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까지 팁과 노하우에 올라온 모든 정보를 통합해서 초보자가 봤을때 
완벽하게 모든것을 알 수 있게 하기 위해 이렇게 총집편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현재 분석된 것 가운데 90%이상 정확하다고 인식된 것만을 쓰며, 불분명한 것은 
제외하려고 합니다. 선원과 발사되는 포문공식 같은 것 말이죠.


첫 번째로 대항해시대의 중심점인 함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함선명

상점에서 사는 함선에는 보통 탐험용/소형/대형, 경/전투용/돌격용/무장, 
상용/수송용 같은 단어들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죠.


첫번째 탐험용/소형/대형이라는 단어가 붙거나 아예 안 붙어있는 함선은 대부분 
모험가용 함선입니다. 이런 배들은 재질이 기본적으로 삼나무로 되어 있어서 속도는 
빠르지만 내구가 낮습니다. 또한 동일 종류 함선과 비교해서 선회가 높고 선실이 적습니다.


두번째 경/전투용/돌격용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경우는 군인용으로 너도밤나무로 되어 있어 
다른 배에 비해 속도는 낮고 내구가 높습니다. 또한 선실과 포실도 많습니다.


세번째 상용/수송용 같은 단어들이 붙은 함선은 상업용으로 붉은소나무로 되어 있어 
속도와 내구가 중간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일 종류 함선과 비교해서 창고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앞에 아무런 단어가 붙지 않았지만 특정 직업에 특화된 함선들이 있는데,
베르간틴과 같은 모험가 전용 함선이나 나오같은 상인 전용 함선들이 그에 해당합니다.



2. 재질

재질은 속도와 내구, 가격 등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선 재질에 대해 알아보죠.



재질               최대내구  속도    가격       조선 랭크           사용가능한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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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나무               -6%      4%    100%            1               전 지역
붉은소나무         -3%      2%    100%            1               유럽
너도밤나무           0%      0%    100%            1              전 지역
엘름(느릅나무)   +5%     -2%    120%            4              유럽, 동지중해
티크                +10%      5%    160%            5              동지중해, 북아프리카, 서남아시아, 인도
오크(떡갈나무)  +25%     -1%    200%           6              전 지역
마호가니          +20%      3%    280%            7              서남아시아, 인도
동판                 +35%     -4%    300%           8              유럽, 서남아시아
로즈우드(자단)  +30%      1%    450%            9              인도양
철판                 +40%     -5%    600%          10             유럽(북부 제외), 북아프리카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삼나무, 붉은소나무, 너도밤나무는 구입가능한 재질입니다.
그 외에는 조선 랭크가 4이상일때부터 재질을 결정해서 조선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리스본이나 세비야 앞에서 내구업, 속도업을 외치시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은
내구업은 너도밤나무 재질, 속도업은 삼나무 재질로 만드는 걸 말하는 것으로,
실제로는 재질을 말씀하셔야 하는 게 맞지만 초보분들이 많은 관계로 내구업, 속도업으로 
불리고 있는 현실이죠.


표를 보는 방법은 다들 아시겠지만, 티크제 다우를 만든다면, 삼나무 다우보다 
속도는 1%가 더 빠르고 최대내구는 16%가 더 높다는 걸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가격은 60% 더 비싸죠.



3. 내구력

함선에는 내구력과 최대 내구력이 있습니다. 항해 도중 폭풍을 만나거나 해적을 만나 
포격을 당하거나 좌초하게 되면 내구력이 감소하게 되고, 크리티컬로 포격을 당하거나 
기뢰에 접촉하면 내구력과 함께 최대 내구력이 깎이게 됩니다. 


함선을 사용하다보면 최대 내구력이 점점 감소하게 되는데, 최대 내구는 처음 
배를 건조했을 당시 최대 내구의 50%까지 깎이게 되고 그 이하로는 깎이지 않습니다.


이렇게 최대 내구가 최저까지 깎은 함선을 종종 좀비함선이라고 부릅니다. 최대 내구를 
회복하는 방법은 하나 뿐인데, 명인목수의도구를 사용하면 파티원 전부 1씩 회복할 수 있습니다.



4. 가격

함선을 조선소 주인으로부터 구입하게 되는 가격을 100%라고 치면, 조선을 통해 
만들때의 기본 가격은 60%가 됩니다. 즉 100만 짜리 배는 60만에 건조가 가능하죠. 
건조를 주문할 때 2가지 바꿀 수 있는 게 있는데 바로 재질과 적재량입니다. 재질은 
위에 설명한 재질로 바꾸는 것으로 기초적인 삼나무, 붉은소나무, 너도밤나무를
제외한 나머지 재질들은 가격이 훨씬 비싸집니다. 


