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이레네의 잉여 유저 다인슬레이프 라고 합니다.

이번 실험의 항해 루트는 암보이나->리스본이었으며

운전선박은 상대클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실험에 사용된 선박과 운용스킬 랭크

 

본캐: 상업용 대형 클리퍼 선원 29명 부관: 조운선 선원 25명 총합 54명 운용 10+2랭크

부캐1: 더치 인디아맨 회계실 25적업 선원 29명 부관:조운선 운용 9+3랭크

 

선원숫자와 스킬랭크를 동일하게 한 이유는 회계실의 여부를 제외한 다른 변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하였습니다.

 

암보이나->리스본 노 풍신기준 50일 항해로 남은 물빵의 갯수

 

본캐:물.빵 각각 140개 -> 남은 물.빵 9,11개

부캐:물.빵 각각 90개 -> 남은 물.빵 10,13개

 

1차례 실험한것이 아닌 평상시 루트대로 진행하여 여러번 실험해본 결과

남은 물빵의 수치에서 평균 3~7개의 오차가 있기는 하나 저정도의 수치만큼 소모되었고

같은 조건의 선박이며 장거리 항해시 저 차이는 더욱 벌어지는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캐시선박이 아닌 조빌선박을 선택할경우 회계실을 단 더치 인디아맨이

다른 조빌 선박에 비해 장거리 항해시 물빵효율이 더욱 뛰어나며

줄어든 물빵만큼의 교역품을 더욱 싣고올수 있습니다.

 

 

추가 등록사항:일본 대항해시대 온라인 위키에 적힌 회계실의 설명에 의하면

약 6할의 절감 효과가 있다고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