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보업팟용] "단죄폭장운수"와 "4공속-5프레임 트레강령" 세팅공략
 
 
 

0. 들어가기 앞서



① 안녕하세여! 운수전문+작살초보 유저 Onmymind 라고 합니다.

② 최근 스탠120단 전후or이상의 1퍼보업팟 유저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점점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은 대중적이지 않은 "단죄팟"에 대한 공략 가이드입니다. 

③ 제가 이 세팅을 접하고 실제 대균에서 체험해 보기 시작한 시점은 8월초인데요. 
   강령과 운수 모두 이해도가 있어야 공략을 작성할수 있고,
   실제 경험에 의한 실용성 검증이 뒷받침되는데 시간이 걸려 이제서야 작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④ 대균4인팟의 고단보업팟 전용세팅일 수 있어, 대균 파플에 어느정도 숙련되신 분께 추천드립니다
   각 직업의 입문세팅 가이드는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ㅠ
   




1. 단죄팟이란?



① 단죄팟은 한마디로 요약하면 운수의 진언을 치유의진언(환난)->응보의진언(단죄)로 전환하고
   이에 따른 공속10%버프를 활용하는 팟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단죄의 공속10%의 목적은 운수본인이나 팀힐량에 있다기 보다는 트레강령의 공속프레임 돌파와 
   아이템의 공격옵션의 최대활용을 위한 것입니다.

③ 운수본인-트레시창-혼공 이 3명의 조화가 있어야 비로소 올바른 단죄팟이 완성되기 때문에
   트레강령과 협의없이 단독으로 사용하면 트레강령의 공속프레임이 변동이 없을수 있어 의미가 없습니다. 

④ 또한 혼공의 생존력이 뒷받침되지 않은 파티/세팅에서 사용할 경우, 치유의 진언이 없는 만큼
   파티를 흑백화면의 위험에 빠뜨릴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3명의 협의가 전제가 되는 "파티세팅" 입니다.  
    



2. 단죄팟의 의의와 활용점

① 단죄의 공속10%를 활용하는 의미는 트레시창의 한계단수를 높이는데 있습니다. 

② 기갱팟을 제외한 칼데보업팟 or 1퍼보업팟에서는 막보딜러로서 이나강령보다 트레강령이 압도적으로
   선호도가 높습니다. 그 이유는 이나강령은 불가능한 "정예컷으로 적극적인 게이지 개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③ 하지만 일정단수 이상(120단을 기점)의 고단에서 점점 트레강령의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이는 시창으로 정예컷을 하기엔 노랑이/파랑이 체력이 너무 터프해지기 때문입니다. 

④ 따라서 스펙/세팅에 따라 조금씩은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트레강령의 한계단수에 (정예컷이 거의 
   되지 않는 단수) 다다르게 되고, 이 단수(120전후)에서의 보업팟 승률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⑤ 단죄팟은 트레강령의 딜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데 도움을 주고, 따라서 트레강령의 한계단수를  
   끌어올리는데 목적을 두어 120-125단의 보업팟 성공률에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단죄의 공속10%를 통한 트레시창의 딜증가 원리



① 이 원리를 알아보기 위해서 현재 고단에서 대중적으로 활용되는 트레시창의 세팅을 참조해봅니다.

② 위의 표는 9월18일 오전기준으로 스탠 랭킹보드에 있는 강령님들의 세팅을 (공속기준으로) 
   전수조사한 것입니다. 

③ 현재 고단 트레시창의 대세는 6프레임세팅입니다. 그 이유는 5프레임세팅을 맞추기엔 목걸이공속이 
   강요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목걸이에서 공속을 확보할 경우, 극확10% or 물피20%를 희생해야 하고
   이는 커다란 딜로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차피 5프레임에 도달 못할것이라면 6프레임의 
   하한선인2부위 공속에 맞추고, 피해증가와 같은 스탯을 챙기겠다" 라는 의미로 볼수 있습니다.

④ 한밤으로 공속을 끌어와서 반지2개+장갑+라쿠니+한밤으로 5공속을 맞추고, 목걸이에서 물피쌍극을 
   확보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경우 게이지구간에서 시체상태로 돌아다닐 확률이 커서 
   막상 정예컷하려고 쏘면 죽고, 쏘면 죽고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대량의 정복자 활력이 필수입니다. 
   이는 그만큼의 지능 감소로 결과적으로 더 큰 딜로스를 유발하게 되므로 실용성이 떨어집니다.

