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습격악사 데미지 계산기'를 만들었던 문워리어입니다.
(갑자기 왠 007버전이냐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몰라서 설명을 드리면... 약 4주 전부터 이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정해왔고.... 1주일 전에 006버전을 인벤 악사게시판에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버전을 만든 것입니다.)

정말 많은 분들의 호응에 감사드립니다.
공개를 하면서도 그냥 몇몇 악사 유저에게 활용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올린건데 계속되는 추천에 몸둘바를 모르겠네요...

많은 분들의 추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007버전을 만들었습니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전과 동일하며, 최근 이슈가 되는 부분들과 몇몇 분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추가/수정하였습니다.

다음은 007 버전에 추가 및 변경된 부분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설명은 아래의 프로그램 캡쳐 이미지 하단에 있습니다.

1. 극대화에 따른 추가 데미지가 적용되는 '굶주린 화살-흩날리는 뼛조각', '투검-치명상'스킬의 극대화시 피해 계산값을 제대로 반영했습니다.
이전에는 극대화에 따른 추가 피해에 대해서 극대화 확률을 고려하지 않고 추가피해에 0.4를 곱하여 계산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정에서 해당 스킬들은 정확하게 극대화 확률을 반영하여 스킬 데미지에 곱하였습니다.

2. 스킬 빈도를 표시하였습니다.
초당 기대값 및 스킬별 비중을 표시하는 곳에서 현재 공속과 스킬 선택에 따른 한 사이클의 시간이 표시되며, 사이클 당 스킬 빈도가 스킬 이름 옆에 표시됩니다.

3. 북미 배틀넷 포럼에 올라온 글에 따라 공속에 대한 사이클을 반영하였습니다.(하단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기존의 다발-확산의 2증오나, 원소/회전표창-다발-확산의 3증오만이 아닌 모든 형태의 조합을 고려하기 위해 공속 사이클에 대한 모든 계산을 수작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계산 결과 공속 2.85(2.84211)까지는 기존에 알고 있던 형태와 거의 유사하지만.. 4.15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원소-다발-확산의 경우 기존에는 11.4초동안 '확5다13원39'로 계산했지만 바뀐 식에서는 6.6초동안 '확3다8원22'로 계산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인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별도의 글로 정리하였습니다.(하단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 기존에 다른 공속 사이클의 글과 그 결과가 다르다고 말씀해주셨던 분들이 계신데... 그 분들이 참고한 글과 동일하게 계산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속 구간 0.98182 / 1.10204 / 1.25582 / 1.45946 / 1.74194 / 2.16001 / 2.84211 / 4.15386

4. 부두 대재앙의 부두술(공속 20%, 광란의 춤사위(선택)=공격력 30% 추가)을 적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부두술사의 스킬인 대재앙의 부두술을 적용할 경우 공속 20%가 공격속도 계산식에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사이클 계산을 위한 공격 속도 계산과, 각각의 사이클에 대한 필요 공격 속도 계산에도 적용이 됩니다.
광란의 춤사위를 선택할 경우 공격력 30%도 적용됩니다.

5. 전설보석 제이의 복수를 적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거리는 10미터에서 50미터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6. 잘 듣는 독을 동료 플레이어들의 사용까지 계산이 가능하도록 하고, 기존의 방식을 일반적인 전설보석 적용 방식과 같게 변경하였습니다.
하단의 '잘 듣는 독(타인)'을 체크하시고 사용하는 동료 플레이어의 인원 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대재앙의 부두술-광란의 춤사위, 제이의 복수, 잘 듣는 독은 다음의 연산식으로 적용됩니다.
스킬 피해 = 무기공격력(최소, 최대) × 주스탯(민첩) × 해당 스킬 추가 피해 × 자동쇠뇌스킬 추가피해 × 속성피해(강제자 합산) × 추가공격력 합산(동물-늑대, 강한자, 궁술[활], 잘 듣는 독(×사용인원), 침조, 죽표, 대재앙의 부두술-광란의춤사위, 스킬피해) × 약자도태 × 갇힌자 × 제이의 복수(거리 설정 가능) (유도탄의 경우 × 탄도학) 


※ 척탄병 지속스킬을 반영해보려 하였으나 곱연산인지 합연산인지 파악할 자료를 찾지 못해서 추가하지 못했습니다.

※ 기존에 중복 적용되던 지속스킬 '궁술'에 대해 수정하였습니다.(기존의 방식은 중복적용이 되었으나 더이상 중복되지 않습니다.)

