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mdrive님이 올려주신 팁입니다.
* 역풍에 취약하다고 알려져잇는 사각돛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현재 대항온라인은 삼각돛과 사각돛이 있는데
사각돛은 몇몇 매니아층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외면받고 있고
대세는 삼각돛이 되가고 있습니다.


다우, 삼부크,지벡.. 소위 인기있는 배들은 전부 삼각돛이 강한 배들입니다.



사각돛은 순풍아니면 전혀 안나간다?


아닙니다. 사각돛이라고 해도 역풍에 나갑니다.
어짜피 역풍에 잘나가는 배는 없습니다. -0- (있으면 그건 16세기의 배가 아닌
20세기의 기관을 이용한 배들이겠죠.. 어짜피 삼각이건 사각이건 바람으로 나가는
배인 이상 역풍에 잘나갈 수는 없습니다)


다만, 삼각돛은 역풍에 사각보다는 덜 패널티를 받는것뿐입니다.



어느분이 써주신 건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사각돛이 가장 속력을 받는 바람의 방향이 정방향(즉6시 방향) 순풍이 아니라는 겁니다.
약간 빗겨서 180도가 아닌 +-15 도 정도의 방향의 바람이 가장 속도가 난다고 합니다.


자 문제는, 순풍(90~270도) 에서는 물론 삼각돛을 압도하는 속도를 냅니다.


문제는 역풍(270도~90도) 이죠.



삼각돛은 돛 자체를 자유자재로 조정해서 역풍을 받아낼 수 있는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거의 전범위의 역풍을 커버하죠.


사각돛도 돛을 움직여서 역풍을 커버합니다.
문제는 그 범위가 약 45도 정도의 역풍까지는 삼각돛과 비슷한 수준으로 받아냅니다.
45도를 넘어가서 60도 까지는 삼각돛보다 약간 느려지고


문제는 이제 완전 역풍방향에서는 삼각돛보다 심하게 느려져서, 눈에 띄게 느려지죠
그래서 사각돛이 외면받는 큰 이유가 되구요


그래서 중요한 것이, 사각돛을 사용할때는 정방향 역풍을 받지 않는 드라이빙이 중요한것이죠


목적지를 향해서 직진하는 것이 삼각돛의 항해라면
사각돛은 간간히 역풍을 45~60도 사이로 빗겨맞는 컨트롤만 받쳐준다면
삼각돛 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mdr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