⑤ 따라서 현재의 6프레임 트레시창 세팅은 데인티로 게이지 생존을 확보한 상태에서 
   목걸이의 물피쌍극+기타 피해증가 옵션활용을 위한 것이라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⑥ 여기서 운수의 단죄10% 공속버프를 통해 장비공속을 한 부위 덜어낼수 있고,
   이는 "5프레임공속+물피쌍극 목걸이+데인티"의 조합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4. 세팅 간의 데미지량 정밀 분석과 단죄세팅의 효과




 위의 표는 모든 장비의 최대옵 (원시고대)를 고려한 수치이므로, 실제 세팅에서는 조금의 비율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② 반지에서 공속을 대체하여 가장 큰 딜 상승을 보이는 것은 지능보다는 피해이므로, 
   반지에서 피해vs공속옵을 가정하였습니다. 목걸이는 공속을 넣었을시 가장 강한 옵션조합이
   "물피+극피+공속" 이기 때문에 해당 세팅으로 "물피+극확+극피"와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③ 게이지 구간에서 안정적인 딜을 위해 벨트는 데인티로 설정하였고, 공속대체 딜옵션에서 지능강제인
   장갑은 공속공통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정피의 경우, 피해량에 최종곱해지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고려한 것과 비율은 동일합니다. 

④ 고자파 적용은 게이지 상황에서 워낙 변수가 많고, 1-2쿨 보는 상황에서 쌓는 시간 또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30초와 60초로 단순화 시킨점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시창의 경우 해당시간동안
   딜을 누적으로 쌓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고자를 쌓고 첫 시창의 데미지를 비교하였습니다. 
   2-3번 시창쿨까지 고려하면 데미지 차이는 더 벌어질수 있습니다.

⑤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2공속-6프레임세팅과 단죄세팅을 비교해 봅니다.
   6프레임(초당10틱)->5프레임(초당12틱)에 의해 타격수를 20% 향상시킬수 있고, 
   피해증가옵의 공속옵전환 기회비용으로 실질 데미지는 약 8% (고자파 미적용시)정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고자파 30초 가정시 17.7%, 60초 가정시 20.7% 증가된 데미지를 보이고, 이는 더 쌓을수록 벌어집니다.   

⑥ 이미 5부위공속을 챙긴 5공속-5프레임 세팅과 단죄세팅을 비교해 봅니다.
   목걸이의 공속7%를 극확10% or 물피20%로 전환할수 있는 여유가 생기고
   극확10%을 전환시(물피공속극피->물피쌍극) 약 11.8% 증뎀을 도모하며, 
   물피 20%를 전환시(공속쌍극->물피쌍극) 약 16.6% 증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고자파 쌓는 속도는 같기 때문에, 고자미적용시와 적용시의 비율은 그대로 11.8%, 16.6%로 동일합니다.

⑦ 따라서 단죄의 10%공속 버프를 통해 현재 트레시창딜 (세팅에 따라 다소 차이)에서 
   고자파 미적용시 최소 8%-최대16.6%고자파 60초 적용시 최소 11.8%-최대20.7%까지 딜량을
   올릴 수 있다는 결론이 났습니다. 

⑧ 추가적으로 혼령공세의 피해는 소환수적용을 받기 때문에, 데미지에 공속이 한번 더 곱해지게 됩니다.
   단죄의 10%버프효과를 계산해보면, (주변 몹이 평균20마리 가정- 증통제 공속 60%) 
   단죄가 없을 시 184%공속증뎀 단죄사용시 194%이며, 혼공 증뎀의 비율은 5.4%이 됩니다.

⑨ 따라서 120단 이후에서 치유의진언이 없이도 생존성이 보장되는 스펙, 팀원들의 호흡을 전제로 
   단죄로 바꿀시 시창과 혼공의 딜 둘다 상당히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에 120이후 보업팟의 승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⑩ 현재 고단에서 레오릭운수->폭장운수를 쓰는 원리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오릭의 눈뽕대신 폭장을 씀으로써 팀원생존의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생존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기에
   딜러의 딜을 조금이라도 올리기 위해 (폭장에 의한 딜증가는 실질 5-6%전후) 폭장이 활용됩니다.
   
