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 퍼섭지기입니다.

 

7월 5일 오후 7시 45분부터 퍼스트서버가 오픈됩니다.

 

오픈 후 원활한 테스트를 위하여 일반오픈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금일 적용되는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남자 마법사 신규 전직 추가]
<스위프트 마스터>
* 남자 마법사 신규 전직 스위프트 마스터가 추가됩니다.
* 스위프트 마스터는 바람을 자유자대로 다루고 테크니컬한 기동전투를 펼치는 클래스로 아래와 같은 스킬을 사용합니다.
* 바람의 주인 15Lv
- 바람을 다스려 이동속도가 소폭 증가하고 윈드 스트라이크 후 X키 추가 조작이 가능해지며 공중에서 대쉬를 할 수 있다. 스위프트 마스터는 기동 전투술을 습득해 기본 공격과 점프 공격 그리고 대쉬 공격시 근거리 바람을 생성한다.
* 소닉 무브 15Lv
- 바람의 힘을 이용해 순간적으로 일정거리를 전진한다. 전진 중 닿은 적에게 데미지와 경직을 일으키고, 시전 후 일정시간 내에 추가 조작을 통해 추가 시전이 가능하다. 다른 스킬 사용 중 소닉 무브를 통해 이동 할 수 있다.
* 삭풍 15Lv
- 날카로운 바람을 일으켜 주위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 대진공 20Lv
- 전방 범위의 역풍을 일으켜 적을 당겨온다. 대진공의 힘은 누워있는 적을 일으켜 세우며 회오리 바람을 끌어 당긴다. 대진공 중에 캔슬하여 다른 스킬을 사용하거나 다른 스킬 중 캔슬하여 대진공을 시전 할 수 있다.
* 윈드니스 20Lv
- 주위에 바람의 힘을 활성화하여 공격 능력과 방어 능력이 향상된다. 윈드니스가 활성화되면 공격력과 회피율이 증가하고 피격시 바람의 힘이 데미지를 경감 시켜 준다.
* 윈드 블래스터 25Lv
- 응축된 바람의 돌풍을 일으켜 적을 밀어낸다. 응축 된 바람 폭발에 가까울수록 데미지가 증가한다. 윈드 블래스터로 회오리 바람을 밀어낼 수 있다.
* 회오리 바람 25Lv
- 일정시간동안 천천히 이동하며 닿은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회오리를 생성한다. 회오리 바람은 윈드 블래스터로 밀어내거나 대진공으로 당겨올 수 있다. 회오리 바람에 스위프트 마스터가 닿은 경우 일정 시간 동안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 싹쓸바람 30Lv
- 양손의 싹쓸바람을 연속적으로 사출한다. 싹쓸바람은 바람의 중앙으로 적을 끌어당기는 성질을 가진다.
* 폭풍의 눈 35Lv
- 작은 폭풍을 구현하여 적을 끌어당긴 후 폭풍의 힘을 개방한다. 폭풍 개방에 닿은 적은 데미지를 입고 밀려난다.
* 휘몰아치는 바람 40Lv
- 휘몰아치는 바람을 일으켜 적을 제압한다. 시전시 주위의 적을 모은 후 강력한 휘몰이 바람을 일으켜 적에게 데미지를 입힌다.
* 스톰 스트라이크 45Lv
- 바람의 힘을 한점에 모아 돌진 후 폭풍의 정권을 날린다. 정권에 타격되면 후폭풍이 일어나 다단히트 데미지를 입힌다. 방향키를 앞으로 조작하면 순간적으로 전진하며 정권을 날린다.

<스위프트 마스터 각성 - 스톰 브링어>
* 볼텍스 허리케인 50Lv 각성 액티브
- 지상의 모든 것을 초토화 시키는 허리케인을 소환한다. 허리케인은 빠르게 회전 후 흩어지며 닿은 적을 분쇄한다.
* 풍신의 힘 50Lv 각성 패시브
- 풍신의 힘을 이어받아 날카롭고 민첩한 바람의 힘을 가진다. 크리티컬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 질풍가도 60Lv
- 바람의 검을 생성 후 전방의 적을 무차별적으로 베며 돌진한다. 바람의 검에 베인 적은 질풍이 일어나 추가 데미지를 입는다.
* 스톰 퀘이커 70Lv
- 스톰 브링어 주위에 강력한 폭풍을 일으킨 후 날려버린다. 폭풍에 닿은 적은 폭풍에 휘말린다. 스킬키를 지속하면 폭풍을 날리지 않는다.

