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격악사 데미지 계산기 다음버전(007)을 준비하면서...
예전에 제가 올린 글에 자원소모스킬에 대한 다양성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신 분이 계셔서 잠시 찾아보다가, 대마불사님이 올리신 글을 발견했습니다.(이것이 고난의 시작일줄은 몰랐습니다... ㅜㅜ)

제가 본 대마불사님의'자쇠공속에 따른 스킬별 shot'입니다.

이 글에 있는 링크를 타고 제 분석의 기본자료가 된 북미 배틀넷 포럼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북미 배틀넷 포럼에 있는 Jaybird의 'THE TAO OF SENTRIES' 주소입니다.

중요한 부분만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자동쇠뇌는 공속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공격 쿨타임을 갖는다.(즉, 해당 시간마다 공격을 수행한다.)
0.98182 : 54/60초 = 0.9초
1.10204 : 48/60초 = 0.8초
1.25582 : 42/60초 = 0.7초
1.45946 : 36/60초 = 0.6초
1.74194 : 30/60초 = 0.5초
2.16001 : 24/60초 = 0.4초
2.84211 : 18/60초 = 0.3초
4.15386 : 12/60초 = 0.2초

2. 자동쇠뇌에서 발사되는 각 스킬들은 공속에 따라 별도의 고유한 공격 쿨타임을 갖는다.

3. 자동쇠뇌의 공격 쿨타임에 맞춰 현재 사용중인 증오 소모 스킬 중 쿨타임이 끝난 스킬이 발동되며 그 우선순위는 더 큰 쿨타임을 갖는 스킬에게 있다.
(즉, 스킬의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자동쇠뇌 일반공격 < 원소화살 = 회전표창 < 투검 < 다발사격 < 확산탄

4. 우선순위에서 밀린 스킬은 쇠뇌의 다음 공격 타이밍에 발사되며, 그 스킬의 쿨타임은 그때부터 계산된다.
(이 부분은 명확하게 씌여있지 않지만 내용상 이와 같은 의미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이 4가지의 기본원리를 토대로 각 공속에서 스킬 조합들에 대한 공속별 사이클을 정리하였습니다.
(오래 걸리더군요..ㅜㅜ)

쿨타임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은 6가지의 스킬조합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 (자동쇠뇌일반/원소화살/회전표창)
2. (자동쇠뇌일반/원소화살/회전표창) - (투검/다발사격)
3. (자동쇠뇌일반/원소화살/회전표창) - 확산탄
4. (자동쇠뇌일반/원소화살/회전표창) - (투검/다발사격) - 확산탄
5. (자동쇠뇌일반/원소화살/회전표창) - 투검 - 다발사격
6. (자동쇠뇌일반/원소화살/회전표창) - 투검 - 다발사격 - 확산탄

자동쇠뇌 일반공격과 원소화살, 회전표창을 한꺼번에 묶은 이유는 서로 대체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소화살이나 회전표창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자동쇠뇌 일반공격이 나가는 것이고, 둘 중 하나라도 사용한다면 해당 스킬이 나가게 됩니다.
2번과 4번에서 투검과 다발사격을 묶은 이유는 둘이 따로 사용할 경우 겹치지 않아서 사이클이 동일한 형태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는 2증오, 3증오라는 형식의 표현을 사용했는데... 자동쇠뇌의 일반공격과 원소화살이나 회전표창이 한 묶음으로 계산이되다보니, 그러한 방식은 좀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속 구간은 1.46(1.45946)구간부터 4.15(4.15386)까지 정리하였습니다.


기본적인 스킬의 사용 순서에 대해서 1.46(1.45946) 공속 구간을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증오 소모 기술 중에 원소화살 하나만 사용할 때는 자동쇠뇌의 일반적인 공격 쿨타임에 맞춰서 원소화살만 나가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1.45946 공속 구간에서는 공격 쿨타임이 돌아오는 0.6초마다 원소화살만 계속 발사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른 스킬을 함께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순서가 밀리게 됩니다.


