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 게시판에 두번째로 써보는 글입니다.

확장팩 발매 이후, 오리지널때부터 키우던 혼령부두를 이것저것 손 보며 연구중인 스킬트리를 소개하고 조언을 구하고자 한번 글을 적어봅니다.

스킬트리의 이름은 (일단) "냉기부두"라 합니다.



이 스킬 트리를 만들게 된 계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확팩 이후 나온 "피라냐"랑 "죄어오는 죽음"이 그렇게 좋다는데 한 번 써먹어 보자!
- 난 옛날부터 혼령부두였다! 혼령 공세를 어떻게든 주력으로 써먹을 방법을 찾아보자!
- 고행에서 좀비곰/불박쥐로 딜 넣기엔 붙기가 힘들다! 멀리서 깔짝대면서 딜을 넣을 방법을 찾아보자!

그러므로 이 스킬 트리는 아래와 같은 조건들을 충족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철저하게 솔플 지향인 독고다이부두
- 오리지널때부터 혼령공세를 써왔고, 지금도 꾸준히 밀고 있는 혼령부두    
- 강인함도, 마나도, 컨트롤도 딸려서 곰부두/소환부두/혼곰부두/개폭부두/불박부두 전부 안되는 양민부두
- 악마사냥꾼이나 마법사같은 짤짤이 플레이에 관심이 있는 원딜부두

현재 이 스킬 트리를 사용중인 저는 고행 1단에서도 빌빌대는 천민이며, 아직 템 파밍도 완료되지 않아 DP 20만, 강인함 490만을 겨우 넘는 양민술사입니다. 고로 이 스킬트리는 아직 연구가 부족하니, 그 점을 고려하며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일단 임시로 "냉기부두"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더 멋진 이름이 떠오르는 분들의 추천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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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킬트리 컨셉

이 스킬트리는 악마사냥꾼이나 마법사처럼 적들의 접근을 저지하면서 최대한 원거리에서 깔짝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기에 이 스킬트리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저지력(둔화, 공포, 넉백 등) 극대화를 통한 생존성 및 사격 거리 확보
- 주력기인 혼령 공세의 데미지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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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요 스킬 설명

(1)액티브 스킬

 
- 혼령 공세(혼령우물): 주력기 1호. 부두술사의 주요 공격기술 중에서도 사거리가 제법 긴 편이고, 각종 장애물을 통과하며 자동 유도되는데다 냉기피해로 둔화까지 넣기에 어떤 상황에서든 쓰기 편합니다. 적과 일정 거리를 벌린 채 저격을 하거나, 도망다니면서 짤짤이를 넣는 데는 이만한 기술이 없습니다. "혼령우물" 룬은 기존 투사체 외에도 65%의 냉기피해를 주는 투사체가 3개 더 나오기에, 단일 폭딜량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제한적인 광역 딜링도 가능합니다.

- 피라냐(얼어붙은 피라냐): 주력기 2호. 적들에게 피해 15% 증가 디버프를 걸며, 8초간 400% 독피해를 주는 장판을 깝니다. 패시브 "죄여오는 죽음"과 함께하면 적이 죽을 때까지 피증 디버프를 거는 사기 스킬로 돌변합니다. "얼어붙은 피라냐" 룬은 피해 유형이 냉기 피해로 바뀌며 상당한 량의 둔화를 겁니다.

- 혼령 출몰
: 보조기. 자동 유도되는 혼령을 불러내며, 혼령은 단일 적에게 6초간 1465%의 냉기피해를 줍니다. 대상 적이 죽을 경우 혼령은 근처의 적에게 옮겨갑니다. 2.01패치로 딜량이 3배 가까이 늘어나 제법 좋은 기술이 되었으며, 피라냐와 마찬가지로  패시브 "죄여오는 죽음"과 함께하면 상대가 죽을 때까지 도트 딜을 넣는 스킬로 변모합니다.
어떤 룬을 쓸지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다른데, 안정적인 생존을 원한다면 "걸신들린 혼령"(혼령이 매초 413 생명력 회복), 다수의 적에게 빠르게 혼령을 씌우고 싶다면 "원통한 혼령"(혼령을 2개씩 발사), 저지력에 쐐기를 박고 싶다면 "옭아매는 혼령"(걸린 적에게 60% 둔화)을 추천합니다.

* 위의 세 스킬은 모두 냉기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3가지 스킬의 효과를 다 받을 경우 냉기피해의 자체 둔화+얼어붙은 피라냐의 오한 효과+옭아매는 혼령의 60% 둔화로 적들을 거의 기어다니는 수준까지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냉기부두의 핵심은 이 세가지 스킬의 둔화 효과와 더불어 다른 보조 스킬들을 통해 저지선을 형성하는 데 있습니다. 이는 후술하겠습니다.