<블러드 메이지>
* 남자 마법사 신규 전직 블러드 메이지가 추가됩니다. 블러드 메이지는 신규 자원인 혈기를 사용하는 클래스로 아래와 같은 스킬을 사용합니다.
* 릴리악
- 박쥐 '릴리악'을 대상에게 부착하여 다단히트 피해를 준다. 블러드 메이지 전직시 '릴리악'이 혈기를 흡수할 수 있게 된다.
* 피로 적신 가죽 마스터리
- 가죽 계열 갑옷 장착시 공격 속도, 물리 크리티컬 히트 확률, 물리 방어력, 힘, HP MAX, MP MAX 가 증가한다.
* 블러드
- 대상으로부터 혈액을 흡수하여 어비스와 반응 시킴으로서 새로운 힘의 근원인 '혈기'를 생성한다. 혈기는 블러드 메이지가 스킬에서 활용 가능한 새로운 자원이다. 혈기가 가득찰 경우 '고양'상태로 돌입하며, 이 때는 스킬들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혈기를 흡수중에는 혈기 소모계 스킬 사용 부담이 경감된다. 만약, 혈기가 부족할 경우 스스로의 HP를 소모하여 혈기 소모계 스킬을 발동할 수 있다. 또한, 블러드 메이지는 혈기의 영향으로 불사와 텔레포트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 데드 핸즈
- 기본 공격, 대쉬 공격, 점프 공격, 윈드 스트라이크 사용시 혈기의 힘으로 육체를 날카롭게 번형하여 대상을 직접 타격한다. 변형된 육체는 대상으로 부터 미약하게나마 혈기를 흡수할 수 있다.
* 크리핑
- 혈기를 소모하며 전방 범위 내에서 가장 멀리 있는 대상의 뒤편으로 알아차리지 못하게 이동한다.
* 블러드 윙
- 혈기를 소모하여 양팔을 날개 형태의 칼날로 변형해 전방의 대상을 베며 돌진한다. 날개는 대상을 베며 스쳐 지나가고 몸체는 닿은 대상에게 다단히트 피해를 주며 밀어낸다.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공중 사용시 방향키 조작으로 착지 지점을 조절할 수 있다.
* 오퍼링
- 혈기의 창으로 대상들을 꿰뚫어 올린다. 꿰어 올린 상태에서 일정 시간 유지할 수 있으며 스킬 키 추가 입력시 바닥으로 메다 꼽으며 피해를 입힌다.
* 릴로이
- 박쥐떼를 호출하여 범위내의 대상들에게 다단히트 피해를 입히고 혈기를 흡수한다.
* 쉬카리
- 바닥으로 혈기 장막을 뿌려 대상을 배후에서 꿰뚫는 가시를 사출한다. 방향키를 앞으로 하고 시전시 장막이 깔리는 동시에 가시가 사출되어 대상을 정면에서 꿰뚫는다.
* 블러드 번
- 혈기를 태워 공격을 강화한다.
* 헬베루즈
- 혈기 장막으로 이루어진 개의 형상을 사출하여 전방의 대상들을 물어 고정 시키고 지속적인 피해를 주며 혈기를 흡수한다.
* 팽
- 바닥으로 혈기 장막을 뿌려 거대한 이빨을 형성하고 범위내의 대상들을 물어 뜯어 피해를 입힌다. 방향키를 앞으로 한 상태에서 시전할 경우 더 먼거리의 대상을 물어 뜯는다.
* 토먼트
- 혈기 장막을 회전하듯 뿜어내어 범위내의 대상에게 다단히트 피해를 입힌다.
* 소울 스틸
- 주변으로 혈기 장막을 흩뿌린 후 외곽부터 승천시킨다. 승천하는 혈기 장막은 피격된 대상들을 중앙부로 밀어내며 피해를 입히며 혈기를 흡수한다.
* 커럽션
- 전방으로 미끄러지듯 스며들어 경로상의 대상 한 개체를 붙잡아 피를 빨아들이며 피해를 입힌다. 발동시에 혈기를 소모하지만 흡혈을 통해 더 많은 혈기를 흡수한다.

