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초보 에스파니아인이 카리브에가서 명산기호품을 잔뜩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세비아에서 무려 3번의 올려치기를 성공해 기쁜 마음으로 명산기호품들을 한방에 다 팔아치웠습니다. 이 초보 에스파니아 상인의 이번 상행이 성공적이였을까요?

 아닙니다. 

 위의 카리브 명산품 교역의 경우는 세비아에 파는것 보다 알제로 가서 명산경험치 500을 받는 한도내에서 끊어 팔면 순이익은 약간 떨어지더라도 훨씬 높은 (대략 3배이상)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명산 경험치의 공식은 

갯수*명산거리 * 50/교역랩 +50

이며 최대치는 500 입니다.

 위의 예로든 카리브 명산기호품은 세비아가 속한 이베리아에서는 명산거리6, 알제가 속한 북아프리카에서는 명산거리 8입니다. 상랩이 20 이라고 했을때 알제에 87.5개를 팔면 경험치 Max인 500이 뜬다는 것이지요. 카리브에서 땅콩만 900개를 가져와도 순이익을 무시하고 순수하게 명산품이라는 이유만으로 5000의 경험치가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이를 세비아에 팔았다면 최대 올려치기를 해도 순익 100만정도에 경험치 1000 과 명산경험치 500으로 대략 1500 정도의 경험치밖에 못얻습니다.

 이렇게 명산경험치 무역이란 순이익이 적은 명산교역품을 명산판정이 높은 곳에 끊어 팔아서 순이익을 포기하고 대량의 경험치를 얻는 방식의 무역을 의미합니다.

장단점을 살펴보자면 

단점 
-순익이 적다

장점
-시간대비 경험치와 명성획득이 고효율이다
-매각항의 깃발을 신경 쓸 필요가 없다(비동맹항이라도 상관없다는 말이죠. 알제 만세!)
-회계&사교 고랭크가 필요없다
-시세에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저랩에도 효율이 높죠.

대표적인 명산경험치 무역은 3가지인데 모두 에스파니야 특화입니다.

1.위에 나온 카리브 기호품 무역입니다. 카리브에서 기호품을 사와서 알제에 파는 것이죠.
최대 장점은 발주서 없이도 손쉽게 적재를 채울 수 있다는 것과(정 안되면 땅콩러쉬!)에스인에게 카리브가 일찍 열린다는 점입니다. 순익높은 기호품을 구해 90개 이내에서 순익 10만을 나오게 해서 팔면 더욱 좋습니다.

2.포르토벨로 쉐리 무역

 쉐리는 카리브에서 명산판정 6 이지만 카리브에서 살짝 떨어진 포르토벨로에서는 명산판정 8 입니다.
그럼 왜 하필 위스키나 아콰비트도 아닌 쉐리인가? 물론 아콰비트나 위스키 같은 북유럽 명산주는 포르토벨로에서 명산판정을 무려 10이나 받습니다. 하지만 쉐리의 경우는 재료로 가져가서 포르토벨로에서 조립하면 물량이 1.7배로 뛴다는 점에서 다른 명산품을 발라버립니다.

-세비아에서 근해 뺑뺑이를 돌며 와인을 브랜디로 바꿔 모은다.
-라스팔마스에 가서 건포도를 브랜디와 1:1비율로 적재한다
-포르토벨로에서 쉐리를 조립해 판다.

본 무역의 추가적인 장점을 보시다시피 공예랭작을 겸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사실 공예랭작이 주고 상겸험치가 부라고 할 수도 있겠죠)

 포르토벨로는 주류내성도 아닌데? 라고 의문을 제시하시는 분도 계실테지요. 그러나 쉐리는 순익이 워낙 떨어져서 폭락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카리브 기호품무역은 그래도 땅콩만 아니면 순익이 어느정도 높아서 순익 10만 끊어치기로 팔수 있지만 쉐리의 경우 순익 10만 전에 명산 경험치 500제한이 먼저 걸려서 순익으로 인한 경험치는 포기해야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1번과 2번은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서도 에스의 장점으로 발주서 퀘가 있습니다.

세뱌에서 폴투벨로로 갈 때에는 머스켓의 배송(3발 11) 퀘를 받고 폴투벨로에서는 의혹의 산호세공(3발 13)이라는 리스본행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산토도밍고에서 황실로부터의 의뢰란 세뱌행 땅콩 50개 배송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퀘스트는 땅콩을 50개나 날라야 하지만 2발을 8장이나 주면서 퀘스트 랭크가 3밖에 안되서 약간의 문화공헌도(45)만 소모해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3.가람 마사라 무역

 이는 농장을 이용한 무역입니다. 

->농장에서 커민을 생산해서 세뱌에서 받는다
-> 말라가에서 마늘을 적재하고 
-> 팔마에서 코라인더를 적재하고 
-> 알제로 가서 가람 마사라를 만들어 판다.

가람 마사라는 북아프리카에서 명산판정 11입니다.(세뱌는 9) 거기다 알제는 향신료 내성항이죠. 
커민을 가람 마사라로 만들면 무려 3.3배로 뻥튀기 되기때문에 무척 효율이 높은 무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