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기에 앞서..

우선 저의 주관적인 경험을 통해 쓴 내용이 많습니다. 여러사람의 경험을 공유하고싶었지만, 능력이 부족하여 저만의 경험을 토대로 글을 작성중입니다.(조금씩 내용이 추가되고있습니다.) 그렇기에 절대적인 공략이 없듯이, 저의 답변을 무조건 따르실 필요는 없습니다. 읽어보시고 수긍가능 내용만 따라하셔도됩니다. 그리고 초보분들이 읽으신다면 분명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고수분들은 이건 아니다 싶거나, 잘못된 정보 알려주시면 감사히 의견 받아들여서 수정할수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게임의 장르가 뭔가요?

- SNG(소셜 네트워크 게임)기반 약탈 게임입니다. 기존 장르에서 약탈의 개념이 더해져서 단순히 시간과 퀘스트를 깨면서 성장하는것이 아니라, 적의 공격을 막아내고 적의 자원을 약탈해서 성장하는 게임입니다.


# 과금(현질) 안해도 할만한가요?

- 사실 완전 무과금은 하기 힘듭니다...초반2~3장인으로 성장은 어림도 없죠. 완전 무과금은 초반에 재미좀 보시다가 많이 힘든게임이라 인식이 생기고 실제로도 힘들어서 게임을 그만 할 정도입니다. 
 저는 5장인까지만 과금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사실 5장인만 채우면... 그다음부터 보석은 욕심입니다. 장인수는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핵과금은... 게임이 금방 질릴것같다고 판단되네요. 사실 저는 소과금이라....


# 홀이 뭔가요?

- 영어로 TownHall(TH)이며 한글로는 마을회관으로 번역이 가능합니다. 보통 마을회관이 5레벨인 경우 5홀이라고 표현합니다.


# 콜렉터? 스토리지? 영어표현을 잘 모르겠어요.

- 외국에서 넘어온게임이라 생소한 단어가 좀 많습니다. 초보때 자주헷갈릴만한 표현을 몇가지 써보겠습니다.

coc : Clash Of Clans 의 약자. 동의어로 콬, 콕 등이 있습니다. 핀란드게임이에요!
스토리지 : 골드 저장소, 엘릭서 저장소
콜렉터 : 금광,엘릭서 정제소,(간혹 다크엘릭서 정제소포함)
마인 : 금광
드릴 : 다크엘릭서 정제소
간장 : 다크엘릭서
석유 : 다크엘릭서
배럭 : 훈련소
다크배럭 : 암흑병사 훈련소
방타 : 방어타워
벽칠 : 벽 업그레이드
테슬라 : 숨겨진 뇌전탑
엑보 : 대형석궁 (X-bow)
월브 : 해골 돌격병
해골 : 해골 돌격병
벌룬 : 해골 비행선
풍선 : 해골 비행선
벌미 : 벌룬+미니언
즉완 : 즉시완료
영웅 : 바바리안킹, 아처퀸
스킬 : 영웅유닛이 1전투당 1회사용가능한 능력. 영웅레벨 5부터 사용가능
자붐 : 대형폭탄
대폭 : 대형폭탄
위치 : 마녀
호구 : 호그라이더
쉴드 : 보호막
서치 : 공격시 다음상대 검색
트롭 : 트로피
트롭작업 : 필요에 의해 트로피를 엄청 낮추거나, 엄청 올리는 일
맛집 : 약탈 가능한 자원이 많은 집
업적 : 도전과제
젬 : 보석
힐 : 치유마법
레이지 : 분노마법
심해 : (약)트로피200이하


# 다들 SNG게임을 해봤는데, 자원 생산건물이 최고 아닌가요?

- 최근에 굉장히 핫한 논쟁거리죠. 자원생산건물을 올리느냐.. 올리지않느냐.. 요즘엔 많은분들이 일찍 올리는것을 권장하고있습니다. 일단 건설시간이 짧은 8레벨까지는 금방금방 올리시면됩니다. 그 후에는 자원은 없는데, 장인이 놀고있을때 틈틈히 올려주세요. 장기적으로봤을때 큰 이득이 됩니다. 하지만 자원생산건물의 레벨이 높아질수록 더 자주 자원을 회수하셔야합니다. 약탈을 자주 하느냐를 떠나서 이 게임을 오래오래한다면 최고입니다. 만약 자신이 자원 최대치를 굉장히 자주 채울수있다면 천천히 올리셔도됩니다.


