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이후 습격악사가 뜨면서 최대한 효율을 뽑아낼 수 있는 세팅 정보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속성피해나 공속구간을 맞추는 정보가 특히 많죠. 저도 고수님들의 정보를 토대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날쌘돌'님이 작성하신 한손/양손/활 비교 글이 인증글로 가면서 극공속구간(2.85 양쇠 or 4.15 한손)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더군요.

분명 날쌘돌님께서는 주의사항도 써주셨는데 몇몇 분께서는 그래프만 보시고 극공속구간이 엄청 쎈 것으로

오해하고 계신 것 같아서 글을 써봅니다.

 

 

 

1. 극공속구간 세팅이 정말 딜량이 높은가?

 

 

'날쌘돌' 님이 작성하신 그래프.

 

- 이 그래프는 극확이나 극피 등이 동일한 상황일 때의 딜량을 계산한 겁니다.

 

- 분명 날쌘돌님이 주의사항으로 작성하신 내용에서 극공속 세팅을 하면 극피 100% 정도의 손실이 있다고 했습니다.

 

- 극피 100%의 손실을 가정하고 보정을하면 상대적인 딜량 순위는 4.15절멸 83.3 > 2.85 양쇠 71.1 > 2.85 활 70.5 > 4.15 한손 70.2 > 2.16 양쇠 69.3 입니다.

 

=> 이것만 보더라도 아주 좋은 절멸을 들고 있지 않은 이상 극공속을 택하더라도 딜량이 별로 높지 않습니다.

 

 

 

 

2. 그렇다면 아주 좋은 절멸(공속 7%, 피해 10%)이 있다면 극공속이 좋은가?

 

 

어차피 극공속구간을 택하려면 태스커와테오가 필수입니다. 소환수 50%짜리 태스커가 있다고 가정을 하고 갑시다.

한손 기본공속 1.6 x 1.07(무기공속) x 1.50(태스커 소환수) = 2.568

4.15/2.568 = 1.616043

 

즉 정복자와 템을 통해서 본체 공속을 61.7퍼센트 이상 올려야 합니다.

 

활통 20% + 정복자 10% + 반지 두짝 14% + 한밤 7% + 장갑 7% + 라쿠니 7% 하면 65% 입니다.

목걸이에서는 공속을 안 붙여도 되지만 나머지 부위에서는 하나라도 공속이 빠지면 4.15가 불가능 합니다.

 

이 경우에 공속을 붙임으로 인해서 손실이 나는 것을 나열해보겠습니다. (4.15 절멸이 아닌경우에 2.85 활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극공속구간이 아닌 경우 2.85 활이 딜량의 기대값이 높으니까요.)

 

1) 활통 20%는 어느 경우에나 들어가는 것이므로 손해가 없습니다.

 

2) 왕실반지도 공속이 기본이기 때문에 손해가 없습니다.

 

3) 한밤도 동일한 것으로 취급하겠습니다. 손해가 없습니다.

 

4) 다른 반지 한 짝은 요르단이라고 하겠습니다. 요르단에서는 공속을 붙임으로 인해 극피 50%가 빠집니다. (혹은 극확이나 속피가 빠질 수도 있지만 편의상 극피라고 하겠습니다.)

 

5) 라쿠니에서 공속을 붙임으로 인해서 5옵션 손목(이름이 뭐였죠..) 속피, 민, 활, 극확, 모저가 안 되네요. 모저 100이 빠집니다.

 

6) 태스커와 테오에서 공속 7%를 붙임으로 인해 활력 750이 빠집니다.

 

7) 정복자 레벨이 매우 높다면 빠지지 않지만 정렙이 낮을 경우 극피 50%가 빠집니다.

 

8) 무기도 공속 7%가 붙음으로 인해서 활에서 활력 750 or 재감 10%or 속성피해 20%가 빠집니다.

 

=> 태스커와 테오 50%짜리가 있다면 활 2.85는 본체 공속 35.71 이상 즉 35.8퍼센트가 필요합니다. (활통 20% + 왕실 7% + 한밤 7%는 동일한 것으로 쳤으니 1.8%가 부족하네요. 정복자 9레벨을 찍어줍시다.)

극피 100% 빠지는건 위에서 딜 순위 얘기할 때 계산 했으니 빼고, 그 외에도 극공속을 찍기 위해 모저 100, 활력 750, + (활력 750 or 재감 10% or 속성피해 20%) 가 빠집니다. 

 

 

 

결론

1. 극공속구간을 선택해도 4.15 절멸이 아닌 이상 딜이 극적으로 높아지지는 않는다.

2. 4.15로 절멸을 하더라도 딜은 높아지는데, 모저 100, 활력 750, + (활력 750 or 재감 10% or 속성피해 20%) 가 빠진다.

 

P,S.

악게에 올린 글을 다시 올렸습니다.

태스커와 테오에서 공속 붙임으로 인해 활력 750이나 재감 8%가 빠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