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개요

 

 

부두술사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면야

 

못생겼다, 괴상하다, 약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미있다.

 

안녕하십니까. 이론만 빠삭한 부두술사, 헬퍼라고 합니다.

많은 이들이 선택조차 꺼려하는 부두술사에 대해 알고 싶어하지만 알려진 정보를 찾기가 하늘에 별따기라 캐릭터 생성 전에도 포기하는 당신을 붙잡기 위해서 이 가이드는 쓰여지게 됐습니다.

 

본 글은 부두술사 게시판과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숨어있는 여러 부두술사의 정보와 제 주관적인 생각이 가미되어 작성된 것으로 혹여라도 이 글을 보고 계신 음지에 숨어있으신 많은 부두술사 여러분들께서 제 의견에 문제점이 발견되었다면 너그러운 마음으로 따뜻한 지적 한마디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본 글에서 찾아보고 싶으신 내용은 Ctrl + F 키를 눌러 내용 검색을 하시면 보다 빠르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2 . 부두술사의 장단점

 

 

부두술사의 장점

 

1 . 소환수

 

전작 디아블로2의 네크로맨서를 계승했다고 볼 수 있는 부두술사는 기본적으로 타 클래스에 비해 소환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당장에 4레벨만 되도 배울 수 있는 좀비 들개 소환부터 덩치, 종류도 다양한 우상족들까지 소환수는 부두술사의 정체성이라고 볼 수 있을만큼 중요합니다.

 

확장팩 이전의 소환수들은 극대화 확률과 공격속도는 적용을 받지만 극대화 피해는 50% 밖에 적용이 안되서 많은 부두술사들의 머리를 아프게 만드는 스킬이기도 했습니다. 이것이 심화된 것이 바로 소환부두 스킬트리의 탄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가 확장팩이 드러서고 블리자드에서부터 부두술사들을 살리는 패치, 소환수들의 극대화 피해 제한을 해제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할 것이 있는데 그럼 소환수가 많은 부두술사는 사기가 되는 것이 아니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만 후술할 단점들로 인해 이 패치로 부두술사가 그나마 타 클래스와 비슷해질 정도로 밸런스를 맞춘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2 . 템트리의 다양함

 

부두술사의 아이템 하나하나의 특수 옵션들은 타 클래스와는 비교를 불허할 정도로 특색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거기에 그치지 않고 수많은 스킬들의 조합을 따져 부두술사의 스킬트리는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모험 모드가 추가 됨에 따라 추가된 전설 반지인 왕실 권위의 반지로 인해 부두술사의 특색있는 세트 아이템 효과를 살리기가 좋아졌습니다.

 

무한히 유지되는 군대를 대리고 깡패짓을 하고 다닐 수도 있고, 공포로 적을 전혀 못움직이게 하며 유유자적하게 사냥해볼 수도 있습니다. 한방에 적의 체력바가 사라지는 마술을 볼 수도 있으며 파티 전체를 서포트하며 안전하게 딜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 최강급 생존력

 

 

 

 

부두술사에게는 가히 필수적인 스킬인 혼령 걸음과 혼령 그릇입니다. 이 두 스킬로 인해 부두술사는 딜러 역할을 수행 하면서도 악마 사냥꾼, 마법사와는 차원이 다른 생존 능력을 갖습니다.

 

혼령 걸음의 가장 대표적인 룬인 치유 여행의 경우 포션의 1/5를 회복하면서 이동속도 증가 보너스를 얻고 2초간의 무적시간을 갖습니다. 그러면서 쿨타임은 15초. 혼령 그릇을 병행하면 13초이고 주변의 적이 죽을 때마다 모든 스킬의 쿨타임이 감소하는 필수 패시브인 불공정 거래까지 더하면 약 6~8초 가량의 쿨타임을 가지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포션의 쿨타임이 30초인 것에 비해 굉장히 효율적임을 단순한 수치상을 비교해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혼령 걸음의 경우 자원 소모가 없습니다.