# 홀(마을회관)을 바깥으로 내놓는 이유는 왜죠?

- 게임 초중반까지 트로피관리를 크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마을회관이 부셔질경우 쉴드(보호막)를 얻기 때문에 얼마안되는 자원을 내줌으로써 공짜 쉴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 초반부에 방어배치 신경쓴다고 홀을 보호하는건 정말 미련한 플레이입니다. 홀 버리세요.


# 초반 추천 조합좀 알려주세요.

- 제가 추천해드리는 조합은 바처린(바바, 아처, 고블린)입니다. 기호에 따라 바처(바바, 아처)만 쓰셔도됩니다.
자이언트나 월브가 있으면 확실히 큰 단위로 약탈가능하지만, 그만큼 생산비용이나 시간이 따르기때문에 전 초반에 회전력좋은 기본 유닛 순수 바바, 아처조합을 추천합니다. 이 기본 유닛으로 어떻게 자원을 털어먹느냐? 서치를 많이 돌리시면 감이 옵니다. 여긴 내가 털수있는 곳... 여긴 내가 털수없는 곳...(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많이 갈라지지만 주관적인 저의 생각입니다!) 


# 그리고~~ 파이어볼! 드디어 마법사를 뽑았는데... 뭐죠 이 허약함은?

- 마법사가 광고에 자주 나오면서 핫한 아이콘이 되었죠. 제 친구들도 제가 클래시오브클랜 하는걸보면 파이어볼 보여달라고 합니다. (전 그냥 입으로만 설명해줍니다... 제 법사 약해요.) 초보시절에 마법사는 매우 약합니다. 차라리 아처4마리가 싸고, 빠르고 좋아요. 하지만 게임중후반인 8홀 이상에 조합을 갖춘다면 마법사는 최고의 공격유닛이 됩니다. 초반에 광고보고 뽑았는데 너무 약하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그래도 아처보다 좋은 점은 있습니다. (박격포 한방에 잘 안죽음!)


# 고블린? 이거 써야하나요? 

- 사실 고블린은 호불호가 굉장히 갈리는 유닛중 하나입니다. 클랜전에서는 쓰지않는게 원칙이지만, 파밍에서는 잘만사용한다면 털수없는 상대를 털수있게 해주는 유닛입니다. 물론 털수있는 상대를 털수없게도 만들어줍니다. 자신의 홀에서 올릴수있는 최대치 레벨의 고블린을 써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저는 씁니다...하지만 안쓰시는분이 더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조합은 바처린(바바, 아처, 고블린), 혹은 자이언트를 동반한 고블린이 있습니다.
고블린의 특징은 가격이 동레바바리안과 동일하며, 생산시간은 바바보다 10초, 아처보다 5초가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추가로 인구수대비 초당공격력이 가장 높고 이동속도가 가장 빠른유닛!) 자원건물(스토리지, 콜렉터)을 우선적 공격대상으로 삼기때문에(자원건물에 x2의 공격력) 벽을 뚫지않고 고블린을 사용하면 벽밖에있는 콜렉터를 공격할 확률이 매우 높기때문에 벽을뚫고 투입하는것이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특히 스토리지를 한곳에 모아놓은 상대를 공격할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유닛 생산예약했다가 취소하면 자원 다 돌아오나요?

- 네. 추가로 마법제작소도 최근패치로 50%만 돌아오는 방식에서 100% 돌아오도록 바꼇습니다.


