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선 인양

개요

  • 각지의 바다에 가라 앉아있는 침몰선을 올려 탐구합니다.
  • 인양은 다음 4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침몰선의 지도 완성
    2. 선체 인양
      1. 필요 스킬 : 인양, 고고학/인식1)
    3. 항구까지의 예항
      1. 필요 스킬 : 예항 or 예항 보조(선박 옵션스킬)
    4. 선내 탐색
      1. 필요 스킬 : 자물쇠 따기, 육상전 관련 스킬

침몰선의 지도

  • 침몰선의 지도는 흔히 '침지'로 불린다.

지도의 습득

  • 침지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입수된다.
    • 플레이어의 행동
      • 모험 : 탐색, 채집, 낚시
      • 교역 : 교역소 매매 등
      • 전투 : 선박건조, 강화, 구입 등, 해상전/육상전 승리
      • 기타 : 회항허가증 수령, 회항 신청, 회항 종료, 개인농장 개발, 코스요리 주문, 퀘스트 보고 시 등.
    • 애완동물이 간혹 주워옴
  • '침몰선 헌터' 호칭을 달면, 침지 획득 확률이 25% 높아진다고 함

지도의 완성

  • 침몰선의 조각지도를 사용(클릭)하면 분석이 (자동으로) 진행,지도가 완성됩니다.
    • 메뉴의 일지> 침몰선에서 정보 확인가능
  • 침지를 처음 한 장 사용한 시점에 침몰선2)이 결정됨
    • 지도 완성 전까지는 지도 완성에 필요한 침지 매수만 확인 가능
  • 필요 매수 만큼의 조각을 사용하면 비로소 지도가 완성됨
    • 침몰선의 최종 정보는 이 때에 확인 가능
    • '침몰선 헌터' 호칭을 달면, 간혹 1장 사용으로 2장 분석한 효과를 얻기도 함 (대략 5~10% 사이로 추정)
  • 누적 인양수가 증가함에 따라 난이도가 높아지는(=필요 매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지도의 파기

  • 인양이 완료되기 전에는 지도를 파기하고 다시 시작할 수 있음
  • 지도를 파기해도 침지는 회수할 수 없음

해역 찾기 및 인양

목표 해역 찾기

  • 지도가 완성 된 상태에서 해역군3)에 진입하면 부관이 알려줌
    • 부관이 없으면 표시되지 않고, 부관의 담당과는 무관
    • 목표 해역 메시지 : “이 해역에 목표대상인 배가 가라 앉아있는 것 같습니다”
    • 인근 해역 메시지 : “이 근처 해역에 (이하 생략) ”
  • 목표 해역에서 몇 구역 떨어진 해역이라도 동일한 해역군 이면 메시지가 나옴
    • 반면, 바로 옆에 붙어있는 해역이라도 해역군이 다르면 나오지 않음

해역내 침몰선 대략적 포인트 찾기

  • 침몰선이 있는 해역에서, 침몰선의 지도를 커서로 문지르면 침몰지점에 희미하게 x 표시가 나타남
  • 지도를 끄고 반복하면 조금씩 x 위치가 바뀜 (= 정확한 지점은 아니라는 의미)
  • 수차례 반복하여 얻은 x 위치를 종합하여, 그 평균 지점을 중심으로 인양 작업 개시

인양하기

정확한 침몰선 포인트 찾기

  • 침몰선이 있는 해역에서 인양 스킬을(또는 대체 아이템) 사용하면 시스템 메시지가 나옵니다.
    • 포인트에서 먼 경우
      • “이 해역에 침몰선이 있는 것 같습니다”
    • 가까운 경우(침몰 지점에서 위도/경도로 ± 30 거리 이내)
      • “이 근처에 침몰선이 가라 앉아있는 것 같습니다”
    • 함대 멤버가 같은 해역 있으면, 인양 스킬 사용시 침몰선에서 가장 가까운 멤버의 이름이 표시됨
  • 부관을 감시 담당에 둘 것
    • “이 근처에 침몰선이 가라 앉아있는 것 같습니다” 메시지를 자동 표시해 줌
    • 포인트에 가까울수록 메시지 표시 빈도가 높음

