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위 모저활력 세팅 혹은 333(활력 3만, 모든저항 300, 방어도 3000)이란걸 하려고하는데 부분 템 교체가 힘드신 분들에게 제가 그간 경험으로 얻은 소소한 것을 좀 말하려 해요.


공속 패치 후 극민-극피로 갔더니 몹은 잘 잡는데 실수 한 두번이면 죽어서 나도 333 해볼까 싶은데 도저히 세팅을 어디서부터 잡아야 할지 모르겠는 분과 또 이제 만랩찍고 템을 고르기 시작했는데 좋아보이는 스탯 수치 넣으니 자비 없는 가격에 후덜거리는 분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싶어서 써요.


다만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 것 따윈 아니란 걸 유념하고 읽으셨으면 해요.




요약 먼저 쓰자면
악사라서 민첩-활력-모저 두루 두루 갖춘 템으로 세팅하고 싶지만 비용에는 구애받는다면 그건 달성 불가능 하다는 거예요. 

그럼 벨런스를 갖춘 악사가 되려면? 

특정 부위에서 포기할건 포기하고 밀어 붙일 건 밀어붙여 전체적으로 벨런스를 맞추면 의외로 쉽더라는 거예요.





무기, 악세사리, 보조장비(화살통)를 제외한 방어구를 스탯과 관련지어 생각하면 다음과 같이 나뉘어요.


희귀 아이템 ilv 63(티어 17)을 기준으로 봤을 때,

활력이 높은 방어구(최대 300) 
- 갑옷, 바지
민첩이 높은 방어구(최대 300) 
- 장갑, 신발
민첩과 활력이 위 두 개 대비 기본 스탯(최대 200) 방어구
- 투구, 손목, 어깨, 허리띠

극대가 붙는 방어구
- 투구, 장갑, 손목
공속이 붙는 방어구
- 장갑
극피가 붙는 방어구
- 장갑
이속이 붙는 방어구
- 신발

소켓이 붙는 방어구
- 투구, 갑옷, 바지

절제가 붙는 방어구
- 갑옷 중 망토. 단 망토는 ilv 62가 최고 아이템


Economist님이 인벤에 쓴 아이템 관련 글들을 읽어보면 명확히 이해 될테니 시간 날 때 읽기를 권해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name=nicname&keyword=Economist&eq=1&iskin=)

위 글들을 요약하면, 장갑의 경우 최대 붙을 수 있는 민첩은 단일 스탯으로 왔을 때 200까지 가능해요. 거기다가 민첩 & (힘/지/활) 이렇게 붙으면 두 개가 각기 100씩 가능해요. 그래서 민첩 최대 수치는 300까지 장갑에 붙을 수 있어요. 활력은 200까지 붙을 수 있긴해요. 기본 스탯이 활력으로 선택된다는 전제하에서 말이죠.



모저의 경우 사실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 않나 싶어요. 왜냐하면 모저가 아예 없다는 전제하에 최소한 바꿔야 할 장비가 4개 이상은 되어야 해서 어렵죠. 하지만 60선에서 타협보면 4~5개 장비 조합으로도 얼마든지 300은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4개 장비로 60대 모저로 어떻게 300 넘냐구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장비에 깨알같은 지능이 붙어있을 수 있죠. 예를 들어 지능 200인 악사는 기본으로 모저 20은 먹고 들어가기 때문에 모저 70짜리 4개 장비로도 300은 손쉽게 찍어져요.


사실 흔히 방어구에 붙은 깨알같은 혹은 주스탯에 육박하는 힘과 지능 스탯에 이거 사 말아 고민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같은 값에 민첩 수치 차이가 많이 안나면 힘/지 붙은게 훨씬 좋아요. 방어적 측면에서 힘은 1당 방어도 1, 지능은 10당 모저 1이 오르잖아요. 또한 방어도 10 = 모저 1의 효율이기 때문에 양쪽을 맞추면 방어적 측면에서 쉽게 강화돼요.



그럼 자신의 캐릭터를 봤을 때 최우선적으로 활력이 문제다 싶으면 어디서 해결을 도모하는게 쉬울까요? 갑옷과 바지죠.


그런데 현재 입고 있는 망토가 민첩이 한 150에 소켓도 3개고 활력은 없지만 절제 10이 붙은 꿀템이라 못 바꾸겠다. 바지도 마찬가지다... 그러면 솔직히 답이 없어요. 위에서도 말했지만 갑옷과 바지는 민첩보다 활력이 많이 붙는 템이예요. 그런데 민첩이 200에 가까운 수치란건 단일 스탯이 민첩이 하나 먹고 들어간데다가 민첩&타스탯이 더해졌다는 거예요. 마인갑옷의 경우 스탯은 6개가 붙을 수 있는데 2개 먹고 들어갔으니 활력이 욕심껏 붙은 템은 그 희소가치가 태희누님 손 쪼물딱 거리는 것만큼 되겠죠. 이건 돈만이 구제할 수 있어요.


새로 갑옷과 바지를 사겠다면 우선적으로 볼 것은 활력과 소켓 여부라 봐요. 그리고 모저도 함께 맞추면 적절한 가격에 고를 수 있을 거예요. 거기에 깨알같지만 민첩이 붙어있다면 감사하죠. 수치는 각자 자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패스해요.


