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디아블로3의 전체적인 공격속도를 다룬글이나 제가 악사라서 악사쪽으로 치중해서 설명지만
  모든 캐릭터들이 공통으로 되는 적용되는 공격속도의 관한 정보입니다.
  그냥 참조만 하시고, 본인이 원하는 공속이 얼마인지 깔끔하게 계산해보고싶으신분들을 위한글입니다.
  계산기는 가능하면 추후에 엑셀파일로 만들지도 모르는데 현재 공속템정보가 부족하고
  버그가 있어서 적용이 안되는 부위가 있습니다. 추후에 수정이 되면 모아보도록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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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월25일 수정사항 - 스크린샷 추가, 설명 약간추가.
  5월27일 수정사항 - 스크린샷 추가, 공격속도식 변경, 내용변경 및 추가
  제보해주XE자객님 감사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5월28일 수정사항 - 글상자추가, 내용 약간 추가, 제목변경 멘붕하루이틀하는것도 아니니깐
  6월 7일 수정사항 - 내용추가. 1.03 패치이후에 완전히 수식이 변경될지도 모릅니다. 공속무기에 대한 잘못된 인식 추가.
  6월 20일 수정사항 - 공속너프패치관련글 조금 추가 블리즈 못된아이들 에잇 가운데 손가락 머거랏 t


  글상자쓰기 어려워요 이거 어떻게 해야 보기 좋은지 모르겠어여 롤할땐 멘붕잘안했는데 디아하니까 멘붕이오네요


  진짜 최대한 열심히 쉽게 설명을 해드림 자꾸 업데이트하겠음


  아실분은 아시는 팁 게임 좀 한사람이면 아는 팁


모르는 분들은 없겠지만 혹시 공속깔끔하게 맞추고싶은 분들 위해서

C를 눌러서 나오는 캐릭터창의 세부사항을 눌러보면 옆에 공격속도가 있습니다.
이 수치가 내가 1초당 공격을 할 수 있는 횟수구요,

그걸 [ ASPD = Attack SPeeD ]라고 합시다.

     ※ XE자객님 제보로 수정.

    ASPD =  [무기기본공속] * [무기추가공속] * [본인 추가 공속]


   본인 추가 공속이란 자신의 무기를 제외한 모든 방어구의 옵션중에서
   "공격속도 증가" 옵션의 퍼센테이지의 합을 말합니다.


   - 현재 발견한 계산법


 ※ 소숫점 셋재짜리 이하는 아마 계속 적용되고 있는것 같으며, 현재 반올림이라고 생각중이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확실한 건 안될사람은 안됩니다




1) 모든 방어구에 붙은 공속은 합연산으로 계산된다.

   어떤 템이든 상관없지만 현재 몇몇 아이템은 공속이 적용되지 않는다. - 버그라서 추후 적용될수있음.
   덤으로 되는사람이 있고 안되는사람이 있다. 안될사람은 안되니까 그냥 포기하자.

   우선. 공격속도 증가 옵션은 영문 표기로 2가지가 있습니다.

 

   1. Attack Speed Increased by xx% ->방어구용 공속증가옵션

   2. Increases Attack Speed by xx% ->무기용 공속증가옵션


  이 옵션이 몇몇 아이템(공속이 붙지 않는 부위)에 붙어있고, 대표적인 예시가 한량의장화입니다.
  현재 버그로 인해 무기용 공속증가 옵션이 방어구 부위에 붙어있는 경우 연산이 되지 않고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고싶다면 아래의 내용으로 가도록 합시다.

   덤으로 현재 적용이 되고 있는 공격속도증가 옵션을 구매하는법도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로 인해 공격속도증가옵션의 차이점을 이해하신분이라면....
   무엇을 사실지는 안봐도 비디오군요. 





2) 무기에 붙은 공속은 기본 무기 공속으로 계산됨. -> 본인 방어구 합연산에 안드러감.

    이게 뭔가 요상한데 이런개념으로 이해하면됨 내가봐도 이런게 맞다고 봄.
   나는 손이 튼튼해서 화살을 더 빨리 쏠 수 있고 그런 기술을 가지고 있다 -> 방어구 공속증가 옵션
   무기가 자체 개량되서 더 빨리 쏠 수 있게 되어있다. - 무기의 공속증가 옵션

 - 세부설명!


  두 무기는 기본 베이스가 파멸궁입니다. 1.1의 공속을 가진 양손쇠뇌이지요.

