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경험치에 대해 별 생각없고 온전히 파밍에만 관심있다가

요즘 경치 이벤트 하고나니 슬슬 궁금증이 생기는분들이 많을겁니다.

그런 취지에서 디아블로의 경험치 산정방식에 대한 고찰을 해볼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경험치는

 

1. 몹의 종류에 따라 받는 양이 정해져 있으며,

2. 동일한 몹의 경우 피통에 비례하여 올라갑니다.

 

쉽게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보통난이도, 1인팟에서 몹 A의 피통이 100이고,

몹 A를 처치하면 기본적으로 100의 경험치를 얻는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4인팟이 되었고 몹의 피통이 200이 되었습니다. (실제 딱 2배가 되진 않으나, 쉽게 예를들기 위한 가정임)

그럼 몹A의 피통도 2배가 되었으니 경치도 2배만큼인 200을 처치시 얻게 됩니다.

이때 파티 시스템이 도입되므로 좀 복잡해지는데요,

파티원 (1) 이 몹을 처치하였고, 나머지 (2), (3)은 (1)과 일정범위 내에 있었으며,

나머지 파티원 (4)는 일정범위를 2배 벗어나 있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럴경우 파티원 (1)은 당연히 경험치 200을 얻게 되며, 파티원 (2).(3) 또한 일정 범위 내에 있었으므로 경험치 200을 얻어먹게 됩니다.

이떄 집단의 힘 버프(파티원이 한데 뭉쳐있을 경우)로 추가 경험치를 받게 되는데요,

집단의 힘 버프는 일정 범위내에 모여있는 파티원의 (인원수-1) x 10%씩 증가하게 됩니다.

즉 3명이 일정범위 내에 있었으므로, (3-1) x 10% =  20%의 경험치가 추가되어 240씩 얻어먹게 되는겁니다.

문제는 파티원(4)인데요, 이 경우 일정범위를 2배 벗어나 있었으므로 200의 1/2인 100만큼의 경험치만 얻게 되며 당연히 집단의힘 버프또한 못받게 됩니다.

자, 이해 되셨을겁니다.

그럼 난이도에 따른 예시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상황은 위의 상황 (파티원 (1)이 몹A를 처치하였으며,(2),(3)은 가까이 있고, (4)는 멀리 떨어져있는 상황) 과 똑같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다만 난이도만 보통난이도 에서 고행 6단계로 바뀌었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몹의 피통은 200에서 2배 더 늘어나 400이 되었고 (실제 2배가 되진 않으나, 쉽게 예를들기 위한 가정임)

추가로 고행 6에서의 보너스 경험치버프 10배를 더 얻게 됩니다. (실제 10배이진 않으나, 쉽게 예를 들기 위한 가정임)

자 그럼 피통이 4배인 400 이 되었으니 기본적으로 경험치도 4배인 400을 먹게 됩니다.

이때 고행6 보너스 경험치버프 10배인 4000이 추가되어 400 + 4000 = 4400 을 먹게 됩니다.

이때 파티원 (1)(2)(3)은 집단의 힘 버프를 받아 400 x 20% = 80씩 더 받게 되어 4400 + 80 = 4480씩 더 먹게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사항은,

집단의 힘 버프는 고행6 버프와 합연산이지 곱연산이 아닙니다.

즉 기본적으로 얻는 400에서 집단의힘 20%와 난이도버프 1000%은 더해져서 1020%가 될 뿐이며

경험치 합연산은 아이템(뚜껑에 박는 루비, 레오릭 반지 등)으로 증가되는것도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즉 뚜껑에 박는 루비로로 40%가 추가된다면 1000% + 20% + 40% = 1060%가 될 뿐입니다.

 

다만, 이번에 하는 2배 이벤트는 곱연산입니다.

즉 이번 2배 이벤트로 1060% x 2 = 2160%이 된다는 얘깁니다. 

 

위의 모든 수치는 시스템을 이해시키기 위해 임의로 정한 수치일 뿐이지 실제 수치와는 다르다는걸 말씀드립니다.

 

최대한 알기쉽게 하려고 노력하였으나,

혹시 아직도 이해가 안되는분 있으면 따로 쪽지 주시면

다시한번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