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게시판에서 AREA DAMAGE 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 보니,
이 대미지가 과연 일반 기술들처럼 유저들의 무기 대미지에 비례한 고정 대미지를 주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순수하게 실제로 입힌 대미지에 비례한 피해를 주는 것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실험해 봤습니다.



일단 순수하게 다른 광역 대미지들을 배제하기 위해,
야만용사의  단일공격인 후려치기, 광분과 매우 범위가 좁은 선망 통한 룬을 사용해서 실험해 봤습니다.






일단 후려치기입니다.
무기를 빼고 실험한 상태라 낮은 디피가 나오는 것은 감안해 주세요.

930 대미지에 주변 적들에게 362의 방사 피해가 들어가고 있는 장면입니다.
극대화 대미지가 터진 가르기 공격의 대미지에 비례해서 1/3 가량을 들어가고 있네요.
방사 피해 옵션이 33%라 대략 1/3 정도인데 엄밀히 따지면 1/3보다는 조금 더 들어가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광분입니다.
198의 낮은 대미지가 나왔는데 주변에 동일하게 77의 대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세번째는 선망 통한입니다.
선망이 완전한 단일 공격은 아니라서 여러 숫자가 떴지만,
어떤 부분이 방사 피해인지는 다들 쉽게 알아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는, 유저들 캐릭터 스펙의 무기 대미지에 비례해서 고정된 숫자의 대미지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최종적으로 나온 대미지의 일정 퍼센트를 주는 옵션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사용하기에 따라서 상당히 유용해질 수 있는 옵션이 아닌가 싶습니다.
용오름, 블랙홀 등의 몹을 모으는 기술들이 실제로 이 옵션과 함께라면 증댐 효과를 기대해 볼수 있으며,
몹을 많이 모으고 모을 수록,
마치 소몰이 같은 상황에서 광역 대미지를 마구 퍼부을 수록 더더욱 강해지는 형태의 옵션이며
단일 타겟에는 아무런 효과도 없는 옵션이겠지요.


PS. 그루거 님께서 리플로 이 방사 피해 옵션의 발동 확률에 스킬들의 적생계수가 적용된다는 정보를 주셨네요.
방사 피해 활용시에 스킬들의 적생계수 고려도 해야 하고... 연구할 거리가 더 많아진듯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