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신:마법사 유저의 기준에서 쓰여진 글이므로 타직업분들은 인벤의 기술 시뮬레이터를 참고하세요

전 정복자 나올 때 접고 다시하는 유저기 때문에 본문 내용에 있을 중복들에 대해서는 양해 말씀 드리구요

1,2,3번은 많이들 아실테지만 4번은 이번 2.0패치 이후 새로 알게된것이기 때문에 올려봅니다

또한 같은 계열끼리는 합연산을 하고 다른 계열끼리는 곱연산을 한다는건 기본 전제로 깔려있습니다

additional,more,increase 는 다른 계열인지 같은 계열인지 확인하는 도구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것 같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여러가지 스킬들이 있는데

그것이 전체 데미지에서 곱연산 시키는것인지

아니면 기본 수치에 대해서 합연산 시키는것인지 애매모호한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스킬들은 보통 증가or추가 라는 단어로 해석이 되어있는데요

추가라는 단어는 확실히 곱연산을 의미하지만

증가는 합연산과 곱연산이 섞여 쓰여있습니다..

단순히 증가,추가라는 번역된 말로는 명확한 기준을 세울 수 없다는것이죠

고로 북미에서는 어떤 영어들을 썼는지 확인하고 기준을 세워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additional,more,increase 의 차이인데요

(세개중 어떤 단어를 쓰는지는 http://eu.battle.net/d3/en/class/wizard/active/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additional과 more은 모두 다른 계열 취급합니다

전체적인 데미지에서 곱연산을 해버려요

예)감속지대(시간왜곡),서릿발(사무치는한기),비전격류(교란),냉혈,마력증폭

 

 

 

2.increase 는 따라오는 단어에 대해서 모두 같은 계열 취급하며 합연산합니다

예)유리대포,사역마와 마법무기 모두 increase damage 입니다

공격스킬의 경우 파열(작열광선)

 

 

 

실제로 많이들 사용하시는 유리대포,사역마,마법무기의 경우를 보면 정확히 공격력에 대해서 합연산시키죠

파열의 작열광선도 마찬가지로 기본 공격력에 대해서 15프로 증가시켜주시면 됩니다

즉 유리대포,사역마,마법무기로 스킬로인한 공격력 증가를 45퍼센트만큼 상승시키셨을 때

파열의 작열광선을 사용하시면 비전 속성에 한해서만 15퍼센트 상승된 

160퍼센트의 공격력으로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확장팩에서 추가로 등장하는 확고한 의지와 대담함,원소 조합의 경우에는 어떤식으로 작용하느냐

확고한 의지는 increase 이므로 유리대포 처럼 정확히 기본수치를 기준으로 합연산 시키구요

대담함의 경우 additional이므로 전체 데미지에서 곱연산시킵니다

원소조합은 more이므로 마찬가지로 곱연산시키겠죠

 

 

 

3.아이템의 경우에는 안다리엘에 붙은 속성 증뎀과 팔씨름에 붙은 밀려난 대상에게 주는 추가 피해 모두 more입니다

그렇다면 실제 사용할 경우 눈에띄는 데미지 상승을 보여주겠죠 곱연산이니까

 

 

그런데 아이템에 붙은 스킬 데미지 증가 효과는 곱연산으로 계산함에도 불구하고 모두 increase를 씁니다..

이건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이부분만 예외로 기억해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4.정정합니다 한국 클라에서는 비전 피해가 15프로 증가합니다라고 나와있기 때문에

제가 비전 속성 증뎀과 같은 계열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increase damage 시키므로 유리대포와 마찬가지로 기본 공격력에 대해서 합연산 시켜주시면 됩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시발점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비전격류(교란)와 파열(작열광선)을 보면

비전 데미지에 한해서 각각 additional,increase 시킵니다

이 말은 비전격류의 교란같은 경우는 비전피해를 주는 모든 공격에 대해서 15프로씩 곱연산시키는것이고

파열의 작열광선의 경우는 유리대포와 같은 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두 경우의 차이점을 알기 위해 실험을 해봤을때

비전격류 교란을 사용한뒤에 쓰는 마력탄이 더 센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 이유는 속성 증뎀 때문이 아니라 유리대포와 마법무기로인한 것이었습니다..

유리대포와 마법무기로 인한 공격력 증가를 없앴을 경우에

비전격류 교란과 파열의 작열광선 추가데미지는 모두 같았습니다(다른 계열이지만 수치가 같기 때문이죠)

 

 

 

3줄요약

1.additional,more은 모두 다른계열로 곱연산

2.increase는 따라오는 단어(damage,armor..)들을 묶어서 합연산

3.아이템의 스킬 증뎀만 예외 (incre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