흠.... 이걸 만들어줄까 한걸 만들어줬네요.


추측컨데 두가지 이유로 봅니다.

1. 자체 시뮬레이션 결과 기본이상만 하면 템빨을 결국 넘을수 없다.(진초에 쌍악세 촉마들고 평타만 치는게 아닌 못하더라도 의도대로 어느정도 스킬을 돌린다면)

2. 실제 pve 밸런스 잡을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개발진과 테스터들이 암만 테스트하고 내놔봐야 유저들이 어찌하냐에 따라서 결과가 다를 수 있으니)

1.의 의도는 간단하죠
암만 니손좋네 아재네 해도 결국 템앞에 평등하니 등수 쳐지기 싫으면 우리 게임에 돈써라(홍문수 많이 사주세요~)끗

2.는 일단 데이터가 있으면 암만 이론으로 중무장한 모형이라도 Validation이 필요한건데 그게 가능해집니다. Sampling으로 얻어진게 아닌 진짜 의미있는 데이터로. 거기다 매우 많이 얻을수 있죠. Model Fitting 후 Validation 하는걸 생각할때 괜찮은 상황입니다. 물론 인던돌다 죽는다거나, 근딜이 무간 솔주(...)를 본다거나 등등의 예외상황도 있어서 어느정도 Calibration을 해야되긴 할거지만 그건 분석하는 놈들 사정이고.....

아무리 설계가 잘 되어있고 스타일리쉬하게 만들어 놨어도 유저들이 거기에 못맞추고 못따라가면 거의 대부분 유저들의 딜 당연히 안나오죠..... 밸런스 잡는데는 도움이 어느정도 될 건 확실함(pvp와 같이 잡아아 한다는게 더 걸리지만)



근데 저건 희망적인 생각이고 실제는 온갖 부심으로 무장한 유저가 대부분이니 통던만큼은 헬게이트가 열릴 가능성이 클거 같습니다... 과거 블소가 탱딜힐이 없는 게임을 지향했으니 결국 딜이 본질이었는데..... 사실 1.0때 이게 나왔으면 괜찮았을 겁니다. 근데 지금은 너무 멀리 와버렸죠...

흠.... 나도 아재인데
진홍하고 신공패 빼고 다녀야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