# 보석은 어떻게 모으죠?

- 보석은 게임내에서 게임머니를 담당하는 화폐로 현찰로 구입가능하며, 도전과제완료나 장애물처리로 획득 가능합니다.
 초반에 보석관련 추천 도전과제를 모아놓은 글들을 참조해보세요. 생각보다 쉽게 얻을 수 있는 보석도 꽤 됩니다.
 그리고 맵 주변에 흩어져있는 장애물(덤불, 나무, 돌멩이...등)을 처리함으로써 지정된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한달에 한번 리젠되는 보석상자 처리시 25보석은 고정, 그리고 다른 장애물은 0, 2~6개씩 나옵니다.

 
# 초반에 보석을 어디다가 투자해야할까요?

- 저는 초반에 장인에 투자하는걸 추천합니다. 초반 장인수는 성장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무턱대로 홀만 올리는 플레이는 빨리접는 지름길입니다!


# 보석을 얻을려고 도전과제를 하고있는데, 추천좀 해주세요.

- 우선적으로 보석을 많이 주는 도전과제를 꼽자면

달콤한 승리! (3/3)
멀티플레이 전투에서 총 1250개의 트로피 획득 - 보석450 [홀치기 하셔서 트로피 1250찍고 내려오시면됩니다.]

리그 올스타 (1/3)
크리스탈 단계 진입 - 보석250 [크리스탈(트로피2000)진입은 빠르면6홀, 늦으면 7홀쯤에 하시면 적절합니다]
리그 올스타 (2/3)
마스터 단계 진입 - 보석1000 [사실상 8홀후반~9홀쯤 되어야 가능한 도전과제입니다.]

대형 석궁 척살자 (1/3)
멀티플레이 전투에서 대형 석궁1개 파괴 - 보석50 [간혹 서치하다가 대형석궁 1개가 노출되어있는 상대가 걸리면 파괴해주세요. 석궁 체력이 상당합니다.]

전쟁 영웅 (1/3)
클랜전 전투에서 클랜 별 10개 획득 - 보석50 [생각보다 쉽습니다. 다만 추가별 획득시, 추가별만 적용됩니다.]

초반에 추천할만한 도전과제는 이정도가있습니다.

모든 도전과제 보시려면 
http://clashofclans.wikia.com/wiki/Achievements
이곳으로... (영문)


# 클랜가입하는게 좋을까요?

- 초보든 아니든 클랜은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커뮤니티로 인한 지루함이 덜해지고, 클랜성지원으로 공격,수비가 한층 강화 될 뿐더러 클랜전을 통한 빠른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필수는 아니고 선택사항입니다. 


# 클랜은 어디서 찾을까요?

- 이곳 coc인벤에서 클랜 게시판을 가시면됩니다. 다른 커뮤니티인 헝그리앱도 추천합니다. 
 다른 방법들로는 게임내에서 전체채팅으로 클랜가입하고싶다고 당당하게 채팅을 하는방법도 있습니다.


# 파밍이 뭔가요?

- 약탈입니다. 흔히 파밍배치라고하면 약탈에 특화된 배치로... 자원시설을 보호하고 홀(마을회관)을 내놓은 배치입니다.


# 왜 파밍배치에서 클랜성이 가장 가운데 있죠?

- 클랜성이 가장 가운데 주로 위치하는 이유는 적들이 깊숙히 침투했을때 지원유닛이 도와주게끔 해놓은 것입니다.
배치할때 보통 대칭으로 많이하는데, 이는 어느방향에서 와도 방어하기 수월하게끔 배치해놓은 것입니다. 클랜성에서 지원유닛이 나왔는데, 적이 이 유닛을 무시하고 공격하면 아무래도 지형을 낀 방어지원유닛이 굉장히 껄끄럽게 느껴집니다. 반대로 이 클랜성유닛을 밖으로 끌어내서 잡을려고 해도 꽤 귀찮은 일이죠.


