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용돌이의 공격력은 사실 공격력/3이다.
  
소용돌이의 공격력은 화피를 제외하면 340%.
하지만 사용해보면 다른 스킬 보다 이상하게 데미지가 약합니다.
이 이유는 사실 소용돌이의 데미지는 3으로 나눈 113.3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데미지가 3토막으로 내려간만큼 분노 소모량도 10이 아닌 3.3.
무기의 달인(거대 무기)나 적중시 생명력 회복 효과의 경우엔 3으로 나눠지는것이 아닌
3번의 타격이 적중해야 x1로 적용됩니다.
적중계수나 번피 룬(질풍노도)도 3으로 나눠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2.소용돌이 사용중에는 경직을 받지 않는다?

소용돌이 모션때에는 피격 판정을 받지 않습니다.
더불어서 밀치기에도 면역을 가지고 있어서 밀쳐지지 않습니다.

3.소용돌이의 딜 기대량은 과연 얼마일까?
(초당 무기 공격 횟수)  (행동이 끝나는데 걸리는 시간)   (초당 소용돌이 타격 횟수)
1.42858-1.53846 공속         13 프레임                   4.62 
1.53847-1.66666 공속         12 프레임                   5.00  
1.66667-1.81818 공속         11 프레임                   5.45 
1.81819-2.00000 공속         10 프레임                   6.00 
2.00001-2.22222 공속          9 프레임                   6.67  
2.22223-2.50000 공속          8 프레임                   7.50  
                              (60프레임은 1초)
평균적으로 공속%를 받지 않은 도검이 1.4의 공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슈트반의 쌍검 세트가 아닌 이상 2.22223-2.50000 구간이 현재 한계입니다.
(이슈트반 착용시 2.50001-2.85714 구간까지 가능 8.57틱(곡옥,증통제 사용시 10틱 구간까지 가능))
공속이 높아질수록 효율은 올라가지만 초당 공속 구간이 넓어져서 도달하기가 매우 힘든 점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공속 14%만 챙기면 6틱 구간에 들어설수있으며 이 이상의 공속은 여러가지 메리트를 
잃어버리게됩니다.(극피나 재감 보조옵 등.)
6틱이면 기술에 쓰여있는 소용돌이 데미지 340%x2배입니다.
데미지는 정말 형편이 없다고 봐도 되지만 발동 옵션이 달린 무기들의 경우엔
매 공격 횟수마다 발동(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왔다는 가정하에)이 되므로

증오의 조각이나 스틸가드 같은 무기류가 효율이 좋은 이유.(적생이나 무달은 3틱 전부 맞춰야하면서....)

예:공속 2.0의 증오의 조각
   내부쿨은 0.2초로 소용돌이보다 1틱이 모자름.
   데미지 비교
   소용돌이 340x2=680% 
   전류화살 250x5=1250%x3(단일 대상에게 전류 화살이 전부 맞을 경우)
   
데미지를 비교해보면 증오의 조각이 더 강력한걸 알수 있습니다.(물론 전류화살은 범위 공격이 아니긴 하지만.)

4.소용돌이와 쌍수의 공격 방식?

소용돌이는 주무기와 보조무기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합니다.
다만 양손에 착용한 무기들의 발동옵션은 주무기 보조무기 가릴것 없이 발동하며(보조무기로 공격해도 메피옵 발동)
만약에 2.0의 주무기와 1.5의 보조무기를 착용하면 10프레임이후 13프레임 이렇게 공격합니다.
                                                       (60프레임이 1초)


글 적고나니까 필자도 소용돌이가 얼마나 구린지 체감이 오네요.

아오 존나 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