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흐름에 따라 정보를 찾기엔 방대하고, 찾기 힘들어 하는 에컨 초심자 분들을 위해 모아봤습니다.

심화 정보 부터는 각 커뮤니티에서 직접 질문하시거나, 연구글을 찾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ex : 홀리오더도 탈크하는데 에컨을 써도 될까요? 여크루도 에컨6셋을 해도 될까요?와 같은 심화 주제)



※ 읽기 전에 자주 묻는 질문

==========================================

Q1 : 에컨은 어느 장비로 6셋을 해야 하나요?

A1 : 방어구 5 + 보조장비 귀걸이 목걸이 마법석 중 1개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격 시 데미지 증가', '공격 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와 같은 중요 옵션은 팔찌와 반지에서 챙기는 것이
딜 기대치가 가장 높고 방법이나 가성비 면에서 좋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해당 장비이니 보고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A) 공격 시 데미지 증가
 : 위대한 영광의 팔찌(팔찌, 왕의 유적 레전더리, 10%), 베키의 병아리반 팔찌(팔찌, 레전더리, 10%)
   화염술사의 포락 팔찌(팔찌, 에픽, 조건부 20%), 탐식의 얼개(팔찌, 안톤 에픽, 15%)
   무한한 탐식의 얼개(팔찌, 안톤 에픽, 30%)

B) 공격 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위대한 영광의 팔찌(팔찌, 왕의 유적 레전더리, 5%), 베키의 병아리반 팔찌(팔찌, 레전더리, 10%)
   암살자의 칼날 반지(반지, 에픽, 조건부 10~30%), 탐식의 잔재(반지, 안톤 에픽, 15)
   무한한 탐식의 잔재(반지, 안톤 에픽, 30%)

=========================================

Q2 : 에컨 입장 조건과 커트라인 아이템을 알고 싶어요

A2 : 에컨의 적정 항마력은 4504입니다.

4504의 수치는 90레벨 캐릭터가 모든 특수장비 슬롯이 뚫려 있다는 가정 하에 

방어구 : 90제 성물 5부위
악세사리 : 위대한 영광의 팔찌(퀘전더리) + 마계 던전 레전더리 반지, 팔찌(각각 정화의돌 400개로 구매 가능)
특수장비 : 90제 성물 3부위
무기 : 90제 성물 or 테라리컨 무기

이렇게 하면 조금 모자라지만 에컨 장비가 확보된다면 서서히 항마력을 맞출 수 있긴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모든 직업이 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어지간하면 퀘전더리 장비 (서녘 or 그라시아) 를 확보하고
가시는걸 권장합니다. 

=======================================

Q3 : 에컨 세트옵션을 부여/변경 했는데 아직도 부여가 안 되어있거나 이전 옵션이 남아요

A3 : 재접하세요.

=======================================





글목록 (클릭하면 이동합니다.)


1. 에컨 따는 시간 (출처 : 던파조선 거친반항님)
 - 투기 장비 0성을 3성으로 승급시킬 경우 드는 재료, 3성 장비 3,4,5,6셋의 각 세트별 소요시간이 적혀 있습니다.

2. 5셋인가, 6셋인가? (출처 : 던파인벤 여신김소혜님)
 - 5셋할지 6셋할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탑재했습니다.

 - 8월 에컨 개편패치 이후 3셋->4셋->5셋... 순으로 순차부여가 가능해 졌는데, 이 경우에 한방에 0에서 6셋 부여하는거랑 3셋부터 서서히 올라가는 경우랑 비용과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리는지를 적은 글입니다. 필자 역시 4셋부터 5셋, 6셋순으로 서서히 부여한 만큼, 방어구 에픽이 없어 에컨으로 롱런해야 하는 분들은 꼭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