# 공격상대 기준이 뭐죠?

- 트로피±100이내의 랜덤상대 입니다. 홀(마을회관)이 영향을 끼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제보좀 부탁드려요)


# 장인이 부족해요...

- 튜토리얼이 끝나면 2장인이 되어있을겁니다. 장인의 집은 총5개까지 구매가능하며, 가격은 2배로 비싸집니다.
3번째 장인의 집 : 500보석
4번째 장인의 집 : 1000보석
5번째 장인의 집 : 2000보석
장인이 있어야 일을 시킬 수 있습니다. 자원은 많은데 장인이 부족할 경우 장인이 일을 마치고 나왔을때 벽을 업그레이드 시키거나 올리시면 좋습니다. 최대한 보유자원을 줄여야 약탈로 인한 손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 벽 업그레이드는 필수인가요?

- 필수는 아니지만 홀 레벨이 올라갈수록 그에 비례하여 벽 업그레이드는 해줘야합니다. 벽 업그레이드시에는 장인이 필요하지만, 업그레이드 시간은 0이기때문에, 한명의 장인만 있으면 벽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벽레벨 5이하의 경우는 골드로만 업그레이드 가능하지만, 벽레벨6 (분홍색 벽)부터는 같은가격의 엘릭서로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저는 직접 마을 배치하고싶어요. 중점적으로 신경써야할 부분이 뭐죠?

- 파밍형배치에서 중점적으로 신경써야 하는 부분은 정해져있습니다.
1. 자원 저장소 (다크엘릭서 > 골드 = 엘릭서 ) [골드와 엘릭서의 중요도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2. 방어타워 (박격포 = 마법사타워 = 대공포 > 숨겨진 뇌전탑 > 아처타워 >= 대포)[ 취향에 따라 다를 수 도 있습니다]
3. 자원생산건물 (다크엘릭서 정제소 > 금광 = 엘릭서 정제소)
4. 마을회관은 무조건 밖으로.
5. 클랜성은 되도록 중앙에 위치.
이정도를 지켜주시면됩니다.

 다만 저장소는 분배해서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중앙에 몰아서 배치할 경우, 한쪽길이 뚫려버리면 저장소까지 고속도로가 생길 수 도 있기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물론 나눠서 배치해도, 100%에 가까운 파괴를 당하면 의미없습니다.)
 되도록 벽안에는 1,2번 건물위주로 넣어주시면됩니다.
 클랜성이 중앙에 위치한 이유는 상대방이 어떤방향으로 와도 클랜성유닛이 도와줄 수 있고, 클랜성 유닛을 빼서 잡는 플레이하기도 까다롭게끔 만드는 배치입니다.
나머지 건물들은 파괴당하더라도, 자원의 손실에 영향이 없기때문에 바리게이트로 쓰시는게 좋습니다.
(자원생산건물에서 생산되는 자원은 주기적으로 회수하셔야합니다!)
(글쓴이의 파밍형 8홀 배치. 6시쪽에 마을회관이 배치되어있습니다.)


# 그럼 파밍배치랑 클랜전배치랑 뭐가 다르죠?

 파밍배치는 기본적으로 성장을 위해서 자원을 1순위로 생각하는 배치이기에 트로피는 완전 포기한 배치입니다. 마을회관은 그저 쉴드를 만들어주는 건물 일 뿐이죠.
 하지만 클랜전에서는 별 획득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최대한 마을회관을 지키는 배치를 하셔야합니다. 저장고는 그저 훌륭한 방패일 뿐이죠. 
 파밍배치는 개인에게만 영향을 끼치므로 개성있는 배치를 하셔도되지만, 클랜전배치는 신중하게 하시길 권장합니다.
(클랜전배치는 직접배치보단 검색하고 따라하는걸 권장합니다. 다만 같은 클랜원의 배치를 따라할 경우, 한명이 완파당하면 똑같은방법으로 완파당할 우려가있기때문에 클랜원배치를 따라하는건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글쓴이의 클랜전 8홀배치. 기본적으로 클랜전의 배경은 기본맵과 다릅니다. 장인의집이 모서리에 존재하는 이유는 완파당할경우 완파시간을 조금이라도 지연시키기 위함입니다.)