예를 들어 티크제 다우는 본래 360000 듀캇인데, 조선으로 삼나무 다우를 만들면 
60%를 해서 216000 듀캇이 되고, 티크 다우를 하면 60%에 다시 160%가 되어
96%인 345600 듀캇이 됩니다. 


재질은 선택한 후에는 적재를 고칠 수 있는데, 적재는 조선 5랭부터 고칠 수 있고,
적재량을 늘리던 줄이던 1% 고칠때마다 가격은 재질 선택한 후 가격을 1%씩 올립니다. 
즉 10% 적재를 늘리던 10% 적재를 줄이던 조선 가격은 10%가 증가한다는 말이죠. 
보통 조선시 1차개조 2차개조를 말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1차개조는 재질과 적재를 
선택하는 것이고, 2차개조는 선실<->포실<->창고를 바꾸는 걸 말합니다.


사실상 1차개조는 재질과 적재를 선택할 뿐이지 개조라고 할 수 없고 2차개조가 진짜 
개조지만, 역시 사람들이 쉽게 이해하게 하기 위해 그런식으로 알려지는 것 같습니다.


조선시 가장 정확하게 건조를 주문하기 위해서는 재질+적재+함선명+개조유무를 
말씀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삼나무 10%적재업 수송용대형갤리 개조까지 해서 
삽니다라고 말하면 정확하게 가격이 나옵니다. 또는 티크 9%적재감소 삼부크 조선만 해서 
삽니다라고 하면 되죠.


건조원가를 보시려면 조선소 주인한테서 살때 가격을 확인하고 60%를 곱한 다음
재질에 따른 가격조정을 하고 적재변화에 따른 가격조정을 하면 원가가 나옵니다.
개조비용은 보통 5000 듀캇이기 때문에 원가에는 적용시키지 않습니다만 보통 
배의 필요레벨에 따라 5만-20만 정도의 수수료로 생각합니다.



5. 세로돛/가로돛

함선에는 세로돛 수치와 가로돛 수치가 있는데, 세로돛 수치는 바람이 역풍이든 순풍이든 
큰 상관없이 속도를 주고, 가로돛 수치는 순풍에서만 빠르게 해주는 수치입니다. 대부분의 
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돛 개조로 세로돛과 가로돛을 교체할 수 있지만, 다우, 삼부크와 같은 
배는 세로돛만을 사용해야하고 핀네스와 같은 배는 거의 가로돛만을 사용하도록 고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추세는 세로돛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배가 가장 빠른 속도를 
낼 때는 가로돛은 바로 뒤에서 불어오는 바람보다는 45도 각도로 뒤쪽에서 비스듬히 불어올 때 
가장 빠르고 세로돛은 양 옆에서 불아오는 바람에서 가능 빠르다고 합니다.


돛은 2가지 요소에 영향을 주는데, 배의 가속도와 배의 최대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포격이나 폭풍시에 돛손상이 있을 수 있는데, 손상이 생긴 돛은 거의 절반 이하의 성능을 
낸다고 봐야합니다.



6. 조력

지네처럼 발이 달린 것처럼 보이는 노를 저어가는 갤리류의 함선은 노젓기 스킬로 함선을
더 빠르게 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바람이 세게 불어 배가 빠르게 갈때는 노를 저어봤자
효과를 볼 수 없는게 사실입니다만, 게임에서는 노를 저으면 젓는대로 더 빨라집니다.


조력 수치는 노를 저을때 빨라지는 정도를 알려줍니다만, 노젓기 자체가 스킬에 따라
빨라지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경갤리나 라레알이나 조력수치만으로는 별차이가 
안납니다. 80,100정도



7. 선회

배가 빨리 방향을 바꾸는 가를 나타내는 수치로, 이것만큼 배의 성능에 있어 말이 
많은 것도 없습니다. 선회수치는 기본적으로 배가 커지면 커질수록 적어지며(바사-14, 
전열함-8, 중갤리온-11) 선회수치가 높을수록 방향 전환이 빨라집니다. 


배를 건조할 때 적재량에 따라 선회수치가 달라지는데, 적재량을 2%이상 늘리면 
선회가 1떨어지고, 15%이상 줄이면 선회가 1늘어난다고 합니다. 선회가 배의 가속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이 현재 대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선회가 영향을 주는 게 아니라 
선실+포실+창고인 총적재량이 배의 가속도에 영향을 주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배가 커지고 무거워질수록 가속도가 느려지는게 맞지 않을까요.)


