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된 부분부터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글들은 대부분 맞는 이야기인데요. 하나가 틀렸네요.
많은 고수분들이 지적해 주신대로 자동쇠뇌는 따로 연산이 맞았습니다.
직접 시험을 한 결과입니다.
초탄 발사 기준, 확산탄 첫발 기준입니다.
자쇠45+갇힌자+강제자
26521704
자쇠30+갇힌자+강제자
23773188
자쇠45+갇힌자
21679436
자쇠45+강제자
20307584
이렇게 나옵니다.
현 상태의 갇힌자와 강제자는 각각 30.6%이며(52단계)
냉기피해증가는 37%입니다.
엑셀로 역산해본결과
데미지/(100+37+강제자)/(100+갇힌자)/(100+자쇠)는 모두 동일한 값을 나타내는 군요.
그 값은 모두 8.356343 입니다.
즉 악사의 데미지 계산법은 정확히
데미지*(100+약도+침조+죽표+절멸+늑대+각종 스킬류 버프, 디버프 모두 합연산)*(100+자쇠피해)*(100+강제자+속성피해)*(100+갇힌자)*(100+정피)/100^5
입니다.
헠헠.
즉 자쇠피해는 무조건 챙겨주세요. 무조건 하늘이 두쪽나도 이정도 데미지가 단일 옵션 한개로 방어구에 붙는 경우는 없습니다.
보석 업글은 무조건 갇힌자부터 시작하세요.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강제자가 속피로 들어감에 따라서 하이브리드에서 속피에 구애를 덜 받게 되었는데요.
그래도 냉피 올인이 딜은 더 나옵니다.
아무튼 연산 그룹이 다른 것들은 반드시 챙겨먹어야 딜이 잘나옵니다.
이 결과로 인해서 크라이더궁이 별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본체가 자쇠보다 훨 약하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이 결과를 바탕으로 날쌘돌님의 데미지 계산식을 다시 고쳐보겠습니다.
오늘중으로 올릴 수 있음 올려보죠.
심심해서 계산해봤습니다.
고단 파티에서 2악사, 1수도, 1두부로 돌았을 경우 절멸이 어느정도 효율이 있겠는가?
예전 팁게의 글을 인용해보죠. 마법사 OP시절 글이니 한참 내려가셔야 할 겁니다.
=============================================================================
피해 증가 = (A + B + C + D + E + F + G + H + I + J + K + L + M + N + O + P + Q + W) * R * S * T * U * V
A) 서릿발 - 사무치는 한기
B) 감속 지대 - 시간 왜곡
C) 마법 무기 (모든 룬)
D) 사역마 - 불꽃 부싯돌
E) 블랙홀 - 마법 훔치기
F) 유리 대포
G) 냉혈
H) 마력 증폭
I) 확고한 의지
J) 원소 조합
K) 마인 (모든 룬 20%)
L) 블랙홀 - 절대 영점(냉기 피해만)
M) 비전 격류 - 교란(비전 피해만)
N) 마력 돌개바람 - 질풍(화염 피해만)
O) 서리 광선 - 설풍(냉기 피해만)
P) 파열 - 작열 광선(비전 피해만)
Q) 힘의 파동 - 전하 진동(번개 피해만)
R) 힘의 파동 - 비전 조율(다음 비전 공격만)
S) 비전 보주 - 전기불꽃(다음 번개 공격만)
T) 저승의 칼날 - 화염 칼날(화염 피해만)
U) 대담함
V) 마인 - 강화 마인 22%
W) 특정 기술로 주는 피해 % ("비전 보주 피해 증가"같은 겁니다
한줄요약: 피해 계산은 복잡하다. 대부분의 버프는 합연산이다.
=============================================================================
법사 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악사로 치환하면
서릿발-사무치는 한기 = 죽표
마법무기 = 늑대, 침착한 조준
특정기술로 주는 피해% = 자동 쇠뇌 피해 증가
뭐 그렇습니다. 대충 이해가 가시는지. 여기에 더해진 부분들이 전설보석 효과들이 있는데요. 갇힌자만 따로 곱연산 들어가고
강한자, 강제자는 각각 기술피해, 속성피해에 합연산 그룹으로 묶입니다. 기술피해와 묶이는 부분은 없으니 패스하지요.
이해가 잘 안가시면 2악사, 1두부, 1운수 조합에선 다음과 같습니다.
금단의궁전(30)신념의진언(20)마비의파동(10)팔씨름(30+30)광란(30)편집증(20)죽표(20)절멸(20)약자도태(20)침착한조준(20)
이것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팔씨름을 제외한 특수아이템(뱀목걸이)으로 올리는 것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최댓값이 무려 250입니다. 당연히 250%가 항상 발동이 되진 않아요.
대부분 죽표를 넣지 않을테고, 팔씨름 2중첩도 굉장히 드물게 일어나는 현상이니.
그래도 정상적인 파티라면 기본 150%는 먹고 간다고 봅니다. 계산해보심 알거에요.
자. 여기에 특정기술로 주는 피해% = 자동 쇠뇌 피해 증가 이런것도 덕지덕지 붙는다고 계산하죠. 원소화살이 30%에 자동쇠뇌가 45%까지 가능하니
연산식이 자쇠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원소화살 발당 75%추가라고 해도 큰 무리 없다 봅니다.
어떤 분들은 자쇠45%증가면 정말 전체 데미지가 45%증가된다고 믿으시는 분들도 계시긴 하지만요. 자쇠만 따로 곱연산이라고 할 만한 이유는 없지 않을까요?
일단 퉁 쳐서 75%로 보거나 아니면 30%는 확실하지요.
아무튼 최대 300%정도가 추가되는 상황에서 죽표20%가 들어가고 빠지는 상황이 그렇게 딜에 큰 영향을 줄까요?
솔플에서야 저 수치중에서 약도, 침조만 들어가니 죽표를 넣고 안넣고가 차이가 크죠. 40과 60차이니까요.(특정기술로 주는 피해는 제외시킴)
그래서 솔플 절멸은 확실히 좋은 것이구요.
그런데 과연 파티플에서 절멸이 효율적인가하는 것은 다른 옵션을 희생하면서까지 할만한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예를 들면 디피가 3000이 맥스인데 2700 절멸과 2970 나탈 사이에서 절멸을 선택하는 것 같은 행위 말이지요.
마찬가지로 파티플에서 불지옥을 먹지 못했을 경우 침착한조준이나 약자도태도 어쩔 수 없으면 빼는게 맞다고 봅니다.
맞춤개조를 넣고요. 50단 정도 가보시면 알겠지만 거의 자쇠 5개로 때리죠. 이 부분에서 최소 15%이상 딜 상승이라고 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