<블러드 메이지 각성 – 뱀파이어>
* 블러드 메이지 1차각성 뱀파이어가 추가됩니다. 뱀파이어는 혈기를 더욱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어밴던
- 블러드 메이지가 뱀파이어로 각성하여 혈기를 더욱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스킬 외형이 변화하고 공격력이 증가한다.
* 체페슈
- 뱀파이어가 그 힘을 개방하여 눈앞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혈기의 창으로 꿰뚫어 버린다. 
* 럼블독
- 바닥에 뿌린 혈기 장막으로 개떼를 형상화하여 범위 내의 대상을 유린한다. 형상화 한 개떼는 좌우로 날뛰며 대상을 물어뜯고 혈기를 흡수한다. 방향키를 앞으로 한 상태에서 시전할 경우 더 먼거리에 혈기 장막을 생성한다.
* 머로더
- 전방으로 뛰어들어 주변의 대상들을 베어버리는 혈기의 날개를 흩뿌린다. 전방 도약 착지시 충격파는 적을 중앙으로 모은다. 도약 후 방향키를 조작하여 착지 지점을 조절할 수 있다.

<디멘션워커>
* 남자 마법사 신규 전직 디멘션워커가 추가됩니다.
* 디멘션워커는 차원 에너지를 활용하는 차원계 및 이계의 존재를 소환하는 괴리계 스킬을 사용하는 클래스로, 아래와 같은 스킬을 사용합니다.
* 디멘션워커의 천 갑옷 마스터리
- 천 계열 갑옷 장착시 MP MAX, HP MAX, MP회복 속도, 캐스팅 속도와 지능, 정신력이 증가한다. 장착한 천 계열 갑옷의 수가 많을수록 효과가 커진다.
* 결벽증
- 빗자루를 착용할 수 있게 되며, 착용 시 정신적인 안정을 얻어 캐스팅 속도와 적중률이 상승한다.
* 오버센스
- 마법구 일반 공격이 마법 독립 데미지로 변경되고, 경계왜곡 게이지가 생성된다. 
- 기본 공격 또는 차원계 스킬 적중 시 게이지가 상승하며, 게이지가 가득 차면 차원석을 얻는다. 획득한 차원석은 사상경계의 저편 스킬 사용 시 소모된다.
* 차원 : 액시던트
- 허공에 차원의 관문을 열어 잡동사니가 담긴 박스를 떨어뜨린다. 박스에 맞은 적은 기절 상태에 걸린다.
* 사상경계의 저편
- 시전 시 차원석이 1개 소모되며, 다음에 사용하는 차원계 스킬에 추가 능력을 부여하거나 형태를 바꾼다. 
* 괴리 : 디멘션 할로우
- 이계의 괴물 디멘션 할로우를 자신의 발치에 부른다. 디멘션 할로우가 현계하는 동안, 방 안의 모든 적에게 차원계 스킬로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 도그마 디바이스
- 차원력 연구용으로 개발한 도구. 자신의 독립 공격력과 마법 크리티컬 확률, MP가 증가하나 부작용으로 HP가 감소한다.
* 차원 : 실루엣
- 자신의 이미지를 차원에 투영, 돌진시켜 피해를 준다.
* 차원 : 디멘션 리프
- 차원의 틈을 열어 주변 적에게 피해를 주는 차원장을 발생시키면서 후방으로 후퇴한다. 피격 시에도 발동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차원석을 1개 소모한다.
* 괴리 : 금단의 니알리
- 자신의 피를 바쳐 이계의 존재 니알리를 소환한다. 니알리의 공격에 맞은 적은 마법 방어력이 감소한다.
* 티 타임
- 니알리의 공격을 멈춘다. 
* 망상의 불꽃
- 귀설화를 망상의 불꽃으로 강화한다. 사출 공격력이 마법 독립 공격력으로 바뀌고, 개당 물리/마법 방어력 보너스가 증가한다.
* 차원 : 차원광
- 차원 포탈을 열어 그 안에서 에너지 광선을 연속 발사한다.
* 경계망상
- 시공 경계를 허물어 이계의 기운을 몸 주위에 두른다. 차원계 스킬과 괴리계 스킬 공격력을 상승시킨다. 
* 차원 : 칼레이도스코프
- 차원의 에너지를 몸에 휘감은 뒤 정면을 향해 빠르게 돌진하여 마주친 적에게 순간이동 연속 공격을 한다.  만약 크로울링 미스트를 사용하여 디멘션 할로우가 빙의된 적이 있다면, 그 대상을 향해 순간이동한 뒤 공격한다.
* 괴리 : 크로울링 미스트
- 자신의 HP를 소모하여 디멘션 할로우를 안개 괴물로 변환시켜 전방을 향해 발사한다. 괴물은 첫 번째로 마주치는 적에게 달라붙으며, 달라붙은 대상에게만 더 큰 차원계 스킬 공격력 증폭 효과를 얻는다.(다른 적에 대한 증폭 효과는 잃는다.)
* 괴리 : 할리퀸
- 금단의 니알리가 현재 위치에서 디멘션워커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전진한 뒤 마주친 적에게 채찍질을 한다. 만약 크로울링 미스트를 사용하여 디멘션 할로우가 빙의된 적이 있다면, 그 대상을 향해 순간이동한 뒤 공격한다.
* 차원 : 시공폭뢰
- 공간을 왜곡하여 수회의 차원 폭발을 일으킨다. 차원 폭발에 맞은 적은 폭심지 안쪽으로 끌려들어간다.
* 차원 : 차원회랑
- 자신을 중심으로 차원장을 전개한다. 이 영역에 닿은 적에겐 왜곡장이 부여되며, 왜곡장이 지속되는 동안 스킬키를 한번 더 누르면 왜곡장에 걸린 모든 적들이 전방으로 순간이동하여 모인다.
* 괴리 : 패러사이트 스웜
- 자신의 피를 바쳐 차원 너머에서 이계의 벌레 무리를 소환하여 적에게 돌진시킨다. 적과 충돌 시 벌레는 폭발한다. 폭발에 맞은 적은 둔화에 걸리며, 지속 피해를 입는다. 지속 피해를 입힐 때마다 디멘션워커의 HP가 회복된다.
* 차원 : 포지트론 블래스트
- 차원의 틈을 열어 강력한 입자포를 발사한다. 

