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확장팩 정보공개 마지막편이 찾아왔습니다
이번편은 어쩌면 가장 많은분들이 기다렸을지 모르는 배 관련 내용들이지요
인벤에서도 일본 공홈에 있는걸로 정리가 되어있긴 한데 아무래도 인터뷰를 섞어서 같이보는 편이
이해가 빠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시스템 변경은 워낙에 크게 바뀐지라 저도 처음에는 당황하긴 했는데
꼼꼼히 보다보니까 상당히 재미있는게 많네요
이번에도 출처는 4gamer입니다 출연진도 똑같구요

http://www.4gamer.net/games/013/G001372/20091210032/





동아시아의 새로운 배와 유럽의 차세대 배의 등장

4 : 이번에는 배애 대해 들려달라 우선 새롭게 추가된 배는 무엇인가

아츠미 : 신형 배의 포인트는 동아시아의 배를 건조할 수 있다는 점과 유럽 지역에 지금까지
나온 것들보다 상위의 배가 등장한다는 점이다

다케다 : 우선 일본의 배로는 안택선과 능원회선이 등장한다 각각 서양의 배와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특히
안택선은 발표회에서도 소개했던 대로 넓은 갑판을 가지고 있는 배로, 적의 배에 올라타기 좋게 된 배다


4 : 예전 4회 인터뷰에서 갑판전을 다루면서 갑판전을 걸기 쉬운 배가 있다고 했는데 이것인가. 그리고
이 배를 보면 노젓는 배로 보이는데.

다케다 : 그렇다 실은 세세한 부분이 다르지만 일본의 노젓는 방식과 서양의 노젓는 방식이 다르다 노를
뒤집는 방법이 다른데, 게임 내에 자세히 제대로 구현해 놓았으니 확인해 달라


4: 유럽의 신현 배는 클리퍼의 일종으로 보인다 발표회에서 차세대 배로 발표했던 그 배인가

다케다 : 맞다 이것은 티 클리퍼라는 배로 중국과 교역하는데 사용되던 매우 빠른 배다


4 : 확실히 19세기 홍차잎을 운반하는 배인것 같다 그렇다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직업레벨이 높아지는 것인가

다케다 : 그렇다 이런 배들을 타기 위해서 레벨제한을 높였다

아츠미 : 그리고 또 하나는 일등전열함이다

다케다 : 이것은 해전에서 앞으로의 주력함이 될것으로 생각된다 포열갑판이 3층이나 되기 때문에 매우
파괴력이 높은 배다


4 : 포문이 많은데 대체 한쪽 측면에 포문이 몇개나 되는 것인가 이번에 나오는 신형 배는 총 4종인가

타케다 : 그렇지 않다 아직 더 있다 이것들 4종류는 대표적인 것으로, 다른 배도 있으니 기대해 달라



좋아하는 재료로 자유롭게 배를 만드는 프리스타일 조선

4 : 그럼 프리스타일 조선에 대해 알려달라

아츠미 : 프리스타일 조선은 지금까지 조선보다도 훨씬 자유도가 높다 지금까지 조선에서는 특정 배마다
붙일 수 있는 옵션스킬이 고정된 것은 아니지만 선택의 폭이 좁았다 그러나 프리스타일 조선에서는
같은 갤리온이라도 이런저런 옵션스킬을 달 수 있도록 폭이 늘어났다

다케다 : 능력치 즉 배의 성능도 마찬가지다 갤리온을 예로 들면 수치가 얼마라고 정해져 있었는데
프리스타일 조선에서는 각 능력치의 폭이 어느 정도 변하는 갤리온을 만들수 있다


4 :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조선이 되는것인가

다케다 : 조인트빌드에서는 배를 만들때 소재의 조합으로 만들었는데 특정 배를 만들기 위해서는 같은 재료를
이용해야 했다 그러나 프리스타일 조선에서는 그 소재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배를 만들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선택한 채료에 따라 붙는 옵션스킬이나 성능이 변하는 배도 있다 예를 들어 같은 갤리온이라고 해도
소재 선택에 따라 이런저런 잠재능력을 가지도록 만들 수 있다


