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폿은 버스다? 아니다 게임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딜러와 동급이다?

뭐 말이 많죠 그리고 버스를 타는 게 나쁜 거다?

다들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해서 글 안 썼었고

인벤만 보고 있는 게 아니라 생활이 있으므로 신경 안 썼었는데

버로우 탔다는 말이 있어서 확실히 글을 써야겠네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돈부가 원하는 건 1명의 딜러가 3명의 서폿을 먹여 살리는 거였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돈부가 그런 선택을 하였을 때 이유는 많죠

디아블로 자체에 사용자가 빠져나가고 후발주자가 선발주자를 따라잡기 쉽게 하려고 했던지

혹은 핵 앤 슬러시를 포기하고 RPG와 접목하는 방법을 택했던지 자신만의 생각이 있었겠죠

1명의 딜러가 3명의 서폿(버스)을 데리고 가야 돌 수 있게 게임을 만들어 놓고

1명의 딜러가 3명의 서폿(버스)를 데리고 도는 게 잘못 되었다는 건 말이 안되죠

사용자들은 돈부의 생각대로 잘 돌고 있는 거예요



먼저 운수는 사용자가 만들었느니 정전기는 사용자가 만들었느니 이해가 안 되신다고요?

초생운수를 생각 못했다면 핫픽스 해서 1/10토막 내버리면 됩니다

물론 초생을 너프 시켰으면 반달차기 딜 1.3배 이런 식으로 버프 시켜주면 되죠

핫픽스가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곤란해요 핫픽스 개발자들이 정말 쉽게 하거든요

그냥 돈부의 생각대로 우리는 이미 파티게임을 하고 있었고 거기에 충실한거죠



그렇다면 왜 서폿은 버스인가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파티에 딜러, 탱커, 힐러, 메즈 나누어서 충분히 돌 수 있어요

그런데 만일 1렙 힐러가 힐량이 10,000 일 때 100렙 힐러가 힐량이 15,000이라면 어이가 없는거죠

1렙 힐러의 힐량이 10,000이라면 100렙 힐러 힐량은 100,000이 되어야죠

그래야 힐러도 템 파밍하는 맛도 나고 점점 팀에 도움이 많이 되어 뿌듯한거라도 있죠

1렙 힐러나 100렙 힐러나 힐량이 거기서 거기라면 힐러 자체 포지션이 버스인거죠

디아블로도 마찬가지예요

1500렙 정전기가 500렙 작살, 법성, 운수를 데리고 돌 수 있는 대균열 레벨과

1500렙 운수가 500렙 정전기, 작살, 법성을 데리고 돌 수 있는 대균열 레벨은 확실히 다르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딜러 한 명이 3명을 데리고 돌 수 있는 게임이 만들어 지는 거예요



아직도 감이 안 잡히신다고요?

게임 캐릭터들의 공격력과 방어력에 대해서 말씀드려 볼게요

원리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파티 게임 같은 경우

딜러가 공격력 8 방어력 2일 때

탱커는 공격력 2 방어력 8이라고 해 봅시다

딜러는 몇 대 맞으면 죽으니 반드시 탱커 뒤에 있어야 합니다

그럼 핵 앤 슬러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딜러의 공격력이 6 방어력이 4

탱커의 공격력이 5.5 방어력이 4.5

이렇게 되면 탱커와 딜러의 의미가 없어지죠?

당연히 딜이 모자라니 서로 조합을 짜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거예요

핵앤슬러쉬가 되려면 현재 정전기의 방어력이 운수와 비슷하게 올라가고

운수가 아무리 방어력이나 유틸 템 세팅을 해도 운수의 공격력이 정전기와 비슷하게 되어야 되요

핵앤슬러쉬 타령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예시를 들어 드렸어요



다음은 디아블로의 컨트롤 문제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디아블로 자체가 컨트롤이 중요시되지 않는 게임이기 때문에 경험 역시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아요

제가 한 달 동안 임요환이나 Faker에게 24시간 과외를 받는다고 해서

스타크래프트나 리그오브레전드를 프로게이머와 비슷할 정도로 잘해지는 건 아니에요

그런데 디아블로는 어때요?

배우면 금방금방 늘고 스킬 콤보도 없으니 버튼만 누르는 게 쉽죠

그러니 헬퍼같은 프로그램을 쓰고도 게임이 돌아가는 거고요

던전앤파이터, 철권에서 스킬 연타 프로그램 쓰면 어떻게 될까요? 사람들에게 욕먹겠죠?

왜냐하면, 컨트롤이 중요한 게임이기 때문이죠

디아블로에서 무빙 탓하는 사람들 얼마나 봤어요?

대균열 못 깼을 때 아 정전기 딜 부족하네 맵이 안 좋았네 하지

정전기 무빙 왜 그랬어 그럴 땐 옆으로 한 칸 피해서 다시 때려야지

정전기 타이밍 좋네 그런말 잘 안들리시죠?

그냥 헬퍼 다 돌려 놓고 마우스로만 하시는 분들도 있다던데

그렇게 할 수 있는것 자체가 컨트롤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죠



위에서 말씀드린 2가지를 조합할 때 버스가 튀어나와버리는 것입니다

서폿의 컨트롤  중요도가 타 게임보다 떨어지고

그렇다고 아이템을 맞추어야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예요

물론 약간의 차이가 명품을 만드는 것은 맞지만 케인셋이 100시간 해야 나오고 이런 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서폿은 자연스럽게 버스를 탈 수 있는거죠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서폿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고 서폿이 잘 못 한 것도 아니예요

버스 타라고 만들어 놓은 게임에 버스를 타는 것은 당연한데

버스 타는 것이 마음에 안 드신다면 버스 타는 게임을 만들어 놓은 돈부의 잘못이죠



사람들이 니나에게 그렇게 흥분하였던 것은

서폿이 버스를 탈 수 있으니 그분이 버스를 전문적으로 타는 방법을 써 놓으셔서 흥분하신 거죠

만일 서폿이 버스가 아니라 정당한 실력이나 시간이나 혹은 운이나

어떤 투자를 해서 얻어낸 결과라면 당연히 그 사람을 욕할 수 없죠



글이 길다면 짧게 요약해 볼게요

서폿이 딜러와 같은 노력이 필요했다면(같은 정복자 레벨이어야 대균을 돌 수 있다면)

니나는 딜러와 같이 대균열 도는 레벨이 자신의 레벨이 맞고 우리는 욕할 수 없어요

반대로 서폿이 버스타는 포지션이었고 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버스 타는 사용자가 나쁜 것이 아니라 버스를 만들어 놓은 돈부를 욕해야죠



언제나 그렇든 사용자는 해킹과 같이 부정한 방법으로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용자는 언제나 옳습니다

그나저나 2.4에서 벗 데미지 버프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