갑옷과 바지에서 손해본 민첩은 어디서 갖춰야 할까요? 같은 논리로 민첩은 장갑과 신발에서 맞추면 돼요. 활력까지 3자리 붙은거로 찾으면 가격이 어마어마해지니 갑옷과 바지에서 모자란 민첩 장갑과 신발에서 맞추고 장갑과 신발에서 제외한 또는 양보 많이 한 활력은 갑옷과 바지에서 보완하면 돼요.


그러면 어깨, 손목, 허리띠, 투구에서는 민첩과 활력 적당히 붙은 것 혹은 2개는 민첩 위주, 2개는 활력 위주로 하면 결국 균형이 맞겠죠. 혹은 민첩에 더 투자하고프다면 민첩으로 고르면 될테고요. 모든건 자신이 선택하고 개밥이든 진수성찬이든 자기가 먹어야죠. 뭐.


극대/극피/공속
사실 악사뿐만 아니라 모든 클래스의 최종 졸업템은 장갑에서 결정된다 봐요. 무기를 제외한 해당 캐릭의 공격력을 결정짓는 것은 장갑을 뭘 쓰냐에 따라 다르죠. 그런데 주스탯(민/힘/지) + 극대/극피/공속 붙으면 가격이 어휴~ 거기에다 활력붙으면 가격폭발 모저까지 달라붙어 있으면 자비없음. 


주머니 사정을 고려한다면 민첩은 원래 많이 붙으니 3자리 그것도 150이상을 혹은 200가깝게 욕심을 내더라도 3가지 옵션 중 2개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봐요. 혹은 매직템 마인장갑 중에 보면 민첩 3자리에 극대확률 붙은 것 경매장에 10만골 선에 올라오더라구요. 그것도 사냥에는 좋다봐요. 


보면 장갑에 스탯없이 3개 옵션이 붙은 것을 쓰는 분도 보이는데, 저도 한때는 그런 것을 아주 유용하게 썼지만 민첩이 매우 많이 붙을 수 있는 장비인데 공격 옵션 3개 때문에 민첩을 포기하는건... 음 개인의 취향에 맡겨야 겠죠.



극대는 앞서 구분했듯 장갑, 투구, 손목에 붙어요. 투구와 손목은 민첩 최대 수치가 200인 아이템이기 때문에 극대확률과 민첩을 둘 다 높은 것은 구하기 힘든만큼 그 가격도 쎄니 민첩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면 적정한 가격에 맞출 수 있을거예요. 모저가 있으면 좋죠. 또 투구는 활력이 낮더라도 소켓이 있으면 생명력 % 보석인 자수정을 넣을 수 있으니 소켓이 있는 것이 활력 세팅에 매우 유리해요.



이런식으로 세팅을 잡으면 가벼운 주머니라도 적정한 선에서 타협하며 균형 잡힌 세팅을 할 수 있구요. 뭐 득템 상황에 따라 차차 업그레이드 해갈 수 있겠죠.


악세사리 중에 공격 옵션(극대/극피/공속) 모두 알차게 붙은 것들 요즘 가격 억소리 나잖아요. 위와 같이 세팅을 잡았는데 무기 덕에 극피는 250% 정도 되는데 극대확률이 20%, 민첩 혹은 활력이 모자르다 그러면 극피는 배제하고 검색하면 캐릭은 그만큼 보충되어 강해지면서 가격도 어포더블해서 자신의 자본에 맞게 좋은 템 찾을 수 있을 거예요. 악세사리는 자기 캐릭에 맞게 골라야지 너무 모든걸 완벽하게 갖춘걸로 구매하려 마세요. 




원래 제 장비를 꺼내놓고 설명드릴까해서 스샷도 일일이 찍고 했는데, 어디 내세울 만큼 대단한 스펙은 절대 아니예요. 사실 여기 인벤 게시판에 서민이라며 스샷 올리는데 보면 허걱 허걱해요. 전 아마 불가촉 천민인가봐요. 그래서 그냥 스샷 따윈 은꼴사 폴더 옆에 압축해뒀어요.


또 글 길고 나름 진지하게 쓰면 이상하게 내용과 관계없이 비하하거나 비아냥거리면 자기가 쿨해 보일거라 단단히 믿는 형들도 많이 봤어요. 저열하기 짝이 없다 생각하는 줄 모르나 봐요. 그래서 그냥 두리뭉술하게 적어봤어요. 그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기쁜맘으로 낼도 앵벌 뛸 수 있겠죠 뭐.



PS : 액트 2는 공격력 5.3만이 되는 순간 매우 편해지더라구요. 뭐 전 워낙 덜렁이인데다 무신경 덩어리라 얼척없이 평균 2~3번 죽어 자빠졌지만... 그정도 수리비는 떨어지는 파템 상점에 다 넘기면 보완하고도 남더라구요. 액트 3는 6.3~4만이면 좀 편해졌나? 뭐 터무니 없는 경우를 많이 당해서 아직도 액트2를 더 자주 들러요. 담배푸며 껌 씹으며 놀자고 하는 게임인데 지극 정성으로 할 순 없잖아요. 여튼 아까 게시글에 봐도 액트1에서 언제 탈출하나란 글들 가끔뵈는데, 5.3만찍고 액2 가보세요. 이거 너프됐나 싶어져요.


즐거운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