4 : 소재를 자유롭게 선택한다는 것은 지정된 레시피로부터 선택하는 것인가

다케다 : 아니다 레시피는 정해져있지 않다 어떤 소재를 사용할 것인지 생각하는 것은 플레이어 자신이다
적당히 소재를 선택하여 배를 만들어도 엄청난 능력을 가진 배가 나올수 있을수도 있고 역으로 성능이
시원찮은 배가 나올수도 있다


4 : 프리스타일 조선을 하기 위해서 소재 이외 다른 조건이 있나? 예를 들어 허가증이라던가

다케다 : 물론 조선스킬이 필요하고 여기에 소재가 있다면 프리스타일 조선이 되기때문에 특정한 조건은 없다
지금까지 조인트빌드가 업그레이드 됐다고 보는 쪽이 이해하기 편할지도 모르겠다

아츠미 : 굳이 말하자면 조인트빌드가 이번 프리스타일 조선으로 크게 변했다고 보면 된다


4 : 스샷을 보면 조선 인터페이스로 보이는데 각각 수치의 증가폭이 나와있다 이상태에서 조선을 하면 수치의
상하폭이 랜덤으로 붙는다 라는 의미인가




=>2개의 스샷을 보면 첫번째 스샷에서는 포문과 장갑판을 집어넣으니 내구도/장갑/포실용량이 오르고
두번째는 4개부품을 쓰는데 세번재 부품이 잠수정인것 같습니다 잠수정의 위력인지 모르겠지만
파도저항이 1 증가할 수도 있네요


다케다 : 그렇다 이 수치의 폭에 따라 같은 소재로 배를 만들어도 완전히 같은 성능의 배가 나온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4 : 그렇다는 것은 당연히 딱맞는 수치를 넘어가는 경우도 있을것 같다 '앞으로 +1만 더 오르면 됐는데'라던가

다케다 : 그럴것이다 아마도 그 수치는 효과가 큰 파도저항 수치일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는 것은 새로운 배의
성능으로 폭풍속에서도 항해가능하기 때문에 파도저항이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4 : 폭풍속에서도 항해가 가능한가?

다케다 : 그렇다 조금전에 말한 것처럼 새로운 차세대 배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어느정도 폭풍에도 버틸수
있는 배가 나와도 괜찮을것 같다고 생각했다 구체적으로는 지금까지 파도저항은 10이 최대치였는데 앞으로는
커스터마이즈에 따라 11 이상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리고 파도저항이 11이상이 되면 폭풍속에서도
평상시처럼 항해할수 있게 된다


4 : 파도저항이 11이상이 되면 어떤 배라도 폭풍속에서 항해할 수 있는가

다케다 : 그렇다



배를 소중히 다루게 된다, 배의 재강화와 배숙련도

아츠미 : 실은 새로운 배의 기능중에 배를 재강화하는 재미와 한척의 배를 오래 타면 애착이 생겨서 사용하기
쉬워지는 구조도 들어가 있다

4 : 그것은 어떤 기능인가

다케다 : 지금까지 배를 만든 다음에는 재료를 선택해서 옵션스킬을 붙여서 강화하는 조인트빌드 방식이었다
반면에 재강화는 소재를 선택해서 몇단계라도 강화하여 옵션스킬을 추가하거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 상업용 스쿠너를 개조한 스샷입니다 별이 4개까지 붙네요 4단개조를 하니 조타강화랑 고층감시대
스킬이 붙는 모양입니다


4 : 기존 능력치에서 더욱 성능향상을 할수있다는 것인가 그렇다면 재강화했을때 능력치 상승폭도 랜덤인가?