※ 잘 듣는 독, 증통제의 피해가 일반몹에 대한 피해로 더해서 계산되던 것을 정예몹에 대한 피해로 변경하였습니다.

※ 기타 사용자 편의를 위한 몇몇 부분과 약간의 오류들이 개선되었습니다.

※ 결과값들은 모두 텍스트로 출력됩니다. 선택 복사가 모두 가능합니다.

※ 기존에 저장해둔 케릭터 데이터를 읽어들일 경우 에러가 나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데이터는 적용이 될 것이며 내용이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약간의 부분(제이의 복수)만 수정해주면 됩니다.

※ 전문적인 프로그래머는 아니라서 모든 화면의 해상도에 맞게 프로그램을 제작하지는 못했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0. 기본 사양

이 프로그램의 구동은 MS사의 Windows 계열에서만 가능합니다. 단 8버전 이상은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 약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할 경우 글 하단의 문제점 해결방안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1680×1050을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압축을 풀고 '습격악사데미지_V007.exe'을 실행하시면 됩니다.

노트북 등의 작은 화면을 사용하실 경우에는 작은 화면용으로 제작된 '습격악사데미지_V007_Lite.exe'를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프로그램은 오직 단일몹을 대상으로 데미지를 계산합니다. 다수의 적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점 반드시 참고해주세요.


1. 기본정보 입력창

캐릭터의 각종 내역을 입력하는 부분으로 모두 기입하시면 됩니다.

무기의 종류는 양손쇠뇌 = 1.1, 활 = 1.4, 한손쇠뇌 = 1.6입니다.

현재 적용 가능한 지속스킬은 침조,궁술, 맞춤개조, 약도, 탄도학 5가지만 적용되도록 했습니다.
매복 같은 스킬은 상황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명확한 데미지를 계산하기가 불가능해서 넣지 않았습니다.

전설보석은 강한자, 갇힌자, 잘 듣는 독, 증통제, 강제자, 제이의 복수 6가지만 적용이 되도록 되어있습니다.
강한자의 경우 체크와는 별도로 정피증을 입력해야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잘 듣는 독의 경우 25를 넘으면 자동으로 추가 피해량이 계산됩니다.


※ 기본 능력치들은 모두 세부사항의 내용을 참고하여 입력합니다.
※ 무기의 경우 무기의 공격과, 초당 공격횟수, 추가공속 등을 입력합니다.
※ 태스커 입력 부분은 '태스커와 테오' 장비에서 '소환수의 공격 속도 증가'에 있는 수치를 입력합니다.


2. 결과 계산 적용 변수

이 부분은 데미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설정입니다.
쇠뇌 발사체를 체크하면 습격악사의 자동쇠뇌 딜로 계산이 되고, 체크를 안하면 케릭터 딜만 계산합니다.
초당 기대값이나 자쇠 공속계산의 부분은 당연히 쇠뇌 발사체를 체크해야만 계산이 됩니다.
피해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죽음의 표식, 동료-늑대, 대재앙의 부두술(광란의 춤사위 선택), 잘 듣는 독(타 플레이어)등을 적용하였습니다.

 
3. 정보 열기/저장 및 계산 실행

이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종료될 때 현재의 입력되어있는 능력치 내용을 저장하게 되어있고, 다시 실행할 때 자동저장된 내용을 읽어들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특정 정보를 저장하고 싶을 경우 '저장' 버튼을 눌러서 별도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별도로 저장한 파일은 '열기' 버튼을 통해 다시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
(종료할 때 자동저장되는 내용은 같은 폴더의 'LastData.cfg' 라는 파일에 저장됩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실 경우 반드시 LastData.cfg 파일이나 캐릭터 저장 파일을 가지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결과 계산 적용 변수'의 내역은 저장되지 않습니다.