  1번의 경우는 무기에 공속증가 옵션이 없습니다. 그래서 무기기본공속이 1.1인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2번의 무기의 경우 공속이 1.1이 아닌 1.3 입니다! 이는 무기 자체에 공속 18%증가 옵션이 붙어있어서,
  무기의 기본 공격속도가 증가한 상황이 되겠습니다.
  
※ 주의할 점은 이부분에 있어서 무기 공격속도는 1.1 * 1.18이 되어 있어서 실제론 1.298입니다.
    아마도 반올림 연산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는 이미 무기 dps에 첨부 된 사항이며, 이 옵션은 무기자체에 적용이 되어있는 것이지, 내가 착용했다고
  적용되는 그런 옵션이 아니라는 겁니다. 이부분 설명하기가 굉장히 까다롭네요.
  한국말이 새삼어렵다는걸 느낍니다.

 무기에 공속이 붙었다 -> 무기공속이 개량되어있다.
 무기에 공속이 붙었다 -> 이미 무기에 공격속도 증가옵션이 적용중이다.

ㅇ ㅏ 몇번을 써봐도 말을 딱 못하겠네요. 중의적인 의미가 되고 그래서
 이미 착용중이지 않은데도 해당무기에 공속이 적용이 되고 있는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착용한다고 해서 방어구들의 공속증가 합연산에 추가되지 않는겁니다.

  이래도 이해 못하신다 하시는 분은 무기공속붙은건 어떤식으로든 그냥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만하세요.

ex) 테스트 및 계산

무기는 아래 두 손쇠뇌를 이용하겠습니다.


  한쪽은 기본 손쇠뇌 공격속도인 1.6, 이 쇠뇌를 1번 손쇠뇌라고 하고
  두번째는 기본 손쇠뇌에 추가로 17%공격속도가 붙었네요. 이를 2번 손쇠뇌라고 합시다.

  그리고 현재 제 추가 공격속도는 70%입니다.(방어구 모든 공격속도의 합.)


  착용시 약 2.72의 공격속도를 보여줍니다. 계산을 해볼까요?

  1번 손쇠뇌의 기본 공격속도 = 1.6
  1번 손쇠뇌의 무기추가공속 = 없음 -> 이럴땐 1로 계산.
  현재 착용중인 방어구의 공격속도의 합 = 70% -> 1.7로 계산합니다.

  -> 1.6 * 1 * 1.7 = 2.72 
  정확하네요.

  자 그럼 2번의 계산을 봅시다.

  

   2번 손쇠뇌 착용시  3.18 의 공격속도를 보여줍니다.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2번 손쇠뇌의 기본공격속도 : 1.6
  2번 손쇠뇌의 무기추가공속 : 17% -> 1.17 로 계산합니다.
  현재 착용중인 방어구의 공격속도의 합 = 70% -> 1.7로 계산합니다.

   = 1.6 * 1.17 * 1.7 = 3.1824 , 약 3.18 입니다!
    소숫점 셋째짜리 까지 정확하게 들어갔으며, 현재 반올림연산이라고 추정, 3.18이 나왔습니다.


 [기존에 추측하고 있던 공식으로 하면 1.87*1.7이 되는데,
  이러면 3.179로 약 3.18이 되긴하지만 버림연산으로치면 3.17이되겠죠?
  그래서 틀린 공식이라고 판단하고 현재 이 공격속도식이 더 정확하다 생각됩니다.]


3) 요술사로 인한 공속증가버프는...대체 어떻게 들어가는겁니까 어머니...

 
  모르는사람들이 있는데, 요술사는 공속 3% 버프를 줍니당. 방어력증가도. 

  예측  : 현재로써 요술사의 공격속도 버프는 덧셈연산으로 추가되는거 같습니다.

  [무기공격속도]*[무기추가공격속도]*[요술사로 인간 버프속도] 가
  최종 공격속도의 합연산으로 들어가는 것 같은데...이상합니다...그럼 소숫점 셋째를
  버린다는 계산속도가 나옵니다 ㅠㅠ 무기추가공격속도를 제외하고 해도 이상합니다...ㅠㅠ

  그렇지 않고 순수 무기 공격속도를 요술사가 증가시킨다는 계산이되면 반올림연산이 얼추 맞는데,
  그렇게되면 블리자드가 공식을 굉장히 이상하게 적용했다는게 되니까 좀 이상합니다.


  1번 손쇠뇌를 끼고 요술사 고용시 2.77이 나오고,
  2번 손쇠뇌를 끼고 요술사 고용시 3.23의 공격속도가 나옵니다...

  정말 제가 버림연산이 적용되는 캐릭이라 그런건 아닌거 같은데...

  아...그냥 안될놈은 안되요...