(2)패시브 스킬


- 죄여오는 죽음: 사기 패시브. 혼령 출몰과 메뚜기떼, 피라냐의 경우 피해 증가 디버프가 반영구적으로 지속되게 합니다. 정확히는 지속시간을 5분으로 늘리며, 일정거리 이상 몹과 떨어지거나 플레이어가 죽을 경우 해제됩니다. 위의 세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할 경우 필수적으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 정수 쇄도: 혼령부두 필수 패시브. 혼령 공세를 비롯한 혼령계 주문을 사용시 10초간 마나가 100 회복됩니다. 혼령부두의 마나공급 스킬이며, 이 패시브가 있어야 혼령 공세를 주스킬로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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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조 스킬 설명

(1)액티브 스킬


- 혼령 걸음(치유 여행): 부두술사 최고의 생존기인 만큼, 적들이 저지선을 뚫고 들어오거나 정예/유니크 몹들의 더러운 행동불능기(소용돌이, 빙결, 가두기, 벽생성 등)에 당할 경우 안전거리를 확보할 때 씁니다. "치유 여행" 룬의 경우 15%의 체력을 회복시켜주어 생존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 공포/좀비 벽(최전선): 적들이 저지선을 뚫고 부두술사에게 근접할 경우, 혼령 걸음을 쓸 상황이 아닐 때 1차적으로 다시 거리를 벌리기 위한 스킬입니다. 두 스킬 다 쿨타임이 8초로 짧은 편이고, 적들이 자신과 멀어지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 스킬트리의 컨셉인 저지력에 부합합니다. 다른 메즈 스킬들의 경우 "대혼란"은 클타임이 너무 길고, "주술"은 단일 적만 메즈가 가능하며, "망자의 손아귀"는 얼어붙은 피라냐가 역할을 대신하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만약 "티클란의 얼굴"(공포 사용시 6~8초간 적 속박)이 있다면 공포, "지옥니 마구"(6세트: 좀비벽이 산성액을 뱉어 초당 300% 데미지)가 있다면 좀비벽이 나으리라 봅니다.

- 좀비 들개 소환(흡혈 들개)/우상족 군대
: 피라냐와 더불어 소환수로 저지선을 만들기 위한 스킬입니다. 다수의 소환수로 적들의 시선을 끌어 저지선이 형성되면, 부두술사가 그 뒤에서 혼령공세+혼령출몰을 넣는 방식입니다. 좀비 들개를 쓸 경우 "흡혈 들개"를 사용하면 버티는 시간이 길어지기에 추천합니다. 사실상 부두술사 스킬의 젝중계수가 너프된 현재, 적중시 생명력 흡수를 활용하기 가장 좋은 스킬이라 봅니다.
주니마사 4세트를 보유했을 경우 우상족 군대가 반영구적으로 유지되니 좀비 들개를 대처하는 스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우상족 군대의 딜량이 좀비 들개보다 월등하므로 폭딜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덩치"는 좀비 들개에 비해 공격력과 체력이 더 좋을지는 몰라도, 1마리만 소환되어 충분히 저지선을 설정하지 못하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2) 패시브 스킬

- 혼령 그릇
: 3차 생존기. 저지선이 뚫리고 생존기들이 쿨다운일 때, 한번 더 부활찬스를 주는 스킬입니다.

- 좀비 조련사/밀림의 용맹함/부족 의식: 소환수 보조 패시브입니다. 저지선을 조금이나마 더 확실히 굳히는 효과가 있으나, 중요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기에 다른 패시브로 교체해도 무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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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투 양상


냉기부두의 핵심은 "얼마나 저지선을 유지하느냐"와 "얼마나 디버프를 유지하느냐"입니다. 그러므로 냉기부두의 전투 양상은 이 두 가지를 최대한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냉기부두의 기초적인 전투 양상은 다음과 같이 흘러갑니다. 이는 일반몹/정예/유니크/보스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 1단계: 적들을 발견하면 1차적으로 혼령 출몰을 적당히 발라 풀링을 한다.
- 2단계: 적들이 몰려오기 시작하면 소환수들의 뒤쪽으로 빠지면서 얼어붙은 피라냐를 깐다.
- 3단계: 저지선 뒤에서 혼령 공세로 딜을 하며 주기적으로 피라냐를 깐다. 필요할 경우 혼령출몰을 더 뿌려준다.
- 4단계: 적들이 저지선을 넘어올 경우 공포/좀비벽으로 거리를 벌리거나 혼령 걸음을 이용해 뒤로 빠진다.
- 5단계: 2~4단계를 반복한다.

