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너지 정의

 


syn·ergy

 

[U , C] (pl. -ies) (전문 용어) 시너지 효과, 동반 상승효과


1+1이 합쳐져 2의 효과가 아닌 더욱 더 많은 효과를 보게 된다는 것이죠.





2. 천상의 주먹 ( 이하 천주 )




천상의 주먹


반경의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340%만큼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번개는 내리 꽂힐때 폭발하여 밖으로 뻗어나가는 6개의 전류 화살을 생성하고 


화살이 통과하는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340% 만큼의 번개 피해를 줍니다.



이게 천주의 툴팁이죠. 뭐 다른 것 없이 하늘에서 내리 꽂히는 기술이죠.


여기서 팁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되는 룬을 알아보죠.




균열


번개의 기운이 흘러나오는 균열을 만들어내 근처의 적에게 5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400%만큼 피해를 줍니다.


근처에 또 다른 균열이 만들어지면 그 사이에 강력한 전광이 생성됩니다


생성된 전광은 각각 무기 공격력의 185%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이게 균열 룬의 설명입니다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제일 중요한 부분입니다.


언뜻보기엔 '내가 두번 쓰면 그 사이가 연결되고 전광을 생성하나보다.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만 '근처에 또 다른 균열' 이 부분을 살펴보자면 


전혀 누가 쓰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A란 사람과 B란 사람이 있으면 A가 쓴 천주 균열 B가 쓴 천주 균열이 연결이 되는겁니다.


그로인해서 시너지가 발생하는거죠.





3. 영상을 통해 보는 시너지효과 



 


아직 제가 번피 셋팅이 완성된 것도 아니거니와 쓸데없는 옵이 붙은 방어구들이 많습니다.  


객관적으로 보자면 절대 6단을 돌 스펙이 아니지요.


솔직히 말하자면 천주는 솔플에선 정말 저급한 효율을 가집니다


하지만 파티플, 정확히 말하자면 4인성전 천주팟에서는 엄청난 시너지와 함께 데미지 또한 상당히 높습니다.


천주가 한번 떨어지면 여러가지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갑니다


영상을 예를 들어 만약 A가 쓴 천주 균열이 먼저 떨어져 몬스터가 맞고 있는 상태라면


B가 쓴 천주 균열이 떨어진다면 어떠한 데미지들이 들어갈까요?


A의 지속데미지 400% + B의 떨어질때  340% 번개피해 + B의 지속데미지 400% + B의 전기화살 340%


A의 전광피해 185%  + B의 전광 피해 185% + A의 네팔렘 광역피해 + B의 네팔렘 광역피해


여기서 밑줄 친 부분은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 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용기의 율법 - 이루어진 기도를 쓰기때문에 


네팔렘구슬이 끝도 없이 떨어지기때문에 네팔렘구슬 광역 데미지까지 넣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별로 큰 데미지도 아니고 와닿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A가 쓴 균열, B가 쓴 균열, C가 쓴 균열, D가 쓴 균열이 한 화면에 존재한다면


6번이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추가적으로 한사람당 한번의 균열만 쓰는게 아닐테니


수도 없이 균열끼리 이어지는겁니다.





 

 


 

 


이건 제가 번피템 두개 정도 없을때 5단 돌던 영상입니다밑의 영상은 아군들 아이템과 스킬입니다.


아크칸 6셋효과를 보시는 분이 한 분도 없습니다심지어 번피셋팅이 아닌 분도 있죠.


말하고자 하는 바가 뭐냐하면 저스펙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겁니다


제가 그때 찍어둔 영상이 없어서 이걸로 대체하게 됬는데


초기에는 산산조각이라는 초당 공격력 2700대 무기 하나와 번개피해 사신손목외에


노란템만 둘둘 두르고 저와 비슷한 3분을 모아서 고행3단부터 시작했습니다.


물론 이것을 가능하게 해준 성전사의 특성도 있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서 설명하겠습니다.





4. 4인 성전사 팟을 짤 떄 고려 할 점




우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1명이 천주를 쓰는것과 2명이 천주를 쓰는 것은 엄청난 차이입니다.


그런고로 제 생각이지만 천주팟은 4인 모두 천주를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여기서 한명이라도 성전사가 아니거나 천주가 아닐 경우에는 나머지 3인의 천주 효율이 확 떨어집니다.


각설하고 고려할 점이라고는 두가지죠. 착용한 아이템과 스킬.


성전사는 여러가지 같은 효율에서 대체할 수 있는 아이템과 스킬이 있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어 보자면




천상의 주먹 - 무조건 균열룬 넣으시고 쓰셔야합니다. 번피가 낮던 상관 없습니다


번피가 한사람이라도 높은 사람이한사람이라도 있다면 자신이 아무리 번피가 낮다고 해도 


번피 높은 분과 균열이 연결되서 데미지가 들어가기때문입니다.