  요술사로 인한 추가공속이 이것이 정확하다라고 생각하시는분 제보부탁드립니다.

전 손이 op가 아니라서 2.3까지 밖에 커버가 안되더라고요 3.0넘어가면 손이 후덜덜해서 안됨ㅋ

대충 보고 알아서 맞추면 되긴하지만 원하는 공속이 있으면 참조하시고 세팅하시길



4) 덤으로, 공속무기는 좋다? 나쁘다?


  아~ 이러면 안되요. 공속무기를 안좋다. 좋다 평가하시는거 잘못된겁니다.

  위에도 써놨듯이 같은 DPS대의 공속무기와 공속이 달리지 않은 무기의 차이점이 깡뎀입니다.
  그럼 이렇게 생각을 해봅시다.
  
  DPS 1000대의 두 무기를 들고 있습니다.
  
  1번 무기는 공속증가가 없는 1.4의 활,
  2번 무기는 공속증가가 있어서 1.6이라고 칩시다.

  1번 무기는 10초동안 14번의 공격을 합니다. 그리고 데미지 1만을 평균적으로 내줍니다.
  2번 무기는 10초동안 16번의 공격을 합니다. 그리고 데미지 1만을 평균적으로 내줍니다.

   이미 눈치 챈 분들도 있지만, 공속무기는 약간 낮은 데미지를 몇번 더 후려팸으로써 공격에 이득을 보는겁니다.
   이것으로 이득을 볼만한 세팅을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좋은 옵션입니다.

   예를들면 수도승님들은 공속무기를 선호하죠? 공력회복도있고.
   요즘 뜨고있는 적중시 생명력회복. 그리고 적중시 상태이상효과가 충분하다면
  공속무기는 효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덤으로, 악마사냥꾼분들이 중시하는 크리티컬률도 더 많이 때린다면 더 많이 터질수도 있겠지요?
   물론 최종값은 크리티컬률에 수렴하겠지만. 짧은 전투시간동안 몇회나 터질지는 개인의 운이지요.
   30%라고 100번때리면 무조건 30번터진다는법은 없잖아요? 근데 공속무기는 짧은 전투시간동안
   더 많은 타격을 하니까 그 기회가 더 많이 주어지게되고, 더 많이 크리티컬이 작용할수도 있는겁니다.
   그럼 오히려 공속이 낮은 무기보다 데미지가 더 들어갈수도있습니다.
   하지만 될사람만 터지는거 같아요 :) 안될사람은 40%맞췄는데도 10대 때렸는데 크리가 안터져요 누굴까요 그게?

   공속이 낮은 무기는 깡뎀이 높아서 더 높은 스킬데미지를 보장하는것이고,
   공속이 높은 무기는 깡뎀이 살짝 낮기때문에 스킬데미지는 살짝 낮아지지만 좀 더 많은 타격을 할 수있죠.

   예를들면 공속이 낮은 무기로 적중생명력수치를 따지면 아실겁니다.
   적중 생명력이 1천이라치면,
   공속이 낮은 무기는 10초동안 14회의 딜을 해서 1만 4천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공속이 높은 무기는 10초동안 16회의 딜을 해서 1만 6천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이해하셨나요?
   그저 개인의 취향과 세팅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무기를 쓰면되는겁니다.

   이번 21일 패치로인해 공격속도가 너프됨에 따라 공격속도가 붙어있던 무기들의 dps가 소폭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무공으로 증가되는 dps값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공속무기는 일정 수준이상 올라간 후 딜링을 올리려면 어쩔수없이 찾게되어 있습니다.




 6.7일에 올라온 1.03 추후 패치에 따른 공격속도옵션의 너프가 이루어질 예정이랍니다...
 아마도 저는 수식을 변경할 확률이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높다고 생각됩니다.
 왜냐면 아이템 하나하나 다 건드리긴 너무 힘들거든요;
 효율적이지도 못하고 연산 살찍 바꿔줘서 절대치랑 한계치 설정만해놔도
 엄청난 너프가 이루어지는데 뭐하러 블리즈가 그런짓을 하겠어요?

  이후 수식이 변경되더라도 저는 꾸준히 이 글을 업데이트하도록하겠습니다.
  ASPD는 나으 원수
  적을알고 나를 알아야 이깁니다라는 마인드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는 개뿔 아이템 ASPD의 전면수정이 이루어집니다.
  

  대규모 공속 대란이 일어났습니다.

  근데 수식안바껴서 안바꿔도 되니까 편하넹




요약은 항상 굵은 글씨만 보면됨

덤으로 고래까와를 따르는 자는 그냥 이런거 싹 무시하고 공속세팅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