<디멘션워커 각성 – 이레귤러>
* 디멘션워커 1차각성 이레귤러가 추가됩니다. 이레귤러가 된 디멘션워커는 경계왜곡을 한층 더 심화시킬 수 있는 힘을 얻습니다. 
* 운명왜곡 - 각성 패시브 
- 경계왜곡 게이지의 진동 수가 최대 3개로 확장된다. 진동 수에 비례하여 마법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공격력이 증가한다. 또한 사상경계의 저편 사용 시 일정 확률로 차원석이 소모되지 않는다.
* 괴리 : 형용할 수 없는 공포 -각성 액티브
- 차원의 틈을 억지로 열어 정체를 알 수 없는 그 무언가의 편린을 부른다. 
* 차원 : 패러다임 디토네이션
- 크로울링 미스트에 맞은 적이 있을 때 사용 가능하다. 대상 근처에 강력한 차원 붕괴를 일으켜 지속 피해를 주고, 이후 폭발시켜 큰 피해를 준다. 
* 괴리 : 칙 잇
- 금단의 니알리가 디멘션워커 뒤로 순간이동한 뒤 채찍에 마력을 모아 앞으로 내찌른다. 공격에 맞은 적은 잠시동안 홀딩된다.

[캐릭터]
* 퇴마사 - 잠룡
- 던전에서는 충전 없이 발동해도 스킬이 충전된 상태로 발동 되도록 변경됩니다.
- 충전 대기 시간이 기존과 동일한 10초로 변경됩니다.
* 빙결사
- 아이스맨 스킬 설명 아이콘에 고정 데미지가 표기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편의성 개선]
* 파티 찾기창과 공격대 찾기창에 검색 기능이 추가됩니다.
* 공격대 찾기창이 개선됩니다.
- 목록 새로고침 버튼이 추가됩니다.
- '모집중인 공격대만 보기' 필터가 추가됩니다.
* 파티 찾기창이 개선됩니다.
- 파티 제목 수정시 기존 제목에서 편집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내 파티가 있는 경우, 파티찾기 창을 열었을 때 내파티창도 함께 제공됩니다.
- 파티찾기창에 페이지 이동 단축키가 추가됩니다. (PageUp/Down, F1/F2)
* 안톤레이드에서는 성장의 비약 사용 노티가 나오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메뉴 선택창이 개선 됩니다.
- 메뉴 선택창의 사이즈가 확장 됩니다.
- 메뉴 편집 기능이 추가 됩니다. (계정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자리비움시 게임화면을 잠글 수 있는 '화면 잠금' 기능이 추가됩니다.
* 메뉴 선택창에 추가됩니다.
* 해체기 자동 수리가 불가하도록 수정됩니다.
* 사망의탑, 미망의 탑 플레이 속도가 빠르게 개선됩니다.
- 적을 처치한 후 5초 대기시간이 삭제되고, 우측 계단으로 이동시 다음 층이 플레이됩니다.
- 파티 플레이시 일반 던전처럼 과반수 이상이 계단으로 이동하면 5초 타이머가 동작합니다.
- 다이얼로그대화방식이 말풍선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특정 맵에서 컷신 제공시 스킵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 길드창내에 구매한 길드 컨텐츠에서 '사용형 길드 컨텐츠'가 상단에 우선 정렬되도록 개선됩니다.
* 길드 아지트에서 자동채널이동이 설정되어 있을 때 자동으로 길드 채널로 이동됩니다.
* 길드 아지트에서 전문직업 해체기가 설치되도록 변경됩니다.
* 길드 알리미가 잘 보이도록 아이콘 추가 및 색상이 변경됩니다.
* 고대던전 지역에서 고대의 문 주시도가 추가됩니다.  
* 랜덤 지옥파티 주시도가 던전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추가됩니다.
* 신규 파티원이 추가됐을 때 지옥파티 주시도가 동기화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인벤토리와 금고를 제외한 아이템 툴팁에서 거래/정렬잠금 안내가 삭제됩니다.
* 메뉴선택창의 주요 메뉴 윈도우창에서 탭 변경 단축키 Tab키가 일괄 적용됩니다.
* 트레이드 중 최종 교환 확인팝업에서 '확인'포커스 삭제 및 키보드 조작 불가하도록 수정됩니다.
* 칭호 변경권 사용시 칭호 및 변경권이 유지되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상점 구입시 툴팁으로 보유재료 개수/재료부족 개수를 표시하도록 개선됩니다.
* 장착된 아이템에 증폭서 사용시 장착아이템은 사용불가 노티가 추가됩니다.

[시나리오 모드]
* 시나리오 던전의 `하드 모드`가 삭제 되고, 시나리오 던전의 난이도가 1개의 난이도로 통합됩니다.
* 시나리오 던전의 난이도가 전체적으로 상향되었으며, 이전 `하드 모드`와 비교하여 부분적으로 하향 및 상향되었습니다.
* 시나리오 던전의 몬스터들의 방어력이 낮아진 대신 HP는 전체적으로 상향 되었습니다.
* 시나리오 던전의 몬스터 처치 경험치는 `하드 모드` 몬스터 경험치와 같습니다.

