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탠에서 악몽종보다 공수 밸런스가 안정적인 인나종으로 기갱하는 중인데 악몽종 대비 딜이 부족한 느낌이 많이 들어 여러 빌드를 실험하다 모자란 딜을 충당하는데 이 공속빌드가 상당히 효과가 좋아 여러분들께 공유코자 글을 남깁니다.


인나종에게 있어 공속은 굉장히 중요한 능력치 중에 하나임에도 공속에 투자할 여력이 별로 없어 올리기 힘든 스탯 중에 하나죠. 우선 공속의 중요성에 대해 정리하자면


-인나종의 필수템인 황도궁의 쿨감 효과를 빠른 공속으로 쿨감 극대화가 가능하며 빠른 쿨감은 딜은 물론 생존에도 큰 도움이 됨

-공속에 비례하여 쌓이는 고파자 스택의 빠른 누적이 가능하여 종수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대 보스전의 보완이 가능

-공속 퍼센트 증가는 곱연산 퍼센트딜 증가 급의 증뎀 효율을 보임(어지간한 합연산 딜증가 템이나 기술보다 기대딜량이 더 높음)

-앞서 언급한 장점들과의 시너지로 +@의 효율 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등으로 정리될 수 있겠습니다.

본격적으로 해당 빌드를 안내드리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늘어난 공속으로 인한 자원 소모를 감당할 만큼의 재감이 확보되어야한다는 점입니다. 재감은 최소 55퍼 이상을 권장드리며(이 재감도 주도권이 오래 유지되거나 때릴 몹이 주변에 없어 황도궁 쿨감이 중간에 끊기면 자원이 부족한 경우가 꽤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감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해당 재감보다 부족한데 공속 빌드를 써보실거라면 자감이라도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우선 반지에서 공속을 챙겨주는데요. 인나종이 재감이 중요하다보니 재감이 기본옵으로 붙는 황도궁을 많이 쓰십니다.(스탠은 카나이 왕실 고정이라 황도궁 무조건 착용. 시즌은 회동과 황도궁 중 장착 택일이나 보통 회동 증뎀 최대로 받기 위해 회동을 카나이, 보통 황도궁 착용)

황도궁은 재감, 재감, 공속, 극확이 고정이라 보통 공속을 홈으로 마부하는 편인데 이 빌드에서는 자감을 포기하고 공속을 채택합니다.


자감을 홈으로 마부하여 공속을 살리면 우선 5~7퍼의 공속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나침도까지 공속을 챙길 수 있다면 좋겠지만 공속에 쌍극홈인 나침도는 먹기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의 파밍 난이도를 가지므로 사실상 힘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기나 목걸이의 공속옵은 효율이 낮으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필수스킬인 진격타 룬을 4초동안 공속 15퍼를 올려주는 광채 룬으로 사용합니다.

보통 회피 룬을 많이 채택하시지만 인나종은 벗들의 탱킹과 벗 액티브 효과로 생존력이 엄청나게 좋은 편이고 끔살의 가장 큰 원인인 장판기들은 대부분 회피가 불가하므로 과감히 제외하고 공속을 챙겼습니다.



진언은 상시 공속 10퍼를 증가시켜주는 응보의 진언 - 단죄 룬을 사용합니다.

인나종이 아닌 다른 종수도였다면 공속 하나만 보고 단죄를 쓴다면 응보의 진언의 쓰레기같은 성능때문에 미쳤냐는 소리를 듣겠지만 인나종은 다릅니다. 인나 셋옵으로 인하여 모든 진언의 기본지속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모든 진언 중에서 마음에 드는 룬으로 맞춰 쓸 수 있기에 대부분의 종수도분들이 주로 사용하는 구원의 진언 회피룬 대신 단죄 룬을 챙겨줍니다. 회피를 버리는 이유는 앞서 언급한 이유와 같습니다.



이렇게만 공속을 챙겨줘도 30%~32%라는 높은 공속을 챙길 수 있습니다. 진격타 버프만 꾸준히 유지해준다면 공속 35%가 증가하는 주도권 버프가 상시 유지되는 것과 거의 같은 수준이고 주도권 버프까지 같이 받으면 이런 공속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공속에 몰아준 덕분에 1500대 정렙으로 원트만에 스탠 113단 깨는데 성공했습니다. 예전에 오공종하다가 이번에 다시 복귀하면서 인나종으로 갈아타는 바람에 아직 템들의 절반이 넘게 칼데작을 못한 상태인데 칼데작 전부 끝내면 116단 정도까지는 무난하게 깨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 글이 기갱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