 

혼령 그릇의 경우, 체력이 1 이하가 되려고하면 룬 효과가 없는 혼령 걸음이 발동 됩니다. 반드시 한 번의 생존 기회를 보장 받는 패시브는 하드코어 모드에서도 그 효율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쿨타임도 1분 30초나 되는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위험한 정예를 두 번 연속해서 만나지 않고 안전하게 플레이하는 부두술사라면 죽을 일이 없습니다.

 

 

 

 

부두술사의 단점

 

 

 

1 . 극단적인 스킬트리

 

부두술사의 장점인 템트리의 다양함은 동시에 부두술사 입문에 있어 가장 걸림돌이 되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다른 직업의 경우, 템 하나를 먹었다고 해서 그것을 당장 이용하기보다는 다른 템들을 더 모아 활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러 스킬트리를 조정합니다만 부두술사의 경우에는 단 하나의 아이템만으로도 모든 스킬과 아이템을 갈아엎어야 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공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부두술사의 코어아이템, 티클란의 얼굴>

 

<소환수를 주로 사용하는 소환부두들의 코어아이템, 제람의 가면>

 

<메뚜기 떼를 이용한 지속데미지 도트부두들의 코어아이템, 켓살코아틀>

 

 

부두술사의 대표적인 가면들 3가지를 스크립해보았습니다.

부두술사에게 있어 특수 옵션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부두술사 자체의 데미지는 딜러인 악마 사냥꾼과 마법사에 비하면 정말이지 암울한 수준이어서 그것들을 따라잡기 위해선 수많은 아이템 조합과 그에 맞는 스킬트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그 스킬트리의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이점을 잘 숙지해야합니다.

 

공포를 이용하는 티클란부두의 경우에는 쿨타임감소를 40~50%에 가깝게 맞춰 고행6의 몬스터조차도 옴짝달싹 못하게 만들어 수월하게 잡을 수 있지만 쿨타임감소에 굉장히 많이 신경을 써야하기 때문에 딜이 낮아집니다. 또한 피격시 데미지를 주는 감전이나 피해 반사와 같은 태그에 매우 취약하죠.

 

<티클란의 얼굴의 공포에 대해 잘 정리해주신 할부사랑 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6%BC%C5%AC%B6%F5%C0%C7%20%BE%F3%B1%BC&sterm=&iskin=&mskin=&l=204623

 

 

 

소환수를 주로 이용하는 소환부두의 경우에는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데에 집중하기만 하면 매우 편안한 사냥이 가능합니다만 단순히 제람의 가면 하나만으로는 소환부두가 완성되지 않고 물리 피해 증가, 우상족 군대를 무한유지 시키는 주니마사 4세트, 소환수의 공격속도를 증가시키는 테스커와 테오 같은 추가 아이템들의 시너지가 엄청나 거의 필수에 가깝고 고행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소환수들이 잘죽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번 패치로 인해 소환수들의 탱킹 능력과 극대화 피해 제한 해제로 딜링 능력이 향상되어 소환술을 주력으로 쓰시는 부두술사 여러분은 한결 얼굴이 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트부두의 경우에는 매우 간단하게도 그냥 스킬 하나를 뿌려두면 주변 적에 감염되어 지속적인 피해를 입힙니다. 매우 강력하지만 동시에 도트를 거는 과정에서 자신이 무방비해지기 때문에 자칫 정예를 잘못 만났을 경우에는 매우 위험해집니다. 또한 지속적인 딜링 능력은 좋으나 순간적인 딜링이 전혀 없기 때문에 다른 DPS 스킬들과 병행해서 사용합니다. 이번 확장팩으로 도트 시간동안의 딜을 전부 우겨넣을 수 있는 신규 세트 아이템인 비취수확자 세트가 추가되어 한결 더 나아보입니다.

 

<도트 부두의 가능성을 제시한 현Jr 님의 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cont&subject=&content=&keyword=%B5%B5%C6%AE&sterm=&iskin=&mskin=&l=13178

 

 

 

 

 

 

 

 

한시간 가량 적었는데 힘드네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서 올리겠습니다. 많이들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