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헬레네의 거미혓바닥입니다!


기나긴...날짜!

게임을 접느냐 마느냐 하는 수없는 선택지와 멘탈 시험을 뚫고

결국엔 생존 순수 16 만랭을 찍었습니다.


제가...지금까지 배운 스킬중에선...

순수하게 오로지 '랭작만'한 스킬이 바로 이 생존입니다.

랭작이 없이는 만랭을 찍기는 '사실상'불가능하기도 한 스킬이지요.


물론 랭작을 하지 않아도 폭풍이 불 때나 질병들은 생존스킬로 막았다는 메세지를 보면 경험치를 얻을 수는 있습니다.

그렇게 랭작없이 만랭까지 기간을 계산하면...적어도 60년은 걸리지 않을까 봅니다 ㅋㅋㅋㅋ


뭐...예전에 썼던 내용이기도 하지만

생존 경험치가 들어오는 방식은...다른 스킬과는 조금 다릅니다.

생존 순수랭크(부스터 미포함)X5일까지는 경험치를 얻지 못하며 그 다음날부터 경험치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물이나 식량 중 어느것 하나는 '반드시' 없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만약에 둘다 가지고 있으면 생존 경험치를 단 1도 얻을 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EX)자신의 생존 랭이 순수 13랭일 경우

13X5=65

즉 바다 위에서 연속 65일동안은 생존 경험치를 얻을 수 없으며

66일째부터 경험치를 획득하기 시작합니다.

다만 이 경우, 마을에 들어가게 되면 공식 자체가 초기화 되어 버립니다.

다시 말해서 부득이한 경우나 클릭미스로 마을에 들어가게 되어서 다시 바다로 나오면...

처음부터 65일간을 경험치 없이 다시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말이 됩니다.


예외로 육지에 상륙하는 경우는 초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모험하시는 분들은 잘 아는 사항이겠지만, 육지 탐험을 하고 바다에 나오면
화면에서 항해일수가 0이 아닌 지금까지 항해한 기간을 그대로 이어가고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육지 탐험은 마을에 쉬러 간 게 아닌, 항해의 연장이라고 인식이 된다는 것이지요.


경험치 양은...4랭부터 10랭까지는 하루에 2씩 경험치를 받게 됩니다.

11랭부터 16랭까지는 하루에 1씩 얻습니다.

번개의 팬던트를 쓰게 되면 하루에 2씩 얻게 되겠지요?


그런데 여기서 또 한번 문제가 생깁니다.

생존 15랭에서 16랭으로 갈 때 문제가 생기는데, (이건 모험교관만 해당. 이유는 생존이 '전문'스킬이니까)


이벤트 기간이 아닐때 번개를 쓰면 평소처럼 경험치 2씩 획득하는데

경숙이, 즉 2배 이벤트 기간에 번개를 쓰면...

당연히 2배가 적용이 되어서 경험치 4를 먹어야 하는데

3씩밖에 경험치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건 저도 마침 최근 경숙이 이벤트때 15랭을 찍은 뒤라...우연히 알게 된 사항입니다.

15랭 이전 그러니까 생존 14랭까지는 분명히 경험치 '4'씩 꼬박꼬박 먹었었습니다.


내가 혹시 잘못 봤나 해서...마침 번개가 끝날 타이밍이 와서 번개 팬던트 효과가 사라지고...

경험치 획득량을 보니...2가 맞았습니다. 즉 2배 효과가 적용이 된 것이죠. 경숙이로 인해.


다시 번개의 팬던트를 썼는데...3밖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뭔가 소수점 반올림의 경험치가 적용이 된 거 같습니다.

즉 2배까지는 1.5~2.0사이의 경험치가 반올림 되어서 경험치 2를 먹었는데

이것이 다시 2배가 되니...이번엔 3.0~3.5를 먹게 되어서 반올림으로 인해 소숫점을 버리고

경험치 3만 먹게 된 건 아닌가 하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제가 랭작하면서 경험치 공식을 알게 된 건 여기까지 입니다.


생존 랭작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쓰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