배가 선회를 하는 도중에는 배의 속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선회수치는 함포전과 백병 
둘 다에서 중요한 수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후방 크리티컬이나 폭풍으로 키손상을 
입으면 선회속도가 일시적으로 떨어져 배가 방향을 잘 바꾸지 못하게 됩니다.



8. 파도저항(대파)

배가 파도에 잘 견디는가를 나타내는 수치로, 이 수치가 높을수록 전투시에 요동으로 
죽는 선원의 숫자가 적어지고, 폭풍시에 선원이나 화물이 떠내려가는 것도 적어집니다. 
대부분 갤리류의 함선이 이 파도저항이 낮기 때문에 후추온라인이나 사파온라인에서 
잃어버리는 양이 좀 더 많은 편입니다. 또한 파도저항이 높으면 폭풍시에 함선의 
내구력에 입는 피해도 줄어듭니다.



9. 장갑

포격에서 배가 입는 피해를 줄여줍니다. 수정이 불가능한 함선요소지만 보조장갑으로 
장갑의 수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10. 선실(필요선실)/포실/창고

선실은 그 배에 최대 실을 수 있는 선원의 양, 포실은 최대 실을 수 있는 포문의 양, 창고는
최대 실을 수 있는 화물의 양을 말합니다. 선실과 포실은 개조를 통해 고칠 수 있는데,
선실은 배 건조한 후의 선실의 ??%~150%까지 고칠 수 있고, 포실은 50%~150%까지 
고칠 수 있습니다.


선실의 최소값은 운항요원의 120%와 원래 선실수의 50%중 큰 값입니다. 선실이나 포실이 
늘게되면 창고가 줄고, 선실이나 포실이 줄면 창고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군인들은 선실과 포실을 늘이고, 상인은 선실과 포실을 최소로 하게 됩니다.


필요선실은 그 배가 정상적인 속도를 내기 위해 필요한 최소 인원수로 이보다 적으면 
배는 느려지게됩니다. 포격, 폭풍, 식인상어, 세이렌 등으로 1,2명의 피해자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 항해시에는 보통 필요선원보다 최소한 1,2명의 여유선원은 태우고 다닙니다.



11. 모험/교역/전투 레벨

그 배를 타기 위한 레벨입니다. 개조역시 배를 탄 상태에서 해야하기 때문에 
건조는 하더라도 그 배를 타지 못해서 개조는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모험가용 배는 높은 모험레벨과 적은 교역레벨을
상인용 배는 높은 교역레벨과 적은 모험 레벨 혹은 전투 레벨을
군인용 배는 높은 전투레벨과 적은 모험 레벨 혹은 전투 레벨을 필요로 합니다.



12. 보조돛

배에 달 수 있는 보조돛의 숫자를 말합니다. 보조돛은 세로돛 수치를 주로 올려주는 
세로보조돛과 가로돛 수치를 주로 올려주는 가로보조돛, 양쪽을 균등하게 올려주는 
복합돛으로 되어 있습니다. 


돛의 성능이 뛰어나면 선회가 1 또는 2가 줄어들게 되는데, 보조돛이 4칸인 경우 
선회가 최대 8까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전투시에는 선회가 중요하기 때문에 
선회가 떨어지지 않는 수준에서 제일 비싼 세로돛을 쓰거나 아예 세로돛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13. 선수상

배의 제일 앞에 다는 조각품으로 재해수호, 피로경감, 선원장악, 포탄회피의 4가지 
수치로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수치는 0-8까지로 되어 있으며 최고의 선수상들은 
총합이 16입니다.


재해수호는 항해 중 일어나는 돌풍, 쥐발생, 화재 등의 재해를 막아주고
피로경감은 항해 중 올라가는 피로도가 천천히 올라가게 해주며
선원장악은 충성도 하락을 저하시키고, 반란을 적게 일어나게 해주며
포탄회피는 포격시에 데미지를 적게 입게 해줍니다.


4/1/0/8의 파프니르상은 군인들에게 인기가 좋고, 8/4/0/1의 요르문간드상이나 
8/2/6/0의 포세이돈 상은 후추온이나 사파이어온에 적합합니다. 또한 7/0/0/0이나 
0/0/0/7 등의 777시리즈들이 저렴하게 사용할만한 선수상입니다.



14. 문장

배의 돛을 장식해주는 물품으로 상점에서 파는 만원도 안되는 싸구려부터 수탈로만 
나오는 수백만짜리까지 다양한 가격을 보여줍니다. 인벤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문장 자체를 
안 쓰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문장에 장식이외의 특수한 능력은 없습니다.



