모를 수 있다.
그리고 양심 스펙이 말이 쉽지 어떻게 금방 되겠는가?

그러나 현 시점에서는 사실 그리 어렵지도 않다.
어핏 나왔고, 포화란의 향수 가격 싸졌고, 극마무기 때문에 무기도 얻기쉽고 돈도 벌만하므로 양심 스펙 금방 된다.
어핏보패 무지 잘주니까 아무리 손잭스라도 그정도는 쳐묵할 수 있다.



[2] 열심히 헤딩가고 싶다고 지역창과 F7로 광고를 한다

헤딩팟 기다리지 말고, 찾지 말고, 직접 짜던가 헤딩팟 데려가달라고 아주 열심히! 광고를 해라
이게 중요한데 팟플 안하다가 팟플이 무서워서 못가시는 분들 많은데 겁먹지마라.
너가 개념적으로 보이면 채가니까 걱정마라.
물론 운이 좋다면 아무나 오세요 팟이나 교육팟이 있을 때도 있지만 그것만 기다리면 망한다.
섭에 사람이 왠만큼만 있다면, 너가 광고를 함으로써 그걸 보고 교육팟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헤딩을 하기에 적절한 시간대나 요일이 있다.
- 저녁시간
- 토, 일요일



[3] 일단 팟이 짜인 경우

현 시점에서 팟을 짜면 최소한 한두명은 부캐거나, 반숙이상 지원자가 있을 것이다.
그러니 걱정말고 매너있게 행동하며 잘 따라가며 배우도록 한다.
초행임을 속일 필요 없다. 모르는 건 진짜 모른다고 해라.
마이크는 되어야 한다.
되도록 관련 글이나 동영상을 봐두면 좋지만, 그보다는 반숙이나 숙련자 말 잘 듣는게 훨씬 낫다.

넷 다 전부 초행인 경우 동영상 보며 말그대로 진짜 헤딩해서 배워라.


[3-1] 헤딩 준비용 소모품을 산다

물론 미리 사두면 좋다.
- 나선의 미궁 개인부활 부적: 5~10개쯤 무조건 산다
- 긴급 묵철 수리도구: 아끼지마라. 그러나 되도록 보조무기도 있으면 좋다.
- 수정난풀 비약 또는 즉시회복약: 헤딩이니 클리어 가능할 것 같은 시점에서는 아끼지 마라. 특히 탱인 경우.


[3-2] 숙련자의 말을 잘 듣고, 나보다 잘하는 사람이 나가기 전까지 먼저 나가지 않는다

어제 내가 새벽에 검사로 미궁 헤딩팟 짠 썰 검게에 쓴 글(위에 링크)을 참조하자.

헤딩하다가 재시도를 많이 해서 못깰 것 같으면 그냥 훅하고 나가는 사람이 많다.
절대 이러지 말아라.

숙련자들은 너희를 물고기잡는 어부로 가르치기 위해 온 것이지, 그냥 던전깨주러 온 것이 아니다.
반숙련자들은 컨좀 더 늘리면서 덤으로 너희를 가르쳐주려고 팟에 데리고 온 것이다.
너보다 잘하는 사람의 판단을 믿고, 그저 배울 생각으로 던전에서 열심히 해봐라.
그들이 마음먹으면, 깨야 할 시점이 오면 방법을 바꿔서 그냥 깰테니 기다려라.

시간이 오래되서 게임을 못할 경우라면, 말을 하고 인사하고 나가는 게 좋다.
이게임 좁아서 나중에 다시 만나게 되어 있다.


[3-3] 죽거나 실수하는 것에 부담가지지 말아라

날때부터 잘하는 놈 없다.
다들 열심히 헤딩을 했었기 때문에 그만큼 하는거다.
헤딩 대충한 놈들은 상황변화에 대응 못해서 실상 할줄아는거 X도 없이 말만많다.



[3-4] 템 욕심내지 말고 배우는 것에 중점을 두되, 남는 템은 부담가지지 말고 먹어라

템 욕심내지 말고 배우는 것에 중점을 두자
다만 템 남는 거 버리는 건 더 바보짓이다.
그리고 먹고 싶은 템 있으면 물어보고 먹으면 왠만하면 다들 좋게 생각하고 양보 잘해줄거다.



[기타] 문파나 지인 도움 받으면 좋긴하다.

다만 문파에서 개념없는 짓 하면 찍히니 조심해라.



[기타] 음식물 팁

돈있으면 방어력 증가 음식이나 치명증가 음식 중 하나는 먹는 게 좋음
부캐키우시는 분들 치작 한두개 안하시는 대신 음식으로 스펙 올려서 오시는데 역시 뭘좀 아시는분들은 달라




돈없는 초보들에게는 이걸 추천
이거 일퀘깨면 잘 주는데 값싸면서 고성능이니 버리지말고 필요할 때 꼬박꼬박 먹을 것
지금 가격 20은 아래인데 일퀘에서 주는 거 아니었으면 이렇게 가격 떨어질수가 없는 물건
그렇다고 일부러 사진 말고.
죽으면 효과 없어지는 물건인지라 잘 안죽는 경우만 좋음.



필요사항은 업뎃함
초행 질문받으면 초행 입장에서 시뮬레이션해서 해결책 내놓음




- 3/19일 추가사항
기게에 쓰긴 했지만 기공사만을 위해 쓴 글은 아닙니다.
기게에 이 글을 쓴 이유는 위의 스샷에 보시는 헤딩기공님 스탯을 보고 안타까워서 썼던 것입니다.
이 글은 모든 직업에 해당되며, 실제 저는 권사와 검사로 헤딩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다른 직업들과는 달리 검사나 권사의 경우에는 직접 팟을 모으시기를 추천합니다.
검게에 다음과 같은 글을 썼으니 검사나 권사인 경우는 참고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22&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83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