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무역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지라..남만무역이 너프됬다는 사실을 전혀 몰랐습니다.

 

 돈은 주로 던전(홍마오청)으로 벌었고, 5클기준 판당 2500정도씩 나왔었네요.

(평소 매각할때마다 수익을 적어놓는 습관이 있는데..100판정도 적어놓은 것으로 평균낸 것이니 믿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오늘 정말정말 오랜만에 설레는 마음으로 던전을 돌았는데.. 제 눈을 의심했네요; 아무리 돌아도 판당 1800~1900밖에 나오질 않더군요. 예전에는 정말로 운이 없는 경우에만 이렇게 나왔는데..

 

 알고보니 육메 매각가가 상향조정되고 남만 매각가가 하향되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전해들었네요ㅠ

 

 일단 있는 승선권이라도 처분하기 위해 돌아보자..라는 마음에 100판 돌아서 평균내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너프 전 : 판당 2500만원

   너프 후 : 판당 1900만원

 

 네...

 

 보기좋게 대충 가감하면 저렇습니다ㅠ.ㅠ

 

 분명 많은 분들께 판당 1900만원이라는 수익은 꽤 짭짤해보이죠? 한번 따져봅시다.

 

   매각 이익 : 1900만원.

   승선권 비용 : -400만원 = 1500만원.

   장작 비용(평균) : -100만원 = 1400만원.

 

  그리고 꼭 고려하셔야 할 것이 있는데, 저것은 5클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라는 점입니다. 1클 또는 2클은 제가 정확히 측정하지 않아 수치를 제시하지는 않겠습니다만.. 1클로 몇번 돌아본 경험상 5클에 비해 절반 조금 안되는 수준이었습니다(패치 전 기준).

 

  그렇다면 나름 장비 맞추고 겨우겨우 던전을 돌 수 있으나, 아직 2클이 최대이신 '현실적인 다수의 중수분들'의 경우, 판당 '순이익'은 1000만원이 넘지 않을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더군다나 함정랭작미비 + 5초미비 + 공방후달림 등의 크리가 터지는 경우, 매각시간까지 고려하면 판당 15분내로 끝내기는 어려우실 겁니다.

 

  음..그럼 각설하고 제가 내린 결론을 요약해보겠습니다.

 

  1.던전을 누워서도 깰 수 있는 고수분들을 제외하고는, 남만무역보다 차라리 승선권이 수익이 높다.

 

  2.만에 하나 던전무역이 승선권에 비등하는 효율성을 갖는다고 해도, 진입장벽을 커버할 수 있을만한 가치가 있지는 않아보인다.

 

  3.미친듯한공방 + 5초 + 함정랭작 등을 갖추고 있는 굇수분일지라도, 적재만 된다면 차라리 육메가 효율적이다.

 

  4.고로, 던전무역이 (5클까지 가정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하는 돈벌이 수단이었던 시대는 끝났다고 보인다.

 

 예전에 독하게 마음먹고 돌리면 하루당 30억씩 버는것도 가능할만큼 갑오브갑이었는데.. 실망이 크네요. 게다가 갑판패치 크리까지 겹치니..장비들 다 갖다버리고 싶은 심정이군요ㅠ. 

 

 p.s.1. 매각지는 잉글 기준으로 했습니다. 네덜의 경우 매각가가 꽤나 올라가, 승선권 수입정도는 넘어설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만.. 역시 육메를 앞지르기엔 부족하다고 보입니다.

 

 p.s.2. 네,맞습니다. 던전을 돌다보면 대장공,장작,침지 및 잡장비템이 꽤나 나옵니다. 그러나 우선 대장공도구는 도무지 사는 사람이 없구요, 패치로인해 앞으로 팔릴 가능성도 별로 없어보입니다..게다가 홍마오청에서 쏟아지는지라 공급도 미친듯이 쏟아지죠. 그리고 장작이 꽤 매력적으로 보이실지 모르겠으나(저도 한때 눈이 반짝뜨였죠+_+), 돌아보시면 아시겠지만..더럽게 안나옵니다. 차라리 홍마오청으로 남만품을 더 얻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그나마 꽤나 모이는 것은 침지라지만..수익이 크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