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필자의 말

 

 

(쓰다보니 길이 엄청 길어졌습니다 ^^; 스크롤의 압박이 심합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모험군인을 지향하는 폴라섭의 서리닌입니다.

초보자가이드에 글을 쓰려니 작년 제가 대항을 시작할 때를 떠올리게 됩니다.

 

 

사실 저는 도움없이 자력으로 게임을 하려고 노력했지요. 힘들면서도 난관을 헤쳐나가는 재미를 느끼고 싶었답니다.

그래서 노길드로 국가이벤해가면서 솔플 비슷하게 하려고 제법 많이도 용을 쓴 것 같습니다. 

은행 앞에서 탐색을 일과처럼 하고, 대형카락타고 수차례 반신욕해가면서 갤리온하고 싸우고;

 

그런데도 불구하고 100%자력으로 지금까지 왔느냐 하면, 전혀 아닙니다.

정말 많은이들의 도움이 있었기에 그나마 지금까지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노길드로 어떻게든 하다가 초반에 정말 어렵다 싶은 것은 어쩔수 없이 게임중 인연들의 도움이 필요하게 되는데,

 

(단도직입적으로 돈이 없어~~~~)

 

1) 전직퀘스트

2) 배

 

이 두가지를 꼽고 싶군요.

 

1번은 주제가 아니니 간단하게만 짚자면, 전직퀘를 위해서는 해당 직군의 명성과 또는 요구스킬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어렵고..

 

2번, 즉 배가 많이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작년 대항해시대를 시작하면서.. 원래 원클로 하려던 제게 난점이 생겼습니다.

은행 앞에서의 탐색을 더이상 하지 않게 만든 일이 생겼습니다(그닥 좋은 기억이 아니군요;).

 

따라서 자력으로 만들어내야 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일단 대포, 두번째가 배였습니다. 이것이 모여서 칼론드캐릭이 탄생했습니다.

 

학교 열심히 다니고~초급학교 다니면서 레벨은 그럭저럭 올랐는데, 왜 난 아직도 바사를 - -;

 

왜냐? 돈이 없으니까.

순식간에 행동력 떨어지니까 음식도 사야 되고, 물빵도 사야 되고, 브러시사랴 쥐약사랴 빠듯한데..

 

배 너무 비싸!!!!

그래도 내 랩이면 캐러벨은 탈 수 있겠다 싶은데..

이게 뭐야? 헐~소형캐러벨이 9만2천원? 거의 10만원이잖아!  한푼두푼 모아 저금한 11만원을 생각하니 살떨리네;

 

차라리 내가 만들고 말지! 수고스럽더라도 내손으로 만들면 좀 싸겠지?

 

2. 조선스킬의 입문

 

1) 조선을 배우자

 

조선 스킬은 수리 3랭을 올린 후(포도 맞고 폭풍도 맞아가면서;) 튀니스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가끔 리스본에서 조선공퀘 공유해주신다는 분이 있으면 좋은 기회겠지요?

조선공의 레벨은 모험렙18 상렙9 군렙9입니다. 아직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도 전직증은 얻을 수 있으니

나중에 전직하셔도 됩니다.

(물론.. 아직 학교도 채 졸업할 레벨이 아닌데 무작정 조선공퀘 받기위해 죽치는것은 되도록 자제를;)

 

조선으로 건조하는 배는 조선소에서 사는 배 가격의 60% 가격에 건조할 수 있습니다.

 

 

 

 

 

조선스킬이 없을시에는 조선소의 조선공에게 단순히 개조로 돛의 형태만 바꿀 수 있지만,

조선스킬 5 이상부터 선실과 포실을 개조할 수 있게 됩니다.

 

2) 배를 만들자

 

특수조선으로 넘어가면 좀 복잡해지니 일반건조인 신규건조의 순서를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배의 종류 선택- 배의 재질 선택(속도와 내구도 좌우)-배의 적재 선택(창고, 선회력/돛, 내파 좌우)-배이름작성

 

이게 끝나면 조선소주인이 건조까지 며칠이 걸린다는 얘기를 합니다.

그럼 그 시간동안 바다에 나가서 해당 시간을 보내다가 항구로 들어오시면 완성된 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완성된 배는 건조한 항구가 아니더라도 다른 항구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 시스템;

 

3)조선부관의 등용

 

조선을 본격적으로 올리고 싶으시면 부관을 고용하시면 좋습니다.