다케다 : 그렇다 또 한편으로는 같은 배를 오래 타고 있으면 그 배의 성능을 끌어낼 수도 있게된다 실은 이런저런
성능의 배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처음부터 그 성능을 전부 끌어낼 수는 없다 각 배마다 잠재능력이 있고
오래 타면 그 능력을 전부 끌어낸다는 이미지로 보면 된다 구체적으로는 각각 배에 대해 이런저런 숙련도가
오르면 성능을 끌어낸다는 형태가 된다

아츠미 : 그 숙련도의 이름은 배숙련도가 된다 그것에 의해 배를 만드는 기쁨과 배를 다시 강화하는 기쁨,
그리고 배를 오래 타서 성능을 끌어낸다는 3가지의 재미가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4 : 뭔가 배를 키우는것 같은 느낌이다 그런데 성능을 끌어낸 배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넘겨줘도 끌어낸
성능의 혜택이 그대로 남지 않나

다케다 : 그렇다 성능은 최초 상태로 되돌아간다


4 : 그렇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넘겼던 배를 다시 원래 주인에게 되돌려줘도 최초 상태로 되돌아간다고
생각해도 되는가

다케다 : 물론 마찬가지로 최초 상태로 되돌아가니 배를 주고받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4 : 다른 플레이어에게 넘여주면 원래의 성능이 되돌아가게 되는것인가

아츠미 : 그래서 공유창고에 집어넣었을 때를 걱정하는 사람도 있는데, 공유창고에 넣었을 때는 능력치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


4 : 그것은 같은 계정 내의 캐릭터들끼리 공유창고를 이용했을 때도 적용되는가

다케다 : 그렇다 같은 계정내의 다른 캐릭터에게도 적용되는 부분이다


4 : 역시 실수로 계정내 다른 캐릭터에게 배를 넘겨주면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는 것은 다행이다



초보자와 상급자가 자연스럽게 즐길수 있는 멘토 시스템

4 : 예전 발표회에서 레벨 차이가 많이 나는 플레이어가 함께 플레이할수 있는 멘토 시스템이 발표되었다

아츠미 : 멘토 시스템은 상급자가 자연스럽게 초보자를 돕는 구조라는 컨셉으로 추가되었다 대항온에서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플레이어들이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끼리 파티를 짰을 때 사람이 모자르는
경우는 없다 그러나 초보자가 커뮤니티에 들어가가 위해서는 한발 전진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서 상급자가 자연스럽게 초보자를 돕는 상태가 되면 상급자와 사이가 좋아지고 함께 활동하게 되어
길드에 들어가는 등 효과가 있다고 생각된다


4 :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시스템이 되는 것인가

아츠미 : 상급자는 일시적으로 레벨을 낮춘 상태로 플레이하게 된다 대항온에서는 빠른 레벨링을 막기 위해서
파티에서 레벨차가 있을 경우 레벨이 낮은 플레이어에게는 경험치가 잘 들어가지 않게 되는데, 높은 레벨쪽은
레벨을 낮춘 상태가 되기때문에 경험치 입수량이 높아서 자연스럽게 상급자가 초보자를 돕는 형태가 된다


4 : 레벨이 내려간 플레이어쪽의 경험치는 어떻게 되는가

다케다 : 그 플레이어 자신이 원래의 레벨로 되었을때의 판정으로 경험치 계산이 된다

아츠미 : 상급자도 또다른 메리트가 있도록 준비했지만 상급자의 메리트가 크면 클수록 초보자에 대해 과도하게
간섭할 수 있게 되므로 그다지 좋은 상황이라고는 할수없다 그래서 멘토 시스템에 포인트가 누적되도록
하는 것으로 누르고 있다


4 : 포인트 누적이라..그렇다는 것은 포인트 이용 방법이 있다는 것인가?

다케다 : 그건 시스템 적용 당초에 발표하지 않은 것이다 이미 사용 예정은 있지만 그렇게 대단한 것은 아니다
명예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좋다

아츠미 : 포인트가 쌓이면 앞으로 더 좋은 일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정도로 해 두고 싶다 멘토 포인트를 쌓으면
어떤 선물이 있을지도 모르니 초보자를 많이 도와라는 식으로 설계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4 : 확실히 포인트 습득이 목적이라는 메리트가 있지만 초보자 쪽에서는 부담이 될 가능성도 있는데

아츠미 : 그건 그렇다 반대로 초보자측의 메리트라고 하면 퀘스트 보고시 습득하는 경험치나 명성이 보통보다
높아지게 된다 그러니 도움받는 초보자는 멘토 시스템의 메리트가 크다