냉기부두에게 있어 가장 이상적인 환경은 적들이 저지선을 일렬로 가로질러 오며 둔화에 빠지는 겁니다. 마치 바리케이트를 치고 몰려오는 적군에게 집중사격을 가하는 것처럼, 적 무리가  설치된 저지선을 넘어오는 동안 부두술사가 안정적인 딜을 넣는 것이 냉기부두의 핵심입니다. 냉기부두는 이런 환경이 만들어질 때까지 저지선을 형성하며 몹 무리를 드리블해야 합니다.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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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장단점

(1) 장점


-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이다
: 냉기부두의 장점은 압도적인 둔화량 + 3중의 저지선(소환수-피라냐-쿨 짧은 메즈기) + 도주기의 조합을 통해 적들의 발은 묶을대로 묶고, 유도탄이나 마찬가지인 혼령 공세로 두들겨패다가 위험할 땐 안정적으로 빠지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추종자로 요술사를 데리고 다니면 여차할 때 좋은 광역 메즈를 걸어주어 딜/도주 찬스를 추가적으로 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냉기부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적생과 강인함이 보장되어야 하는 곰부두, 적들이 소환수를 뚫고 붙어버리면 손쓰기 힘든 소환부두에 비해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이며, 그만큼 솔플에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 마나 관리가 필요없다: 냉기부두의 주력기인 혼령 공세는 정수 쇄도와 결합하면 마나 소모량을 패시브 효과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마나 소모가 없는 주력기처럼 쓸 수 있습니다. 혼령 출몰 역시 정수 쇄도를 발동시키는데다 초반에 패시브 시동+도트뎀 바르기 용으로 쓴 후에는 가끔씩만 추가해주면 됩니다. 결국 마나 소모를 걱정할만한 스킬은 피라냐뿐인데, 이마저도 초반에 혼령공세+혼령출몰로 시동을 걸어주면 충분히 마나가 확보되는데다 8초마다 한 번씩만 깔아주면 되니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마나 패시브에 기술창을 할애할 필요가 없으며, 아이템의 마나 옵션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았을 경우에도 부담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 단일 대상 폭딜에 강하다
: 혼령 공세의 진가는 광역딜을 넣을 때보다 단일 대상에게 딜을 박아넣을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단일 대상에게 딜을 쏟아넣을 경우 (적의 저항력을 고려하면 이것보단 덜하겠지만) 공속에 비례하여 매번 475% + 65%*3의 냉기피해(혼령공세), 6초당 1465%의 냉기피해(혼령출몰), 8초당 400%의 냉기피해(피라냐)가 15% 증뎀이 붙어 들어갑니다. 만약 위에서 언급한대로 진형이 예쁘게 잡힌 상태라면 이런 폭딜을 안정적으로 말뚝을 박은 채 넣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고유몹이나 수가 적은 근접형 정예, 보스몹을 상대할 때 냉기부두는 강해집니다.


(2) 단점


- 순간 폭딜/광역딜이 약하다
: 냉기부두의 가장 큰 약점입니다. 냉기부두의 주력기인 혼령 공세는 기껏해야 한 번에 3~4마리의 적만 타격이 가능하고, 피라냐와 혼령 출몰은 범위가 제한적인데다 도트뎀의 한계로 순간적인 폭딜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때문에 냉기 부두는 좀비곰/불박쥐처럼 넓은 범위의 적에게 균일한 양의 폭딜을 넣는 것은 불가능하며, 제한 시간내에 다수의 적을 쓸어야 하는 경우(저주받은 재단/금고 정화)에 약합니다. 냉기부두가 진형을 잡고 딜을 넣어야 하는 이유는 생존성을 위한 것도 있지만, 360도에서 적이 산발적으로 조여올 경우 딜이 분산된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물론 혼령 공세 한방에 적들이 승천할 수준이라면야 문제가 없겠지만, 그건 양민부두들에게 있어 먼 훗날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부수적으로, 다른 폭딜부두들에 비해 한 방에 쓸어버리는 맛이 없다보니 상대적으로 심심한 기분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일정 이상의 무빙 능력을 필요로 한다: 앞서 몇 번이고 언급했듯, 냉기부두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진형을 짜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몰려오는 몬스터 무리를 적절히 드리블해야 하고, 상황에 따라 장판기/생존기를 깔 위치와 타이밍을 재줘야 하며, 언제 물러서서 진형을 재정비하고 언제 말뚝딜을 넣을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아예 흉악한 몹 무리와 붙어서 딜을 넣어야 하는 곰부두/불박부두보다는 안정적이지만, 그 안정성을 누리기 위해선 그만큼 무빙과 진형관리에 수고를 들여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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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이템 세팅

이 부분은 아직 저도 한창 파밍중이니 확정적으로 이야기할 수는 없지만, 일단 혼령부두를 베이스로 한 스킬 트리이니만큼 대부분은 혼령부두와 비슷하면 될 것으로 봅니다. 무기는 의식용 칼+액막이, 주요 옵션은 공속이 되겠지요.

이 외에도 모든 주력스킬의 속성이 냉기피해인 것을 감안하여 냉기피해 증가 옵션을 확보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혼령공세(특히 중요)/혼령출몰/피라냐의 피해 증가 옵션도 부수적으로 챙겨주는 것이 좋을 것이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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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저의 미완성된, 다소 허접한 스킬트리의 소개를 마칩니다.

관심있게 읽으신 분들의 리플 부탁드리고, 개선점이나 충고할 부분이 있을 경우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