⑪ 단죄폭장을 쓸 경우, 추가적으로 팀원생존의 안정성은 더 떨어질수 있지만, 
   "스펙과 컨트롤에 의해 극복할 만한 수준의 파티"라면, 이로써 얻는 딜상승의 이점이 훨씬 크기 때문에 
   생존이 전제된 조건부로 충분한 활용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5. 단죄팟의 운수세팅



① 단죄팟에서 운수는 기본적으로 폭장운수를 기반으로 하며, 속성면역 목걸이 보다 지옥불(기민성 or 주도권)
   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자체 탱킹력은 프로필강인함 1.2억이상을 권장합니다. 즉, 일반적인 파티의 
   운수보다 더 하드코어한 스펙/세팅을 요구받기 때문에 최소 3000전후의 정렙을 권장합니다.

② 레오릭운수가 아닌 폭장운수인 이유는 단죄팟의 의미가 "트레 한계단수에서의 딜상승"에 있기 때문에
   레오릭-단죄를 쓸 바에야 차라리 기존의 폭장-치유환난 을 쓰는 것이 차라리 낫습니다.  

③ 속성면역 목걸이 보다 지옥불 목걸이를 (필수는 아니지만) 권장하는 이유는 치유의 진언을 단죄로 
   전환하면서 발생하는 팀 힐량 공백을 최대한의 공속 확보로 메꾸기 위함입니다.  

④ 같은 의미에서 장비에서 공속 또한 최대한 끌어오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죄운수의 공속최대치는 
   이슈 무기공속 7% + 장비4부위 공속합 22% + 기민성으로 마파해일 11-11-16프레임 구간이지만, 
   권장치는 무기공속 7% + 장비3부위 공속합 17% + 기민성으로 마파해일 11-11-17프레임 구간입니다. 



⑤ 자감또한 어느정도 확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죄의 경우 사용효과를 전혀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진언은 모션이 없으면서 해탈-위안힐을 발동시킬수 있기 때문에 공력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쓰는
   것이 팀치유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⑥ 따라서 패시브의 선택은 자감에 따라 2가지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팀치유력은 (자감3부위 이상 확보시) "공명의 독경+기민성"조합의 맥스속도 진언발동이 가장 높고
   (자감을 확보하지 않았다면) "주도권+기민성"조합에서 적당한 속도의 진언발동과 가장빠른 공속에 의한 
   팀치유력이 그 다음으로 높습니다. (결속, 결의, 이타르는 고정, 임사체험은 쓰지 않습니다.) 
   
⑦ 단죄의 사용효과를 활용하지 않는 것 위안힐량의 상대적 감소로 이어지기에 공력이 허락하는한
   최대한 자주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단죄팟은 운수세팅의 첨단을 요구한다고 봅니다. 치유의 진언을 뺀 상태에서 120단 이상의 고단을 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본인의 탱킹력도 매우 높아야 할 뿐만 아니라, 팀 치유력도 최상으로 갖춰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안정적인 팟 보다 운수의 존재감이 극명하게 드러납니다. 
  
 컨트롤, 세팅이 미흡하여 몰살당하는 경우를 종종 보기 때문에 운수의 세팅과 정렙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수를 자동차의 완충기라고 보았을 때 평탄한 아스팔트 길에서는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지만, 
   자갈밭을 달릴때 그 성능을 깨닿게 되며, 따라서 최상의 컨트롤과 세팅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6. 단죄팟의 강령세팅



① 단죄팟에서의 트레강령은 무기공속7% + 장비4부위 공속합24% (빨간표시 부위 - 반지2개, 장갑, 라쿠니) 
   + 단죄10% 로 5프레임 기준공속 2.0을 돌파하는 세팅을 합니다.

② 고단의 게이지구간에서 시체창을 쏠 때 안정성을 위해 "데인티의 속박"을 착용하고, 단죄로 인한 
   공속여유를 모험가에서 물피쌍극으로 활용하여 딜을 극대화 합니다. (그림의 파란표시 부위)

③ 데인티의 속박을 통한 뎀감으로 게이지구간의 생존성이 확보되어, (컨트롤 여하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정복자 활력투자에 요구치가 매우 적을 수 있습니다. 컨트롤과 상황판단이 좋고, 4인팟의 팀웍이 좋다면
    정복자 올지능을 찍고도 무난하게 정예에게 시창을 퍼부으며 생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7. 단죄팟의 혼공세팅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① 단죄팟에서의 혼공세팅은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만, 치유의 진언을 뺀 만큼 팀힐량이 감소되기
   때문에 생존력을 보강하기 위한 세팅옵션을 추가할수 있습니다.