# 글쓴이 배치를 보니 장식품이 많은데... 뭐가좋은거죠?

- 자기만족외엔 없습니다.


# 트로피는 왜 올리는거죠?

- 게임 초중반까지는 공격시 승리보상보다는 상대의 자원을 뺏는게 더 빠르게 성장시켜줄 수 있기때문에 적절한 상대를 만날정도만 트로피 관리 하시는게 좋습니다. 트로피가 너무적으면, 서치(다음상대 검색)되는 적들이 너무 자원이 없어서 뺏을자원이 없고... 트로피가 너무 올라가면 상대방들이 너무 강해서 이길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공격에서 승리시 별 갯수에 비례하여 트로피를 획득하게됩니다.
 만약 승리시 트로피 30개라면 별1개는 트로피10개, 별2개는 트로피20개, 별3개는 트로피30개를 얻게 됩니다.
 패배할경우(별0개)는 적힌 그대로 잃게 됩니다.
 트로피는 심해구간을 제외하고 득실이 같게됩니다. (한명이 10개 얻으면, 상대방은10개를 잃습니다.)


# 트로피 획득 조건은 뭔가요? 

- 여러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별0개 : 마을회관파괴 실패하면서 건물 49%이하 파괴
별1개 : 마을회관파괴 or (마을회관제외) 건물 50%이상 파괴
별2개 : 마을회관포함하여 건물 50%이상 파괴
별3개 : 건물100%파괴


# 복수가 안됩니다.

- 복수는 먼저 공격당한사람만 한번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복수가 불가능하다면 본인이 먼저 공격해서 상대방이 복수를 왔거나, 이미 복수를 한번 한 상태입니다.


# 쉴드(보호막) 생성 기준이 뭔가요?

- 진영 파괴에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쉴드가 생성됩니다. (벽은 상관없습니다.)
12시간 쉴드 : 마을회관파괴 or (마을회관제외) 전체건물 40%파괴
16시간 쉴드 : 전체건물 90%이상 파괴

특이한점은 마을회관이 파괴당하지않고 40%~49%파괴당할경우 12시간 쉴드를 받습니다. 그리고 승리를 하게됩니다.
50%이상 파괴당할경우 쉴드를 받고 패배하게됩니다. 


# 홀은 무조건 높은게 좋은거 아닌가요?

- 홀이 높을수록 그에따른 약탈 페널티가 생깁니다. 예를들어 7홀이 6홀 이하를 공격하게되면 6홀이 6홀을 공격 할 때 보다 더 적은 양의 자원을 약탈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유닛레벨은 낮은데 홀이 높다면 공격해야할 상대는 튼튼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약탈성공률이 많이 줄어듭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본인의 집은 맛집이 된 셈)
 하지만 자신과 동급 홀 혹은 그 이상의 홀을 공격할 경우 아무런 페널티를 받지 않습니다.
1홀 차이 : 90%
2홀 차이 : 50%
3홀 차이 : 25%
4홀이상 차이 : 5%


# 홀치기가 뭐죠?

- 홀치기란 일종의 트로피를 올리는 작업입니다. 공격시 상대방의 홀(마을회관)만 부수면 승리하기때문에 1/3의 트로피를 얻고 승리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대방은 마을회관에 저장되는 소량은 자원으로 보호막을 얻기 때문에 홀을 내놓기도 합니다.
 반대로 일부러 트로피를 내리려고 공격가서 바바리안 하나 떨어뜨리고 나가는경우도 있습니다.