원소화살과 다발사격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공격을 시작할 때 모든 스킬의 쿨타임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스킬의 우선순위에 따라 스킬이 발사됩니다.
다발사격이 원소화살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므로 다발사격부터 발사됩니다. 다발사격에 의해 밀린 원소화살은 발사되지 못하고 다음에 발사됩니다.
따라서 1.2초 주기로 다발사격과 원소화살이 1발씩 번갈아가며 발사되는 사이클이 형성됩니다.


원소화살-다발사격-확산탄의 경우입니다.
첫 공격은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확산탄이 먼저 발사되고, 다발사격이나 원소화살은 다음으로 밀립니다.
0.6초가 지난 두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이 쿨타임에 들어갔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다발사격이 발사됩니다.
1.2초가 지난 세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과 다발사격 모두 쿨타임 중이기 때문에 원소화살이 발사됩니다.
1.8초가 지난 네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은 쿨타입이고 다발사격은 쿨타임이 끝났기 때문에 다발사격이 발사됩니다.
2.4초가 지난 다섯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의 쿨타임이 끝나서 확산탄이 발사되고... 그 이후로 같은 패턴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2.4초를 주기로 확산탄 1발, 다발사격 2발, 원소화살 1발이 나가게 됩니다.


원소화살-투검-다발사격-확산탄의 경우입니다.
역시 첫 공격은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확산탄이 먼저 발사되고, 다발사격이나 투검, 원소화살은 다음으로 밀립니다.
0.6초가 지난 두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이 쿨타임에 들어갔기 때문에 그 다음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다발사격이 발사됩니다.
1.2초가 지난 세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과 다발사격 모두 쿨타임 중이기 때문에 그 다음 순위인 투검이 발사됩니다.
1.8초가 지난 네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은 쿨타입이고 다발사격은 쿨타임이 끝났기 때문에 다발사격이 발사됩니다.
2.4초가 지난 다섯번째 공격에서는 확산탄의 쿨타임이 끝나서 확산탄이 발사되고... 그 이후로 같은 패턴이 반복됩니다.
이 상황에서 원소화살은 아무리 해도 매 쿨타임마다 더 높은 우선순위의 스킬들이 돌아오기 때문에 결국 발사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2.4초를 주기로 확산탄 1발, 다발사격 2발, 투검 1발이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다른 공속에서도 이러한 형태로 모두 체크하여 그 사이클을 정리하였습니다. 

처리 결과 현재까지 알려진 실험을 통해 알려진 사이클과 거의 동일하였습니다. 일일이 설명드릴까 생각도 했었지만 너무 장황할 것 같아서 넘어가겠습니다. 하지만 4.15(4.15386) 구간에서 차이가 있어서 이부분은 설명드리겠습니다.


4.15386 구간에서 증오 소모 스킬을 원소화살-다발사격-확산탄으로 구성할 경우 위와 같이 6.6초의 공격에서 다발사격과 확산탄이 겹치게 됩니다. 다발사격은 0.2초 후로 밀리고 이 형태부터 다시 최초의 공격과 같은 패턴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4.15386 구간의 원소화살-다발사격-확산탄 구성은 6.6초를 한 사이클로 하게 되며 그동안 원소화살 22번, 다발사격 8번, 확산탄 3번을 발사하게 됩니다.

물론 자동쇠뇌 일반공격-투검-다발사격-확산탄의 구성은 기존의 실험 결과와 완전 일치합니다.

본 내용은 다양한 증오 소모 사이클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하여 정리해보았으며, 제가 전에 올렸던 습격악사 데미지 계산기의 다음 버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아마도 조만간 완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직접적인 실험을 통해서 얻은 것은 아니지만 거의 대부분이 이제까지의 실험 결과와 거의 동일한 결과를 보였으므로 거의 맞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