[아이템]
* 30레벨 보스유니크 미늘창 '에이션트 골든 레거시' 옵션 밸런스가 조절됩니다.
- 네임드, 챔피언 몬스터 공격 시 2000 추가 데미지 (쿨타임 2초)
- 보스 몬스터 공격 시 5000 추가 데미지 (쿨타임 2초)
* 빗자루, 봉, 창 아이템에 블러드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워커 관련 옵션이 추가됩니다.
* 일부 방어구, 악세서리 아이템에 블러드 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워커 관련 옵션이 추가됩니다. 
* 블러드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워커의 보조장비, 마법석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 블러드메이지,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워커의 상점 구매 유니크 악세서리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흑요정 유적지 난이도 하향 및 개선]
* 흑요정 유적지의 난이도가 하향됩니다.
- 몬스터의 체력, 방어력이 기준 레벨에 맞게 하향됩니다.
1성 신전 입구 / 미궁 / 신전 중심부 - 40Lv
2성 신전 입구 / 미궁 / 신전 중심부 - 50Lv
3성 신전 입구 / 미궁 / 신전 중심부 - 60Lv
4성 신전 입구 / 미궁 / 신전 중심부 - 70Lv
* 오브젝트 개선
- 기존 난이도 공통의 과도한 체력과 데미지를 주던 오브젝트는 난이도에 맞게 체력과 데미지가 하향되었습니다.
- 패턴 인지가 어려운 부분은 메시지 등의 안내를 추가하였습니다.
- 무큐 사용 금지 패턴의 기믹은 삭제되었습니다.
- 난이도에 맞게 디버프 수치와 횟수가 낮아졌습니다.
* 몬스터 공통
- 패턴에 대한 인지가 어려운 부분은 직관적인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몬스터가 텔레포트 스킬 사용하기 전 캐스팅 바가 출력됩니다.
- 한번에 강력 데미지를 주는 공격은 데미지가 하향되었습니다.
* 프로그다일 베이비
- 소환되는 최대 수가 낮아졌습니다.
* 프로그다일
- 난이도에 맞는 디버프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스펙터
- 피격 시 생성되는 독 구름의 공격 회수,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 어둠폭발 범위와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 최후의 폭발 공격 스킬의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 흑의 수호자
- 무적 배리어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 황, 적, 청의 수호자
- 반사 데미지 패턴이 삭제되었습니다.
- 메두사 고리곤이 삭제 되고 제단이 배치되었습니다.
- 수호자는 속성에 맞는 제단과 공명하여 공격을 받게 되면 강해지며, 제단이 부서질 경우 약해집니다.
* 고대의 수호자
- 기존의 민첩함보다는 무게감이 느껴지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고대의 수호자 빔, 파이어, 스톰 3개가 배치된 보스 방은 난이도에 따라 배치 수가 낮아졌습니다.
* 흑요정 여신관의 영혼
- 투명화 시전 시 캐스팅 바 추가 및 공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투명화 시전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 투명화 유지 시간이 짧아졌습니다.
* 인형사 어프린 마셀