# 약탈가능한 자원의 한계가 있나요?

- 홀,자원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골드, 엘릭서
5홀이하 : 전체 보유자원의 20% (최대20만 까지)
6홀 : 전체 보유자원의 18% (최대20만 까지)
7홀 : 전체 보유자원의 16% (최대25만 까지)
8홀 : 전체 보유자원의 14% (최대30만 까지)
9홀 : 전체 보유자원의 12% (최대35만 까지)
10홀 : 전체 보유자원의 10%(최대40만 까지)

 예를 들어 내가 9홀인데 골드가 500만 골드가 있다면 12%인 60만 골드가 아니라 최대인 35만 골드만 뺏길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200만 골드를 보유하고있다면 24만 골드까지 뺏길 수 있겠죠. 하지만 10홀이 이 9홀을 공격한다면 이 수치에서 90%만 약탈 할 수 있습니다. (엘릭서 마찬가지)

다크엘릭서
7,8홀 : 전체 보유자원의6% (최대2000까지)
9홀 : 전체 보유자원의5% (최대2500까지)
10홀 : 전체 보유자원의4% (최대3000까지)


# 빈집이 뭔가요?

- 빈집은 자원생산건물에서 회수하지 않은 자원이 많은 집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자원을 창고에 저장하는것과 금광, 엘릭서 저장소에 내버려둘 경우 공격당할때 큰 차이가 있습니다.
창고에 저장하는경우 20%
생산건물에 방치하는경우 50% (다크엘릭서 75%)
까지 약탈 당할 수 있습니다.

 생산건물에서 장기간 자원을 회수하지않는다면 더 쉽게 자원을 뺏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장기간 접속을 하지않아 자원의 오랜기간동안 회수되지않은 빈집의 경우 굉장히 쉽게 자원을 뺏어 올 수 있습니다. 


# 그럼 빈집은 어떻게 구별하나요?

- 여러가지 요소가 있지만 가장 큰 차이는 자원수집건물들의 외형 변화입니다. 조금씩 차이가있는데 조금만 자세히보면 잘 보입니다. 그리고 장인이 놀고있는경우, 트로피는 있는데 랭크는 나타나지않는경우... 등으로 빈집인지 아닌지 예측도 가능합니다.


# 아까전에 공격을 당했는데 적 유닛들이 사방팔방에서 동시에 뛰어 나오던데 뭔가요?

- 손가락 한개뿐만이 아니라 여러손가락으로 멀티 탭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2개, 3개, 4개... 이상으로도 동시 투입이 가능합니다.


# 건물 건설중인데... 클랜전에선 어떻게 적용되나요?

- 새로짓는 건물의 경우 1레벨로 클랜전에 적용됩니다. 그 외의 업그레이드중일경우 업그레이드직전의 레벨로 간주됩니다.
 이러한 건물레벨은 전쟁시작시점으로 적용됩니다.


# 다크엘릭서 저장소가 없는데 다크엘릭서를 뺏을 수 있나요?

- 상대방은 잃지만... 안타깝게도 뺏을 수 없습니다. 그냥 사라집니다. 저장소 지어도 0으로 시작합니다. 그래도 도전과제"용감한 강도"에 누적은 됩니다.


2014 겨울패치로인해 7홀에서 다크엘릭서 정제소가 건설가능하게 바꼇습니다. 
현재 내용과 다소 다른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7홀인데 바바리안킹은 어떻게 얻을 수 있나요?

- 사실상 7홀은 다크엘릭서 정제소가 없기때문에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보석으로 구매 - 제가 가장 비추드리는 방법입니다. 바바리안킹의 존재유무는 큽니다. 하지만 보석으로 살만큼 다크엘릭서를 모으기 힘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1레벨 바바리안킹은 다크엘릭서10,000을 필요로하고 그다음부터 7레벨까지는 2,500씩 균등하게 업그레이드 비용이 증가합니다. 1레벨에서 끝나는게 아니기때문에 일일이 보석으로 구매하기엔 엄청나게 큰 부담이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고 트로피가 올라갈수록 다크엘릭서는 얻기 쉽습니다.
7홀 초반이라면 다크엘릭서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후반부터 신경써주세요.
(다만 과금을 즐겨하시고, 부계정이거나... 바바리안킹을 잘 활용해서 다크엘릭서를 잘 뺏는분이라면 보석으로 구매를 추천합니다.)