 

조선은 담당이 선의입니다. 군랩을 가장 높게 필요로 하므로 군랩만 보자면

 

1)이고르- 베네치아 고용. 군랩 21 선의55. (선의스킬 조선 수리 통솔)

2)체스터 - 잔지바르 고용. 군랩30 선의65. (선의스킬 조선 수리 응급처치 외과의술 기뢰설치)

3)맹맹- 항주 고용. 군랩30 선의55  (선의스킬 조선 일갈)

4)나자리오- 리우데자네이루 고용. 군랩40 선의 80 (선의스킬 조선 수리 통솔 기뢰설치)

5)빅토르-세비야고용. 41  선의85 (선의스킬 조선 수리 통솔 기뢰설치) 

6)발레리- 리스본, 마르세이유 고용. 군랩42 선의 75. (선의스킬 조선 일갈)

 

해당 요구조건입니다. 선의 능력치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중요하지만, 렙이 올라갈때 즈음엔 웬만하면 충분히 맞출 수 있습니다)

 

이고르가 가장 조선요구랩이 낮으므로 보통 이고르를 선택하시는분이 많고,

체스터도 타 선의스킬이 유용하기 때문에 많이 선택하곤 합니다.

에스파니아 주조계열상인이면 맹맹도 좋습니다. 단 정작 주조가 없으므로 주조부관은 따로 고용해야겠지요.

그 외, 특히 발레리는 조선띄우기 힘들어요 - -; 보조스킬은 워낙 뛰어나지만.. 하나같이 비교적 늦게 뜹니다.

자기군랩 42올리기도 힘든데, 부관군랩 42까지 올리는것은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대항해시대 하면서 발레리 조선띄우신분을 본게 손가락안에 꼽을 정도; 하지만 한번 도전하시는 것도..

 

3. 조선으로 돈을 벌자!

 

1) 배를 만드는 것만으로도 돈을 버는 방법이 있으니.. 이름하여 행운권!

 

행운권은 높은 금액 거래시에 나오는 일종의 보너스상품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유럽 지역에서는 75만원 단위당 1장씩 나오고, 인도나 동남아시아 등의 지역에서는 150만원당 1장씩 나옵니다.

 

배는 보통 고가이므로, 이것을 조선소주인에게 팔면 그만큼의 액수가 거래된 것으로 간주되어 행운권이 나옵니다.

참고로 배는 조선소에 매각할 시 건조가의 5/6의 가격에 팔 수 있습니다.

 

 

행운권에는 대항해시대의 큰 이슈중 하나인 발주서가 나오고, 기타 자잘한 아이템들이 확률적으로 나옵니다.

발주서 외에 투자신청서, 한자동맹인장 등..이 고가에 거래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른 팁을 참조하시고.. 일단 배를 만드는 것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2) 배의 판매

직접 만든 배를 다른 유저에게 파는 것입니다.

주로 팔리는 배는 국민배라 할 수 있는 상업용 대형 카락, 상업용 대형 갤리온 등이 있습니다.

 

4. 본격적인 랭크 올리기

 

자~ 그럼 조선을 올려볼까요?

미리 조선공의 톱(조선, 공예 +1)을 구해두면 좋습니다. 리스본에서 간혹 톱 판다고 외치는 분들이 계십니다.

모험가시면 탐색 7랭에 마다가스카르 서쪽, 혹은 베이루트 2차필드 비블로스에서 캐실 수 있습니다(쉽게 안나음;)

주의! 톱은 꼭 은행에 넣고 다니시길... 내구가 낮아서 정말 잘 깨집니다.

 

조선랭크는 순수 16랭+1(전문스킬은 16랭까지 가능합니다)+부관1+조선공의톱1+조선기법의 비법서1(대항 최고가)

합쳐서 최대 20랭까지 가능합니다.

 

3랭까지는 쉽습니다. 아무거나 대충 찍어도 금방 오릅니다.

조선공 전직하고 조선공의 톱을 들면 소형 카락 한대로 1랩을 올립니다.

 

그리고, 모든 스킬이 다 그렇지만.. 조선은 꼭!!! 우대직업으로 올리시기 바랍니다 ㅠ ㅠ

조선 우대직업에는

군인직업으로 조선공(전문+1), 응급처치관, 전술가

상인직업으로 무기상인이 있습니다.

 

랭작코스를 간단히 말씀드리지요~

 

1) 난 빨리 올리고 싶어! 그리고 일일이 봐가면서 노가다가 가능해!