규탄 - 대부분 예언의칼을 끼고 규탄을 쓰시죠. 5단과 6단 영상을 보시면 


진공룬을 끼고 몹을 끌어모으는 분이 있습니다팔씨름이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밀쳐내기에 밀려난 적들이 착지한 시점부터 5초 동안 20-30% 추가 피해를 입음' 라는 추가 옵션이 있습니다


하지만 밀쳐내기뿐 아니라 끌어당기는 것 또한 저 효과에 포함되어 추가피해를 입힙니다.


일종의 버프이자 데미지딜링기죠.




심판 - 말이 필요없죠'단호함'룬은 적을 홀딩하는 동시에 홀딩 된 적을 공격할 때 극확이 80%가 올라갑니다


6단 영상에는 아크칸 셋 한분이 계셔서 상관없었는데, 5단 영상에서는 아크칸6셋효과가 한분도 없기때문에


심판을 두명정도 쓰면 돌려가면서 계속 씁니다.




조롱 - 진노 수급기입니다. 룬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많습니다.


많이 쓰는 룬 두개는 디버프 '오금 저리는 두려움'은 이속과 공속을상당히 감소시켜서 공격을 방지함과 


동시에 진노수급딜링기 룬 '전격축적'4초동안 적에게 주는 모든피해가 50%의 전기데미지와 함께 들어가는 것인데


우선 천주를 쓰면 번피를 맞추셨을테고 불걸음장화라는 아이템과 함께 엄청난 시너지를 냅니다.


그리고 더해서 천상의주먹 또한 히트수가 굉장히 많기에 좋은 편입니다.




정의의 율법 모저를 기본적으로 늘려주고 쓰면 한번 더 늘려줍니다.


룬은 저같은 경우에는 용기밖에 써보지않아 다른 룬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용기'는 제어 방해 효과에 대해서 면역이 되는 것인데 얼거나 공포에 걸리거나 했을때 쓰시면


팀원 모두 제어 방해 효과가 풀리고 5초동안 면역입니다.




신성화 우선 성전사가 기본적인 탱킹이 되다보니 영상에선 적들의 중심에 가서 다 헤집어놓는 스타일입니다.


신성화를 깔아서 초생을 챙기시고 '자애로운 빛' 룬으로 더 많은 초생을 챙기시거나 


'부서진 대지' 룬으로 데미지를 주시거나 하시면 됩니다. 규탄 성전이 들면 좋습니다.




눈부신 방패 생존기입니다. 2명 정도만 들어도 몬스터에게 계속 쓰시면서 한대도 맞지않고 잡으실 수 있습니다


'열성의 섬광' 룬은 눈부신 방패를 생존기이자 진노수급기로 만들어 줍니다.상당히 좋은 진노수급이죠


'신의 뜻'4초동안 20% 추뎀인데 이것도 괜찮은 편입니다.




희망의 율법 - 우선 저는 '천사의날개' 룬 밖에 안 써봤습니다


이속이 느린 성전사에게 맵을 이동할때이속을 증가시켜주거나 


방어막을 씌워서 피해를 줄이거나 상황 봐가시면서 쓰시면 됩니다.




용기의 율법 - 제일 많이 쓰죠'극대화' 같은 경우에는 심판 '단호함 '룬과 더불어 순간데미지를 엄청나게 낼 수 있죠


공속 + 극피 + 극확이 파티원 모두가 한 순간 엄청나게 증가하기 때문이죠.


'이루어진 기도'.  저는 이걸 많이 씁니다. 우선 네팔렘 구슬이 이속과 광역피해를 증가시켜주는 것인데


이속이 느린 성전사에 히트수가 많은 천주까지 합쳐져서 파티원 모두에게 지속적인 버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4인중 한명만 들고 있어도 네팔렘 구슬 3단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늘의 분노 - 우선 기본적으로는 천주를 쓰는 한 번피셋팅이 좋겠지만 진노가 들지않고 


주기적으로 쓸 수 있는 준수한 딜링기죠.




결사대 - 상동




아카라트의 용사 공속을 25% 늘려주고 변신동안 죽음에 달한 피해를 입을 시 체력을 꽉 채워줍니다.


'활기'룬은 공격을 적중할 때 확률적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생존기와 쿨타임이 있는딜링기를 순식간에 다시 쓰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성전사에게 빠져서는 안되는 스킬입니다






5. 천주파티의 장단점




장점 


1. 엄청난 시너지로 인해 데미지가 높습니다.


2. 데미지가 높은 만큼 저스펙으로도 돌 수 없었던 고행을 돌 수 있게 됩니다.


3. 지형에 구애받지 않는다.


4. 타격감




단점  


1. 눈 아프고 시끄럽습니다..


2. 1번으로 인해서 융해 등 장판들을 보기 어려우며 융해 사운드를 듣기 힘들어서 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3. 천주셋팅을 맞추게 되고 천주팟이 아닌 다른 파티에서 천주를 쓰게 된다면 팀원들이 


1번과 2번의 이유로 쓰지말라고 하거나 강퇴합니다. (실제로 많이 있는 일)


4. 날라다니거나 몹이거나 텔레포트 하는 몹에 취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