2. 클랜전 보상 - 클랜전에서 7홀이상 공격하여 승리보상으로 다크엘릭서가 조금씩 붙어있습니다. 상대방 홀이 높을수록 많이 주고요. 이렇게 모을려면 클랜성 레벨이 높아야겠죠? (물론 클랜전 패배시에도 승리보상보다 훨씬 낮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다크엘릭서 파밍 - 가장 무난한 방법입니다. 일단 트로피를 올려서 강한 상대를 만난후 번개마법을 상대방의 다크엘릭서 저장소에 쏟아붇는 얍삽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트로피 2000~2100구간이 가장 괜찮았던것 같습니다. 추가로 크리스탈3부터는 공격성공시 승리보너스로 다크엘릭서도 소량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조심해야 할 건 홀치기중 뇌전탑때문에 패배하는 경우를 조심하셔야합니다. 홀치기로 올라갈 경우 장기간서치는 기본입니다. 굉장한 인내심을 요하는 방법입니다.
 간혹 복수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8홀이 7홀을 공격할 경우 90%, 9홀이 공격할 경우 50%, 10홀이 공격할경우 25%밖에 못뺏기 때문에, 홀만 내놓는다면 홀만 부수고 가는 적도 많습니다. (생각보다 8홀이 적어요.)
 4번개 마법기준으로 3천정도 찬 다크엘릭서 저장소에 3방쏘면 약1000정도의 다크엘릭서를 뺏어옵니다.
빈집일 경우 다크엘릭서 저장소가 아닌 정제소에 쏘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 다크엘릭서 모으기 너무 힘들어요... 다른 방법이 없을까요?

- 7홀부터 다크엘릭서 저장소를 빨리 올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모으기 힘든건 사실이나... 뺏기기는 쉽습니다. 그나마 손실을 줄이기위해선 저장소업글을 추천드립니다. 저장량에 따라 저장소 이미지가 달라보이기때문에, 저장소를 올릴경우 같은양의 다크엘릭서라도 보이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간은 시각적인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더 많이 차보이는 상대(저장소 레벨이 낮은상대)에 번개를 쏠 확률이 높습니다. 당신이 다크엘릭서를 누군가에게서 모은다는건, 어떤누군가도 당신의 다크엘릭서를 모을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완파당하면 의미없습니다.)


# 다크엘릭서 유닛은 엘릭서로 업그레이드 하나요?

- 다크엘릭서 유닛은 다크엘릭서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 바바리안킹이나 아처퀸은 어떻게 업그레이드 하나요?

- 처음 구입시는 폭탄 설치하듯이 바로 구입후 사용가능합니다. 이 때 쉬고있는 장인이 한명 이상 필요합니다.
 업그레이드부터는 장인도 필요하고, 시간도 필요합니다.


# 영웅유닛 순찰/수면은 뭐가 다른가요?

- 마을방어시 차이가 있습니다. 수면을 할 경우 방어에 참여하지않게됩니다.(업그레이드중과 동일)
 이 차이는 방어하다가 영웅이 쓰러질경우 공격에서 쓰러지는 경우와 동일한 회복시간을 필요로합니다.


# 바바리안킹으로 홀치기 하는 사람들이 있던데...뭐죠?

- 영웅(바바리안킹, 아쳐퀸)은 전투에서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회복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만약 전투가 끝났을때 바바리안킹의 체력이 100%라면, 휴식없이 바로 다음전투에 투입가능합니다. (스킬이나, 마법으로 회복시켜도 됩니다)
 그리고 방어시 바바리안킹이 쓰러지게된다면, 쓰러진 시점부터는 휴식을 취해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