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은 돈을 버려가며 하는 것이 또는 찔끔찔끔 하는 것이 거래랭작입니다.
이번에는 발주서 값도 벌면서(또는 적게 손해보며) 거래랭작을 올릴수 있는 몇가지 교역물품에 대하여 알아봅시다.(초보용)

필수준비물 - 리스본 길사 본캐,부캐(적재량이 최대 999+999까지 소화할 수 있도록)
올리기 전에 평균시세를 검색해볼 수 있는 검색능력(작위) 또는 상위10길드(초보가입은 어렵겠지만)
----
식료품 : 나무열매(벵가지) 다랑어(자다라-베네치아 영지 투자)
수량도 많은 나무열매가 손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리습길사 평균가를 보면서 가격을 올리는데 보통 3000~10000사이에 올리면 됩니다. 벵가지에서 손쉽게 구할수 있고 유저들의 세인트루시아 농장에서 쏟아져나오므로 큰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회전율은 좋은 편입니다. 동지중해 들렀다가 올 때 사서 올리면 되죠

다랑어는 베네부캐를 생성하고 명상대카같은 적재 좋은 배를 주고나서 식료랭을 공유시키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본캐의 식료품랭작이 되질 않겠군요. 보통 망명투어 하실때 베네치아는 한번씩 들르게 되므로 베네치아를 들르는 경우에 퍼오면 좋을듯 합니다. 2~3만. 보관랭작(가나돌 대비)이랑 다랑어스테이크용으로 쓰입니다.

섬유 : 생사 사이잘마
생사는 인도쪽에 다녀올 때 캘커타에서 퍼오면 됩니다. 보통 2~3만에 올려두면 팔립니다. 생사로 자수실과 비단등 다른 봉제재료를 만들게 되지요. 2,3만이면 꽤 좋죠. 생사는 느려도 꾸준하게 잘 팔려나갑니다.

사이잘마는 카리브의 네덜란드개척지와 베네치아 개척지에 투자를 해야 살 수 있습니다.(네덜 베네 전용) 조빌재료로 정말 많이 쓰이는 강화로프의 재료라서 수요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강롭의 재료인 황마도 싸게 올리면 사갈텐데 아직 실험을 못해봤습니다.

직물 : 벨벳 페르시아융단
역시 봉제재료로 쓰입니다. 지중해에서 5000정도에 사서 10000정도에 올려놓으면 잘 팔립니다. 회전율은 중간 이하.
페르시아융단은 듣기만 했는데 피렌체공헌도가 높다더군요. 10만에도 사겠다는 지인분이 있습니다.

주류 : 와인,쉐리
해보지는 않았지만 리습길사에 마니 올라가있더군요. 보르도에서 공예랭작할 때 쉐리가 쏟아져나오므로 리습길사에 싸게 올려도 좋을듯 합니다. 남만 하시는 분들이 가져가나?;;;

귀금 : 금 사금
금은 가격도 안정되어 있는 길드개척도시에서 퍼옵니다. 일반 항구에 갔는데 가격이 150프로 이러면 곤란하지요;
보통 귀금부슷과 4발을 이용하여 퍼오면 원가가 금 1개당 1만정도 나옵니다. 리습길사에는 2~3만에 올려두면 방폭용 또는 다른 용도로 사람들이 사갑니다.

사금은 카리브에서만 나는데(농장 제외) 산후안이 근소하게나마 물량이 많습니다. 랭작이라면 개척도시 금을 추천합니다. 일반항구의 보석 귀금은 가격이 워낙 널뛰기라서...

보석랭작 : 귀금보석 특화 개척도시
품목도 많지만 알짜는 적습니다. 길사에 올릴건 별로 없고(선수상 재료인 마노정도) 바로 교역소에 던지면 됩니다.
수정도 있습니다. 1만정도에 올리면 연금하시는 분들이 가끔 사가죠.

산호도 올리면 되지만 4발을 쓸만큼 마땅한 도시가 적어보입니다.

세비야 길사라면 별갑을 좀 비싸게 올려도 사갑니다. 자카르타 4발퀘 받아오면서 별갑파는 항구 들렀다 오는게 귀찮기도 하거든요. 물론 수요는 적죠.

공예품 : 고급가구
앤트워프의 고급가구가 제독실 재료이기도 합니다. 큰 수익은 좀...
유리세공을 더블린이나 나폴리같은 곳에서 퍼가서 길드개척도시에 팔면 남프랑스 명산인정을 받습니다.

총포류 : 화약
바셀에서 대포찍을때 조금 퍼오면 됩니다. 화염단지 재료로 석유(공업품)와 함께 구입해 감.
대포와 포탄과 머스켓총은 제가 해보지 않았습니다;

기호품 : ;;;
카리브에 데킬라(주류)와 담배(기호품)가 있지만 방폭용으로 사람들이 잘 찾지는 않습니다. 교역소에 팔아 수익을 얻지요.

공업 : 청동 철재 강철 유황 목재
가장 회전율이 높은 품목입니다. 공업랭작은 중요하기에 돈을 벌면서 할 수 있죠.

보통 오슬로에서 목재수량이 제일 많습니다. 가져와서 1만에 올려두면 회전율 빠릅니다.

리가쪽 항구에서 유황퍼오면 1~3만에 잘 팔립니다. 
비싸게 올려놓고 안팔리면 직접 오물방지 도장 찍는데 사용하면 됩니다. 리빌드 때문에 오방수요가 많이 늘어났죠.

청동. 하페찍는 분들이 좀 가져가시는듯 하더군요. 저는 잉글인이라서 런던에서 2발로 청동 철재를 같이 퍼옵니다. 5000에 올려서 빠르게 회전시킵니다.

철재. 수요가 많죠. 5000~10000정도로 올리면 회전 빠릅니다. 런던이나 더블린에서 퍼옵니다.

강철. 판매항인 바르셀로나가 리스본 옆에 있지만 그래도 잘 팔립니다. 10000에 올려도 잘 팔립니다.

투신서 재료인 잇꽃(염료)과 양피지였나?(공업품-아테네)도 잘팔렸으나 피렌체 도구점에서 팔게한 이후로 아마 잘 안팔릴겁니다. 아테네항구도 양피지 왁스 대리석등이 다 2발 공업품이라 잘만하면 좋을 듯 합니다.
----
네덜란드의 수정과 서양서적 그리고 리습의 서양서적도 해보지는 않았습니다만. 누가 아시는 분 있으시면 얘기해주세요~
총포류도 많이는 안해봐서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