인양하기

  • 인양스킬로 침몰선을 발견하면 배가 정박하고 인양 작업으로 전환됨.
  • 지도의 정확한 위치에 고정적으로 X 표시가 뜸.
  • 인양을 중단해도 표시는 그대로 남아있는 한편, 침몰 지점 접근을 알리는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음
  • 인양 작업은 % 단위로 상승 → 100% 가 되면 완료
  • 인양 효율(%)에 (+,유리한) 영향을 주는 요인 (중요도 순서로)
    1. 정확한 침몰 지점에 가까울수록
    2. 선원의 수가 많을수록
    3. 인양 스킬의 랭크가 높을수록
    4. 선박의 탐사선 개조스킬이 활성화
    5. 함대원의 보조
      1. 옆에만 있어도 소소한 도움
      2. 인양 스킬을 같이 써 주면 큰 도움
      3. 초록색 '인양중' 글자가 나오는 정확한 타이밍에 발동하면 큰 도움
      4. 인양 케릭터 위치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큰 도움(?), 너무 멀리 떨어지면 No 도움.
    6. 충성도 · 훈련도가 높을수록
  • 선체의 손상
    • 정확한 침몰 지점에 가까울수록 선체 손상이 확률이 적음
    • 난이도가 높은 침몰선일수록 선체 손상이 큼
    • 수리 스킬 필수 : 없으면 내가 침몰선
  • 기타 요소들
    • 감시: 측량스킬과 함께 사용하면 침몰선, 해상의 표류물 발견에 도움이 된다.
    • 측량: 감시스킬과 함께 사용하면 침몰선, 해상의 표류물 발견에 도움이 된다.

인양의 실패

  • 고고학 / 인식이 요구되는 지도는 조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시작되지 않음
    • 함대원 스킬 공유 가능
  • 인양에 시간이 장시간 지체되면 선원이 피로도가 증가하여, 로프가 끊어지며 인양이 강제 종료됨
    • 틱당 2~4% 정도로 올라오면 실패확률이 높으므로 더 정확한 지점을 찾는 것이 필요함
    • 느리게 올라오는 것을 무시하고 인양을 강행해도, 지나치게 오래 인양하면 선원이 피로해진다는 메시지가 나오다가 로프가 끊어졌다는 메시지와 함께 실패하기에 지점을 새로 찾는 것이 좋음.
  • 또한 인양 중에는 강습/기습 모두 없지만, 폭풍우가 왔을 경우는 강제 종료

인양시 필요 스킬 및 대체 수단

  • 인양 스킬
    • 습득 조건 및 부스터는 인양 스킬 페이지 참고
    • 인양 스킬랭크가 오를수록 인상률이 커진다고 한다.
  • 대체 수단
이름효과획득방법
간이 인양 로프침몰선 인상 효과 소판매: 유럽 각지의 대장장이
인양 로프침몰선 인상 효과 중생산: 봉제6
강화 인양 로프침몰선 인상 효과 대생산: 개인농장 봉제사 고정레시피
특수주문 인양 로프침몰선 인상 효과 특대침몰선, 수탈 등으로 획득

침몰선 예항

예항하기

  • 침몰선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침몰선을 항구까지 무사히 끌고가야 함.
    • 일반 항구, 보급 항구 O
    • 개척도시 & 상륙지(농장 포함) X
  • 침몰선을 빠트리지 않고 항구에 입항하면 예항 종료
    • 한번 항구에 입항하면 다른 항구로 예항 불가
  • 예항 중인 선박은 함대원 따라가기 커맨드 불가
    • 누군가 따라오거나 누군가에게 따라가기 모두 불가
  • 선박 옵션 스킬인 예항 보조 스킬4)이 작동하면 예항 스킬을 없이도 안전예항 가능
    • 밧줄이 절대! 끊어지지 않음
    • 예항 스킬을 사용하여도 숙련도 획득할 수 없음
  • 예항시 로프의 상태
    1. “예항 준비는 완벽” 안정적 상태
    2. “위기는 피한 것 같습니다”
    3. “끊어질 것 같습니다”
    4. 끊어짐 = 침몰
    • 예항시 : 1 → (25)) → 3 → 4
    • 정박시 : 3 → 2 → 1
  • 로그아웃-재로그인 후 아이디가 깜빡거리는 동안에는 예항로프가 끊어지지 않음
  • 예항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안정 상태 유지 시간이 짧아짐

예항의 실패

  • 로프가 끊어져 침몰선이 가라 앉으면, 가라 앉은 지점에서 재인양하여야 함
    • 재인양시에는 숙련도 획득 X

필요스킬 및 대체 수단

  • 예항 스킬 페이지 참고
  • 대체 아이템
이름효과획득방법
간단 예항보조로프견인 효과 소유럽 각지의 대장장이
예항보조로프견인 효과 중생산: 봉제6
강화 예항보조로프견인 효과 대생산: 개인농장 봉제사 고정레시피
특수주문 예항보조로프견인 효과 특대침몰선, 수탈 등으로 획득
  • 예항 보조 : 예항 스킬을 대체하는 선박 옵션스킬
    • 로프가 끊어지는 일이 없음 (예항 스킬보다 우수함)
    • 예항 보조가 달린 배를 타면 예항을 써도 숙련도를 얻지 못함
    • 패시브 스킬로 스킬칸 차지하지 않음 ↔ 예항스킬, 예항용 아이템은 액티브 스킬