- 함께 배치된 귀검사의 망령이 깃든 인형 수가 줄었습니다.
- 공격 쿨 타임을 늘려 잦은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 섬멸대 소대원, 소대장
- 생성되는 회오리가 일정 수 이상 공격 성공 시 소멸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스킬에 캐스팅 바가 추가되었습니다.
* 섬멸대 대장 콘트라워
- 액션 시 대사를 통한 감정 표현을 하게 되었습니다.
- 텔레포트 사용 전 캐스팅 바가 추가되었습니다.
- 어스퀘이크 사용 시 맵 전체에 지진이 발생하였으나, 스킬 영역에서만 지진이 발생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회오리 스킬 관련
기존 회오리를 대량 소환하는 경우는 사라졌습니다.
소환은 최대 소환 수를 대폭 하향되었습니다.
타격 횟수를 대폭 낮춰 일정 수 이상 맞을 경우 사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데스볼 스킬 관련
데스볼 시전 시 생성되는 보호막의 체력을 낮아졌습니다.
데스볼 성공 시 강력한 한방 데미지가 하향되었습니다.
* 광기의 제사장 온두라베르
- 텔레포트 사용 빈도가 줄었습니다.
- 소환되는 번개의 최대 수가 낮아졌습니다.
- 소환되는 몬스터 수가 낮아졌습니다.
- 에너지 회복 능력이 하향되었습니다.
* 기타
- 그루프는 개선 대상에서 제외 되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 그루프 회피 기능 추가
- 그루프가 출현했을 경우, 미니맵에 그루프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지옥파티 아이콘과 동일)
- 알리샤가 그루프를 피할 수 있도록 마법진을 열어 다음방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알리샤의 마법진을 이용할 경우 그루프에게 도전이 불가한 점 유의 부탁 드립니다.
* 신규 판매 아이템
- NPC 알리샤 아덴의 판매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이계 던전 통합]
* '차원의 틈' 지역의 이계 던전이 '융합된 차원의 틈' 던전으로 통합됩니다.
* '융합된 차원의 틈' 입장 시 기존 이계 던전이 랜덤 등장합니다.
- 랜덤 등장던전 : 고블린 왕국, 란제루스의 개, 바칼의 성, 검은 대지
* (구)이계던전, (신)이계던전 채널이 '이계던전' 채널로 통합됩니다.
* 입장 제한
- 일일 5회 기본 입장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입장시에만 몬스터가 장비를 드랍합니다.
- 기본 입장 횟수 소진후에는 몬스터가 크로니클 장비를 드랍하지 않으며, 클리어 카드 보상과 차원의 조각을 포함한 재료들은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입장 아이템을 사용하면 추가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던전 입장시 피로도를 8 소모합니다.
- 융합된 차원의 틈 입장시 '노멀/익스퍼트/마스터'로 난이도를 설정하여 입장이 가능합니다.
- 각 난이도 별 요구 항마력이 수정됩니다.
노멀 – 10
익스퍼트 – 50
마스터 - 80
* 던전 특징
- 싱글 이계던전이 삭제됩니다.
- 1인으로 이계던전 입장시 등장하는 APC '이계를 아는자'가 삭제됩니다.
- 연습모드가 추가됩니다.
연습모드를 활성화 하면 원하는 이계던전을 선택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 레벨업을 하더라도 입장 횟수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 이계던전의 몬스터 패턴이 변경됩니다.