4 : 이거 초보자들은 기뻐할 시스템인것 같다 그런데 레벨은 언제나 내려가는가

다케다 : 마을에 있을때는 언제라도 내려가 있다 내려간 레벨로는 탈 수 없는 고레벨용 배에 탈때는
난처해지므로 바다에서는 레벨이 내려가지 않는다

아츠미 : 멘토시스템에서 레벨이 내려가는 조건은 파티를 짰을때만 해당된다


4 : 역시 파티를 맺었을 때만 레벨이 맞춰지는 것인가 즉 함대를 해체하면 레벨이 원래대로 되돌아가나

다케다 : 그렇다 마이스터에 다른 사제관계가 아니라 함대를 맺었을 때만 적용되는 것이다


4 : 또 한가지 신경쓰이는게 있는데 멘토시스템으로 레벨을 낮추면 스킬랭크도 내려가는가

다케다 : 스킬랭크도 레벨에 맞춰 최대치가 정해진다 멘토시스템은 설명만으로는 전투에 가장 유용하게
쓸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모험가나 상인도 퀘스트나 교역품을 구입하는 것처럼 초보보자를 돕는 구조가
들어가있기 때문에 군인에 한하지 않고 멘토시스템 메리트를 얻을 수 있다

아츠미 : 확장팩 서비스 개시 타이밍에 맞춰 게임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래서
그 플레이어 여러분이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려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그 타이밍뿐 아니라 계속해서
지속적으로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크게 변화하는 시스템도 다수, 새로운 시대에 돌입하는 대항온

4 : 확장팩에 맞춰 앞으로 어떤 켐페인이 준비중인가

아츠미 : '일본을 목표로!'라는 캠페인이 예정되어 있다 내용은 신규/기존/복귀 플레이어 등 모든
플레이어를 위한 종합적인 캠페인으로 여러 개의 캠페인으로 편성되어 있다


4 : 어떤 캠페인인지 알려달라

아츠미 : 우선 신규 플레이어에 대해서는 '초보자 Welcome 캠페인'이라는 이름으로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선물로 주거나 기한한정으로 경험치가 오르게 된다
기존 플레이어는 '감사 캠페인'으로 기간중에 플레이티켓을 구입하면 항해자포인트를 2배로 늘려주고
'친구소개 캠페인'도 적용된다 친구소개는 기존 플레이어의 소개로 새로 시작하는 플레이어가 계정을 끊으면
무료 플레이 기간 7일과 전용 아이템을 선물로 주는 등 여러가지 혜택을 주는 내용이다 친구는 최대 3명까지
소개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친구들과 함께 일본을 목표로 해 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복귀자에게는 기존의 '컴백 캠페인'을 준비해 두었다

다케다 : 그리고 온라인 게임 팬들을 위한 캠페인도 있다

아츠미 : 전하는 것을 깜박 잊었다 '신천지인 일본을 목표로'라는 캠페인으로 온라인 게임 팬들이 전용 양식을
통해 등록한 시점에서 7일간 플레이할 수 잇게 해주는 내용이다 조금 앙케이트와 같긴 하지만 등록 자체는
매우 간단하다 그 외에도 넷카페(일본pc방)이나 모바일 캠페인도 준비되어 있다


4 : 플레이어들에게 한마디 부탁하자면

아츠미 : El oriente는 대규모 확장팩이다 인터뷰의 볼륨이 늘어나서 많은것을 전할 수 있었고 우리들에게는 주력인
확장팩이기도 하다 기존의 플레이어 여러분에게는 이런저런 시스템이 새롭게 등장하여 어려울 수 있겠지만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선에 서 주었으면 좋겠다 도한 신규 플레이어나 복귀자 플레이어 모두 이번 기회에
즐겨 주길 바란다

다케다 : 오랜 시간동안 목표로 개발한 일본 업데이트다 플레이어중에는 일본이 들어있지 않는 대항해시대는
불완전한 것이라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된다 그 의미로 유럽으로부터 시작한 항해자들의 최종목표는 아니지만
매우 큰 목표가 들어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기가 될것이라고 생각된다
당연히 게임시스템 적으로도 지금까지 나왔던 이런저런 것들을 확 하고 집어넣었고 동아시아나 유적던전의
추가계획등 게임의 폭이 늘어날 것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내용들을 집어넣을려고 생각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