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고행의 난이도는 한단계의 상승이 이루어질때마다 몹들의 피통은 둘째치고 데미지가 괴랄하게 증가하여 과연 6단 솔플을 도는것이 가능한가하는 생각을 들게끔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고단계 솔플은 강인함만으로 어찌해볼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하여 여러가지 템들의 조합을 찾아보게되었습니다.

일단 많이들 알고계시는 생구부두 + 아네사지서슬의 조합으로 무한스턴을 넣는것에 기대를 해봤지만 사실 생구부두를 지금 세팅하는건 쉽지않은일이고 아네사지서슬을 낀다하더라도 정예몹은 무한스턴이 되지않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서리법사를 대체할수있을까해서 실험해봤었던 CC부두역시 정예몹의 무한스턴이 불가능하게 설계되어있었기때문에 무리가 있었었죠.

당시 CC부두 영상

그래서 전설 부두교가면인 티클란의 얼굴을 활용할수있는 방법을 생각해봤습니다.

공포는 일반적으로 대상을 시전자의 반대방향으로 도망치게하는 특성을 가지고있어서 의도적으로 몹을 모을때 이외에는 몹에게 일부러 맞춰가며 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티클란은 이러한 특성을 없애주는 옵션이 달려있기때문에 공포의 활용도를 늘려줍니다.

고행6단 티클란의 얼굴 사용 영상(티클란 8초 + 재사용대기시간감소 35.91%)

6단 정예몹이 무한공포가 가능하며 환영술사, 신성모독자, 냉기파동 속성공격마저 아예 오지 않습니다.

그럼 쿨감소를 몇퍼센트까지 세팅해야 이런 무한공포가 가능한지 계산을 해봤습니다.
※ 수학과는 담쌓고 지내는 사람이라 오류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공포 쿨타임 = 16초
공포 지속시간 = 4초
티클란 지속시간 = 6~8초

공포의 총 유지시간은 티클란 + 공포 지속시간으로 판정되므로
공초 유지시간 = 10~12초

즉 공포의 쿨타임을 4~6초 낮춰야 무한 공포 유지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부두술사에게는 혼령그릇이라는 공포쿨타임을 2초 낮춰주는 패시브가 있습니다.

쿨감소의 우선순위는 스킬->아이템순으로 진행되므로 공포의 기본쿨타임은 14초가 되며 2~4초만 아이템으로 감소시켜주면 됩니다.

티클란 지속시간 6초 = 28.57%
티클란 지속시간 7초 = 21.49%
티클란 지속시간 8초 = 14.29%

혼령그릇 + 재사용 재기시간 감소를 위 수치만큼 맞춰주면 일반몹의 경우 무한 공포유지가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정예몹의 경우는 일반몹과 다르게 CC가 기본적으로 감소되어 들어갑니다.
어떤 공식으로 감소가 되는지는 정보검색능력이 부족하여 잘 모르겠습니다만 위의 테스트영상에서 사용된 스펙은 티클란 8초 + 35.91%감소였는데 정말 아슬아슬하게 유지가 되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곱연산으로 이루어지기때문에 여러부위를 착용하게되면 점감효과를 받게됩니다.
이 옵션을 챙길수 있는 부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투구 다이아몬드 보석 = 3.5~12.5%
정복자 포인트 = 0~10%
무기 = 6~10%
목걸이 = 5~8%
반지 = 5~8%
장갑 = 5~8%
어깨 = 5~8%
액막이 = 5~8%
크림슨 2세트 효과 = 10%
보른 3세트 효과 = 10%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최대치 = 65.19%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티클란 8초 + 40%이상으로 맞추게되면 안정적으로 무한 유지가 가능하다 보여지네요.

몹들이 아무런 공격도 하지못하고 제자리에 가만히 서있다는다는것은 정말 굉장한거라고 봅니다. 피라냐 회오리같은 몹을 모아주는 스킬도 생겼으니까요. 기존에 저평가되어있던 공격스킬들의 재조명도 가능하리라보고 특히 파티플에서의 부두술사 입지가 많이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치며...
수많은 실용적인 특수옵션이 부여된 현재의 전설, 세트는 서로의 연계로 엄청난 시너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드랍으로 어느정도의 수치상스펙이 상향평준화된 현재의 상황으로 볼때 더이상 눈에보이는 공격력, 강인함, 회복력만으로는 고단계를 클리어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공격력을 높이기보단 몹들이 받는피해, 정예피해, 속성피해같은 옵션들을 노리고
강인함을 높이기보단 몹들의 공격력감소, 이속감소, CC같은 옵션들을 생각해야 된다고 봅니다.

티클란의 얼굴 이외에도 현재 구상해놓은 연계들이 머릿속엔 여러가지가 있는데 경매장이 없어서 세팅을 바로 해볼수가없네요. 열심히 앵벌해서 템을 먹게되면 바로 테스트해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