- 고블린 왕국
[1번 맵] 미치광이 고블린 - 미치광이 고블린이 삭제됩니다.
[2번 맵] 시계태엽 글릭 - 고블린 벙커가 파괴되는 조건을 타격횟수에서 데미지량으로 변경됩니다.
시계태엽 글릭이 먹는 최대 고블린의 수가 감소됩니다.
[3번 맵] 가디언 올리 - 가디언 올리가 무큐 스킬에 반응하여 공격하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하이딩 유지 시간이 감소하였으며, 남은 시간이 화면 중앙에 표시됩니다.
가디언 트래퍼가 나무 기둥을 공격해도 추락하도록 변경됩니다.
[5번 맵] 고블린 트랩 - 맵에 등장하는 모든 고블린 자폭병을 처치하면, 고블린 공병이 3마리가 동시에 출현합니다.
트랩 부품을 1개만 가져가도 고블린 트랩이 폭발하도록 변경됩니다.
[6번 맵] 고블린 왕 골고 - 죽음의 춤 패턴 사용시 소환되는 제단에 위험 연출이 추가됩니다.
번개 소환 패턴 사용시 번개가 떨어지기 전에 위험 연출이 추가됩니다.

- 란제루스의 개
[2번 맵] 비트 버스티 - 맵에 지뢰병과 돌격병이 처음부터 배치되어 있도록 변경됩니다.
[4번 맵] 폭렬 제프 - 벙커, 부관 듀공이 삭제되고 돌격병이 추가 배치됩니다.
공중 폭격의 피해 범위가 축소됩니다.
지원 사격 시 바닥에 피해 범위가 표시됩니다.
[보스 맵] 게쉔 그리건 - 매혹의 메리제인과 저격병이 삭제됩니다.
박격포병이 추가 배치됩니다.
게쉔 그리건의 카운트 다운 스킬이 삭제됩니다.

- 바칼의 성
[2번 맵] 진룡 이트레녹 - 진룡 이트레녹을 띄우고 눕히거나 캐릭터가 무큐 스킬 사용시 반응하여 공격하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일정 시간마다 비늘 생성 스킬을 사용합니다.
[3번 맵] 흑룡 네이저 - 흑룡 네이저가 사용하는 오오라가 삭제됩니다.
암흑 정령이 소환되어 있을 때 흑룡 네이저가 공격을 받으면 체력을 회복합니다.
흑룡 네이저가 무큐 스킬에 반응하여 공격하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전방에 검은 불꽃을 발사하는 패턴이 추가됩니다.
[4번 맵] 금룡 느마우그 - 금룡 느마우그가 소환하는 분신들이 무적상태로 2마리를 소환하도록 변경됩니다.
노란색 결계가 일정 이상 데미지를 받으면 파괴되도록 변경됩니다.
붉은색 결계가 일정 타격 횟수 이상 데미지를 받으면 파괴되도록 변경됩니다.
파란색 결계가 삭제됩니다.
금룡 느마우그가 약화된 상태에서 빙결/석화 상태에 걸리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5번 맵] 화룡 애쉬코어 - 애쉬코어가 홀딩 상태와 피격 상태에도 공격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얼음 오라 패턴이 삭제됩니다.
화룡 애쉬코어 주변에 방어력을 상승시켜주는 화염 오라가 생성됩니다.
전방에 화염을 발사하는 패턴이 추가됩니다.
[보스 맵] 폭룡왕 바칼 - 공중에서 화염 브레스를 사용하는 패턴이 삭제됩니다.
바칼 브레스 패턴이 추가됩니다.
바칼 뒤로 접근하면 캐릭터를 밀어내는 포효 패턴을 사용하도록 변경됩니다.