선내 탐색

  • 항구에서 선박을 예항을 마치고나면, 항구에서 “침몰선 탐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보급 항구에서도 가능, 길드 개척도시 항구, 농장에서는 불가능)
    • 일단 항구까지 견인이 완료되면 다른 항구로 이동해도 탐색 할 수 있습니다.
  • 함대원과 같이 하려면 다른 함대원이 출항소에 있는 상태에서 예항한 캐릭터로 침몰선 탐색을 선택
    • 예항 캐릭이 배를 나가면 탐색이 종료되지만 같이 들어간 함대원이 개별적으로 침몰선을 나가는 것은 가능
  • 선내에는 보물 상자가 몇 개 있는데 그것들을 모두 열면 탐색 종료
  • 유명한 선박의 경우 탐색이 종료한 시점에서 선내에 있던 함대 멤버 전원에게 발견물로 등록됩니다.
  • 함대를 짜 보물을 얻은 경우 회원에 발견자의 5 분의 1 정도 받습니다 (교역품과 소비품만. 장비품은 안됨)
  • 선내에는 적대적 NPC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보물 상자를 열 때마다 등장여부를 판정 함. 한 척당 출현은 최대 한번 뿐이고, 전혀 출현하지 않는 선박도 있다.
    • 유령선은 탐색 시작 직후에 적 NPC가 출현하고 강제로 전투가 시작된다.
    • 전투는 필수는 아니지만, 유령선에서만큼은 전투에서 승리하지 않으면 보물 상자가 열리지 않는다.
    • ☆이 많은 배는 NPC의 레벨과 수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다.
    • 배의 넓이와 교전 위치에 따라서 도망갈 수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전투에 대비를 하는것이 좋다.

필요 스킬

  • 자물쇠 따기: 인양/예항 외에도 침몰선 내부 탐사를 할 때에 보물상자를 열기 위해서 필요

유령선

  • 인양/예항 중에 배드 이벤트의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또한 특수 이벤트도 발생합니다(확인 필요).
  • 탐색 시작 직후에 출현하는 NPC와 전투하여 승리하지 않으면 보물 상자를 열 수 없습니다.
  • 함대의 PC / 부관에 성직자 또는 선교사가 있으면 육상전 시작할 때 상태 이상을 방지(함대 효과 있음)
  • 유령선에서 방황하는 승무원(이하 유령)에게 말을 걸면 아이템이나 두캇, 모험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인양 한 본인 이외의 참가자도 유령에게 말을 걸 수 있습니다
  • 유령은 '침몰선의 기운이 온화해졌습니다. 유령은 더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뜰 때까지 출현
  • 말을 걸어서 입수 할 수 있는 아이템(보물 상자에서 입수하는 것과 별개)
    • 위장약, 두통약, 침몰선의 조각지도, 아스클레피오스의 약탕, 암브로시아, 다뉴의 기도 등
  • 유령선은 시간이 지나면 붕괴하고, 약 10 ~ 15 분 전후로 소멸합니다. 이때 안에있는 함대원은 밖으로 쫒겨납니다.
    • 붕괴의 충격으로 소지금을 잃거나 장비 내구도에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행군 기술에 의해 피해를 방지 할 수 있지만 스킬이 있는 사람만 적용
    • 완전히 탐험 완료하기 전에(모든 보물상자를 열기 전에) 붕괴되어 버리면 파기된 것과 마찬가지로 인양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침몰선 헌터

  • 침몰선 누적 인상 수 100 척을 넘으면 얻는 칭호
  • 칭호의 효과
    • 조각지도 입수 확률 증가 (25 %)
    • 조각지도를 사용할 때 가끔 분석 비율이 상승(1 장으로 2장 사용 효과)
      • 2~30장 사용할때 한번 뜨는 수준이라고 한다.
    • 침몰 위치 표시가 처음부터 확정(단, 해당 해역에 없으면 안됨)

침몰선의 위치를 가르쳐주는 NPC

  • 전 뱃사람 : 누적 인양수가 30척 이하일 때 해역군과 3개의 후보 해역을 알려줌
  • 점쟁이 : 누적 인양수에 상관 없이 해역군과 3개의 후보 해역을 알려줌
  • 지도장인 : 누적 인양수에 상관 없이 해역군만 알려주며 대신 대략적인 위치도 붉은색 원으로 표시해줌
    • 점쟁이는 1만 두캇, 지도장인은 5만 두캇을 요구함
  • 위치
  • 전 뱃사람 - 사그레스
  • 점쟁이 - 세우타 , 사사리 , 살로니카 , 더블린 , 브레멘까지의 주점
  • 지도장인(위치) - 카사블랑카 ,베르겐, 맨체스터, 제노바, 나폴리, 아테네, 카이로 도시 내

출처

1) 
일부 침몰선에 한정
2) 
침몰선 종류, 침몰 지점, 조각 필요 매수 등
3) 
목표 해역 + 인근 해역
4) 
패시브 스킬
5) 
1 상태에서는 2 건너뛰고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