4. 각 스킬의 계산 결과

계산버튼을 누르면 사용 스킬중에 피해가 계산되는 모든 스킬은 계산결과창에 나타납니다.
(물론 이 스킬중에서 확산, 다발사격, 원소화살, 회전표창, 투검 등에 대해서만 자동쇠뇌 데미지로 계산하게 됩니다.)
쇠뇌 발사체를 체크하고 계산할 경우 위의 스킬 이외에도 자동쇠뇌의 공격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스킬들도 표시되며, 자동쇠뇌 스킬량이 곱해져서 계산되게 되니 이점 주의 바랍니다.
스킬 피해량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 피해 = 무기공격력(최소, 최대) × 주스탯(민첩) × 해당 스킬 추가 피해 × 자동쇠뇌스킬 추가피해 × 속성피해(강제자 합산) × 추가공격력 합산(동물-늑대, 강한자, 궁술[활], 잘 듣는 독(×사용인원), 침조, 죽표, 대재앙의 부두술-광란의춤사위, 스킬피해) × 약자도태 × 갇힌자 × 제이의 복수(거리 설정 가능) (유도탄의 경우 × 탄도학) 

궁술의 경우 활에 대해서만 공격력에 자동으로 합산됩니다.(양손쇠뇌나 한손쇠뇌는 세부사항 창에 반영되므로 세부사항 내용을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되며, 중복되지는 않습니다.)
스킬에서 2차 피해를 주는 스킬들(원소화살-점화화살, 다발사격-무기고 등등)은 데미지에 (+ 000) 형태로 표시됩니다.
자동쇠뇌에서 발사되는 스킬의 피해량은 계산된 데미지의 가장 우측에 []로 표시된 평균값 부분입니다.

모든 스킬은 '기대값'을 계산하여 표현합니다. 기대값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회 공격시의 피해량 기대값 = 극대화 확률 × 극대화 피해 × 일반피해 + (1 - 극대화 확률) × 일반 피해

※ 기대값에 대한 설명-------------------------------------------
상당수의 글들에서 극대화 확률 및 극대화 피해에 대한 데미지 표현을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피해량 = 극대화 확률 × 극대화 피해 × 일반피해
즉 일반 피해량이 100만 이고, 극대화 피해가 400%, 극대화 확률이 40%라면
대부분 극대화 피해만 가정하여 1회 공격에 얻을수 있는 데미지를 200만((1 + 4) × 0.4 × 100만)으로 계산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1회 공격에 얻을 수 있는 데미지는 극대화가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도 가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제적인 피해량 기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1회 공격시의 피해량 기대값 = (1 + 4) × 0.4 × 100만 + (1 - 0.6) × 100만 = 260만
기대값은 1회 공격시 극대화 확률로 인해 발생하는 극대화 피해와, 극대화가 발생하지 않을 확률로 인한 일반 피해를 합산하여 예상되는 피해량을 계산한 것입니다.
1회의 공격에 극대화가 발생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어서 단기간의 피해량은 기대값과 일치하지 않겠지만,
장시간의 피해량을 모두 계산하면 결국 기대값에 가장 가깝게 나타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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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데미지(원소화살-점화화살 등등)의 경우 1초에 주는 데미지로 환산하여 계산됩니다.
동물 피해의 경우 각 동물들의 피해값을 까마귀, 거미, 박쥐, 멧돼지, 담비, 늑대 순으로 나열하였습니다.


5. 자동쇠뇌 공속 계산 

자동쇠뇌 공속 사이클에 기반한 공속 계산 내용입니다.
1.46 구간부터, 4.15 구간까지 테스커와 무기 공속을 적용하여 필요한 공속을 계산하고, ()안에 현재 공속에 대하여 추가로 필요한 공속을 계산하였습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동쇠뇌 공속 = 무기 공속 × 무기의 추가 공속 × 장비 및 정복자 공속(+대재앙의 부두술 추가공속) × 테스커 공속

예) 양손쇠뇌, 무기 추가공속 6%, 장비 및 정복자 공속 23%, 테스커 공속 49%일 경우
자동쇠뇌 공속 = 1.1 × 1.06 × 1.23 × 1.49 = 2.13692
2.16001 에 필요한 장비 및 정복자 공속 = 2.16001 / (1.1 × 1.06 × 1.49) = 1.243 ≒ 24.3%
2.16001 이 되기위해 추가로 필요한 공속 = 24.3% - 23% = 1.3%

증통제의 경우 추가 옵션인 공속 증가 부분은 본 계산 공식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6. 초당 기대값 및 스킬별 비중

이 부분의 가장 상단에는 현재 공속에서 일반몹과 정예몹 각각에 대한 쇠뇌 1개의 초당 피해량을 나타냅니다.
초당 딜 사이클에서 주는 총 피해량에 딜 사이클의 시간을 나누어서 계산하였습니다.
동료가 있을 경우 동물의 피해량도 계산합니다.(동료의 피해량은 아직 테스트를 진행하지 않아 불명확합니다.)

그리고 다음 줄에는 쇠뇌 4개(맞춤개조의 경우 5개) 및 동료피해의 정예몹에 대한 초당 피해 총량을 나타냅니다.