- 검은대지
[2번 맵] 절망의 티아메트 - 주시의 오라 패턴이 삭제됩니다.
망토를 이용한 잡기 공격이 추가됩니다.
절망의 시작 스킬이 삭제됩니다.
체력이 일정 이하로 내려가면 강력한 출혈 공격을 하는 사신 몬스터를 소환합니다.
[3번 맵] 파멸의 베리아스 - 무적 상태가 삭제되며 대신 높은 방어력을 가지게끔 구성되며 파멸귀 생성 조건이 히트 회수에서 데미지 누적량으로 변경됩니다.
파멸귀를 몸에 붙여야 데미지를 주는 형식에서 죽인 횟수에 따라 베리아스의 
방어력이 점차적으로 낮아지게끔 변경됩니다.
[4번 맵] 공포의 아스타로스 - 죽음의 공포 소환 캐스팅 시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캐스팅을 끊을 수 있게 변경됩니다.
소환된 죽음의 공포를 타격해 처치 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죽음의 공포에 의한 저주 시간이 감소됩니다.
[5번 맵] 성안의 미카엘라 - 코인패턴이 삭제됩니다.
부활 전 미카엘라의 상태가 상시 슈퍼아머에서 일반 상태로 변경됩니다.
부활 후 미카엘라의 상태가 건물형에서 상시 슈퍼 아머 상태로 변경됩니다.
천사 소환 스킬이 삭제됩니다.
[보스 맵] 혼돈의 오즈마 

- 봉인석 패턴과 무적효과가 삭제됩니다.
- 텔레포트 스킬이 추가됩니다.
- 전방 일대를 폭파시키는 스킬이 추가됩니다.
- 캐스팅 패턴이 추가됩니다
- 일정 시간마다 오즈마는 3가지 주문 중 하나를 시전합니다.
첫번째는 일정시간마다 암속성 폭발을 일으키는 주문을 사용합니다.
두번째는 일정시간마다 위장자를 지속적으로 소환하는 주문을 사용합니다.
세번째는 일정시간마다 유저를 끌어당기는 블랙홀을 소환하는 주문을 사용합니다.
- 위장자 디버프가 변경됩니다.
일정 이상 hp가 내려가면 1회 사용하며
사용 시 일정 시간 캐스팅 후 모든 유저를 변신 시킵니다.
변신은 키보드 연타를 통해 풀 수 있으며 실패 시 그 주변 일대를 폭파시켜 데미지를 줍니다.

[이계 보상 개편]
* 몬스터 처치 시 캐릭터 전직에 맞는 크로니클 장비만 획득하게 됩니다.
- 크로니클 장비가 존재하지 않은 캐릭터는 장비를 획득 할 수 없습니다.
- 신규 캐릭터 추가 시, 크로니클 장비가 추가되는 시점부터 장비를 획득 할 수 있게 됩니다.
* 몬스터에게서 크로니클 합성법이 드랍되지 않습니다.
* 던전 클리어 카드 보상에서 높은 확률로 세트 크로니클 장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 처치 시 고정 개수의 차원의 조각을 확정적으로 획득하게 됩니다. 
* 캐릭터 전직에 맞는 세트 크로니클 장비 해체 시 해체 결과물에 차원의 조각이 추가됩니다.
* 균열된 차원 장비에 차원의 기운 부여 실패 시 차원의 조각을 획득할 수 없게 됩니다.
* '차원의 틈' 지역으로 용병 출전 시 복귀 보상에서 크로니클 장비가 제외됩니다.
- 이에 따라, 차원의 조각 항아리을 포함한 다른 보상 확률이 증가합니다.
- 복귀 보상에 '완성된 차원의 기운'이 추가됩니다.

[변경 사항]
* 마을 내에서 채널 이동 시 현재 위치를 유지하도록 변경됩니다.  
- 게임설정에 On/Off설정 기능이 추가됩니다.
- (게임설정>시스템>게임플레이>현재위치에서 채널이동) 
* 피로도 100소모 시 지급되던 잊혀진 땅 추가 입장권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버그 수정]
* 휘장 인벤토리가 가득 찬 상태에서 휘장 장착해제 시, 휘장이 잼 인벤토리에 들어가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파티 플레이 중 간헐적으로 길드 항마력 버프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파티 이용 시 호감 달성 NPC의 모습이 데릴라로 나타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4부화장 공포의 사념체의 첫공격 때 불꽃이 붙지 않을 경우 클리어가 불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속성변환 TP 습득 시 속성변환 공격력이 하락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브롱크스 마인의 분노 3세트 착용시 광폭화가 시전 즉시 종료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