3랭~베이루트에서 다우(6일)

8랭~ 라구사에서 커터(8일)

9랭~ 계속 커터를 찍으셔도 되고, 캘리컷이나 마닐라에서 삼부크(12일. 그 유명한 삼부크의 무한찍기;)

15랭~ 캘리컷에서 지벡(20일)

18랭~ 알제에서 터키갤리(11일)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대충 이렇습니다.

 

2)난 가까운데서 조선올리면서 돈도 벌거야! 조금은 천천히 올려도 상관없어!

 

이런 분들은 그냥 비싼 것으로 찍으시되,

행운권의 수익성을 고려하자면 유럽에서는 동지중해의 라구사나 북해의 스톡홀름, 코펜하겐 등에서 나오는

9번 행운권이 좋습니다. 체감상으로 발주서 나오는 비율이 높은 것 같고, 그 외엔 요즘은 많이 가격이 내렸지만

회계를 일시적으로 올려주는 소비품인 한자 동맹인장이 나옵니다. 거리상으론 라구사가 가깝겠지요.

 

라구사의 철중갤리, 동갤리온이 시일도 적당하면서 발주금액에 맞출 수 있고

(행운권은 최대 10장까지 나옵니다. 즉 유럽기준 750만원에 10장을 주고 그 이상은 무조건 10장만 나옵니다)

북해의 상업용 무장카락, 개조 중 카락이 숙련치를 조금 더 잘 주는 편입니다.

취향대로 선택하시길..

 

3)난 좀더 빨리올리면서 고가의 수익을 얻고 싶어!

 

인도 입항허가가 열렸다면 캘리컷을 추천합니다.

캘리컷은 다우, 삼부크, 지벡의 랭작코스가 가능한 곳이며, 조선소와 항구간 거리(중요!) 도 그리 멀지 않은 편입니다.

때문에 많은 조선공이 찾는 곳 중 하나이지요.

캘리컷에서 나오는 행운권 7번은 장인의 작업도구가 나오며(매우 낮은 확률), 이것은 장비품의 내구도를 올려주는 아이템이고 폴라리스서버기준으로 개당 250~350만 두캇에 거래됩니다.

 

다만 유럽과 멀리 떨어져있다는 것과, 행운권이 150만 이상에 나온다는 게 단점입니다.

 

 

 

삼부크 무한건조로는 마닐라가 있습니다.

마닐라는 조선소와 항구간 거리가 정말 코앞이지요. 때문에 조선의 성지(라고 쓰고 수용소라 읽음)라고 불립니다.

동남아시아에서 무한 상주해도 상관없다, 난 창 자주 확인한다 이런 분은 이곳에서 찍으셔도 좋겠지요.

이곳의 행운권도 제법 괜찮은 편이지만, 150만 이상을 삼부크로 만들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5. 랭크는 어디까지 올려야 할까?

 

 

 

조선은 대항해시대의 스킬 중 가장 올리기 고달픈 스킬 1,2위를 다툽니다.

정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스킬이지요. 올리면서 넋놓기 딱 좋은 스킬입니다.

따라서 만랭인 순수 16랭까지 올리기엔 다소 버거운 것이 사실입니다.

본캐릭으로 올리기는 힘들고(물론 조선공이 본캐릭인 분도 계십니다) 저도 부캐릭(칼론드)으로 올렸습니다^^;

그래서 오토(이건 굳이 자세히 적지 않을께요)로 올리는 것이 말썽이 되곤 합니다.

오랜 랭작이 귀찮으신 분은 그냥 개조가 가능한 수준인 5랭까지 올리시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그 이상을 올리신다면 기왕 끝까지 다 올리셔서 자신의 배를 직접 만드시는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6. 특수조선, 전용함에 대하여

 

이것은 여기에 쓰기엔 적합하지 않은 글이니 자세히 쓰지 않겠습니다.

너무 복잡하고 길어집니다. 특수조선 하나만으로도 글을 따로 써야 할 정도입니다.

 

특수조선은 간단히 말해 조인트빌드라는 여러가지 재료를 더 추가하여 보다 뛰어난 배를 만드는 것이며,

전용함은 전용함 건조 허가증을 이용하여 베에 따로 스킬만을 추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많은 팁이 있기 때문에, 보다 조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7. 마치며

쓰다보니 글이 심하게 길어졌군요. 조선에 대해 썼지만, 다소 관련없어 보이는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대항해시대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게임입니다. 급하게 성장하여 쉽게 레벨올리고 큰배타는 것보다는..

하나하나 자기가 난관을 넘어서면서 시행착오도 겪어보고 힘든것도 경험삼아 해보는 것이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드코어에 도전하는 유저에게 격려의 말씀을 드리며 글을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