② 그림에서 왼쪽세팅은 일반적으로 극딜을 뽑기 위한 안다리엘뚜껑(착용)+제람(카나이) 세팅입니다.
   클리어 확률을 높이기 위해 딜이 절실하기 때문에, 단죄팟에서도 해당 극딜세팅이 가장 취지에 맞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③ (정렙과 컨트롤여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치유진언이 빠짐으로써 생존이 크게 위협받는다면,
   그림 오른쪽의 제람(착용)+파르산(카나이)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파르산 착용시 혼령공세-서리불꽃 빙결,
   운수의 마파해일의 빙결으로 주변몹들을 (점감을 고려해도) 거의 끊임없이 파르산효과를 받을 수 있고,
   놀라운 생존력을 보유하게 됩니다. 

④ 안다<->제람 착용전환으로 냉피최대20%, 공속최대7%의 불이익을 보고, 이는 총딜량 최대 12%근처의 
   감소를 일으키게 됩니다.하지만 그보다 트레시창의 게이지 기여증가가 이득이라 판단되므로, 단죄팟에서
   안다뚜껑 착용시 생존이 크게 위협받는 다면, 해당 제람-파르산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8. 단죄팟 실제 영상 (124단) 

① 아래의 영상은 단죄세팅을 활용한 124단 1퍼보업팟 영상입니다. 파티원분들의 토크온 음성 프라이버시로 
   무음의 영상인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② 운수(저)의 세팅은 치유(환난)<->응보(단죄)이며, 생존이 크게 위협받지 않는 선에서 공속과 자감을 최대한 
   챙겨 팀치유력을 극대화한 상태입니다.

③ 강령님의 세팅은 장비 4부위공속 + 단죄로 5프레임을 달성하였으며, 벨트에 데인티를 착용하고 목걸이는
   물피쌍극 모험가를 착용하였습니다.

④ 혼공님의 세팅은 안다(착용) + 제람(카나이)이며, 치유의 진언이 없음에도 생존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모습입니다. 

⑤ 영상촬영을 허락해주신 <WMAKER>과부제조기, <페어퍼슨>룬어, <Scream>Divine
   님께 정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9. 마치며

  ① 단죄세팅은 운수-강령-혼공 3명의 합이 있어야 완성되는 조합입니다. 따라서 운수혼자 아무 예고 없이
     단죄를 끼고 가게 되면, 강령님은 5프레임 돌파가 안되어 의미가 없을 수 있고, 혼공님은 괜히 눕기 
     바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3명의 합의와 준비가 되어야 빛을 볼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② (강령님과 혼공님의 정렙과 세팅에 따라 다르지만) 120-118단 이하의 보업팟이나, 트레강령의 딜이 
     한계점에 부딫히지 않은 단수에서는 굳이 단죄를 쓰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똑같이 1쿨에 정예를 잡을 수 있다면, 팀 생존력을 낮출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③ 또한 단죄를 씀으로써 파티의 생존이 크게 위협받는다면, 기존의 치유진언 세팅을 권장합니다!
     팀원의 스펙, 호흡이 받춰줘서 120단 이상에서 치유진언 없이도 생존에 큰 문제가 없을때만 단죄세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④ 팀원의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단죄폭장 파티세팅을 쓰지 않을 것을 당부드립니다.
     단죄팟의 팀원들이 대균내에서 0-1번정도 죽는것은 단죄를 통한 딜상승의 이점이 클 수 있지만, 
     팀 생존력이 떨어져 3-4번 죽게 되는 파티상황이라면 손해가 더 클 수 있기 때문에, 
     파티원 스펙, 호흡, 컨트롤이 완숙한 파티에서만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Ps. 단죄팟은 제가 개발한 것은 아니고, 저같은 경우 <WMAKER>과부제조기 을 통해 8월 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공략 올리는 것에 여러가지 자문으로 큰 도움을 주신데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