그 밑에는 각 스킬이 전체 데미지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냅니다.
(공속이 빨라질 수록 각 스킬의 발사되는 비중이 달라져서 스킬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달라지게 됩니다.)

테스트를 원할 경우에 대해서, 명확히 체력을 알고 있는 고행 6단 그홈을 잡는데 걸리는 시간을 계산해두었습니다.
그홈 테스트의 경우 재감이 적용되어 쇠뇌를 까는 시간을 반영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홈 테스트를 다수 진행하신 분들에게는 경의를 표합니다!!!

정말 귀찮고 힘들더군요.

이제까지 고작 10여회 테스트를 한 게 전부이며, 이전 버전인 006버전의 경우 최종 테스트 3회에서 현재 계산된 피해량과 거의 유사한 결과값을 얻었습니다...만 모든 옵션을 적용해본 것도 아니고, 그정도 가지고 현재의 계산 결과가 명확하다고 확신할 수는 없겠죠..
따라서 본 프로그램의 계산 결과값은 명확하게 검증되지는 않았으니 그냥 참고용으로 사용해주시길 바랍니다.
물론.... 검증해주시면 시간이 허락하는 한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해결 방안>>
006 버전에서 올려주신 문제점들과 그 해결방안에 대한 글을 정리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분들은 다음의 글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1. comdlg32.ocx 구성요소나 종속성이 정확하게 등록되지 않았습니다. 파일이 누락되거나 잘못되었습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
 
A1-1. 해적왕호카게님의 해결책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dirId=10301&docId=1427090   

A1-2. almight님의 해결책
해결방법 : 우클릭->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Q2. 프로그램이 화면에서 다 못나오고 짤리는 문제

A2. Lite 버전을 실행해보세요.

Q3. '9`런타임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아래첨자 사용이 잘못되었습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

A3. 압축된 파일 중 일부가 제대로 풀리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실행해주세요.



※ 기대값에 대한 부분은 Malthael님의 '극확:극피=1:10이 좋다는 것에 대한 수학적 설명' 글을 참고했습니다.

※ 딜 사이클에 대한 부분은 북미 배틀넷 포럼에서 Jaybird의 'THE TAO OF SENTRIES' 글을 참고했습니다.

※ 딜 사이클에 대해서 제가 인벤의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작성한 글입니다.

※ 데미지 계산은 바람치님의 '약자도태의 데미지 증가'등을 포함하여 각종 글들을 참고했습니다.

p.s. 속박탄-전기줄, 투검-화학화상에 대한 기본 데미지 값이 변경되었습니다.
운매님의 지적에 따라 한 대상에게 정확하게 들어가는 기술로 인한 (2초 정도의)도트 데미지는 지속적으로 데미지가 들어갈 것으로 판단하여 초당 데미지로 계산하였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p.s.2 자동쇠뇌 공속 계산 결과 출력부분을 좀 예쁘게 출력되도록 이부분도 정리를 했어야 하는데... 깜빡했네요..
바로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1.45946 에 필요한 공속:   -17.33%  (-82.33%)
1.74194 에 필요한 공속:    -1.33%  (-66.33%)
2.16001 에 필요한 공속:    22.35%  (-42.65%)
2.84211 에 필요한 공속:    60.98%   (-4.02%)
4.15386 에 필요한 공속:   135.28%   (70.28%)

내용은 간단합니다.
각 구간 1.45 - 1.74 - 2.16 - 2.84 - 4.15 이런 공속구간에서
현재 자신의 공속을 체크하고 해당 구간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한 공속을 계산한 것이죠.
앞의 숫자는 자신의 공격속도(00%)를 제외한 공속이구요... 뒤의 숫자는 현재 자신의 공속에서 필요한 공속을 뺀 나머지입니다.
위의 수치만 놓고 보면 공속은 2.84211에 필요한 공속보다 4.02% 많다(남는다)는 것이구요..
4.15385에 필요한 공속보다 70.28%모자라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본 시스템에서는 출력은 되지 않지만... 공속은 1.1 구간부터 계산이 가능합니다.

p.s.3
- Lite 버전의 공속 계산 출력 내용에 문제가 있던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 Lite 버전의 잘 듣는 독 수치를 입력하는 부분이 보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p.s.4
- 다른 곳에서 받아 실행해보니 압축된 파일의 해더가 손상되었다는 경고메시지가 나와서 다시 압축해서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