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7홀


트로피 1100~1300 왔다갔다하면서 골드/엘릭서 합 40만 이상 맛집만 털면 됩니다.

바깥에 나와있는 컬렉터 위주로 털되, 저장소가 가운데에 몰려있으면 저장소까지 파고 들어가서 털어야 합니다.


유닛조합은 개인별로 선호유닛이나 컨트롤정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바바/아처/고블린을 1:2:1정도 비율로 섞으시고 해골돌격병(월브)는 10마리정도 늘 들고 다닙니다.

(훈련소 1개는 바바, 1개는 고블린, 나머지 2개는 아처 쭉 생산하면 됩니다)

마법은 힐만 있으면됩니다. 마법 쓰는 타이밍은 가운데 몰려있는 저장소까지 벽을 다 뚫었을때

고블린을 쭉 뿌리고 가운데 저장소 몰려있는쪽 진입로에 힐 뿌려주면 고블린이 알아서 저장소 다 텁니다.


바바킹이 파밍의 핵심은 아니지만 저는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과금이 아니라면 7홀가자마자 바바킹정도는 보석으로 질러주시는게 좋습니다.

7홀은 바바킹을 절대 "몸빵"으로 쓰시면 안됩니다.

바바킹이 죽거나 체력이 빠지면 그만큼 파밍에 어려움이 생기므로.. 딜러용으로만 쓰시는게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40만이상 맛집이 안뜬다라고 말씀하시는데

그건 그만큼 서칭을 적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7홀에서 서칭 한번에 드는 골드비용은 380입니다.

서칭 100번 눌러봤자 골드 38000입니다.

서칭 적게 누르고 20만 맛집 터시겠습니까? 100번이라도 눌러가면서 40만 맛집 터시겠습니까?

(+ 서칭하는 동안 훈련소에서 미리 눌러놓은 병력이 생산되고 있으므로 일석이조입니다)



 
 

 



2) 8홀

8홀은 정말 마의 구간인거 같습니다. 약탈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역시 골드/엘릭서 합이 40만 이상인곳만 약탈하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과금하시는 분이라면 빠르게 8홀을 넘기고 9홀로 가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트로피 구간은 1200~1500입니다.

병력조합은 7홀과 별 다를바가 없습니다.

바바/아처/고블린 1:2:1 비율에 월브 10마리정도를 챙긴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역시나 바바킹을 죽이지 않고 꾸준히 살려두면서 딜러로 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8홀정도되면 바바킹이 5렙이상 될 겁니다. 바바킹이 5렙이 되면 스킬이 생기는데 주변 바바리안들이 모두 분노효과를 얻습니다.

따라서 바바킹 스킬을 쓰기전 주변에 바바리안을 많이 투입해서 효과를 극대화 시키세요.

마법은 힐만 들고가시면 됩니다.



자이언트를 섞는 조합을 쓰고 싶으시다면 저는 소수의 마법사 추천합니다 (4명 정도)

몇마리 섞인 이 마법사들이 때론 엄청난 딜을 뿜어냅니다. 

단, 마법사를 쓰실땐 대형폭탄이 제거된 곳이나 미리 제거해줄 유닛을 투입해야 합니다.

마법사의 카운터유닛은 다름아닌 대형폭탄이라 생각됩니다. 1렙 대형폭탄에도 마법사는 무조건 죽습니다.
 
또한 법사는 약탈갈때마다 투입하지 않습니다.
 
최대한 아껴두고 아껴두다가 폭딜이 필요한 때에만 투입해서 써 줍니다.
 
법사는 생산시간이 인구대비 꽤 길기 때문에 매번 약탈갈때마다 쓰면 파밍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집니다.


초반 해골돌격병의 몸빵으로 쓰일 바바리안 3~4마리 소수에

9자이언트, 10해골돌격병, 4마법사, 나머지 아처로 조합을 꾸리시면됩니다.

(구체적인 숫자는 본인이 조금씩 수정해도 됩니다)


힐러는 참 계륵같은 존재입니다.

분명 자이언트 + 힐러 조합이 아주 좋습니다만 대공지뢰  한방에 죽는다는점과 

특히 생산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은 "파밍"에 있어서 꺼려지는 점입니다.

이건 본인의 성향에 따라 쓰시면 될 듯합니다.


마법은 2힐 1분노 조합을 들고갑니다. 힐 1번정도는 한번 약탈할때마다 쓴다고 생각하세요

분노는 중앙에 박격포/법사타워등 광역데미지 타워가 몰려있을때 자이언트가 중앙에 진입하면 분노를 써서 빠르게 제거하는데 써줍니다.





3) 9홀

9홀 파밍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엘릭서/골드 위주의 약탈

2) 다크엘릭서 위주의 약탈



1) 엘릭서/골드 위주의 약탈

트로피는 1400~1800사이를 추천합니다.

엘릭서/골드 40만 이상일때 약탈합니다.

약탈의 꽃 아처퀸이 생겼습니다. 과금하셨다면 9홀 오자마자 아처퀸정도는 바로 뽑아줍니다.