15. 특수장비

배에 추가적으로 다는 특수한 물품들을 달 수 있는 곳입니다.


백병을 강화시켜주는 선수루, 선미루
백병 범위를 늘려주는 조교
배의 돛성능을 강화시켜주는 스팽커, 스프릿
함선박치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충각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대부분 선수루보다 성능이 뛰어난 선미루나 세로돛 수치를 늘려주는 스팽커를 사용합니다.



16. 추가장갑

배에 장갑수치를 늘려주는 장갑을 설치할 수 있는 갯수입니다.
일반적으로 장갑수치를 늘려주는 만큼 속도가 저하됩니다만,
강화, 경량, 개량에 따라 수치들이 조금씩 변화됩니다.


강화는 같은 종류의 장갑에서 늘어나는 장갑수치는 1추가해 주는 것이고
경량은 같은 종류의 장갑에서 줄어드는 속도를 1감소해 주는 것이고
개량은 경량화 도중 대성공으로 나오는 것으로 줄어드는 속도가 2 감소됩니다.


예를 들면 삼나무판은 장갑을 2늘려주고 속도가 2감소되는 2/-2 인데
강화 삼나무판은 3/-2 경량 삼나무판은 2/-1 개량 삼나무판은 2/0이 됩니다.
인벤이 부족하지 않은 상인의 경우 개량 삼나무판을 사용하면
속도는 줄지 않으면서 장갑 수치를 늘릴 수 있습니다.



17. 선측포

배가 진행하는 방향에서 옆쪽으로 쏘는 대포를 말하며 함선의 대부분의 화력은
선측포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1개부터 4개까지의 슬롯이 있으며, 대부분의 대포는 
선측포를 기준으로 말합니다. 선측포 슬롯은 포실과도 관련이 있는데, 포실이 남더라도 
선측포 슬롯이 없으면 대포를 더 못 사용하고, 슬롯이 남더라도 포실이 없으면 
더 강한 대포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보통 사용하는 대포의 문수에 따라서 포실을 개조해서 사용하는데 슬롯이 3개이고 
데미14문을 사용하면 포실을 42로 하고 슬롯이 2개이고 데미 10문을 사용하면 
포실을 20으로 하는 식입니다. 현재 14문보다 더 많은 포문수의 대포는 없기 때문에 
고렙 배는 슬롯에 비해 포실이 남는 편입니다.



18. 선수포

배가 진행하는 방향으로 쏘는 대포를 말합니다.
소형/중형/대형에 따라 각각 2/4/6문의 추가적인 포실을 필요로 합니다.
백병을 위주로 하는 배가 상대배의 꼬리를 잡으며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19. 선미포

배가 진행하는 뒷쪽 방향으로 쏘는 대포를 말합니다.
소형/중형/대형에 따라 각각 4/6/8의 추가적인 포실을 필요로 합니다.
포격을 위주로 하는 배가 선측포의 딜레이 가운데 종종 사용하게 됩니다.



20. 조선랭크와 건조일수

배를 조선 스킬로 건조할 때는 조선 랭크에 따라 건조가능한 배가 달라집니다.
배의 (필요 모험/교역/전투 레벨의 총합)이 조선랭크*5+9 이하여야만 배의 건조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조선랭크 4에서는 필요레벨 총합이 29이하인 배들을 건조할 수 
있습니다.


건조일수는 건조를 주문한 후 바다에서 보내야하는 시간으로 적게는 2일부터 많게는 
40일까지도 소요하게 됩니다. 보통 고랭크 배일수록 건조일수도 길어지는데, 갤리온류는 
20분 이상 걸리고, 아라비아 계열의 다우/삼부크 함선들은 건조일수가 짧습니다.



21. 대세

현재 모험가는 다우/삼부크/지벡을 주요 함선으로 사용하고 상인은 레벨이 되는대로 
조금이라도 창고가 큰 함선을 사용하기 위해 배를 자주 바꾸는 편입니다.
군인은 백병의 경우 바바갤리or강습갤리/아바비안갤리(제우스섭)/중갤리를 주로 사용하고
포격의 경우 전투용카락/전캐(전투형핀네스or프리깃 in 제우스섭)/중 카락으로 갑니다.





쓰다보니 스크롤의 압박이 장난 아니게 되었네요. 
모자란 부분이나 틀린 부분 지적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반응 좋으시면 도시와 캐릭터 편도 해 보겠습니다.
도움 되셨다면 추천 하나 부탁드려요 ^_^;



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