7~8홀에서 해왔던 바바/아처/고블린 조합을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고블린이 9홀에선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고 10홀에서 업그레이드를 누를 수 있으므로 효율은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바바/아처/고블린 조합은 7~8홀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힐 위주로 마법 들고다니면서 컬렉터 위주로 터시면 됩니다.

중앙에 자원저장소가 몰려있을때는 아처퀸이 중앙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길을 뚫어주고 몸빵용 바바 아처가 충분히 있다면

아처퀸을 뒤늦게 출격시켜서 자원저장소를 다 털수 있도록 해 줍니다. 미리 출격시켜서 아처퀸이 약탈 도중 죽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바바킹 역시 약탈 시작하자마자 쓰기보다는 타이밍을 봐가면서 뒤늦게 중앙으로 진격할 수 있게 길을 터 놓은 다음 쓰는게 좋습니다.



9홀에서는 자이언트가 6업이 됩니다. 6업 자이언트는 정말 강력합니다.

6업 자이언트를 활용한 파밍을 알아보겠습니다.

바바리안 4, 자이언트 12, 마법사4, 해골돌격병10, 나머지 아처로 병력을 꾸리시면 됩니다.

힐러는 역시나 개인의 취향입니다.


8홀과 다른점이라면 바바킹은 이제 그냥 몸빵 유닛이 됩니다. 

물론 최대한 오래 살려두거나 체력을 최대한 아낀채로 다음 파밍까지 이어지면 좋습니다.

중요한건 아처퀸입니다. 아처퀸은 절대로 쉬지않고 파밍을 계속 돌릴수 있도록 체력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2) 다크엘릭서 위주의 파밍

다크엘릭서 위주의 파밍구간은 마스터 3단계입니다.

트로피로 따지면 2500~2600입니다.

소위 홀치기를 해도 되고, 바바리안(자이언트)/아처 위주로 50%만 먹으면서 마스터까지 올라가시면 됩니다.

마스터3단계에서도 바바(자이언트)/아처로 50%만 먹는 형식으로 파밍을 합니다.

마스터3단계에서의 파밍은 "승리보상"만 챙기는데 있습니다. 더 큰 욕심내지 않고 승리보상만 챙기면서 빠르게 파밍합니다.

마스터 3단계의 승리보상은 골드10만, 엘릭서10만, 다크엘릭서 500입니다.


훈련소 1군데는 바바(자이언트), 나머지 3군데는 아처를 뽑으시면 됩니다.

바처(혹은 자처) 파밍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맵을 보는 눈입니다.


약탈할 수 있는 자원이 얼마나 있는지, 상대방의 방어타워 또는 벽이  어느정도 업그레이드 되었는지 등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바처(혹은 자처)를 쓰기 위해선 아래 2가지 조건을 반드시 만족해야 합니다.


1) 석궁과 인페르노 타워가 가운데 몰려있다

2) 벽 외곽에 컬렉터(정제소 및 금광)와 장인의 집이 있다.


위 두가지를 만족한다면 9홀이든 10홀이든 상관없습니다. 50%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병력을 1/4정도로 나누어서 한쪽면부터 병력을 고르게 뿌려줍니다.

그냥 고르게 넓게 펼쳐서 뿌려주는게 전부입니다.


만약 40%미만이라면 과감하게 패배하십시오.

40~45%사이라면 마법과 영웅과 지원받은 유닛을 동원해 50%를 만드세요.

45%이상이라면 5렙이상의 아처퀸만으로도 건물 3~4개쯤은 금방 부수고 50%를 만들 수 있습니다.

추천 스펠은 2분노, 2번개 입니다.

번개는 적 클랜성에서 나오는 다수의 아처 제거 용도 외에 절대 다른 목적으로 쓰지 마세요.

특히 다크엘릭서를 좀 더 벌고자 그 위에 번개 뿌리는 것은 진심 낭비입니다.

분노스킬은 40~45%사이일때 지원받은 병력과 바바킹, 아처퀸 위에 분노를 써서 빠르게 건물들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바처(자처) 파밍은 박리다매식 파밍입니다.

만약 훈련소 4개를 가속돌릴경우 6분마다 약탈이 1번 가능합니다.

2시간동안 총 20번의 약탈이 가능하며, 승리보상으로 챙기는 자원량만 골드200만, 엘릭서200만, 다크엘릭서만 1만입니다.

보통 훈련소 가속하고 2시간동안 약탈할 경우 실질적으로 얻게되는 자원량은 골드 350만, 엘릭서 100만, 다크엘릭서 2만 정도입니다.






10홀 중반인 저도 위의 바처 파밍을 하다 자이언트 7업이 나온 이후론 자처파밍을 하고 있습니다.
 
바처파밍할때는 마스터3에서 하다가 자처파밍하면서 마스터2로 한단계 올렸습니다.
 
마스터2에서도 무난히 파밍이 됩니다.
 
자이언트 12, 아처 180 조합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방어타워가 풀업되면 바로 챔피언구간으로 올라가서 라벌미(라바하운드+벌룬+미니언) 조합을 쓰려고 합니다.


10홀이라도 골드/엘릭서 위주로 파밍하고 싶다면 크리스탈2~3 구간에서 자이언트를 소수 조합한 병력을 쓰는게 더 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